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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2 Jung Chang Hwan jch07@bse.inje.ac.kr Network #1 LAN2 Jung Chang Hwan jch07@bse.inje.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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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LAN2 Jung Chang Hwan jch07@bse.inje.ac.kr
Network #1 LAN2 Jung Chang Hwan

2 Agenda What is Network ? - Network Device Packet Switching Services
데이터 전송 방식 데이터 전송 원리

3 What is Network ? Network Device

4 What Is Network !? Network, 우리가 흔히 쓰는 network 는 인터넷으로 많이 알고 있다.
But, network 의 원래 의미는 총체적으로 컴퓨터 자원을 다수의 이용자가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독립된 기능을 갖는 컴퓨터, 단말장치 및 기타 장치들을 서로 연결하여 놓은 것 즉, Internet은 물론 ‘연결되어’ 사용하는 것을 모두 뜻한다.

5 Network History 1846년 모르스에 의한 전보 사용 1876년 전화가 특허 등록됨
1971년 ARPANET 설립 - 미국이 군사적 목적으로 소련의 핵 공격 을 당했을 때에도 계속적으로 통신을 하 기 위해 분산된 연구소, 대학교를 연결해 설립한 대규모 패킷 교환망 1974년 SNA제품 출시 - 시스템 통신망구조 마이크로 프로세서와 메모리, 통신용 제어기 등으로 구성되어 통신방식 처리 및 변환 장치 1974년 Xerox사의 Ethernet 개발 - LAN! 현재 사용하는 인터넷의 방식

6 What Is Device ? Network를 구성하기 위한 장비들!!! Cable LAN Card Gateway Route
Hub Switch Bridge

7 Cable ? 광섬유 cable 중심부에는 굴절율이 높은 유리, 바깥 부분에는 굴절율이 낮은 유리 – 빛을 통하여 정보를 보냄 보안성이 좋고, 가벼우며, 에러율이 작다. Twisted cable 두 줄의 전선을 꼬아 놓은 케이블 인접 케이블로부터 전기적인 간섭을 최소화 가격이 저렴 고속 통신이나 원거리 통신에는 부적합

8 Direct Cable 컴퓨터와 허브 사이를 연결할 때
허브는 만들 때 단말을 연결할 목적으로 만들기 때문에 일반 PC와 반대로 연결 (허브 내부에서 수신과 송신 전환) 주 녹 파 갈 ! 로 외우면 쉽습니다 ^^ +

9 Cross Cable 성격이 같은 장비끼리 연결할 때 사용 (컴퓨터는 컴퓨터, 허브는 허브) 허브의 기능을 케이블이 직접 담당

10 Lan Card ? NIC(Network Interface Card) 데이터 송수신을 제어하는 핵심 장비
빠른 속도의 패킷을 송수신하는 기본적인 기능 수행에 적합

11 GateWay? 두 개의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장비 전송속도 차이의 변환, 프로토콜 변환, 주소 변환기능
하나의 프로토콜에서 동작하는 장치가 다른 종류의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는 장치와 통신 가능

12 Router ? 네트워크 사이에서 인텔리전트 링크를 제공하는 여러 개의 작은 네트워크를 서로 연결하여 하나의 네트워크처럼 운영
데이터를 전송할 때 데이터가 최적의 경로를 따라서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해주는 라우팅 기능 있음 - 말 그대로 라우팅, 최적의 길을 찾고 도달할 수 있게 하는 장치

13 HUB? 네트워크 상의 여러 개의 노드로 부터 중앙 연결지점 제공
포트로 수신된 데이터를 자신의 모든 포트로 다시 데이터를 전달 호스트 수나 데이터 전송량이 많아지면 트래픽이 발생 허브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클라이언트는 허브가 보내는 모든 데이터를 듣고, 자신한테 전달되는 데이터인지 확인하고 받아들일 것인지 무시할 것인지 결정 -> IRQ를 통해!

14 Bridge ? 서로 같은 프로토콜을 쓰고 있는 다른 네트워크와 연결시켜주는 장비
1번PC가 3번PC와 통신을 하고자 할 때, 브릿지를 거쳐 3번에게 연결을 해주는 장비. + HUB와 틀린 점은 HUB는 단순히 공유만 하는 장비/ Bridege는 능동적으로 찾아주는 장비라는 점. +CSMA/CD방식이기에, Collision Domain이 겹쳐 1번 – 3번 통신간에 다른 PC들은 통신이 되질 않음. ->CSMA/CD방식은 이후 슬라이드에서 설명.

15 Switch ? Bridge를 원조로 하여 그 특성을 더욱 개발하여 포트별로 Collision Domain을 나누어줌
때문에 허브처럼 느린 속도가 아니라 훨씬 원활한 속도로 통신이 가능하며, 포트도 bridge는 2~3개인 반면에 Switch는 8개 이상임.

16 CSMA/CD 방식 CSMA/CD 란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 Collision Detector) 뜻 그대로 네트워크 상의 신호를 감지하고, 다중 접근시, 충돌을 감지한다는 뜻이다. 쉽게 “ 눈치 보기 “라고 생각 할 수 있다. 1번 PC와 3번 PC가 통신중에 2번PC가 다른 컴퓨터에게 메시지를 날리면 충돌하게 된다. 이런 경우 2번PC는 충돌하지 않기위해 눈치를 보게 되고 그 순간은 통신이 되지 않는다.

