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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기 행동주의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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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초기 행동주의이론

2 1. 행동주의이론의 기본 가정 행동주의이론의 기본 개념 외형적 행동과 그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에 대한 연구를 강조
인지, 감각, 의지, 본능과 같은 내성적이며 관념적인 것을 배제하고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되거나, 학습을 통해 수정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학습이론이라고도 함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의 행동은 인간의 자유의지가 아닌 환경에 의해서 결정되며, 강화가 학습과 행동에 큰 영향을 준다고 주장 존 왓슨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에 깊은 인상을 받음 행동주의(behaviorism)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 ‘나에게 12명의 건강한 아기를 주어 모든 조건이 충족된 나의 세 계에서 기를 수 있게 해 준다면, 나는 그들 중 아무라도 선택하여 재능, 취미, 성향, 능력, 적성, 인종에 상관없이 의사, 법률가, 예 술가, 사업가뿐만 아니라 심지어 거지와 도둑에 이르기까지 내가 원하는 어떤 유형의 전문가라도 만들 수 있다.’

3 2.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 자동적이고 반사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과 연합된 중립자극도 나중에 반응을 유발하게 한다는 자극연합 파블로프(Ivan Pavlov)의 계속된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의 최초 발견 19세기 말 러시아 심리학자인 이반 파블로프( ) 의 개의 소화과정 연구 타액 분비를 유발하기 위해 개의 혀에 고기가루를 놓음 어느 날 그는 개가 음식이 주어지기도 전에 타액을 분비하는 것을 발견함. 이 우연한 발견을 중요하게 여겼던 그는 이 현상을 연구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고 후에 고전적 조건화로 알려지게 됨. 이후 파블로프의 계속된 고전적 조건화 연구에서 네 가지 기본 현상인 획득, 변별, 일반화, 소거가 밝혀짐

4 2. 고전적 조건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도식 음식(UCS) 타액분비 종소리 (CS) 음식 (UCS) 타액 분비 (UCR)
반응 없음 조건화 이전 조건화 과정 조건화 이후 조건자극 (CS : Conditioned Stimulus) 무조건자극 (UCS : Unconditioned Stimulus) 무조건 반응 (UCR : Unconditioned Response) 조건반응 (CR : Conditioned Response)

5 3. 획득 (acquisition) 획득(acquisition) →조건반응이 처음으로 나타나는 과정 연구 결과
조건자극(CS)과 무조건자극(UCS)의 연합 반복 조건반응(CR)만(UCS가 없는 검사 시행)으로 유발되는 반응의 강도와 안전성이 점차 증가함

6 4. 변별자극 변별자극(discriminative stimulus)
특정 자극에 조건화된 반응이 비슷한 자극들 간의 관계에서는 반응하지 않는 것 어떤 행동이나 반응을 보여야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인지를 알려 주는 신호 또는 단서로 작용하게 되는 자극 예시 개에게 두 가지 소리를 들려주지만 첫 번째 소리가 날 때만 강화를 반복해 주면 개는 두 가지 소리를 변별하는 것을 학습하게 되고 결국은 첫 번째 소리에만 조건반응을 나타냄 변별자극이 인간행동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린 손자가 할아버지 구두를 닦아 드리면 용돈을 주신다는 경험을 통하여 바람직한 결과를 성취하려면 어떤 행동을 선택해야 하는가에 대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변별자극을 통하여 인간은 자신의 외부 세계를 더 잘 관리하고 예측하며 통제할 수 있게 됨

7 5. 일반화(generalization) 특정 소리에만 조건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소리에 대해서 공포반응을 일으킨다면 일반화가 일어났다고 함 두 가지 자극이 유사할수록 일반화의 정도는 더욱 커짐 예시: 강아지가 자기를 예뻐해 주는 삼촌이 신은 운동화와 비슷한 운동화를 보고 고개 들어 얼굴은 확인하지 않은 채 삼촌인 줄 알고 졸졸 따라가는 것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는 우리 속담

