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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사고(思考)친다. 고로 문학 고전을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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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나는 사고(思考)친다. 고로 문학 고전을 읽는다.”
수원대 국문과 천은숙

2 Ⅱ부. 즐기는 사고, 재미있는 사고 1. 문학이란 무엇인가? ‘나는 누구인가’ 혹은 ‘인생이란 무엇인가’란 물음 이다.
1. 문학이란 무엇인가? ‘나는 누구인가’ 혹은 ‘인생이란 무엇인가’란 물음 이다. 자신의 삶과 인생에 대한 물음이고, 인간의 삶과 죽음에 대한 물음이다. - 부와 명예는 자신의 존재를 문제삼지 않는다 □ 인간의 본질은 존재자들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을 추구하는 이성적인 능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실존Existenz'에 있다.

3 Ⅱ부. 즐기는 사고, 재미있는 사고 □ 나(인간)는 어떠한 방식으로 나의 진정한 존재를 문제 삼을 수 있는 것인가?
- 우리가 구현해야 할 본래적인 가능성은 지적인 이성을 통해서가 아니라 ‘불안Angst'을 통해서이다. 갑자기 우리에게 닥쳐온 삶에 대한 한없는 무상감과 허무감 등의 근본 정서 또는 기분을 통해서 이다. 그 동안 가치 있고 의미 있다고 생각했던  모든 존재자들이 무가치하다고 느껴질 때 시작된다. ‘내가 아무 이유도 근거도 없이 단적으로 존재한다’는 적나라한 사실 앞에서, 그 어떠한 존재들로 환원되거나 대체할 수 없는 낯선 것으로 드러나는 나의 존재를 경험한다.     -하이데거 - 불안Angst' : 절망, 슬픔, 고통 병 등. - 모든 것을 무가치하게 여김(고독) 그러나 이러 한 고독은 새로운 존재(유일무이)와 직면하게 된다. □ sein : 존재 -사물은 그 자체로는 어떤 의미가 있지 않으나 그것이 어떤 의미로써 행위를 하게 될 때, 사용될 때 특별한 의 미를 갖는다. 예) 장미 : 고유한 존재를 드러나게 하는 것(시어) 1. 문학이란 무엇인가?

4 진정한 예술은 사물의 순수함을 간직하는 떨림이며, 진리생성의 감추어진 소리를 듣는 섬세함이다.
Ⅱ부. 즐기는 사고, 재미있는 사고 ♣강의 총정리 진정한 예술은 사물의 순수함을 간직하는 떨림이며, 진리생성의 감추어진 소리를 듣는 섬세함이다. 1. 문학이란 무엇인가?

5 Ⅱ부. 즐기는 사고, 재미있는 사고 ①'꾸며낸 거짓말에 불과하다'는 입장 ex) 반고의 『한서(漢書)』 2. 문학을
→"소설이란 것은 항간(巷間)에 떠도는 말에 불과하다." ex) 『장자』의 '예물편' →"보통 작은 개울에서 작은 낚싯대로 붕어새끼나 낚고 있 는 사람은 큰일을 하기 어렵다. 마찬가지로 소설을 꾸며 서 허황된 이야기나 하며 현령의 마음에 들려고 하는 사 람은 크게 되기 어렵다." →공자(孔子): "소설에도 쓸만한 것이 있기는 하지만 큰 일 을 당해서 이 방법을 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군자 는 소설을 써서 큰일을 도모하려 하지 않는다." ex) 신소설 작가 이해조의 『자유종』 "춘향전은 음탕 교과서요, 심청전은 처량 교과서요, 홍길동전은 허황 교과서니 세상의 모든 음탕한 남자와 여자의 제반 악한 징후가 다 여기서 난다." 2. 문학을 바라보는 태도

