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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의 역사 09506016 서유정 09506037 전진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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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모교육의 역사 서유정 전진희

2 인터넷 자료조사 및 페이퍼 작성(서양의 부모교육)
준비과정 주제와 목차에 대한 상의 및 계획 인터넷 자료조사 및 페이퍼 작성(서양의 부모교육) 파워포인트(서양의 부모교육) 만들기 수정 및 보완 9월7일 9월17일 9월23일 9월4일 9월13,14일 9월21일 9월25일 관련서적을 빌려 정독 및 숙지 페이퍼 작성(동양의 부모교육)을 마치고 수정 및 보완 파워포인트(동양의 부모교육) 완성

3 학습목표 역사에 대해 알고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해 알 수 있다. - 서양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해 알 수 있다.
- 서양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해 알 수 있다. · 세기별 역사를 학자를 통해 알 수 있다. -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해 알 수 있다. · 시대별 역사를 알 수 있다. 서양과 동양의 부모교육의 역사를 알고 차이점과 공통점을 알 수 있다. 부모교육의 역사를 알고 숙지하여 앞으로 부모교육 의 방향을 알 수 있다.

4 목차 Ⅰ.역사란? Ⅱ.서양의 부모교육의 역사 (1) 코메니우스 1.역사의 의미 (2) 로크 2.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
(3) 루소 (4) 페스탈로찌 Ⅱ.서양의 부모교육의 역사 (5) 프뢰벨 1. 서양의 양육사상 5. 현대 2. 고대 1) 19-20세기의 부모교육 1) A.D3세기까의 부모교육 2) 학자별 부모교육 (1) 게젤 (1) 플라톤 (2) 아리스토텔레스 (2) 왓슨 (3) 프로이드 3. 중세 6. 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1) 12-16세기의 부모교육 7. 주요국의 부모교육 (1) 마틴 루터 1)미국 2)영국 3)독일 4. 근대 4)일본 1) 17-18세기의 부모교육

5 목차 Ⅲ.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의 역사 Ⅳ.요약 및 결론 Ⅴ.소감 Ⅵ.참고문헌 1.전통사회의 부모교육 1)삼국시대 2)고려시대
1.요약 3)조선시대 2.결론 2.근대시대의 부모교육 1)1910년대 ~ 1950년대 Ⅴ.소감 2)1960년대 ~ 1970년대 Ⅵ.참고문헌 3.현대시대의 부모교육 1)1980년대 ~ 1990년대 2)1990년대 이후

6 역사에 대해 알고 부모교육의역사에 대해 알 수 있다.
학습목표 역사에 대해 알고 부모교육의역사에 대해 알 수 있다.

7 Ⅰ.역사란? 1.역사의 의미 인류 사회의 변천과 흥망의 과정. 또는 그 기록. 어떠한 사물이나 사실이 존재해 온 연혁.
Ⅰ.역사란? 역사의 의미 인류 사회의 변천과 흥망의 과정. 또는 그 기록. 어떠한 사물이나 사실이 존재해 온 연혁. 자연 현상이 변하여 온 자취.

8 Ⅰ.역사란? 1.역사의 의미 역사에는 인류 문명이 걸어온 길, 특히 우리 선조들의 생활의 발자취가 담겨 있음
Ⅰ.역사란? 역사의 의미 역사에는 인류 문명이 걸어온 길, 특히 우리 선조들의 생활의 발자취가 담겨 있음 민족의 정체성 확립 나'라는 존재의 근원적 뿌리를 확인 '나'라는 존재는 어디서, 어떻게 왔을까? 어떻게 해서 내가 오늘 이 자리에 서 있을까?

9 Ⅰ.역사란? 2.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 공자 ‘온고지신’ 베이컨 ‘역사는 사람을 현명하게 한다’
Ⅰ.역사란?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 공자 ‘온고지신’ 베이컨 ‘역사는 사람을 현명하게 한다’ 현실적 삶에 대해 많은 교훈과 기준을 제시 인간 행위의 '적부(옳고 그름)'를 깨우쳐 줌

10 ‘과거의 현재성’ ‘현재의 미래성’ 의 초석 1.역사란? 2.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
1.역사란?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 ‘과거의 현재성’ ‘현재의 미래성’ 의 초석 역사관 확립, 비판적 안목이나 사고력이 생김 ⇒ 바람직한 인격 성숙의 밑바탕

11 많은 교훈과 기준을 제시, 미래를 나아가기 위한 초석
Ⅰ.역사란?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 부모교육의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 역사는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음 많은 교훈과 기준을 제시, 미래를 나아가기 위한 초석 부모교육 은 아동 양육에 관한 정보교환을 함 신념, 통찰력에 변화를 줌 ⇒ 양육기술을 습득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 과거의 부모역할과 현재의 부모역할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 알고 , 그를 통해 앞으로의 부모교육이 어떻게 이루어 져야 하는지를 알아 실천 하여야 하기 때문

12 Ⅰ. 서양의 부모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4) 엄격한 훈련형 (instrusive mode) 1) 살해형
(Infanticidal mode) 2) 포기, 유기형(abandonmental mode) 5) 사회화 과정 형성형(socializing mode) 3) 갈등형 (ambivalent mode) 6) 수평적 부모-자녀관계 유지형&조력형(helping mode)

13 학습목표 서양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해 알 수 있다. · 세기별 역사를 학자를 통해 알 수 있다.

14 Ⅰ. 서양의 부모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건강하지 못하거나 원치 않는 아이를 살해함으로써 양육의 부담을 더는 것
① 살해형 (Infanticidal mode) -건강하지 못하거나 원치 않는 아이를 살해함으로써 양육의 부담을 더는 것 예) 고대 스파르타에 아기가 태어나면 일단 그 지역의 노인들에 의해 검사를 받아야 했다. 건강하다고 인정된 아이들만 선택해서 양육 및 교육을 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15 Ⅰ. 서양의 부모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② 포기, 유기형(abandonmental mode) -형편이 어려워지거나 아이를 양육하기 힘들어지는 상황이 오면 유기를 해 버림으로써 양육을 포기를 하는 형태 예) 카투신에 의하면 16세기 전후에 유럽에는 길에 버려진 아이들이 많아서 길을 걸을 수 없을 정도였고 이는 그 당시의 심각한 사회문제였다고 말함. 예) 어머니들이 아이를 모유로 키우는 것을 성가시고 야만스럽다고 여겨 유모에 의해 키우게 하거나 유기하는 일이 비일비재

16 Ⅰ. 서양의 부모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③ 갈등형 (ambivalent mode) -르네상스 운동으로 인해 개별화 및 인간존중의 흐름과 함께 양육관 및 기술의 부족으로 고민하던 시대의 유형 예) 어른들은 규칙적으로 도깨비 형상이나 흡혈귀로 분장하고 잠자는 어린이들을 놀래 주곤 했다. 계속 공포를 주면 “네가 나쁜 행동을 해서 그런거야. 이제 나쁜 행동을 하면 못쓴다” 라는 뜻을 깨닫게 해주기 위해서였다.