8 6. 소거 소거(extinction) 특정한 조건반응(CR)이 획득된 후 조건반응이 계속 유지되기 위해서는 무조건 자극과 계속적인 연합이 있어야 하는데 계속적인 연합 없이 검사 시행만 반복되면 조건반응이 소멸하게 됨 예시 애정에 대한 갈구를 말로 표현 못하고 징징 우는 것으로 증상을 삼던 아이가 처음에는 달래 주기도 하고 야단도 치던 어린이집 선생님이 ‘우는 행위’에 대해서는 일체의 관심조차 보이지 않자 결국 문제 행동이 점차 소거되고 학습놀이에 참여하게 되는 것 학습 소거

9 7. 자연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소거가 일어난(조건자극에 대한 조건반응이 중단됨) 뒤 시간이 경과한 후에 조건자극을 제시하면 다시 조건반응을 일으킬 수 있음 즉 소거가 일어난 후에도 조건반응이 다시 나타나기도 함 이것은 일정 시간이 경과했을 때 주로 일어나며 그 시간 동안 조건자극(CS)은 제시되지 않음

10 8. 고전적 조건화 설명의 예 교수는 모자와 스카프, 부츠, 청바지 차림의 카우보이 복장에 45구경 연발 권총을 옆구리에 차고 강의실로 들어옴 실탄이 장전되지는 않았지만 권총은 강의실에서 엄청난 소리를 냄 교수는 처음에 'CS'라고 외침 아무도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음 고전적 조건화 형성 전 교수는 복도를 돌아다니며 ‘CS'라고 외치는 동시에 총을 쏨 ’빵‘하는 총소리는 처음부터 아주 뚜렷한 반응을 유발 놀람의 반응은 총을 쏘면서 ’CS'라고 외치는 것을 반복할수록 더 강하게 일어남 고전적 조건화획득 단계

11 8. 고전적 조건화 설명의 예 교수는 총을 쏘지 않고 ‘CS'를 외치며 복도를 오르락내리락함
처음에는 CS에 놀라는 반응을 나타냈지만 CS만을 계속 외쳐대자 ’CS'에 대한 반응은 격감되고 마침내 사라짐 소거 절차 교수는 강단으로 가서 고전적 조건화에 관한 짧은 강의를 함 강의를 마치고 강의실 문을 막 나서려는 순간 갑자기 강의실 쪽으로 돌아서서 ‘CS'라고 외침 모든 학생들이 다시 놀람 자연적 회복

12 2.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13 1.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스키너의 인간의 행동 구분 반응적 행동 조작적 행동 조작된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 행동
조작된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 행동 유기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선택적으로 환경에 작용하는 것 ‘우는 아기 젖 준다.’ 반응적 행동은 햇살이 눈부시면 눈을 깜빡이듯이 구체적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구체적 행동 조작적 조건화는 손다이크(Thorndike)가 실시한 도구적 조건화(instrumental conditioning)의 실험에서 유래

14 1.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손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화 실험
음식물을 얻기 위하여 지렛대를 조작하여야만 빠져나올 수 있는 미로상자에 집어넣은 굶주린 고양이는 미로 속에서 즉각적으로 지렛대를 조작하여 미로상자를 빠져나오는 방법을 학습 이 과정에서 만족스럽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행동을 포함한 모든 행동의 효과는 앞으로 유기체가 취할 행동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이라 함 자극(S1) (배고픔) 반응(R1) (지렛대 누르기) 강화자극(S2) (음식물)

15 1.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스키너 상자 조작적 조건화를 입증하기 위해 ‘스키너 상자’라고 불리는 실험 장치를 고안
조작적 조건화를 입증하기 위해 ‘스키너 상자’라고 불리는 실험 장치를 고안 조작적 조건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강화가 결정적인 역할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 역시 자극과 반응의 결합을 통해 나타난다고 보았으며, 스키너의 이름은 조작적 조건화의 동의어라고 명명할 만큼 조작적 접근에 대한 기본 원리를 마련

16 예: 갓난아이에게 젖을 주면서 보여 주는 엄마의 웃음
2. 강화 강화(reinforcement) 조작적 조건화에서 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높여 주는 것 주관적인 소망보다는 관찰되는 효과-행동 발생 경향성의 증가-에 달려 있기 때문에 경험적 정의 강화물(reinforcers)-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은 대부분 유쾌한 것이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강화물인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처벌이 될 수도 있음 강화의 형태 일차적 강화물 무조건 자극으로 학습이 필요하지 않은 것 이차적 강화물 일차적 강화물과 연결되어 강화력을 가지게 된 자극 예: 갓난아이에게 젖을 주면서 보여 주는 엄마의 웃음