17 Packet Switching Services
데이터 목적지 주소 확인->통신경로 선택->다수 패킷으로 분해->전송 하는 과정을 이야기한다. 패킷 : TCP에서 메시지를 패킷으로 분해하며, 이와 같이 패킷은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일정한 크기로 나누어서 각각에 수신측의 주소와 일련 번호를 첨가하여 만든 것 패킷을 수신한 수신 측에서는 패킷의 일련 번호를 이용하여 정보나 파일을 다시 구성하여 처음의 완벽한 데이터를 복구함

18 Network 분류 Topology , 분류

19 Network 분류 Peer to Peer은 개인과 개인 컴퓨터를 모두 묶은 형태

20 Network 분류 Client-Server방식은 Client가 Server에 요청->Server가 처리후 다시Client에게 주는 방식이다. 때문에 보안성이 매우 높다.

21 네트워크구성형태 (Bus Topology)
Bus방식. 가운데 중앙 Cable에 컴퓨터들이 연결되어 cable을 통해 “버스”가 움직이며 통신을 한다. Bus topology 케이블과 랜 카드로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고 구축이 간단 케이블의 어느 한 곳이 절단되면 통신 불가능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는 컴퓨터 대수가 제한 네트워크 트래픽이 늘어날 수록 네트워크 성능 저하 감쇄현상으로 인하여, 전송 거리에 대한 제한

22 네트워크구성형태(Tokenring Topology)
토큰이라는 하나의 사용 권한 신호를 통해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노드를 제어 데이터를 전송할 노드는 자신에게 토큰이 돌아올 때까지 대기했다가 토큰이 자신에게 돌아왔을 때 데이터를 전송 충돌로 인한 지연 시간 방지, 각 노드에 대한 네트워크 사용 보장 Ring topology 버스 토폴로지를 링(ring)형태로 바꾼 것 메시지 전송 권리를 나타내는 토큰 사용 구축이 쉬움 모든 컴퓨터에 동등한 액세스 전달되는 신호가 약해지는 문제없음 연결된 컴퓨터 중 하나가 down 되면 전체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음 새로운 컴퓨터 연결 시 네트워크 서비스 중단

23 TokenRing 방식

24 네트워크구성형태(STAR-Topology)
HUB를 통해 중앙에서 제어가 가능하다. 중앙에서 모든것을 관리하기에 관리가 용이하지만, 고장 시 모든 컴퓨터가 마비되며, 중앙에서만 처리하기에 트래픽이 발생한다. Star topology 스타 토폴로지의 중심에는 허브가 자리하고 있는데, 각 컴퓨터는 이 허브에 의해서 연결됨 컴퓨터와 허브 사이에 이루어지므로 문제가 생기면 쉽게 해결 연결된 컴퓨터 중의 어느 한대가 다운되었다고 하더라도 전체 네트워크 기능 수행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음 네트워크에 추가로 새로운 컴퓨터 연결 쉬움 여러 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신호 전달 불가능

25 네트워크구성형태(Mesh Topology)
가장 기본적이고 무식한 형태로 컴퓨터를 일일이 모두 연결한다. 매우 속도가 빠르긴 하지만, 일일이 하나씩 연결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Star Bus topology 여러 개의 스타토폴로지가 버스 형으로 연결된 것 Star Ring topology 허브 내부에서 각 케이블이 고리구조로 연결된 것 Mesh topology 네트워크 상의 모든 컴퓨터들이 전부 연결된 것 어떠한 경우에도 네트워크는 동작됨 많은 수의 컴퓨터 연결 시 케이블 구입비용 증가

26 Network 규모 LAN(Local Area Network) 소규모로 연결된 Network
MAN(Metro Area Network) 도시 규모, 빌딩 규모에서 구성되는 Network WAN(Wide Area Network) 국가 규모에서 구성되는 network VAN(Virtual Area Network) MAN, WAN에 부가적인 기능이 들어가는 Network

27 데이터 전송 방식

28 데이터 전송 방식 단방향 방식(Simplex) 통신 데이터를 일방적으로 한쪽방향으로만 전달 EX> 휴대폰 DMB
반이중 방식(Half Duplex)통신 양쪽 방향으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 But, 양쪽동시 데이터 전송은 불가능 EX > 문자메세지 전이중 방식(Full Duplex)통신 동시에 양쪽방향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 EX> 전화

29 데이터 전송방식 유니캐스트 한 사람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브로드캐스트 – 한번에 모든 컴퓨터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는 보내고 싶은 그룹을 지정하지 못하지 만 멀티캐스트는 전체그룹 중 보내고 싶은 그룹에게 보낸다.

30 데이터 전송 원리 동기식 서비스(Synchronous Services) 동기 : 시간적인 관계가 일치되어 있는 것
데이터의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인 비트를 나타내는 각 신호의 발생 시점이 고정된 시간 기준에 따르는 데이터 전송을 말함 비트마다 시간 신호를 사용하여 송신하고, 수신 측에서 시간 신호에 의해 비트마다 데이터를 수신하게 됨 한 글자 단위로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정해진 문자열을 한 묶음으로 만들어서 일시에 전송함.

31 데이터 전송 원리 비동기식 서비스(Asynchronous Services)
비동기식 전송 : 문자 또는 그 이상의 적당한 단위, 즉 블록의 선두를 감지한 순간을 기준으로 하여 스타트 비트와 스톱 비트에 의해 송수신 동작을 합치시키는 방식 Ex>휴대폰의DMB를 생각하면 쉽다. 스타트와 스톱이 정해져있지않으므로 끊겨도 화면이 잠시정지할뿐 재전송을 요청하지 않는다

32 Q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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