17 Ⅰ. 서양의 부모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아버지의 권위가 절대적인 시기
④ 엄격한 훈련형 (instrusive mode) -아버지의 권위가 절대적인 시기 엄격한 형벌이상의 권력을 가지고 있었고 부모의 명령에 복종하는 아이를 기르기 위한 것이 주된 목적 예) 18세기경 서양에서는 부친의 권위는 국가의 법과 동일해서 자식을 징계, 감금 투옥도 할 수 있었다.

18 Ⅰ. 서양의 부모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⑤ 사회화 과정 형성형(socializing mode) 문제의 아동이라는 생각에서 문제의 부모라는 시각으로 전개됨에 따라 어머니의 역할이 강조된 양육형태 예) 왓슨은 “건강하고 정상적인 12명의 어린이를 내 전문분야의 지식으로 키우게끔 해달라. …어느 직종의 전문인이든지 내가 선택하는 대로 양육할 것을 보증하겠다. 심지어는 거지는 도둑도 길러낼 것이다” 라고 하였다.

19 Ⅰ. 서양의 부모교육 1. 서양의 양육사상 ⑥ 수평적 부모-자녀관계 유지형&조력형(helping mode) 부모 자녀는 수평적인 인간관계를 통해 상호작용하고 유아의 능력과 솔선성을 인정, 격려하고 그들의 자발적인 욕구를 도와주는 태도 예) 매슬로우, 로저스, 액슬린과 같은 인본주의 심리학자들과 아사기올리와 같은 정신통합론자들의 이론은 어린이들을 어른과 동등한 존재로 보게끔 하는데 이론적으로 특히 공헌했다.

20 Ⅰ. 서양의 부모교육 2.고대 1) A.D3세기까지의 부모교육
그리스, 로마 황금시대, 초기 기독교 시대는 교육과 가족생활을 중시 로마에서는 부모와 가족이 양육에 활발히 참여, 유아 발달에 관심 높음 B.C.2세기 중반까지 어머니는 딸에게 의무, 책임, 주부가 되기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쳤고 아버지는 아들에게 읽기, 쓰기 뿐만 아니라 상재 및 시민 정신을 가르쳤음 318년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영아살해는 죄’ 라고 선포하기 전까지 유아는 권리를 가지지 못함

21 Ⅰ. 서양의 부모교육 2.고대 2) 학자별 부모교육 플라톤
2) 학자별 부모교육 소유욕, 개인적 이익, 시기심을 완전히 배격하기 위해서는 아동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국가가 지정한 보모가 운영하는 공동탁아소에서 양육되고 공동으로 소유되어야 하며, 사유재산의 소유도 금지되어야 한다고 주장 플라톤

22 Ⅰ. 서양의 부모교육 2.고대 2) 학자별 부모교육 아리스토텔레스
2) 학자별 부모교육 아동은 가족에 의해 양육되어져야 하며, 아동마다 개인차가 있으므로 개개의 아동별로 적절한 양육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킬 수 있는 방법 아리스토텔레스

23 Ⅰ. 서양의 부모교육 3.중세 1) 12-16세기의 부모교육 유아의 사회적 지위는 매우 낮았고 작은 어른의 축소판으로 여겨짐
유아는 개인의 소유물 , 농노로 여겨졌고 농노와 농부의 자녀들은 부모나 동료로부터 필요한 것을 배웠음 귀족의 자녀들은 7세까지 가정에서 교육받았고 재산은 승계되고 미래의 가족을 지키는 의무를 강조 종교개혁과 카톨릭교회의 부흥과 함께 유럽사회는 유아를 영혼이 양성되어져야 하는 존재로 보기 시작

24 Ⅰ. 서양의 부모교육 3.중세 2) 학자별 부모교육 마틴 루터
2) 학자별 부모교육 그는 학교에 보내야 한다는 자신의 믿음을 설교했고 또한 부모가 자녀를 교육시켜야 한다고 지적 마틴 루터

25 Ⅰ. 서양의 부모교육 4.근대 1) 17-18세기의 부모교육 17세기 유아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고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인식되기 시작 19세기까지 유럽내 아동기에 대한 개념이 없었고, 그들은 성인처럼 취급을 받음 가족은 좀 더 민감하게 아동의 복지에 관심을 갖게 되었음. 19세기 후반까지 효율적 부모역할보다 아동의 신체적 생존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짐

26 Ⅰ. 서양의 부모교육 4.근대 2) 학자별 부모교육 코메니우스
2) 학자별 부모교육 1633년 어머니들을 위한 양육지침서 [유아교육]를 통해, 그는 어머니의 무릎이 최초의,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학교이며, 학교라는 시설을 통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 아동은 또래집단과 어울려 자극을 주고받을 필요가 있으며, 놀이는 아동의 생활에 필수적인 것으로 봄 코메니우스

27 Ⅰ. 서양의 부모교육 4.근대 2) 학자별 부모교육 로크
2) 학자별 부모교육 이전의 전성절에서 탈피, 아동이 성인의 축소판이 아닌 질적으로 성인과 다른 존재로 본 것. 아동을 훈육할 때도 벌 보다 칭찬(보상)이 바람직하며, 명령보다 좋은 모델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 부모는 훌륭한 모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고 함 로크

28 Ⅰ. 서양의 부모교육 4.근대 2) 학자별 부모교육 루소
2) 학자별 부모교육 루소 인간의 본성을 선한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자연이 이끄는 대로 따르면, 바르고 건강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생각. 부모의 역할은 아동의 연령이나 능력에 적절한 과제를 제시해 주되, 개인차를 고려하여 하고자 하는 동기가 자연스럽게 펼쳐질 수 있도록 지나친 간섭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봄.