17 정적강화(positive reinforcement) 부적강화(negative reinforcement)
2. 강화 강화는 목표행동의 발생 경향성을 증가시키는 것 정적강화는 행동이 수행된 후에 강화하는 자극이 제시될 때 일어남 정적(positive)이라는 말은 자극을 제시하거나 더하는 것 정적강화(positive reinforcement) 방을 깨끗이 청소한 아이에게 엄마가 칭찬하는 것 부적강화는 행동에 수반되는 불쾌한 자극을 없애는 것 부적(negative)이라는 말은 자극을 제거하는 것 부적강화(negative reinforcement) 아이가 자기 방을 청소할 때 엄마가 꾸지람하는 것을 멈춤

18 3. 처벌 행동의 재발 경향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특정한 행동(조작)에 수반하여 불쾌한 자극을 제시하는 것
행동의 재발 경향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특정한 행동(조작)에 수반하여 불쾌한 자극을 제시하는 것 처벌(punishment) 처벌의 두 가지 종류 불쾌한 자극을 가하는 것 아이가 한 말에 대해 엄마가 얼굴을 찌푸리는 것 유쾌한 자극을 없애는 것 아이가 학교 과제를 마치지 못했을 때 약속된 컴퓨터 게임을 할 수 없게 하는 것 타임아웃(time out)으로 알려진 이 조처는 ‘정적강화로부터 퇴장’이라고 부를 수 있는데 이것은 잠시 동안 긍정적 강화물에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것

19 3. 처벌 이러한 처벌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감독이 필요한데, 처벌은 반응을 감소시키기 위함이 목적이지만 처벌자에 대한 부정적 기억이 대인기피로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임

20 4. 강화계획 강화계획(schedule of reinforcement) 1 강화하는 순서나 형식을 말하는 것
목표행동을 수행할 때마다 강화를 받는 ‘연속강화계획’과 예측할 수 없는 간격을 두고 강화를 하는 ‘간헐적 강화계획’으로 구분 네 가지 간헐적 강화계획 1 고정간격계획(fixed-interval schedule) 정해진 시간이 지난 후 첫 번째 반응에 대해 강화물이 주어짐 예: 근로자들의 임금

21 4. 강화계획 2 3 4 고정비율계획(fixed-ratio schedule) 정해진 수의 반응 후에 강화물이 주어짐
예: 성과급제 3 변동간격계획(variable-interval schedule) 목표행동은 시간에 근거해서 강화되는 것으로 강화물 사이의 간격은 일정한 시간 근처에서 무작위로 변화 예: 낚시 4 변동비율계획(variable-ratio schedule) 강화에 필요한 반응의 수가 일정비율 근처에서 무선적으로 변동하는 계획 예: 슬롯머신

22 4. 강화계획 다양한 강화계획과 그 효과 사이에는 뚜렷한 차이가 있음 일반적으로 비율강화가 간격강화보다 더 효과적
특정한 행동을 하도록 시작하는 데 필요한 비율은 1 : 1 그러나 이 비율은 조건화 과정이 진행되면 낮아져도 됨 ‘빈도가 낮은’ 강화계획이 반응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처음에 반응을 시작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연속강화가 필요

23 변별자극(discriminative stimuli) 행동은 변별자극(물)보다는 배경사상(갈증)에 의해 더 잘 일어남
5. 변별자극 학습은 어떻게 그 행동을 하고, 어떤 조건에서 그 행동이 강화 받을 것인가 하는 것을 아는 것 반응이 언제 강화될지 알려 주는 환경자극으로 강화받을 때가 되었다는 것을 개인에게 알림 변별자극을 통해 인간은 외적 세계를 예측하고 통제하는 것이 가능 변별자극(discriminative stimuli) 변별자극과 배경사상(setting events) 구분하기 행위 배경사상 변별자극 마시기 갈증 개인에게 물이 있고 마실 수 있다고 알려 주는 것 행동은 변별자극(물)보다는 배경사상(갈증)에 의해 더 잘 일어남 변별자극에 의해 유발된 행동 → 자극통제(stimulus control)하에 있음 많은 일상행동이 자극통제하에 있음 전화벨이 울리면 자동적으로 ‘여보세요’라고 말하는 것 속도제한 구역의 경찰차는 서행에 대한 변별자극