6 Ⅱ부. 즐기는 사고, 재미있는 사고 2. 문학을 바라보는 태도 ② 공리주의적 입장: '문학은 진실이요, 선이다'는 입장
2. 문학을 바라보는 태도 ② 공리주의적 입장: '문학은 진실이요, 선이다'는 입장 - 스탕달의 경우: "소설은 사회의 거울이다." - 1970년대∼1980년대 민족문학의 리얼리즘론: 지나친 공리주의 우려 - 톨스토이의 경우: "소설이란 도덕적 양심을 반드시 순화 시켜야만 한다." - 도덕이란 무엇인가. 결코 영구 불변의 가치가 아니다. - 공리주의 ⇔ 예술지상주의 ex. 예술지상주의의 극단적 사례: 오스카 와일드 "예술이 자연을 모방한 것이 아니라, 자연이 예술을 모방했다. 우리는 극단적으로 아름다움에 헌신해야 한다." ⇒소설이란 풍속과 이념의 균열에 대한 발언이 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 어떠한 예단이나 우상을 깨면 참된 문학의 길로 갈 수가 없게 된다.

7 Ⅱ부. 즐기는 문학, 재미있는 문학 * 소설과 서사시 3.소설의 기원 - 서사시: 『일리어드』, 『오딧세이아』, 『니벨룽겐의
- 서사시: 『일리어드』, 『오딧세이아』, 『니벨룽겐의 - 노래』, 『단군신화』 등 a. 성장의 서사시: 일차적 / 개인 → 국가 / 초자연적, 운율적 b. 예술의 서사시: 문자의 기록 / 밀턴의 『실낙원』 등 · 소설과 로망스(Romance) - 일종의 고대소설 / 비현실적, 낭만적 - 반고: "향간에 떠도는 이야기"(街談巷語) - '아더왕'과 같은 영웅 주인공 등장 / 권선징악 내용

8 Ⅱ부. 즐기는 문학, 재미있는 문학 · 문예부흥과 근대소설 - 낭만주의: 주관적 열정의 등장
-『어셔家의 몰락』(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 - 1839), 『모비딕』, 『보물섬』, 『기암성』: 팬터지 지 - 향 -『돈 키호테』의 경우: 합리성과 사실성 기초 -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의 반복 cf. H.멜빌의 『모비딕』(Moby Dick, 1851)에 대한 D.H.로렌스의 평가 · 강의 소결론 ⇒ 소설 인물 측면에서 본다면 소설의 발달 과정은 '신(또는 신적 인간)→영웅→보통사람'으로 바뀌는 ①인물의 하강 구조를 이루고 있다. 또 인물과 환경의 관계 측면에서 본다면, '조화→분열→화해→비극적 분열'이라는 과정을 밟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꽃 파는 처녀』, 『피바다』와 같은 ②사회주의 리얼리즘 소설에서는 인물과 환경이 갈등 관계에 있지 않고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소설적 특징을 보이고 있다. 3.소설의 기원

9 문학 고전 200배 즐기기 1.소설의 탄생 <안트베르펜의 축제>
-리옹, 제노바 등과 함께 르네상스 시대 교환 경제의 중심지로서 번창한 항구 도시 안트베르펜의 축제 모습(네덜란드 화가 알렉산더르 브레다얼의 1697년 그림)

10 문학 고전 200배 즐기기 2. 재치 있는 시골 귀족 돈 키호테 데 라만차 미겔 데 세르반테스 사아베드라, 1547~1616년
스페인 문학의 황금기를 대표하는 작가. 근대 소설의 아버지로 평가받는다. 가난한 외과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스물두 살 때 이탈리아로 건너가 군인이 되었고 레판토 해전에서 왼손을 잃었다. 그 후 터키의 해적에게 체포되어 5년간 알제리에서 포로로 지냈다. 서른세 살에 귀국하여 비참한 생활을 이어가다가 <재치 있는 시골 귀족 돈키호테 데 라만차>(전편 1605년, 후편 1615년)로 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죽을 때까지 10년 동안 <모범 소설집>(1613년)을 비롯한 많은 작품을 발표했다.

11 문학 고전 200배 즐기기 2. 재치 있는 시골 귀족 돈 키호테 데 라만차
돈키호테와 산초 판자( ), 오노레 도미에 작, 캔버스에 유채, 40.2Х33㎝ 아만드 해머 미술관, LA.