29 Ⅰ. 서양의 부모교육 4.근대 2) 학자별 부모교육 페스탈로찌
2) 학자별 부모교육 아이들의 최초의 교사는 어머니이며, 모성애야말로 아동발달의 원동력이 된다고 합. 조화로운 발달은 어머니와 자녀의 오랜 시간에 걸친 감각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고, 교육은 아동이 성장하여 가정을 벗어나기 전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 페스탈로찌

30 Ⅰ. 서양의 부모교육 4.근대 2) 학자별 부모교육 프뢰벨
2) 학자별 부모교육 우리는 진정으로 어린 자녀와 함께 살아야 하며 그들은 우리들과 함께 살아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 이러한 그의 생각은 현재의 유아 중심적 교육, 상호작용에 근거한 자녀양육, 부모-자녀 간의 수평적 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는 데 큰 영향 미침. 프뢰벨

31 Ⅰ. 서양의 부모교육 5.현대 1) 19-20세기의 부모교육 양육이론이 구체적에서 실제적인 것으로 변화
자발성 존중의 유아중심적 아동양육관 확립 어머니는 유아를 모유로 키울 것을 권장 생의 초기와 부모역할에 대한 관심은 프뢰벨로 이어져 유치원 운동 시작의 기초가 됨

32 Ⅰ. 서양의 부모교육 5.현대 1) 19-20세기의 부모교육 19세기 특성 1800년대 초 1880-1890 1890-1900
시기 특성 1800년대 초 -부모교육과 부모참여는 두 방향, 하나는 중류계층의 참여와 교육과 하나는 가난한 사람들의 원조 및 가정방문을 통해 사회의 주류와의 중재를 촉진하기 위한 것 -유치원이 유아의 도덕발달을 이끌 수 있는 훌륭한 기관으로 자리잡음 -이 시기에 만들어진것이 표준행동목록 -1890년대와 1900년대 초기 동안에 자녀양육에 관심이 가장 많은 것 으로 나타났음 -유아들은 그들의 성격발달에 있어 어머니를 가장 많이 닮는다고 생각되어 어머니의 선량한 심성이 강조

33 Ⅰ. 서양의 부모교육 5.현대 1) 19-20세기의 부모교육 20세기 특성 시기 1900- 1910년대
-영양부족과 무시되고 학대당하는 불우 아동에게 관심이 쏠리고, 이 결과 아동보호를 위한 백악관 회의가 1909년 소집되었고 이로인해 1912년 정부의 아동에 대한 첫 번째 관심인 아동국이 창설 1920년대 -부모교육이 강화되어 활발하게 전개된 때 -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에서도 예비 부모교육 과목을 개설 -1920년대 말까지 부모교육은 대학교에서나 일반가정에서, 부모들이나 전문가 집단에 의해서 널리 지원을 받았다.

34 Ⅰ. 서양의 부모교육 5.현대 1) 19-20세기의 부모교육 20세기 1930 -1950년대
-1940년대는 제2차 대전의 영향 -1950년대 이후 부모교육의 특징은 부모를 교육기능의 조력자 또는 후원자로 보았다는 점 1960 -1980년대 -교육수준이 높은 중류계층의 부모와 하류층의 부모 모두가 부모 교육의 목표 대상 -보상교육의 개념이 발생한 것도 1960년대 이후의 특색 1990- -부모교육의 형태가 동반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기대하기 시작 -교육기관에서 정규 교육과정의 일부로 교육을 행하는 것 병원이나 상담소 등에서 예비 부모들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두 가지의 방법 부모의 역할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수행되지 못하면 어린이에게 문화실조가 일어나고, 그로 인해 학습을 적절히 해내지 못한다면 정부라도 개입하여 악순환을 막아야 한다 라는 개념

35 Ⅰ. 서양의 부모교육 5.현대 2) 학자별 부모교육 게젤 (성숙론적 입장의 양육이론)
부모가 학대적이거나 극도로 방관하지 않는 한 부모의 세세한 양육방식에 의해 거의 영향 받지 않는다는 것. 인간의 성장은 미리 결정된 발달적 양상이 있다고 봄. 유아 자신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을 보장 받아서부모들은 죄책감 없이 휴식을 취하며 부모역할을 즐길 수 있었으며 그들이 어떠한 일을 하든지 상관없이 그들 자녀들은 태어날 때 받은 것 그대로 성장한다고 믿었다.

36 Ⅰ. 서양의 부모교육 5.현대 2) 학자별 부모교육 왓슨 (행동주의적 입장의 양육이론) 유아는 전적으로 양육에 의해 결정되어지고 세밀한 훈련의 수동적 수령자이고 또한 훈련에 의해 글씨 씌어 질 수 있는 백지라고 주장. 부모가 원하는 대로 형태워질 수 있는 한 덩어리의 찰흙과 같기 때문에 부모 자신의 뜻대로 키울 수 있다고 믿음

37 Ⅰ. 서양의 부모교육 5.현대 2) 학자별 부모교육 프로이드 (정신분석적 입장의 양육이론) 유아는 성적으로 충동적이고 그의 과잉 성욕을 누르고 사회화시키려는 성인과 그 자신 간에 피할 수 없는 갈등상태에 놓여있음. 너무 많은 애정으로 인하여 유아가 고착 상태애에 머물지 않도록 지나치게 과도한 자유로운 표현 금지를 경고하고 부모의 영향은 생후 6세까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

38 Ⅰ. 서양의 부모교육 6.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가정은 대단히 가난했고 부친은 알코올중독자였다. 아버지는 아들의 음악적 재능의 비범함을 알고 과도한 연습을 시켰다. ....그의 어머니는 술주정꾼 남편과 아들 사이에서 항상 아들에게 따뜻한 애정을 보여 주었으며 위로해 주었다. 비록 무식하고 비천한 계급의 여성이었지만 그녀가 아들에게 베푸는 사랑은 끝이 없었다. 베토벤

39 Ⅰ. 서양의 부모교육 6.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어머니는 우리에게 카나리아를 한 마리씩 주며, 새가 어떻게 노래하는지를 보라고 했다. 나는 그 카나리아를 끔찍이 사랑했다. 카나리아가 노래할 대마다 나는 그 노래하는 목줄기를 몇 시간씩 유심히 바라보고 관찰하였다. 그리곤 카나리아처럼 그렇게 발성 연습을 하였다. 마리아 칼라스

40 Ⅰ. 서양의 부모교육 6.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베토벤과 마리아 칼라스 의 부모님 자녀의 타고난 능력을 찾아내어 그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교육시켜 주고 키워준 예 자녀가 가지고 태어난 능력을 발견하면 그 다음엔 칭찬함으로써 그 재능이 뻗어 나가도록 노력을 기울인면을 볼 수 있음.