24 6. 행동조성 '점진적 접근법‘이라고도 함 원하는 반응에 점점 더 접근할 때마다 강화가 주어짐 조성(shaping)
원하는 반응에 점점 더 접근할 때마다 강화가 주어짐 조성(shaping) 예: 토일렛 트레이닝 예시: 비둘기에게 벽면의 한 지점을 쪼도록 학습시키기 비둘기가 그 지점을 향해 돌아설 때 먹이를 줌 그 행동의 빈도가 증가 그 방향으로 약간 움직일 때가지 먹이 주는 것을 보류 비둘기가 벽면 앞에 다가갈 때가지 계속 강화 처음에는 앞으로 움직이기만 해도 먹이를 주다가 결국에는 실제로 그 지점을 쪼았을 때만 강화함으로써 점차 원하는 바를 조성

25 7.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과학과 실천의 통합이라는 관점에서의 행동주의 학문에서의 실용성을 보여 줌
인간을 이해하는 데 환경의 중요성을 부각시킴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제시 학습이론의 폭을 확장시켜 그 방법의 하나인 행동 강화는 사회복지 실천 현장 및 일상생활에서 적용

26 7.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스키너의 공헌 - 대부분의 인간의 행동은 내적인 충동보다는 외적 자극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았기 때문에 욕구, 동기, 갈등, 특성 등에 관한 추측은 회피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데 선행조건을 강조했던 이론과 다르게 행동주의에 관한 이론 전개 - 고전적 조건화와 더불어 조작적 접근에 대한 기본원리를 마련 스키너 연구의 제한점 인간의 모든 행동은 조작을 통하여 변화할 수 있다는 주장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나 심리학에서 전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듦 사회복지사들은 사회복지 실천의 원칙인 인간의 자율성, 자기 결정권 존중과 아울러 인간의 성격, 심리, 정서 등에 충분한 관심을 가지고 짧은 시간 내에 개입 효과를 낼 수 있는 스키너 이론의 장점 등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

27 3. 앨버트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8 모델링 단서(modeling cues): 모델행동의 특정한 요소
관찰학습이란 반두라는 성격의 상당 부분은 고전적/조작적 조건화만으로 설명될 수 없다는 입장에서 관찰학습을 도입 한 사람(관찰자)의 행동이 다른 사람(모델)의 행동을 접한 결과로 변하는 과정 모델링 단서(modeling cues): 모델행동의 특정한 요소 실재 모델링(live modeling)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살아 있는 모델을 직접 관찰하는 것 상징적 모델링(symbolic modeling) 모델에 대한 간접적 노출을 말하는 것 영화, 텔레비전, 독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전해 듣는 것 등 으로 일어나는 모델링 현대사회에서 모델링 단서를 접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남

29 1. 모방(modeling) 1 2 3 4 5 반두라의 아동에 대한 실험적 연구
위대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행동을 위대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 1 2 동성인 모델의 행동을 이성 모델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 3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모델을 더 잘 모방 4 처벌을 받은 모델은 거의 모방하지 않음 연령이나 지위에서 자신과 비슷한 모델을 상이한 모델보다 더 잘 모방 5

30 1. 모방(modeling) 1 2 3 4 5 모방학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원칙
바람직한 행동은 가능한 여러 사람이 여러 번 시범을 보임 모방의 내용은 쉽고 간단한 것에서 시작하여 점차로 복잡하고 어려운 것으로 옮겨 감 2 3 각 단계에서 설명해 주거나 지도해 주는 과정이 필요 4 가르치는 내용을 시연해 주는 것이 필요 5 각 단계마다 잘하면 칭찬을 해 주어야 함

31 1. 모방(modeling) 모델링에 대한 반두라의 ‘보보인형 연구’ 아동은 강화가 없을 때보다 강화가 있을 때 더 많이 모방
아동은 강화가 없을 때보다 강화가 있을 때 더 많이 모방 결과 아동에게 행동을 재현하도록 하는 유인물이 제공되었을 때 모델의 행동을 얼마나 정확히 모방하는가 주목할 만한 발견 이 발견은 행동을 가르치는 데 있어 모델링의 영향력을 보여 줌

