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무용감상과 비평 박성혜
2
춤의 구조 1. 소재적 요소 1)사상-표현주의, 리얼리즘 2)감정-희로애락, 정서적 표현 3)생활-생활소재로 무용화, 오락적인 춤 4)자연-자연현상을 대상 소재로
3
2. 생명적 요소 행동이나 경험과 같이 생명을 토대로 일상적 소재 유기적 형체, 생리적 작용, 심리적 요소 1) 2차적 생명
풍토, 사회, 역사, 민족과 같은 요소에 의해 형성 풍토 : 기후나 지형 등에 의해 형성된 생명적 특성 ex) 온대 지역과 한대지역의 특성 사회 : 다양한 인간관계에 의해 형성된 특성 ex) 가족, 교우, 남녀의 인간 관계 등
4
역사 : 역사적 배경에 의해 형성된 특성 민족 : 민족적 조건과 특성에 의해 형성된 특성 2차적 생명은 외부로부터 받은 영향에 의해 형성 창조성 결여 민족무용, 종족춤이 많이 해당됨
5
2) 근원적 생명 순수하고 근본적인 요소 자유적인 성격 근원적인 생명의 근원적인 욕구
-이를 지적 요소의 논리적 전개에 의해 발전적 창조 성으로 연결 -창조의 기본적이고도 근원적 태도 - 구체적 사실로 표현되는 것이 창조의 시작
6
3) 조형적 요소 (1) 지적요소 시간적 요소 : 장단, 강약 등의 요소를 파악하는 것
공간적 요소 : 성김과 빽빽함, 방향, 균제, 균형 등을 파악하는 것 시간적 공간적 적재요소를 파악하는 것 적재요소 : 미를 형성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소재 요소를 찾는 것
7
(2) 정의적 요소 어떠한 형식이 소유하고 있는 고유한 표현내용의 성격요소 ex) 수평선에서 느낄 수 있는 안정감
8
(3) 기교적 요소 표현요소를 하나의 형태로 조립하는 것 Ex) 삼각형이나 사각형으로 만드는 기술
9
4) 기능적 요소 미를 형성하는 활동적인 요소 운동원은 생명 자체 소재와 조형이 조합적으로 결합해 생명이 부여되 는 것
국내에서는 테크닉을 포괄적 의미로 사용하는데 이러한 의미로도 많이 사용됨
10
2. 무용의 외면적 구조 1) 무용의 공간 무용에서 신체적 표현은 곧 입체적인 공간 형성
신체의 공간적 가치는 무대에 항상 존재 공간에서 신체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에 따라 고유 한 심정이 표출된다. 즉 똑같은 감정을 가지고 있 는 인간이라도 무대의 위치에 따라 감정의 정도가 달라진다. 이러한 성격은 질에 의한 것도 있지만 양에 따라 강도가 변한다.
11
연극적 공간과 무용적 공간 연극적 공간: 신체와 무대의 관계에 의해 형성되 는 공간 정서적 표현, 성격 표현이 수월
텍스트가 있는 무대에 적합 무용적 공간 : 무대의 공간을 고려하지 않고 신체 만의 공간 표현 신체의 표현, 기교를 직접 감상자에게 호소 텍스트가 존재하지 않은 상징적, 추상적 무대
12
평면공간의 명도 내면부 C 3 C1 C C2 C4 B3 B1 B B2 B4 A3 A1 A A2 A4 전면부
13
명도별 성격 평면 공간이 가지고 있는 각 부위별 성격의 차이 밝은 순서 A 가 가장 밝고 C가 가장 어둡다
1이 가장 밝고 4가 가장 어둡다 좌우 위치에 따라 다른 명도를 느낌 각 부위가 갖는 상징 요소와 심리적 거리감에서 오는 느낌을 바탕으로 명도가 드러남
14
공간의 성격 내면부 중간부 우부 좌부 전면부
15
ㄴ 중간부 : 가장 조화가 잡힌 부위 안정된 위치, 현실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부위 강조의 특성이 있음
우부위 : 밝고 자유로움, 경쾌함 하수라고 불리움 좌부위 : 무겁고 어둡다 - 상수라고 불리움
16
무대 평면 공간의 각 부위별 상징적 성격 성격적 요소 부위 내면부 압축적 소극적 약간 어둡다 중간부 현실적 현재적 중도적