41 Ⅰ. 서양의 부모교육 6.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그가 나를 껴안을 때마다 내쉬는 그의 한숨과 경련을 일으키는 포옹에서, 애무 속에 젖어 잇는 쓰라린 아쉬움을 느낄 수 있었다. 그가 나에게 ‘장 자크야 우리 엄마 이야기나 할까?“ 이렇게 말하면 나는 그에게 ’그래요 아버지, 그럼 우린 또 울 거야‘ 하는 것이었다. 이 한 마디에 벌써 그의 눈에는 눈물이 글썽하였다. 이윽고 그는 목 메인 소리로 ’아! 엄마를 돌려다오, 나를 위로해 다오, 엄마가 내 마음에 안기고 간 이 공허를 메워다오, 네가 나 혼자만의 아들이라면 이토록 사랑을 할 수 있겠니? 장 자크 루소

42 Ⅰ. 서양의 부모교육 6.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프뢰벨
어릴 때부터 나는 고통과 압박으로 점철된 내 인생투쟁의 세례를 받고, 그리고 부자연스럽고 결점 투성이인 교육이 훗날 나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렇게 된 것은 내가 출생한 후 얼마 되지 않아서 어머니가 와병하여, 마침내 나를 낳은 지 9개월 만에 세상을 떠났기 때문이다. 이 손실과 타격에 의하여 내 생의 환경과 성장과정에 많은 변화를 주었다. 나의 아버지는 67개소로 구분된 무릇 5천명의 영혼을 혼자서 돌보아야만 했다. 그리고 그 일은 양심적이고 목사의 의무를 절대로 잊지 않는 나의 아버지 같은 사람까지도 대단히 분주하게 하였다. 특히 습관적으로 빈번히 행하여진 기도회 때문에 더 심하였다. 그 뿐만 아니라, 아버지는 때로는 또 새로운 교회의 건립 감독까지 맡았으므로 점점 더 가정일과 아이들로부터 떨어지지 않으면 안되었다. 프뢰벨

43 Ⅰ. 서양의 부모교육 6.서양의 부모교육 사례 루소와 프뢰벨 의 부모님 부모의 긍정적 영향을 많이 받지 못하였으므로 루소와 프뢰벨은 다른 위인들에 비해 불행했던 어린 시절을 회고 중요한 것은 자신이 불행하다고 말하고 있는 어린시절을 자기 삶의 한 부분으로 승화시켰다는 점

44 Ⅰ. 서양의 부모교육 7.주요국의 부모교육 1) 미국 헤드스타트 정책
(Head Start Project) 및 연계교육 프로그램 문화실조된 가정에서 성장하는 유아들에게 교육기회제공, 초등학교에 입학한 후 보다 나은 여건에서 학습 시작하게 도움을 주고 정서발달 및 지적발달을 도우려는 의도로 시행. 백악관 회의 1930년 유아의 건강과 보호에 관한 백악관 회의가 개최. 그 후 1980년 가족에 관한 백악관 회의가 개최됨으로써 유아와 부모교육의 문제가 국가적 정책으로 강조 초등 및 중등교육법의 통과 이 조문으로 인해 부모들이 교육 프로그램에 포함 도는 참여 가정중심교욱 프로그램 시작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권장하므로 부모교육 프로그램 다양화에 크게 공헌 미국 2000 : 교육 전략 학습에 필요한 준비 없이,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으면 유아 인생에 있어 성공할 가능성은 매우 적다고 봄

45 Ⅰ. 서양의 부모교육 7.주요국의 부모교육 2) 영국 헤도우 보고서
영국의 현 유아교육 및 초등학교 형태의 대부분이 이 때 결정. 부모교육에 대한 구체적 제시는 못함 1944년 교육 법안 교육성을 창하여 종합적 사회보장 제도의 기틀 마련 뉴솜 보고서(Newsom Rport)및 플라우던 보고서(Plowden Report) 13-16세 아동들을 위한 것이나 부모 참여의 중요성을 피력하였다. 부모와 학교가 수직 관계여서 형태가 소극적인 편 1988년 교육 개혁법 1989년 아동법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질을 통제하는 지방 당국의 구체적 책임 등을 명시함으로써 법적 체계를 튼튼히 하는 데 공헌 부모의 양육환경 취업부모 자녀를 위한 보육은 개인적인 문제로 간주, 정부의 개임을 줄이고 보육문제를 사적인 문제로 간주하는 경향

46 Ⅰ. 서양의 부모교육 7.주요국의 부모교육 3) 독일 마틴 루터의 개혁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야 할 의무가 있음을 지적. 교육의 중요성과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책임을 확인 탁아소 설립 1830년부터 1850년 사이에는 공장주에 의해 운영되는 탁아기관이 성행 프뢰벨의 유치원 설립 1840년 프뢰벨은 유치원을 설립 [어머니와 아기의 노래] 라는 저서를 통해 부모역할을 가르치고, 유아양육 지침을 제공 1922년 아동복지법의 개정 1970년대에 들어서서 희망하는 모든 유아들이 입학할 수 있도록 유치원 진흥계획을 세우게 됨

47 Ⅰ. 서양의 부모교육 7.주요국의 부모교육 4) 일본 유치원 교육 7개년 수립 1964년 유치원 교육 7개년 계획을 수립
중앙교육심의회 보고서 1971년 중앙교육심의회 보고서에 의해 유치원 교육 진흥계획을 수립 교육적 의의를 높일 수 있음을 강조 임시교육심의회 설치 1984년 소상 직속의 임시교육 심의회를 설치하고 교육 개혁안을 마련 유아와 가정에 관한 원탁회의 가정과 지역사회를 포함하여 보다 어린 연령의 유아들이 혜택 받을 수 있도록 조치 일본의 자녀 양육 자녀부양수양제도 등이 있어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지원 국가, 사회가 공동육아에 대한 가치관이 복합적으로 공존

48 학습목표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해 알 수 있다. · 시대별 역사를 알 수 있다.