32 2. 관찰학습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중요한 가정 모델링이 주는 정보적 기능을 통해서 학습이 발생한다는 것
모델링 단서에 노출된 동안에 사람은 모델의 행동을 목격하면서 관심을 기울여 모델링 단서를 습득 노출 (exposure, 관찰) 습득 (acquisition, 학습과 기억) 습득은 자동적으로 일어나지는 않기 때문에 모델링 단서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를 유지해야 함 유지 (retention process) 수용여부는 관찰에 의한 학습을 통해 관찰자가 자신의 행위 지침으로 모델링 단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측정 모방과 역모방의 형태 수용 (acceptance)

33 2. 관찰학습 1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구성과정 주의집중 과정(attentional process) : 모델의 지각
사람은 단순히 모델과 모델의 행동을 보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고 모델을 모방하는 데 필요한 관련 정보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함 주의집중 과정은 노출된 모델에서 어느 것을 선택적으로 지각하고 어느 것을 습득할 것인가를 결정 공인된 전문가나 명사, 슈퍼스타와 같이 유능하게 보이는 모델들은 이러한 속성을 결여한 모델보다 주의를 많이 끌기 때문에 상품을 홍보하는 데 활용되고 있는 것처럼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모델의 특성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음

34 2. 관찰학습 2 기억유지 과정(retention process) : 모델을 기억하는 것
모델의 행동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도 모델의 행동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려면 모델의 반응을 단어(words)나 심상(image)과 같은 상징적인 형태로 저장해야 함 반두라는 두 가지 주요한 내적 표상체계(internal representational system)로 심상(imagery)과 언어적 부호화를 제의 심상 심상이 형성되면 생생한 물리적 자극의 영상(picture)으로 기억됨 즐거웠던 여행지의 이미지나, 백건우의 베토벤 연주회 이미지를 간직할 수 있는 능력 등

35 2. 관찰학습 2 기억유지 과정(retention process) : 모델을 기억하는 것 언어적 부호화
언어적 부호화는 모델이 행하는 것을 스스로 말로 되뇌이면서 내적으로 연습하는 것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복잡한 기술들을 하나하나 말로 암송하면서 시험에 앞서 예행연습을 하게 되면 효과가 크게 촉진됨

36 2. 관찰학습 3 운동재생 과정(behavioral production process) : 기억을 행동으로 전환하는 것
상징적으로 부호화된 기억을 적절한 행동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의미 단순한 관찰만으로 모델의 행동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없음 자전거, 운전, 스키, 골프 등 고도의 숙달된 운동행위를 요구하는 경우에 더욱 그러함 단순한 관찰은 부드럽고 조화된 행동을 수행하기에는 충분치 않으며 완전한 행동을 수행하려면 운동동작의 지속적인 실천과 정보의 환류(informative feedback)에 근거한 자기수정적 조정(self-corrective adjustment)이 필수적

37 2. 관찰학습 4 강화와 동기과정(reinforcement and motivational process) : 관찰에서 행동으로
사람들이 모델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기억한다 해도 충분한 유인책(incentives)이나 동기가 없으면 행동을 수행하지 않게 되며, 일반적으로 긍정적 자극이 주어지면 모델링이나 관찰학습은 빠르게 행동으로 전환됨 예시: 친구가 운전하는 차에 편승해서 갔었던 길을 혼자 찾아갈 때 헤매게 되는 상황은 친구의 차에 동승 했을 때는 굳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없었기 때문 그러나 자신이 원하는 장소를 스스로 찾아갔다면 그 방향을 분명하게 기억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을 기억해 두고, 행동으로 옮기려는 의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강화나 처벌을 예상하는 것

38 행동(B), 환경(E), 인간 변인(P)의 양 방향적 상호작용 방식 예 학교에서 SPSS를 적절한 수강료(E)로 강의
3. 상호결정론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1986) 인간의 행동은 사고와 감정을 포함한 인간 변인과 환경의 영향을 받음 세 요인 각각(행동, 환경, 인간변인)은 다른 두 요인에 의해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음 행동(B), 환경(E), 인간 변인(P)의 양 방향적 상호작용 방식 예 학생의 통계처리 기술의 향상(B)은 자신의 능력(P)에 대한 확신 증가 학교에서 SPSS를 적절한 수강료(E)로 강의 적절한 수강료(E) 때문에 배우는(B)

