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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강 미켈란젤로와 신플라톤주의 사상 : <피에타> <다윗상> <노예군상>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4강 미켈란젤로와 신플라톤주의 사상 : <피에타> <다윗상> <노예군상> 담당교수 : 권 용 준(한국디지털대학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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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켈란젤로와 신플라톤주의 사상 학습목표 미켈란젤로의 조각작품을 통해 기독교를 해석하는 르네상스의 예술관과 미켈란젤로의 신플라톤주의 철학을 이해한다. 르네상스 전성기 예술가들이 가시의 세계를 표현하기 위해 창안한 기법인 원근법, 명암법, 해부학을 감상하면서 향후 약 500년간 미술표현의 법칙으로 간주된 이유와 더불어 서구예술의 본질을 파악한다. 해부학과 조형예술이 만나면서 이상적 아름다움을 현시하게 된 과정과 해부학이 지닌 르네상스 조형관을 파악하고, 서구예술에서 해부학이 지닌 가치와 의의를 생각한다. 학습주안점 조형예술에서 해부학의 의미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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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켈란젤로(Michelangelo Buonarroti. 1475~1564)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더불어 르네상스의 위대한 거장 1475년 이탈리아 카프레세(Caprese) 출생으로 다 빈치보다 23세의 연하로 동시대를 살았던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 눈에 보이는 유기적 조직의 자연 세계의 표현 회화예술 미켈란젤로 예술은 인간의 창조 활동이자 신의 창조 활동 조각예술 조 각 가 하느님이 대리석 속에 창조해 놓은 형상 이외의 잉여부분을 제거하는 자 하느님의 말씀을 현시하는 고매한 정신세계를 가진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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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적 인체를 통해 완전한 선, 도덕의 관념을 심어준다
미켈란젤로의 조각관과 헬레니즘 인간의 인체 가장 이상적이며 최고의 예술표현 매체 헬레니즘 가장 아름다운 육체의 형상 진선미의 통합 아름다운 그릇 속에 훌륭한 음식이 깃든다 진 이상적 인체를 통해 완전한 선, 도덕의 관념을 심어준다 선 미 인간의 사유 최상의 아름다움 도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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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켈란젤로의 조각관과 신플라톤주의 완벽한 인체 형상의 재현 완벽한 해부학의 도입 신플라톤주의 사상 작품이라는 가시적 실체
하느님의 완전한 비전 미켈란젤로의 인체구조에 대한 깊은 관심 젊은 시절의 미켈란젤로에게 많은 정신적 · 물질적 지원을 해준 사람이 당시 피렌체 공화국의 수반이었던 메디치 가(家)의 로렌초(Lorenzo de'Medici. 1449~1492)였다. 그의 도움으로 미켈란젤로는 산스피리토 사원에서 시체를 해부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인체의 구조를 직접 연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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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하는 노예(Rebellious Slave)
미켈란젤로의 대표작품 빈사의 노예(Dying Slave) 저항하는 노예(Rebellious Slave) 다윗상(David) 피에타(Pieta) 모세상 1513∼1516년 년 년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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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타>의 사실성 피에타 사실성 주름효과 리얼리즘의 극치 눈에 보이는 가시의 세계를 완벽하게 재현 해부학
성모 마리아 품에 장성한 예수가 안겨 있는 형상 동정, 연민 (고유명사) 죽은 아들에 대한 성모 마리아의 슬픔 피에타 사실성 주름효과 리얼리즘의 극치 눈에 보이는 가시의 세계를 완벽하게 재현 해부학 년 경. 대리석, 174 x 195 cm 로마, 바티칸의 성 베드로 성당 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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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적 구도와 조형적 특성 안정감 완벽한 삼각형구도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유체계 시각적 안정성 완벽한 조화와 균형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유체계 완벽한 조화와 균형 년 경. 대리석, 174 x 195 cm 로마, 바티칸의 성 베드로 성당 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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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작품의 조형적 형상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BACICCIO 피에타> <아비뇽의 피에타>
<론다니니의 피에타> <Baccio피에타> <둥근 피에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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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해부학과 조형적 특성 죽은 자의 해부학 하향의 리듬 상승의 역동성 힘의 원천을 중심으로 그려지는 원
