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방 송 원 론 2017. 11..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방 송 원 론 2017. 11.."— Presentation transcript:

1 방 송 원 론

2 뉴스의 구성 Framing: 어떤 부분을 얼마만큼 보여주느냐 Picture composition : 피사체를 보여주는 방식
Pace : 특정 장면을 얼마만큼 보여주느냐 하는 흐름의 속도의 문제 Continuity : 장면과 장면간 의미있는 연결의 문제

3 드 라 마 드라마의 장르적 발전과정(미국) - 1930년대 솝오페라 (라디오) - 1950년대 다큐드라마 (라디오),
- 1930년대 솝오페라 (라디오)   년대 다큐드라마 (라디오), 법정드라마 (텔레비전드라마)   년대 Telefilm (할리우드) - 1970년대 Episodic Series/미니시리즈 - 1980년대 PrimeTime Soap Opera/ Sitcom/Season serial

4 드 라 마 드라마의 종류   - 연속성에 따른 분류   - 시간간격에 따른 분류   - 내용에 따른 분류 - 대상에 따른 분류

5 드라마 – 연속성에 따른 구분 maxi series 연속극 mini series (cf. season) 단막극

6 드라마 – 시간간격에 따른 구분 일일극 (cf. sitcom) 단막극 주간극 serial: open/closed
(episodic)series series + serial(season) cf. 주간(2회)극 특집극 : MFTV (TV picture)

7 드라마 – 내용에 따른 구분 가족 /가정(home) 애정 cf. melodrama(장르/양식) 추리/ 수사/ 범죄 역사/ 팩션
사회 공상과학 (SF)

8 드라마 – 대상에 따른 구분 어린이 청소년 주부 → daytime soap opera ※ 시청시간대: ‘아침드라마’

9 미니시리즈 mini-series? : mini-serial(4~6회) 장기연속극의 축소인가, 단막극의 확대인가
- ‘빅 테마 미니시리즈’eg. <뿌리 Roots>(ABC, 1977; 8부작) - 그러나, 빅 테마는 필수적인가? 영화와 TV의 결합 : ‘대형성, 극성, 테마성(압축미), 빠른 템포, 화제성’(영화) +‘일상성, 반복성, 연속성, 디테일, 소형성, 가정시청’(TV) ※ convention/invention telefilm, movie for TV의 후신 : 미국식 ‘흥행+시청률+화제’ quality, event, issue 초기의 한국적 조건(1980년대 후반, MBC): 유명한 원작, 호화배역, 제작비 및 제작기간의 대량 투입, 프라임타임대 연속 편성

10 미니시리즈 지금 미니시리즈?: 미니시리얼? 맥시시리얼? ① 기존의 미니시리즈와 연속극의 장점을 접목
② 60분물 기준으로 16-20회 정도(이전 30-35회) ③ 빠른 전개/대본에 의한 이야기 전개가 공존 : 구성과 대사, 스타시스템, 이상적 수용자 등 ④ 시간당 다른 드라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제작비

11 시 트 콤 'situation', 스토리를 기초로 이야기가 펼쳐지는 형식
: 고정된 무대(주로 가정, 직장), 고정 배역, 고정된 캐릭터를 위주로 극 전개 도입/전개/반전(‘웃음이 나는 결말을 위한 극적 기대감’)/절정 자연스러운 복선의 설정이 관건 주도적 규범에 대한 도전이나 긴장(금기의 웃음화)에서 다시 복귀하는 것으로 결말 (equilibrium→disequilibrium→equilibrium)

12 솝오페라와 멜로드라마 공통점 1. 소재와 주제: 사적․개인적(private, personal) cf. 공적
무대: 가정(홈드라마; 여성), 등장인물의 관계: 가족-혈연(피!) 2. 등장인물의 행위기준: ‘이성’보다는 ‘감정’ cf. 막장? : ‘사적 개인’의 숨겨진 욕망과 충동을 드러낼 수 있는 ‘과잉적 소재’ eg) 혼전관계, 혼외정사, 결혼, 이혼과 재혼, 재벌 (유산 상속) 등 topos: 선악의 극단적 이분법, 운명적 우연, 가문이나 혈통에 관한 미스터리, 기억 상실, 시한부 인생, 비논리적 반전(moral occult) 등 3. 주요 목표 관객 : 여성(가정이 활동의 주무대이고 관심사가 가족 내의 것으로 제한) 4. 비사회적 ․ 비정치적 기능(도피주의?) eg) 젠더, 세대, 혈연 문제 등/ 공적 문제의 메타포(eg. 강간) 5. 결말보다 과정을 중시(뻔한 결말? 늘 해피엔드?)

13 솝오페라와 멜로드라마 차이점 1. 솝오페라의 시리얼성: 반복, 일상성, 다층적 갈등,
분산된 스토리라인, 느슨한 전개, 잠정적 결말 등 멜로드라마의 강한 극성: 선악 대비, 갈등의 고조 등 2. 여성 장르로서의 솝오페라/멜로드라마의 여성 장르화 3. open text(‘extending middle’)/closed text 4. 토크와 ‘눈물’ 5. 강한 여성 주인공 / 피학적 여성 주인공


Download ppt "방 송 원 론 2017. 11.."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