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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 환경과 인간공학 -- 눈부심 현상을 중심으로-- 맹리선 정현선 변영준 조일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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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서론 눈부심의 정의,원인,대책 2. 사례조사 교실 지하철 지하 상가(상점,통로) 기타 3.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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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1) 눈부심이란 무엇인가? (2) 눈부심의 요소 (3) 눈부심의 종류 (4) 눈부심의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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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눈부심이란 무엇인가? 정의 시야 내에 휘도가 높은 광원, 반사물체 등의 빛이 눈에 들어와 대상을
보기 어렵게 하거나 눈부심으로 불쾌감을 느끼거나 하는 상태를 말한다. 글레어존 (Glare Zone)---시선의 중심에서 상하 30도 사이 불쾌한 눈부심과 상쾌한 눈부심 30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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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눈부심의 요소 광원의 휘도가 높을 때 광원이 시야 중심에 있을 때 광원의 겉보기 면적과 광원의 수 휘도 대비가 높을 때
눈이 어두운 상태에 순응된 경우 더욱 민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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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리적인 요인 - 대상과 배경의 휘도 대비 저하 (3) 눈부심의 종류 불쾌 글레어 (discomfortglare)
- 불쾌함을 느끼고 피로감을 느낌 불능 글레어 (disability glare) - 생리적인 요인 - 시각의 감도 저하에 따라서 대상물을 보기 어렵다. 반사 글레어 - 대상과 배경의 휘도 대비 저하 - 광막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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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반사와 난반사 *** 물체의 표면이 매끄럽지 매한 책상, 마루, 천장, 얼굴 같은 면에서는 빛이 일정한 방향으로 들어 오더라도 닿는 면의 생김새에 따라서 여러 방향으로 반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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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례조사 (1) 상점(지하 상가) 광원-노출된 과다한 휘도 -통로쪽으로 향하는 광원 반사광 고려(상점 거울,마감재료)
전등갓,루버 설치 --상가전체의 경쟁력과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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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입구,통로,휴식공간 <통로> 광원 -가급적 광원의 면적을 좁게하고 시선과 평행하게 배치
반사판,유리에 의한 눈부심 방지 벽면의 휘도 대비 큰 면적의 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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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입구,통로,휴식공간 <입구,휴식공간> 입구 - 시각의 명 순응,암순응 과정 - 입구 정면에 노출된 광원
- 쉬는 동안 시야의 방향과 광원 위치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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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하고 분위기 있는 통로의 조명 +주위 상가의 다양하고 자극적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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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실 - 시선과 평행하게 설치 직사일광 -차폐기구 설치(블라인드 ,루버) 휘도 대비 -창문 쪽에 더 밝은 광원 설치
광원- 글레어 죤 - 시선과 평행하게 설치 직사일광 -차폐기구 설치(블라인드 ,루버) 휘도 대비 -창문 쪽에 더 밝은 광원 설치 칠판,책상위,벽 -휘도 대비가 적어야 함 창쪽과 복도쪽에서 칠판의 눈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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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실(VDT)*** 루버 부착매입 하면 개방형의 조명기구 —CRT화면 입시각 조절 휘도대비
창측에는 차광시설 설치,복도측은 보조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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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하철 광원 -계단 천장 조명의 글레어 죤 위치 루버나 글로브 설치 반사율 적은 재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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