12 풍차로 돌진하는 돈키호테, 그를 말리는 산초 판자.
문학 고전 200배 즐기기 풍차로 돌진하는 돈키호테, 그를 말리는 산초 판자. 인간은 타인과의 접촉에 의해, 자신이 놓인 환경에 의해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 <돈키호테>의 메시지다. 1)꿈과 일상의 충돌 2. 재치 있는 시골 귀족 돈 키호테 데 라만차

13 문학 고전 200배 즐기기 2) ‘최초의 근대소설’로 자리매김하게 한 작가의 글쓰기 기법
-’아니다’라고 말하는 소설 : 기사도 이야기 타도 -다양한 문학 장르 패러디 : 피카레스크 소설, 목가 소설, 무어(이슬람교도) 소설 등 -소설에 대한 소설: 전편보다 유기적인 관계가 강화된 후편 3) 주제 시대착오적 인물을 통한 현실 풍자 이상주의자가 발붙일 곳이 없게 된 현실의 비정함 고발 *인간은 성장하고 변화한다. -’보이는 것’과 ‘실재’ 사이의 간극 : 각자의 입장과 사고방식에 따라 저마다의 ‘현실’을 살아가고 있다는 철학적 사유 두 사람은 자신에게 결여된 부분을 상대로부터 흡수하며 이상과 현실의 양면을 겸비한 인간으로 변모되어 감. 2. 재치 있는 시골 귀족 돈 키호테 데 라만차

14 문학 고전 200배 즐기기 *구성 -발단 : 시골의 늙은이인 돈키호테는 기사담을 탐독하다가
이야기 세계와 현실 세계를 착각한다. -전개 : 절설의 기사 아마디스를 추종하여 돈키호테로 이름을 개명하며 출정을 준비한다. -위기, 절정 : 시종 산초 판자와 함께 모험의 길을 나서서 황당무계한 사건들을 연출한다. -결말 : 돈키호테는 다시 시골의 홀아비 신세가 되어 임종을 맞이한다. <돈키호테>를 쓴 목적 <돈키호테>의 현대성 -패러디나 옛고서의 발견 기법 사용 -소설 특유의 문체로 ‘대화체’개발 -간 텍스트(intertextualidad)기능 활용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부정하며 자유로운 공간 창조 2. 재치 있는 시골 귀족 돈 키호테 데 라만차

15 문학 고전 200배 즐기기 갈래 : 장편 소설. 서한체 소설 성격 : 고백적(告白的). 낭만적(浪漫的). 관조적(觀照的)
표현 : 자신의 인생관, 세계관을 편지를 통해 친구에게 고백하는 형식 제재 : 예술과 연인에 대한 사랑의 열정 주제 : 아름다움을 향한 순수한 열정 줄거리 베르테르는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과 예찬, 순수한 것에 대한 동경으로 가득 차 있으며, 자신의 충일된 감정이 담긴 편지를 친구 빌헬름과 로테에게 계속해서 보낸다. 그는 남의 약혼녀인 로테를 사랑하다가 사랑이 이루어지지 못하자 권총으로 자살한다. 이 작품은 베르테르가 자신이 이루지 못한 사랑의 좌절 과정에서 자살에 이르기까지의 내면을 친구에게 고백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3.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16 문학 고전 200배 즐기기 3.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빈센트 반 고흐 <까마귀가 있는 밀밭>
반 고흐가 자살하기 직전인 1890년 7월에 그린 작품