39 3. 상호결정론 인간행동에 관한 반두라의 기본가정
단순히 환경 속에서의 사건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환경을 창조하고 변화시키기 위해 행동 인간 사람이 행동하는 상황이나 사건을 제공하고, 사람은 인지와 지각을 통하여 사건을 해석하고 조직화하며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선택 환경 행동 사건분석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환경을 수정 개인적ㆍ행동적ㆍ환경적인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달 성격 예시: 부모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아동의 기대는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행동의 성과는 기대를 변화시키며, 부모로부터의 피드백도 인지요인과 환경을 변화시키려는 아동의 방식에 영향을 미침

40 4. 자기규제 자기규제(self regulation)
자신의 행동을 감독하고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는 것으로 자기관찰(self-observational) 과정, 판단(judgemental)과정, 자기반응(self-response) 과정으로 이루어짐 인간의 행동은 전형적으로 수많은 자기관찰적 차원, 즉 개인의 반응에 따라 달라짐 자신이 수행한 행동이 내재적(internal) 기준 이상 → 자부심을 느낌 기준 이하로 평가되는 행동 → 부정적으로 판단

41 4. 자기규제 반두라는 인간의 행위가 자기만족, 자부심, 자기 불만족, 자기비판으로 표현되는 자기평가적 결과를 통해서 규제된다고 주장 긍정적인 자기평가 → 보상적 자기반응을 일으킴 부정적 자기평가 → 처벌적 자기반응을 일으킴 적절성에 대한 절대적 기준이 없는 경우에는 타인들의 활동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평가하지만 가치를 두지 않는 행동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음 자기규제의 판단요소 중 하나인 가치 기준에 맞을 때는 자기강화(self-reinforcement)로서 보상하지만 기준에 맞지 않을 때는 불일치를 줄이거나 더 낮은 수준으로 기준을 재설정하도록 동기화 사람들은 자기강화를 통하여 행동에 대한 자기통제력을 증진시키며, 자기보상 혹은 자기칭찬이 자기규제의 핵심적 측면

42 5. 자기강화와 자기효능감 자기강화(self-reinforcement)
자신의 행동을 모니터링하여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보상을 스스로에게 주어 자신의 행동을 유지하거나 변화시키는 과정 수행 또는 성취와 관련한 내적 기준에 근거해 자기보상과 자기처벌을 통하여 자기강화를 증진 예시: 한 달 동안 목표한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면 하루쯤 먹고 싶은 것을 허용한다거나 갖고 싶었던 만년필을 구입하는 등으로 보상

43 5. 자기강화와 자기효능감 자기효능감(self-efficacy)
강력한 자기규제 과정의 하나로 어떤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 할 수 있다는 신념 행동을 시도하는 것만이 아니라 행동의 질을 결정하는 데 영향 을 줌 자기효능감은 개인으로 하여금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게 하거나 좀 더 도전적인 환경을 추구하도록 할 수 있음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사람들은 더욱 높은 수준의 활동을 추구하게 되어 개인적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자신에 대한 통합적 관점을 제공 반두라는 자기효능감이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에 대한 상황을 예측하거나 몰입할 때의 정서반응에 영향을 미치지만, 아주 우연한 사건이 한 사람의 인생과정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에 관심을 두기도 함

44 반두라는 학습이 직접적 강화보다 대리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판단
6. 대리적 강화 대리적 강화와 대리적 처벌 대리적 강화(vicarious reinforcement)는 모델이 얻은 결과를 말하며 관찰자는 이 결과를 바람직한 것으로 보아 모방할 기회 를 증가시킴 대리적 처벌(vicarious punishment)은 관찰자가 바람직하지 않 다고 여기는 결과로, 관찰자가 모델을 모방할 가능성을 감소시 킴(Schnake & Dumler, 1990) 반두라는 학습이 직접적 강화보다 대리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판단 대리적 강화(vicarious reinforcement) 일상에서 사람들은 대리적 결과로부터 이득을 봄 우리가 할 듯한 행동을 다른 사람들이 할 때 이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검토 예시: 수업시간에 한 발표에 대해 교수가 칭찬을 하면 다음 시간 발표 팀에게도 강화로 작용하여 관찰한 교수의 선호 방식에 주의를 기울이게 됨