과거적 미래적 압축적 소극적 약간 어둡다 중간부 현실적 현재적 중도적 중간적 밝기 전면부 미래적 강조적 적극적 밝다
17
입체공간의 미적 요소 배경막에 많이 사용 무대 위에 설치되거나 매다는 형식 최근에는 벽에 조명을 비추는 형식이 많아짐
입체 공간이 하부가 상부보다 클 때 안정감이 듬 반대로 하부가 상부보다 작을 때는 불안정함 여기에 좌부위와 우부위의 서로 다른 성격을 고려 해 적절히 사용 Ex) 마을 광장, 거리, 자연풍경 등
18
안정된 공간과 불안정된 공간
20
발레 <호두까기 인형>
21
무용 시간의 구조 무용의 표현운동에 자체적으로 존재 작품 속에 이미 존재
표현 운동의 연속상태, 작품의 발전적 흐름 상태 가 곧 무용의 시간 - 정지상태의 표현(내면적 흐름)도 곧 시간적 요소 질적요소 : 리듬, 속도, 강약, 방향 시간적 요소 양적요소 : 폭, 두께, 길이
22
1) 시간의 질적 요소 리듬(rhythm) 자연 리듬 인공 리듬 : 음악 (해당 사회의 문화적 형태이기도)
자연리듬과 인공리듬을 조화롭게 사용해야 속도 생활 속에서 관습적으로 형성한 표준 시간을 기준 으로 빠르고 느린 속도 측정이 가능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이다(심리적 작용)
23
무용에서 속도는 표현대상이 갖는 속도 감각을 치 밀하게 계산해야 한다. –적절한 속도야말로 표현 내용을 정확하게 표출하기 때문
강약 흐름(리듬)이 동기에 의해 발생한 후 정지 상태로 돌 아간다. Ex) 시냇물의 흐름 변화를 주기 위해서 동기가 필요 ex) 시냇물의 高低 무용의 시간은 주로 음악적 강약요소에 의해 일단 형 성되지만 생명감정의 기복이 매우 중요(몸에서 나 오는 강약요소, 표현성 등등) 작품 전체를 통해 발견할 수도 있지만 표현운동에서 도 발견될 수 있다.
24
방향 방향은 스스로 특정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전면 : 자유성이 높다 후면 : 부자유성 우부 : 자유성이 높다
좌부 : 자유성이 낮다 D A : 내면, 좌부의 방향으로 어둡고 부자유한 성격에서 자유롭고 밝은 성격으로 진행하므로 안 정감을 주는 따뜻한 정서의 방향
25
C B : 우부위의 자유로움과 내면부의 부자유함 을 갖는 복잡함으로부터 전면부의 자유로움과 좌 부위의 부자유함의 성격으로 이동하므로 부자연 스럽고 불안하다.
드라마틱한 성격이 존재한다. 입체상의 방향에도 성격이 존재 위 (上) : 하늘이 나타내는 높이, 넓이, 자유, 밝음 아래(下) : 낮은 땅이 나타내는 깊이, 협소, 부자유, 어두움
26
시간의 방향적 성격 D 내면부 C 우부 좌부 B A 전면부
27
2) 시간의 양적 요소 폭 : 표현 운동의 공간적 면적의 적고 많음 좁은 공간 운동- 우아함, 섬세한 감정 표현
넓은 공간 운동- 힘찬 감정, 중후함 공간의 형식감정인 동시에 시간의 폭이 가지는 양 적 요소로 시간의 변화가 필수로 따른다 Ex) 풀피리의 춤 ttp://blog.naver.com/todang1103/ 검투사의 춤
28
두께 표현운동의 공간적인 복잡성이나 내면구도의 표현 기교에서 찾아볼 수 있다. –깊은 표현력 공간의 형식감정인 동시에 시간의 부피감을 동시에 갖는다. 심리적 요소가 강하게 작용 ex) Laurence Olivier’s Hamlet
29
시간 어떤 동기에 의해 일어나는 흐름 표현 시점 : 너무 짧거나 길어도 안되고 빠르거나 느려도 안 된다.
표현 내용을 적당히 인식시킨 후 변화를 주어야 함 표현 운동 면에서도 고려해야 하지만 작품구성면에 서도 고려해야 한다. 자연적 시간과는 별개의 시 간이 흐른다. (비약, 함축 등을 고려) 작품 시간은 부분 시간의 축적이다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