중력의 법칙에 종속 힘의 발산을 요구하는 포인트 유일한 힘의 원천 힘의 원천을 중심으로 그려지는 원 구도적으로 완벽한 형상 년 경. 대리석, 174 x 195 cm 로마, 바티칸의 성 베드로 성당 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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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의 형상과 신플라톤주의사상 콘트라포스토 예수의 기본구도 조형언어 물결모양의 부드러운 율동미 이상적 아름다움
상처 하나 없이 깨끗한 이상적인 인간 육체의 아름다움 콘트라포스토 예수의 기본구도 조형언어 물결모양의 부드러운 율동미 이상적 아름다움 하느님의 성취, 비전 원형으로서의 존재 예수 구원의 가능성을 연 인물 궁극적으로 도달할 이상적 세계 년 경. 대리석, 174 x 195 cm 로마, 바티칸의 성 베드로 성당 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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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모 마리아의 순수한 마음상태로 인한 형상의 고매함
마리아의 형상과 신플라톤주의사상 묵상을 하는 자세 깊은 사색에 잠긴 형상 하늘의 여인, 성녀로서의 자태 하느님의 이상 작품에 표현된 예수와 성모 마리아의 나이 20세 정도로 추정되는 예수 20대로 추정되는 성모 마리아 성모 마리아의 순수한 마음상태로 인한 형상의 고매함 젊음 “인간도 세속적 욕망, 욕심을 버리고 하느님의 세계를 지향하며 순수하고 맑은 마음을 가지고 산다면 나이에 비해 무척 젊어보이거든, 하물며 성모 마리아야 어땠겠는가.” 년 경. 대리석, 174 x 195 cm 로마, 바티칸의 성 베드로 성당 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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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타>와 신플라톤주의 완벽한 조화와 균형 신플라톤주의 현시 해부학 삼각형, 원의 구도 완벽한 인체의 형상
하느님의 비전 제시 신플라톤주의 현시 년 경. 대리석, 174 x 195 cm 로마, 바티칸의 성 베드로 성당 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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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상(David)> 다윗 <피에타>와 아울러 미켈란젤로의 걸작 이새의 아들
사울왕을 섬기고 블리셋의 거인 골리앗을 죽인 용맹한 인물 BC 994년 이스라엘 2대 왕이 된 성서의 인물 다윗 1501년 26살때 의뢰되어 1504년에 완성한 작품 늠름하고 영웅적인 도전자의 기상 피렌체 시청사 입구에 세워져, 피렌체 공화국 시민들의 애국심을 고취 질이 고르지 못해서 조각의 재료로 적당하지 않다고 판단한 조각가 두치오가 버린 대리석 년. 대리석, 높이 410cm 피렌체, 아카데미아 델레 벨레 아르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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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상(David)>의 조형적 특성
완벽한 해부학 콘트라포스토 육상을 통해 단련된 인간의 신체 그리스인의 이상 신플라톤주의적 인간상 결국 도달해야 할 하느님의 세계 미의 이상 년. 대리석, 높이 410cm 피렌체, 아카데미아 델레 벨레 아르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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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상(David)>의 조형적 특성
콘트라포스토 완벽한 해부학 하반신에 비해 상반신이 경직됨 오른손의 근육효과 및 골격의 구조 상황발생 이전을 묘사 역동적 행위 묘사 다윗을 다룬 대부분의 작품들은 주로 전투가 끝난 후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년. 대리석, 높이 410cm 피렌체, 아카데미아 델레 벨레 아르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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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상(David)>의 조형적 특성
콘트라포스토 완벽한 해부학 정중동의 미학 악의 세계를 징벌하는 구도 하느님의 사도 완벽한 인체형상을 통해 하느님의 비전을 현시 왼손과 오른손의 의미 왼손 : 악의 세계 오른손 : 심판하는 손 년. 대리석, 높이 410cm 피렌체, 아카데미아 델레 벨레 아르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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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예군상> 빈사의 노예 저항하는 노예 노예 이승의 삶 노예의 죽음 콘트라포스토 해부학
당시 교황 율리우스 2세의 무덤장식을 위해 1513년에 시작한 두 점의 노예군상 교황에 명에 의해 제작이 중단되어 미완성 작품으로 남아있다 빈사의 노예 콘트라포스토 해부학 풀려있는 하반신 다리 힘이 들어가있는 상반신의 근육 편안한 표정 삶에 대한 의욕이 가득참 세상의 욕망을 거두지 못한 모습 저항하는 노예 고통스러운 모습 노예 죄를 짓고 이 세상에 온 인간 이승의 삶 고통의 세계 노예의 죽음 평화 <빈사의 노예(죽어가는 노예)>(좌) <저항하는 노예>(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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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켈란젤로와 신플라톤주의 사상 인간의 인체 완벽한 모습 아름다운 모습 해부학 콘트라포스토 신플라톤주의 사상
르네상스 인문주의 핵심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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