49 Ⅲ.우리나라의 부모교육 1.전통사회의 부모교육 2.근대시대의 부모교육 3.현대시대의 부모교육

50 Ⅲ.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전통사회의 부모교육 2)고려 시대 3)조선 시대 1)삼국 시대

51 7세를 기준으로 아동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달라짐
1)삼국시대 아동기는 15세까지로 인식 7세를 기준으로 아동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달라짐 양육을 위해서 강보를 사용 아동을 업는 풍습이 이 때에도 존재 포대기

52 1) 삼국시대 - 실제 「고려도경」 “마을 거리에는 경란과 서두 두,세 개가 서로 바라보고 있으며 민간의 미혼자제들이 무리를 지어 선생에게 경서를 배우고 좀더 성장하게 되면 저희들끼리 벗을 택하여 절간으로 가서 공부하며 아래로 어린아이들까지도 역시 향선생에게 나아가 배운다” ⇒ 아동교육을 위한 기관이 널리 설치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53 Ⅲ.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전통사회의 부모교육 2)고려 시대 3)조선 시대 1)삼국 시대

54 2)고려시대 아동기를 15세까지로 인식 3세 이전 10세 이하 15세 이하 병역, 부역 젖먹이 사회의 관습적 제한에서 벗어남
법의 적용대상에서 벗어남 10세 이하 성인의 과업에서 자유로움 15세 이하 병역, 부역

55 아동의 본성에 대해서는 생득적인 능력을 중시 지적·정의적 측면을 모두 중시 어린 자식을 버린 부모는 사회적 제재를 받음
2)고려시대 아동의 본성에 대해서는 생득적인 능력을 중시 지적·정의적 측면을 모두 중시 어린 자식을 버린 부모는 사회적 제재를 받음

56 “엄한 아버지는 효도하는 아들을 길러내고 엄한 어머니는 얌전한 딸을 길러낸다” ⇒아동교육의 목적으로 ‘효’를 강조하고 있다.
2) 고려시대 - 실제 「명심보감」 “귀한 아이는 매를 많이 주고 미운 아이는 밥을 많이 주라” ⇒아동을 엄하게 교육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엄한 아버지는 효도하는 아들을 길러내고 엄한 어머니는 얌전한 딸을 길러낸다” ⇒아동교육의 목적으로 ‘효’를 강조하고 있다.

57 Ⅲ.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전통사회의 부모교육 2)고려 시대 3)조선 시대 1)삼국 시대

58 가능한 한 빨리, 일상생활을 통해 가까운 관계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
3)조선시대 아동을 동몽 이라고 하여, 아직 깨이지 못한 어리고 미숙한 존재로 봄 어린아이를 가르치는 일은 가능한 한 빨리, 일상생활을 통해 가까운 관계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 ① 가정교육이 중요시됨 ②부모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책임이 강조함

59 망치고 딸을 가르치지 않으면 남의 집을 망친다. 그러므로 가르치지 않는 것은
3) 조선시대 - 실제 「규중요람」 “아들을 가르치지 않으면 우리 집을 망치고 딸을 가르치지 않으면 남의 집을 망친다. 그러므로 가르치지 않는 것은 부모의 죄다” ⇒부모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였다.

60 3) 조선시대 조기교육 발달단계별 교육 개인차의 교육방법 교육내용 엄부자모

61 조기교육 사주당 이씨는 모친의 태중교육 10개월이
부모가 되기 이전 시점부터 부모기를 위한 준비를 강조 자녀를 갖기 전부터 자신의 심신관리에 힘쓰고 잉태한 이후에는 태교를 통해 이를 실천하고자 함 사주당 이씨는 모친의 태중교육 10개월이 스승에게 10년 배우는 것보다 중요하다고 하였으며, 인간의 기질과 성품이 태중에서 형성됨을 강조

62 조기교육 - 실제 「소학」 “열년전에 따르면 옛날에는 부인이 아기를 배면 잠잘 때 몸을 기울게 하지 않으며, 설 때 한쪽 발에만 의지하지 않았다. 맛이 정상이 아닌 것은 먹지 않으며, 벤 곳이 바르지 않으면 먹지 않고, 자리가 반듯하지 않으면 앉지 않았다. 눈으로는 사악한 빛을 보지 않고 귀로는 음란한 소리를 듣지 않으며, 밤에는 소경을 시켜 시를 외우게 하고, 바른 일을 이야기하게 하였다. 이와 같이 하여 아들을 낳으면 그 형용이 단정하고 재주가 반드시 남보다 뛰어났다”

63 조기교육 - 실제 「사소절」 “어려서 바르게 앉는 행동을 익히지 않으면, 자라서는 뼈대가 굳어져 똑바르게 앉는 것을 견디지 못하고, 두다리를 쭉 벋고 앉거나 한데로 기울어져 앉게 되어, 행동이 거칠고 어지러워지고, 마음도 또한 간사해지고, 구용이 다 허물어질 것이니, 가히 슬퍼할 따름이다”

64 조기교육 ☞ 태교나 태몽에서 시작하여 자녀가 태어난 뒤에는 사랑과 헌신적인 돌봄을 통해
부모들은 자녀에 대해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자녀양육과 교육에 정성을 다함

65 3)조선시대 조기교육 발달단계별 교육 개인차의 교육방법 교육내용 엄부자모

66 발달단계별 교육 가능한 한 욕구를 들어주며, 생활규범이나 태도를 가르치는 것은 말을 알아들을 때가 되어 시작
영·유아를 아직 약하고 어리고 끼이지 않은 존재로 보았기 때문에 보호하고 관대하게 대한다는 입장을 취함 가능한 한 욕구를 들어주며, 생활규범이나 태도를 가르치는 것은 말을 알아들을 때가 되어 시작

