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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기 사 업 계 획 서 2000. 03. 유엔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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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 기 사 업 계 획 서 유엔아이㈜

2 본 사업계획서는 유엔아이㈜의 경영진과 보람기업자문㈜에 의해 2000년 3월에 사업설명을 위해 작성된 자료입니다. 이 계획서는 발표와 토의의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구두설명이 뒤따르지 않는 이해는 불완전할 수 있음을 밝혀둡니다.

3  목 차 유엔아이의 비전 I. 회 사 소 개 1. 회사개요 2. 연 혁 3. 조직현황 4. 주주명부 II. 교육산업 현황 1. 개 황 2. 시장동향 III. 계획사업분석 1. 사업내용 2. 기대효과 3. 기 술 성 4. 시 장 성

4  목 차 IV. 사업투자계획 1. 사업추진전략 2. 사업추진일정계획 3. 인력투자계획 4. 유형자산투자계획 5. 자금운용 및 조달계획 V. 재무제표 추정 1. 대차대조표 추정 2. 손익계산서 추정 3. 매출원가 추정 4. 추정 재무제표 산출내역 VI. 본질가치 평가

5 유엔아이㈜의 비전 시스템 구현 목표 -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시스템 - 즐겁게 학습하는 시스템 회사발전방향
유엔아이㈜의 비전 시스템 구현 목표 -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시스템 - 즐겁게 학습하는 시스템 회사발전방향 - 인터넷 교육 사업으로 특화 - 향후 10년내에 현재의 천리안, 하이텔처럼 성장 - 인터넷 종합 학교 ( 초 / 중 / 고 / 대학 ) 구축

6 I. 회 사 개 요 1. 회 사 현 황 업 체 명 유엔아이㈜ 대 표 자 윤 철 호 사업자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전 화 번 호 FAX 본 사 주 소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고려빌딩 3층 연구소 주소 충남 아산시 탕정면 갈산리 100번지 선문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업 종 서비스 주 생산품목 교육용 콘텐츠 인터넷 학습 시스템 표준산업분류 72209 공 장 형 태 임 대 기 업 형 태 법 인 상시종업원수 31명(1차년도) 공 장 규 모 건물: 140평 총 자 산 (1차년도) 4,157백만원 납입 자본금 544백만원 구 분 / 년 도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특 기 사 항 예상 매출액 (백만원) 545 8,300 18,830 벤처확인 (제 호) 유엔아이㈜는 2000년 1월 17일 설립된 교수 벤처창업 기업임. 동사는 대표자가 교수재직 시절부터 연구해온 교육용 소프트웨어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기술을 바탕으로 , 교육용 콘텐츠를 이용한 인터넷 지능형 학습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자 함.

7 I. 회 사 개 요 2. 대표자 이력

8 I. 회 사 개 요 3. 조직도 및 인력현황 조 직 도 인력현황 구 분 임 원 교육정보실 시스템개발실 마케팅실 전산센터 인 원
구 분 임 원 교육정보실 시스템개발실 마케팅실 전산센터 인 원 2 2/8 2/7 2/4 1/3

9 I. 회 사 개 요 4. 주 주 명 부 (1주당 500원)

10 유엔아이㈜의 사업 아이템은 온라인 즉 인터넷을 통한
II. 교육산업 현황 1. 개 황 유엔아이㈜의 사업 아이템은 온라인 즉 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 지능형 콘텐츠 교육학습지이다. 국내 학습지 시장규모는 연간 2조원이 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전체 학습지 회원은 460만명을 넘어섰다. 또 인터넷을 사용하는 초등학생 및 주부의 숫자가 늘어남에 따라 사이버 시장을 겨냥한 멀티미디어 학습이 새로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으나, 현재의 ‘사이버 학습지’는 기존 학습지에 부가적인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는 원시적인 형태임.그러나 올 하반기나 내년 초가 되면 명실상부한 원격 학습지 교육 서비스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됨. 현재 온라인 인터넷 학습지 시장에 대한 요구는 높으나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시스템은 없는 실정임 –이에 ㈜유엔아이는 인터넷 학습지에 Intelligent Agent 개념을 도입한 지능형 시스템을 개발하여 서비스하고자 함.