17 문학 고전 200배 즐기기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현대인에게 보내는 괴테의 메시지 - 슈바이처
괴테는 정신 세계에 다양한 요소를 지닌 사람이었다. 예리한 판단력, 풍부한 상상력 그리고 예민한 감수성을 괴테만큼 두루 지녔던 사람도 드물다. 그런데 이런 특성들이 선천적이라기보다는 자기 스스로 노력하고 탐구하여 얻은 것이라는데 그의 매력이 있다. 그는 평생 동안 완전한 자기 자신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사람이다. 시인이며 자연 과학자이고, 사상가이며 정치가인 삶을 살았지만, 그는 이 모든 것에 앞서 인간다운 인간이 되고 싶어했다. 그가 말하는 '진정한 인간성'은 이러한 삶의 목표를 반영하고 있다. 여기서 인간다운 인간은 한 곳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이며, 동시에 어떠한 상황에서도 고결하고 선량하며 동정심을 잃지 않는 사람을 말한다. 아울러 그 바탕에는 내면 세계를 부단히 성찰하면서 자신의 참 모습을 일구어 가는 진지함이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품성을 두루 갖춘 인간성을 괴테는 자연과 유사한 상태로 간주하였다. 3.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18 문학 고전 200배 즐기기 괴테가 세상을 떠난 지 긴 세월이 지난 오늘날, 우리는 그의 의미를 새롭게 발견한다. 그는 현대의 공기를 마셔 보지 않았지만 대단히 현대적인 시각에서 우리에게 충고를 하고 있다. 지금 진행되고 있는 이 무서운 드라마를 끝내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이 다함께 '진정한 인간성'을 추구해야 한다. 물질적 편리함을 위해 정신적 고귀함을 간단히 양보해 버리고, 집단의 목적을 위해 개인의 순수성을 쉽게 배제해 버리는 세태 속에서 우리는 자신의 혼을 가진 인간으로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순수하고 고결한 인간성을 부르짖는 괴테의 외침은 사람 자체를 존중하는 마음이 사라져 가는 오늘날의 심각한 병폐를 함께 치유하자는 세계사적 선서의 의미를 지닌다. 모든 사람들이 근본적으로 지니고 있는 사랑하는 마음과 선량한 마음을 잃지 않고 각자 '진정한 인간성'을 행동으로 실천한다면, 현대 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은 극복될 수 있을 것이다. 3.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19 문학 고전 200배 즐기기 3.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열정: 베르테르
그가 선택한 사랑을 지키는 방식에 동조할 수 있는 사람은 과연 몇이나 될까? 냉정: 알베르트 그가 로테를 사랑하는 베르테르의 마음을 읽었는지 알 수는 없지만, 조금의 질투나 경계도 없이 베르테르와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할까? 냉정과 열정 사이: 로테 베르테르의 진심을 알면서도 완전히 감성에 사로잡히지 않고 이성의 끈을 꼭 붙들고 놓지 않던 로테는 과연 인간다운 캐릭터인가?

20 문학 고전 200배 즐기기 개인의 진실 3. 젊은 베르테르의
비평의 역사에서 보면, 베르테르의 자살 감행을 두고 두 가지로 논의함. -단순한 현실도피 -자유 의지의 엄숙함 로테에 대한 사랑을 멈추지 않은 점 궁정 관리직을 단숨에 버린 점 죽음을 선택한 점 2. 자기애 -삼각관계로 인해 로테가 겪는 감정과 정신적 어려움은 생각하지 않았음. 베르테르의 생각은 언제나 자신의 욕구가 거부되었다는 점에만 머물러 있음. 3.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21 문학 고전 200배 즐기기 3. 로테에 대한 베르테르의 사랑 -강박적인 집착 -인간은 누구나 이와 유사한 리비도를 겪는다. *자살 암시 -젊은 농부, 알베르트 이야기, 로테 아버지 서기 이야기 *1774년 전후 <파우스트>의 ‘그레트헨’ 스토리 *괴테와 그의 여동생 코르넬리아 각별한 남매애 괴테: <베르테르>가 자신에게는 어떤 카타르시스였다고 고백함. 3.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22 문학 고전 200배 즐기기 4.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문제) 이 작품은 연작 소설 가운데 하나이다. 그 프롤로그에 해당하는 ‘뫼비우스의 띠’라는 작품에는 다음과 같은 우화가 실려 있다. “두 아이가 굴뚝 청소를 했다. 한 아이는 얼굴이 까맣게 되어 내려왔고, 또 한 아이는 그을음을 전혀 묻히지 않고 깨끗한 얼굴로 내려왔다. 어느 쪽의 아이가 얼굴을 씻을 것인가?” 이렇게 마지막에 질문을 던진다. 이 우화의 질문의 의미를 고려하여, 이 소설을 설명하시오.

23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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