67 발달단계별 교육 - 실제 「예기」 “어린 아이는 밤에 일찍 자고 아침에는 늦게 일어나고 자기가 원하는 대로 행동한다. 먹는 것도 일정한 때가 없다.” “어버이를 공양한 달고 부드럽고 매끄러운 음식은 어린이가 그 여식을 먹는다.” ⇒ 어린 아이가 원하는 대로 수유를 했으며, 노부모봉양과 마찬가지로 어린이를 배려 했음

68 발달단계별 교육 관대한 양육태도도 아동기에 접어들면 엄한 형태로 변함 「예기」
아동의 나이가 10세가 되는 시기를 ‘유(幼)’ 라고 하여 배움이 시작되는 시기라고 하였다. 10세가 되면 생활의 공간이 사랑으로 바뀌며, 10세 이전에 유지되던 어머니와 자녀 간의 긴밀한 관계는 변화하여 남아는 아버지와, 여아는 어머니와 긴밀해진다. 관대한 양육태도도 아동기에 접어들면 엄한 형태로 변함 대략 8세부터 시작되어 관례를 올리기 전인 14세까지

69 발달단계별 교육 ☞ 영·유아시기에 무조건적이고
완벽한 보호와 사랑의 양육태도는 10살 이후가 되면 매우 엄격한 태도로 변화한다.

70 3) 조선시대 조기교육 발달단계별 교육 개인차의 교육방법 교육내용 엄부자모

71 개인차의 교육 자녀의 성품과 재질을 헤아려 정신과 역량에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함을 지적
자녀를 훈계하는 데 있어서도 자녀의 기질 및 성품을 고려하여 방법을 달리함

72 개인차의 교육 - 실제 「사소절」 “총명하고 민첩한 아동에게 조금 읽혀 잘 외우게 하는 것도 좋은 것이 아니지만, 둔한 아이에게 많이 읽히면 약한 말에게 무거운 짐을 실은 것과 같으니, 어찌 멀리 갈이치가 있겠는가?” ⇒ 교육의 양을 지나치게 부과하지 않고 아동의 역량에 맞게 요구하였다.

73 개인차의 교육 ☞ 교육과 훈계를 하는 데 있어서도 자녀의 기질 및 성품을 고려하여 방법을 달리 하여야 함

74 3) 조선시대 조기교육 발달단계별 교육 개인차의 교육방법 교육내용 엄부자모

75 교육방법 모범 지행합일의 원리 동기유발의 원리

76 주변 인물의 모범적인 행실과 바람직한 모델 제시
부모들 자신이 인격을 수양하고 절제하는 생활과 태도를 보여 자녀의 본보기가 됨 「소학」“어린아이에게는 항상 속이지 않는 것을 보여주어야 하며, 설 때에는 반드시 방향을 바르게 하며, 귀를 기울여서 듣지 않게 해야 한다.”

77 교육방법 모범 지행합일의 원리 동기유발의 원리

78 배움은 곧 실천으로 이어질 때 진정한 가치가 있음
지행합일의 원리 배움은 곧 실천으로 이어질 때 진정한 가치가 있음 「소학」 “글 읽는 자가 옛날과 지금의 시의를 달리한다고 하여 이를 실천에 옮기지 않는다. 그들이 옛날이나 지금이나 다름이 없는 것은 마땅히 처음부터 실천하지 않으면 안된 다는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79 교육방법 모범 지행합일의 원리 동기유발의 원리

80 동기유발의 원리 아이들이 좋아하는 교육방법을 통해 학습동기를 유발하도록 함
「소학」“사람을 가르치되 뜻과 취지를 알지 못한다면 반드시 배우기를 즐겨 하지 않을 것이니, 노래와 춤을 가르칠 것이다.”

81 교육방법 ☞ 모범, 지행합일의 원리, 동기유발의 원리가 대표적인 전통가정교육의 방법

82 3)조선시대 조기교육 발달단계별 교육 개인차의 교육방법 교육내용 엄부자모

83 낯빛을 온화하게 하며, 말소리를 순하게 하는 데 있다.”
교육내용 생활습관에 관한 것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 용의와 언행을 중시하여 사람이 사람다운 것은 예의가 있기 때문 「소학」 “예의의 시초는 얼굴과 몸을 바르게 하고, 낯빛을 온화하게 하며, 말소리를 순하게 하는 데 있다.” “발의 모습은 무게가 있고, 손의 모습은 공손하고, 눈의 모습은 단정하고, 입모습은 멈추어 있고, 소리는 고요하고, 머리 모습은 곧고, 기운은 엄숙하고, 서 있는 모습은 덕스럽고, 낯빛은 장중하게 해야 한다.”

84 인간관계에서는 오륜을 인륜의 근본으로 삼고 ‘효(孝)’의 확충이 기본
교육내용 인간관계에서는 오륜을 인륜의 근본으로 삼고 ‘효(孝)’의 확충이 기본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 공양미 삼백 석에 몸을 팔았던 ‘심청’ 아버지의 병을 고치기 위해 자식을 희생물로 바쳤던 ‘하늘도 감동시킨 효자’ ⇒ 어버이에 대한 자식의 도리를 강조

85 교육내용 ☞ 생활습관 특히 용의와 언행을 중시하였고 또 효의 확충을 기본으로 하고 있음

86 3) 조선시대 조기교육 발달단계별 교육 개인차의 교육방법 교육내용 엄부자모

87 엄부자모 아버지의 엄한 가르침 어머니의 자애로운 보살핌 효과적인 양육,교육

88 엄부자모 ☞ 애 (愛) 사랑과 가르침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에 대한 사랑과 가르침 간의 균형을 중시

89 2.우리나라의 부모교육 1)전통사회의 부모교육 2)근대시대의 부모교육 3)현대시대의 부모교육

90 2.우리나라의 부모교육 )근대시대의 부모교육 (1)1910년대 ~ 1950년대 (2)1960년대 ~ 1970년대

91 (1)1910년대 ~ 1950년대 1914년 미국 선교사 브라운리 조직적인 부모교육 시작 어머니 교육 자모회 조직 유치원 설립

92 일제침략 하에 있었으므로 부모교육은 일본인 자녀와 소수 양반계층을 대상으로 실시
(1)1910년대 ~ 1950년대 1920년 미국을 중심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개설 미국아동복지연맹이 수립 1925년 전국부모교육위원회가 설립 일제침략 하에 있었으므로 부모교육은 일본인 자녀와 소수 양반계층을 대상으로 실시