11 II. 교육산업 현황 2. 시장동향 기존 학습지 시장 지난해 말 현재 학습지 시장규모는 2조1000억원. 공교육비 의 6.9% 수준에 이른다. 학습지 회원은 460만명이고, 학원비, 과외비 등 총 사교육비 중 학습지 비율은 14.8%로 97년에 비해 2.4% 증가했다.학습지 시장이 갈수록 확장되는 것은 우선 과목당 월회비가 2만 ~3만5000원선으로 과외나 학원비에 비해 상대적으로 싸기 때문. ( ex: 구몬 4과목에 10만원 /그러나 유엔아이㈜의 학습지 비용은 4과목에 만원으로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할 예정임) 현재 학습지 시장은 ‘빅4’로 불리는 ㈜대교, 재능교육, 공문교육연구원㈜,웅진출판 등의 수성과 ㈜영교, ㈜ 해마교육연구소,㈜금성출판사 등 신예 회사들의 공략이 교차하는 양상으로 짜여 있다.이 가운데 빅4는 유아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단일과목의 학습지가 주류를 이루며, 전체 학습지 시장의 85% 가량을 차지한다. 회원수 비교 업체별회원수 대교 재능교육 공문교육(구몬) 웅진출판(씽크빅) 빨간펜 회원수(만명) 202 91 68 44 30 <자료: 한겨레 신문 1999년 10월 21일 26면 기사 에서 발췌>

12 II. 교육산업 현황 2. 시장동향 온라인 학습지 시장
현재 국내에서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학습은 기존 학습지 시장만큼 보편화 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의 활용이 늘면서 학습지 시장에도 다양한 멀티미디어 학습지가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개인의 ‘1대1’의 교육 서비스 요구와도 맞아 떨어져 ‘맞춤교육’이 학습지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측된다. 기존 학습지 중 특히 ㈜대교는 초등학생 중학생을 대상으로 생활영어 국어 수학 과학 한자 컴퓨터 등을 배울 수 있는 교육 인터넷사이트 눈높이 스쿨(www.noonnoppi.com)을 운영하고 있다. 다른 학습지 회사들도 홈페이지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으나, 대부분이 회사홍보에 그치고 있는 수준이고, 출판물 같은 형태로 인터넷 상에서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사이트는 소수이며 , 콘텐츠의 내용이 부실한 상태이다. 기존의 학습지 업체는 인터넷 시장에 참여할수록 자신의 시장을 잠식당하게 되므로 단기간에 인터넷 시장으로 사업군을 변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온라인 학습시장의 시장규모는 인터넷사용인구 천만명 시대(한국전산원 인터넷 통계편을 살펴보면 국내 인터넷 사용자 중 10대가 28.19%차지)를 고려해 볼 때 실질적으로 온라인 학습시장을 이용할 예상목표이용자수는 282만명 정도이다. (

13 II. 교육산업 현황 2. 시장동향 교육용 멀티미디어콘텐츠 시장
교육용 멀티미디어콘텐츠 시장 국내 멀티미디어콘텐츠 시장규모는 '98년 현재 4,580억원 규모이며,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 46.75%로 고속 성장하여 2003년 33,18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중 교육용 멀티미디어콘텐츠의 시장전망은 아래와 같다. 년도별 교육용 멀티미디어콘텐츠 시장전망 (단위:억원) 년도 97 98 99 2000 2001 2002 2003 평균성장률 교육용 멀티미디어콘텐츠 940 1,380 2,050 3,040 4,500 6,660 9,860 48% [참고:99년 인터넷백서 (원자료-(재)한국소프트웨워진흥원)] 현재 교육부은 '97년 3월에 설립된 멀티미디어 교육지원센터을 통하여 인터넷(웹)기반의 교육자료로 사이버학습교재 등 111종을 개발완료하여 서비스하고 있으며 '98년에는 202종을 개발 및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이 서비스인 에듀넷은 2000년 1월말 가입자수가 157만명에 이르고 있다. ( 또한 `98년 4월 교육부 자료에 따른면 총 10,447개의 학교중 `97년 까지 866개교, `98년 536개교가 전용회선을 설치하여 총 1,748개의 학교가 인터넷 사용환경을 구성하여 학내 전산망 및 인터넷 활용 환경을 구축할 것이라 했다.