45 6. 대리적 강화 대리적 처벌(vicarious punishment)
모델이 한 행동에 대해 강화를 받거나 처벌받는 것을 본 아동은 분명한 결과가 제시되지 않는 장면을 본 아동에 비해 행동을 더 잘 습득(Cheyne, 1971; Liebert & Fernandez, 1969; Spiegler & Weiland, 1976)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관찰한 것을 통하여 자신이 자발적으로 나타내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학습하며, 어떤 유형의 대리적 결과(강화/처벌)라도 모델행동의 습득을 증가시킴

46 7.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개인의 인지와 환경의 상호작용에 초점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음 인간을 낙관적으로 바라보며 과거보다는 ‘지금-여기에서’와 미래지향적인 관점 모델링을 통한 관찰과 모방이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을 제거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됨으로써 인간의 행동에 대한 명확한 인지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게 함 인간의 활동배경은 문화적 가치가 전달되는 환경적 맥락 어떤 과정을 통해서 사회학습이 일어나며, 누가 사회학습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어떤 성격 특성이 사회학습을 통해 습득되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사회복지실천의 다양한 문화환경에서 전수되는 행동과 성격 특성을 고려하며 활용해야 함

47 8. 행동주의 학자들의 비교 행동주의 학자들의 비교 공통점 문화적 현상과 성적 현상에 대한 설명력을 갖추지 못함
조건화는 보편적 과정이지만, 문화의 영향 또한 큼 드러난 증상행동을 제거할 때의 문제 사회학습이론, 인지적 행동치료에서 ‘자아규제나 자아효능감’ 증진에 목표를 둔 치료 확산 파블로프 적용상 한계와 문제점 반사적 행동에 한정되어 학습지도에 부적절함

48 8. 행동주의 학자들의 비교 스키너 장점과 한계점 장점: 치료기법의 효과성 중시하고 발전 치료기법에 대한 정밀한 측정을 강조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개입 효과 기대 한계점: 실제 생활에 적용하여 변화 가능성 낮음 주요개념 중 ‘처벌’은 비인간적인 면을 정당화함 초점: 과거 행동 결과가 현재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반두라 비판 받는 부분과 장점 비판: 인가의 모든 행동이 아닌 단순한 행동적 문제만 다룸 장점: 자극-반응모델을 벗어나 학습의 중요 요소인 인지과정 강조 초점: 문제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사고를 파악하여 변화시키 려는 노력

49 9. 급진적 행동주의자와 사회학습이론가 간 인간관 차이
스키너(급진적 행동주의자)와 반두라(사회학습이론가)의 인간관 차이 스키너(급진적 행동주의) 반두라(사회학습이론가) 인간행동의 결정요인 자율적 인간이란 존재할 수 없음 인간의 자기결정, 자유의 가능성 완전 배제 기계론적 환경결정론 :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인간 본성 결정 인간은 자신의 환경을 산출해 내는 주체 자 상호적 결정론(reciprocal determinism) : 인간행동은 인지 특성,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의 내면세계, 즉 성격, 심리 상태, 느낌, 목적, 의도 등은 연구 할 필요 없음 인간 본성의 합리성에 대한 논의 자체 거부 인간은 자신의 인지적 용하여 사려 깊고 창조적인 사고를 통하여 합리적 행동을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전제

50 9. 급진적 행동주의자와 사회학습이론가 간 인간관 차이
스키너(급진적 행동주의자)와 반두라(사회학습이론가)의 인간관 차이 스키너(급진적 행동주의) 반두라(사회학습이론가) 인간 본성의 주관성 또는 객관성에 대한 관점 인간행동을 객관적인 자극-반응 관계에서만 설명할 수 있다고 전제 인간 본성에 대해 객관적 관점 강 함 환경으로부터의 객관적 자극에 반응할 때 인간 내면의 주관적 인지적 요소가 관여함 인간에 대한 주관적, 객관적 관 점을 동시에 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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