93 감리교계 유치원 92개원의 총 지도를 맡아 전국을 순회
(1)1910년대 ~ 1950년대 1930년 허길래 감리교계 유치원 92개원의 총 지도를 맡아 전국을 순회 유치원을 방문하고 지도 지역별 교사강습회 개최 어머니 ,아버지 지도에 전력 유치원 어머니회는 대부분이 월례회를 개최

94 (1)1910년대 ~ 1950년대 1941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김애마 해방 전 자식을 낳으면 부모가 되는 것이 당연하므로 부모로서 교육을 받는다는 것에 대한 인식이 생소 ‘부모교육’이라는 과목 개설

95 2.우리나라의 부모교육 )근대시대의 부모교육 (1)1910년대 ~ 1950년대 (2)1960년대 ~ 1970년대

96 1960년대 (2)1960년대 ~ 1970년대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이 확대 가정에서의 교육이 강조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이 확대 가정에서의 교육이 강조 어머니의 자질이나 태도에 대한 내용이 발표됨

97 (2)1960년대 ~ 1970년대 - 사례 부모들의 결혼생활과 자녀들의 교육관계를 구체적으로 훑어본다면 먼저 부모들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보아야 자녀들도 행복할 수 있고 또 행복해야만 착한 자녀가 될 수 있는 방법엔 부모의 사랑이 있다… 이 사랑을 올바르게 풀기 위해서는 부모의 가정생활이 원만하고 구김이 없어야 되는 것, 어른들의 생각 깊은 행동과 태도의 말씨 등 모든 것이 아동들의 잠재의식에 뿌리로 내려 일생을 지배하게 된다는 것을 부모는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하고 그래서 자녀교육을 위해서도 행복한 가정생활로 이끌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부모의 가정생활과 자녀교육, 69년 5월 21일자, 광주일보).

98 (2)1960년대 ~ 1970년대 유아교육의 양적인 팽창과 관심도 다양해짐 한국행동과학연구소 - 워크숍 형태 부모교육 실시
한국행동과학연구소 - 워크숍 형태 부모교육 실시 1976년「엄마랑 아기랑」부모교육 잡지 창간

99 2.우리나라의 부모교육 1)전통사회의 부모교육 2)근대시대의 부모교육 3)현대시대의 부모교육

100 2.우리나라의 부모교육 )현대시대의 부모교육 (1)1980년대 ~ 1990년대 (2)1990년대 이후 (방향)

101 (1)1980년대 ~ 1990년대 1979년 UN의 세계 어린이해를 선포 어린이에 대한 관심이 고조
아동에 관한 도서들이 많이 출판 대학 부속 유치원과 사립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 시도

102 (1)1980년대 ~ 1990년대 1982년 정문자의 가정방문 프로그램 류지후의 놀잇감 교환 실시 이화유치원의 아버지 참여
류지후의 놀잇감 교환 이화유치원의 아버지 참여 1985년 행동과학연구소 팜플렛과 부모교육 소책자 발행 실시

103 (1)1980년대 ~ 1990년대 - 실제 프로그램 방법 · 정문자의 가정방문 프로그램
, 3명의 방문자 30분 - 1시간 18회 방문, 3세 이하 아동 20명(남 10, 여 10) 가정방문 · 류지후의 놀잇감 교환 프로그램 3-5세 유아 가진 어머니 15명 대상(30-35세) (오후 2-4시) 장난감 3개 이상 제출 (총 65개의 놀잇감) · 이화유치원의 아버지 참여 프로그램 실시 1982년부터 아버지 교육 프로그램 어머니들 모임 (3, 5, 7, 11월) : 낮 아버지들 모임 (4, 9, 10월) : 저녁 부모공동 모임 (6, 12, 2월) : 저녁 단체로 모임을 가짐 · 염광유치원의 부모참여 프로그램 1980년부터 1년 프로그램 (1주간씩) 수업 프로그램, 당번학부모 참여활동 전체 학부모 참여 프로그램, 자원교사 활용 부모가 유아교육기관 에서 교사가 됨 · 여성단체(YMCA 연합회, 전국주부교실 등)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 한국구화학교의 장애자 부모교육 · 서울 장애자 종합복지관 장애자 부모교실 지역사회 및 정부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함 · 행동과학연구소의 유아교육 홍보를 위한 팜플렛, 부모교육용 책 자 등 서울, 경기, 충북(90개 가정 대상) 가정방문, 부모집단 모임, 교육프로그램의 실시 및 실시에 대한 평가 월 (24주) 서울, 성남, 광주지역 대상으로 프로그램 실시 가정방문 단체모임

104 2.우리나라의 부모교육 )현대시대의 부모교육 (1)1980년대 ~ 1990년대 (2)1990년대 이후 (방향)

105 (2)1990년대 이후 프로그램 효과의 평가 및 프로그램 개발과정의 관한 문헌 + 국·내외에서 개발·실시·평가되어온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의 평가 및 프로그램 개발과정의 관한 문헌 + 국·내외에서 개발·실시·평가되어온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에 대한 분석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을 제안

106 부모교육의 방향 구체적인 방안 목표설정 내용선정 실시과정 평가과정

107 부모교육 사례 - 어머니 이원숙 정명훈의 형제자매는 7명이라고 합니다.
부모교육 사례 - 어머니 이원숙 정명훈의 형제자매는 7명이라고 합니다. 5남매가 음악에 직간접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다른 두 명은 경영학과 의학을 전공했다고 합니다. 오늘 그들이 있기까지 어머니의 역할이 대단했다는 사실은 많은 분들이 익히 알고 계실 겁니다.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고 기다려 주는 것과 자녀들의 특성을 살리는 일 이라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집념과 소신이라고 합니다. 정명훈님의 말에 의하면 자신의 어머니는 자신에게 피아노를 열심히 하라고 재촉하거나 다그친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고 합니다.다만 그가 좋아하는 음악을 할 수 있도록 환경과 분위기를 만드는데까지만 최선을 다 했다고 합니다.