14 III. 계획사업 분석 1. 사업내용 가정의 PC를 활용한 인터넷 학습 시스템이 요구됨 사 업 배 경 사교육비의 증가
인터넷 사용확산 사교육비의 증가 기존 학습지의 문제점 학부모들의 교육열이 높은데 반하여 사교육비의 부담은 너무 큰 수준 그러나 각 가정에서는 고가의 PC가 있음에도 PC활용도 저조함  PC통신, 인터넷 검색  문서작성  게임 주로 학습지 교육이나 학원 이용 환경적 측면 : 학습지  1회적소모품 가정의 프라이버시 침해 :학습지 선생님의 가정 방문 경제적 측면 : 사용자의 학습지도를 위해 선생님을 고용-> 선생님의 급여 로 학습지 회비가 부모에게 부담스러움 (1년 구독료:25~40만원대) 교육적 효과 : 선생님은 물리적으로 이동하여 각 가정을 방문 -사용자 학습지도를 위한 충분한 시간 여유 없음 - 사용자는 주 1회 정도만 선생님의 지도를 받을 수 있음 PC통신, 인터넷 이용 등으로 각 가정에 PC보급 급증 인터넷 이용자 천만시대 (Plus요인) - 정부의 주부100만명 무료 인터넷 교육(자녀와 동시학습) - 각 학교의 전산망 확충 가정의 PC를 활용한 인터넷 학습 시스템이 요구됨 인터넷 학습지 시스템개발: 자료를 데이터 베이스에 적재, 사용자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가정 또는 학교의 PC에서 접속하는 시스템 Intelligent Agent를 이용한 인터넷 학습지 시스템 개발 : 사용자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가적 기능을 갖춘 학습 도우미인 Intelligent Agent를 개발 구현

15 III. 계획사업 분석 1. 사업내용 사 업 분 야 Intelligent Agent를 이용한 인터넷 학습지의 시스템 개발(특허출원) 학생/ 학부모가 참여하는 인터넷 교육 community 형성을 위한 시스템 개발 특정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시범 시스템 개발(교사 – 학생 – 부모 연계) 인터넷 교육용 콘텐츠 개발 Intelligent Agent : 사용자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가적 기능을 갖춘 학습 도우미 (향후 IA로도 칭함)로 사용자의 PC화면에 하나의 character로 표시됨.표시되는 character는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결정된다. 또한 Intelligent Agent는 사용자가 원할 경우에 문제해결을 위한 적절한 조언이나 자문을 음성 또는 문자로도 제시 가능하여 사용자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6 III. 계획사업 분석 2. 기 대 효 과 경제적 측면 저렴한 가격으로 기존의 학습지 이용
예: ` 구몬: 국,영,수,한자 -> 4과목 회비 10만원 ` 유엔아이㈜의 IA시스템 : 4과목 전부 수강하는 경우 회비 만원 가능  부모의 사교육비 절감  효율적 측면 기존의 학습지 선생님보다 효과적인 학습 가능 친근하고 재미있는 학습 가능  공공성 정부의 교육 정보화 시책과 부합 각종 정부 출연 연구비 활용 가능성 높음

17 Intelligent Agent의 보유기능
III. 계획사업 분석 3. 기 술 성 Intelligent Agent의 보유기능 사용자에 관한 정보 인터넷 학습지의 교육용 콘텐츠 전반에 대한 목록, 학습과정, 교과내용에 관한 정보 인터넷 학습지의 교과 내용에서 제시하는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적절한 지식 사용자 개개인의 시스템 사용 이력 및 교과 내용의 단계별 이해도 또는 수준에 대한 이해 Intelligent Agent 스스로의 학습 기능 사용자의 학습 동기 부여 수단 보유 사용자의 부모에게 사용자의 학습 진행 관련 정보제공

18 III. 계획사업 분석 3. 기 술 성 IA 시스템 개발 필수요소 당사의 개발능력 교육용 콘텐츠
학습지 원자료 학습지 원자료의 콘텐츠화 IA시스템 조언 시스템 ` 사용자 조언 ` 부모 조언 캐릭터 시스템 ` 영상 ` 음성 인터넷 운영/관리시스템 고객관리 보안 신용카드/인증 가상사회( , 대화방, 게시판) 운영 유엔아이㈜는 교육용 소프트웨어설계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에 관한 know-how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대표이사 윤철호 는 국내 통신업(하이텔,천리안)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평가했고, 99년 ETRI와 공동으로 교육용 소프트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지침을 개발 하였음 국내 교육용소프트웨어 개발의 선두주자인 ㈜아리수미디어에서 당사의 사용자인터페이스 설계기술을 높이 평가하여 향후 지속적인 partnership를 가지기로 했으며 정통부 산업개발기술과제를 공동으로 수행중임 또한 교육콘텐츠 작업을 위한 학습지 개발 및 개발관리 전문가, 인터넷 설계 및 운용전문가를 채용할 예정임 현재 IA시스템은 특허출원이 되어있는 상태

19 Backbone 고속 switch (duplicate)
III. 계획사업 분석 전체 시스템 구성도(1차년도) 3. 기 술 성 DB server 방화벽server 대형 Router 인터넷 PC Local Director Web-server Mail server File sever 신용카드결재 server 기타 server Sever group Backbone 고속 switch (duplicate) 저속 switch 사내 Intra-net