108 Ⅳ.요약 및 결론 요약 -서양의 부모교육- 살해형 (Infanticidal mode) 건강하지 못하거나 원치 않는 아이를 살해함으로써 양육의 부담을 더는 것으로 그것이 사회적으로 합리화 되었던 고대의 대표적인 유형 포기, 유기형 (abandonmental mode) 형편이 어려워지거나 아이를 양육하기 힘들어지는 상황이 오면 유기를 해 버림으로써 양육을 포기를 하는 형태 갈등형 (ambivalent mode) 르네상스 운동으로 인해 개별화 및 인간존중의 흐름과 함께 양육관 및 기술의 부족으로 고민하던 시대의 유형 엄격한 훈련형 (instrusive mode) 엄격한 형벌이상의 권력을 가지고 있었고 부모의 명령에 복종하는 아이를 기르기 위한 것이 주된 목적 사회화 과정 형성형(socializing mode) 문제의 아동이라는 생각에서 문제의 부모라는 시각으로 전개됨에 따라 어머니의 역할이 강조된 양육형태 수평적 부모-자녀관계 유지형 &조력형(helping mode) 부모 자녀는 수평적인 인간관계를 통해 상호작용하고 유아의 능력과 솔선성을 인정, 격려하고 그들의 자발적인 욕구를 도와주는 태도

109 공동탁아소에서 양육되고 공동으로 소유, 사유재산 소지도 금지.
고대 (A.D3세기) 플라톤 공동탁아소에서 양육되고 공동으로 소유, 사유재산 소지도 금지. 아리스토텔레스 아동마다 개인차가 있으므로 개개의 아동별로 적절한 양육방식을 사용 중세 (12-16세기) 마틴루터 학교에 보내야 한다는 자신의 믿음을 설교했고 또한 부모가 자녀를 교육시켜야 한다고 지적 근대 (17-18세기) 코메니우스 어머니의 무릎이 최초의,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학교 로크 벌보다는 칭찬(보상)이 바람직하며, 명령보다는 좋은 모델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므로 부모는 훌륭한 모델로서의 역할을 수행 루소 아동의 연령이나 능력에 적절한 과제를 제시해 주되, 개인차를 고려하여 하고자 하는 동기가 자연스럽게 펼쳐질 수 있도록 지나친 간섭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함 페스탈로찌 조화로운 발달은 어머니와 자녀의 오랜 시간에 걸친 감각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교육은 아동이 성장하여 가정을 벗어나기 전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 프뢰벨 어린 자녀와 함께 살아야 하며 그들은 우리들과 함께 살아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 현대 (19-20세기) 게젤 자녀들은 태어날 때 받은 것 그대로 성장한다고 믿었다. 왓슨 부모가 원하는 대로 형태워질 수 있는 한 덩어리의 찰흙과 같기 때문에 부모 자신의 뜻대로 키울 수 있다고 믿었다. 프로이드 지나치게 과도한 자유로운 표현 금지를 경고하고 부모의 영향은 생후 6세까지가 가장 중요

110 Ⅳ.요약 및 결론 1.요약 1970년- 60년대에 비해 육아 전반적인 분야로 관심이 확대
Ⅳ.요약 및 결론 요약 1990년- 우리 고유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는 시도 1914년- 미국 선교사 브라운리가 개성에 유치원을 설립하고 ‘자모회’를 조직하여 어머니들을 교육시키면서 조직적인 부모교육이 시작 1941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영역에 김애마 선생님의 주도 하에 ‘부모교육’이라는 과목이 개설 1960년- 아동연구 및 인지발달의 중요성 등으로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이 확대 되기 시작 1970년- 60년대에 비해 육아 전반적인 분야로 관심이 확대 한국행동과학연구소의 주관으로 워크숍 형태의 부모교육이 실시 1980년- 대학 부속 유치원과 사립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시도 1990년- 부모교육의 목적에 관한 연구물을 기초로 프로그램 효과 평가 및 프로 그램 개발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을 제안 방향-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설정 과정, 내용선정, 실시과정, 평과 과정을 근 거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

111 공통점 차이점 동양 서양 Ⅳ.요약 및 결론 2.결론 유모에 의해 양육 절대적 부권사상의 지배를 받음 공포로 훈육함
Ⅳ.요약 및 결론 결론 공통점 차이점 동양 유모에 의해 양육 절대적 부권사상의 지배를 받음 공포로 훈육함 남아선호사상이 지배적임 1.유아에게 보다 관대하고 인간적임 2.태내교육을 중요시함 3.순응적인 인간교육을 강조 4.가문 중심적 양육방법 서양 1.민주시민의 자질 함양, 자립정신을 기르는 것을 강조 2.부부 중심적 양육방법

112 Ⅴ.소감 중,고등학교 때 사회시간이나 국사시간에 배웠던 역사에 대해 다시 알게 되는 시간이었다. 조사를 하면서 자연스레 고대사회 중세 사회 등 익히 들었지만 잘 알지 못했던 시간적 개념들을 다시 한 번 알게 되면서 더불어 현대 사회에 이르러 발전되어 간 부모교육의 동향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동양과 서양을 함께 보면서 양쪽이 아이를 소중한 하나의 인격체 로 인정하여 부모의 역할이 중요시 되어 간다는 결론적인 내용면에서는 같지만 그 내면을 들여다보면 그렇게 발전해온 과정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어 신기하기도 하고 흥미로운 점이었다. 역사를 알아야 한다는 필요성처럼 앞으로 나아감에 있어 역사는 없어서 는 안될 존재이다. 역사가 있기에 지금이 존재하고 과거의 잘못되었던 그르던 부모교육이라는 명목 하게 부모의 존재가 있었기에 현대가 존재 한다고 생각했다. 과거를 다시 한 번 뒤돌아 볼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고 부모교육이라는 교육을 행해야 하는 사람으로써 책임감이 더욱 막중해 진 듯한 기분이 들 었다.

113 Ⅵ.참고문헌 이영석, 김숙자, 이항재, 최민수(1999). 현대부모교육론. 형설출판사.
정옥분, 정순화(2000). 부모교육. 양서원. 오영희, 송영란, 강역식(2003).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이은화, 김영옥(1999).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최효찬(2005). 자녀교육 명문가의 5백년. 예담. 최효찬(2006). 세계 명문가의 자녀교육. 예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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