20 III. 계획사업 분석 Internet 3. 기 술 성 전체 시스템 구성도(3차년도) BtoB companies
1000MB/s GIGABIT Ethernet ROUTER 방화벽 /외부 U60 *2 2CPU 512MB 9 x 2GB E250 1CPU 256MB Web Mail 9 x 3GB 학부모 관리 E3501 HA U60 침입차단/내부 A1000 dual 통합 DB server 4CPU 1GB Admin L280 GB Backup Storage Expansion cabinet BtoB 운영 server INTERNET BtoB companies

21 III. 계획사업 분석 4. 시 장 성 시장규모 및 성장추이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수는 393만 정도이며 매해 71만명이 새롭게 입학을 하고 있으므로 신규수요가 끊임없이 발생함 또한 현재 학습지의 회원이 460만인데, 기존 460만 회원을 인터넷학습시장으로 흡수시킨다면 시장수익성을 높다고 볼 수 있음. ※ 이러한 경향은 인터넷이용자수가 1000만시대 임을 감안하고 인터넷이용자수 중에 10대가 차지하는 비율이 28.19%임을 보면 실질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10대가 282만 정도이기 때문에 충분한 가능성이 있음 <연령별 인터넷이용률> 이에 당사는 잠재고객을 300만정도로 보고 있다. 이중 당사의 유료회원의 목표는 2001년 만 2003년 만 2005년 만 으로 이는 인터넷 이용률의 증가추세를 볼 때 그 규모는 더 커질 수 있다. [자료:한국전산원-인터넷통계]

22 III. 계획사업 분석 4. 시 장 성 연도별 매출 추정

23 IV. 사업투자계획 1. 사업추진전략 장점 단점 전략 1. -기존의 학습지 회사와 제휴 -학습지 원자료 제공 받음
-원자료 개발시간 단축 -투자비용 절감 ( 20억 ) -교육부교육과정 전면 개편됨에 따라 학습지 내용 변경 필요 -기존 학습지 회사 의존적 전략 2. -기존 PC통신회사와 제휴 -인터넷 운영관리에 필요한 기술/인력 제공 받음 -홍보효과 -투자비용절감 ( 5억 ) -기존 PC통신 회사 의존적 -개발지연우려 전략 3. -개발에 필요한 소요자금 -벤처 캐피탈 또는 자금 투자희망 기업 물색 -개발신속 -의사결정신속 -자체개발능력 (체질강화) -투자자 부담 전략 4. -정부 출연 연구 개발 기금 적극 활용 -코스닥 상장시 산학 실적으로 간주 상장용이 결론: 전략 3 및 전략 4 채택(단, 장기적으로 전략 1,2 안도 검토함)

24 IV. 사업투자계획 2. 사업추진일정계획 03 ~ 2000. 06 : IA시스템 Test-Bed 개발
~ : 학생 / 부모 , 게시판, 대화방 서비스 개시 ~ : IA 시스템 서비스 개시 ( 6개월간 무료 운영) ~ : 유료사용자 10만 ~ : 유료사용자 20만 ~ : 유료사용자 30만 3. 인력투입계획

25 IV. 사업투자계획 4. 유형자산투자계획 장비투자 기타 설비투자

26 IV. 사업투자계획 5. 자금 운용 및 조달계획 소요자금 총괄표

27 IV. 사업투자계획 자금조달 및 상환계획 5. 자금 운용 및 조달계획

28 IV. 사업투자계획 자금수지표 5. 자금 운용 및 조달계획

29 V. 재무제표 추정 1. 대차대조표 추정 (단위:천원)

30 V. 재무제표 추정 1. 대차대조표 추정 (단위:천원)

31 V. 재무제표 추정 2. 손익계산서 추정

32 V. 재무제표 추정 3. 매출원가 추정

33 V. 재무제표 추정 4.추정 재무제표 산출내역 인건비 내역 (단위:천원)

34 V. 재무제표 추정 4.추정 재무제표 산출내역 자산별 감가상각비 계산내역

35 V. 재무제표 추정 4.추정 재무제표 산출내역 경비추정 내역

36 V. 재무제표 추정 4.추정 재무제표 산출내역 영업외 비용 및 수입 추정 법인세 등

37 VI. 본질가치 평가 본질가치란 기업의 현재 및 미래의 추정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산출한 기업의 이론적 가치로서 수익창출능력(수익가치)와 청산가치(자산가치)의 가중평균에 의해 결정하였음. 동사의 유가증권을 분석함에 있어 "유가증권인수업무에 관한 규정"에 의거하였으며 최근 사업년도의 실적 재무제표 및 사업타당성 검토에 의한 향후 2개년도 추정재무제표에 의거 동사 주식의 본질가치를 산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질가치 평가금액

38 VI. 본질가치 평가 ▶ 수익가치 평가 ▶ 자산가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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