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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아동의 치료용 게임의 문제점 분석을 통한 보완된 게임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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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ADHD 아동의 치료용 게임의 문제점 분석을 통한 보완된 게임 제작"— Presentation transcript:

1 ADHD 아동의 치료용 게임의 문제점 분석을 통한 보완된 게임 제작
김혜란 배정남 정영희

2 하반기 계획 팀 구성 계획변경 요인 :이전의 팀은 게임기획자의 부재로 더 이상 프로젝트가 진행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다. 새로이 팀을 만들었기에  모든 2학 기의 내용을 철회하고 새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팀장 및 프로그래밍, 자료수집 담당 김혜란 자료정리 및 문서 담당 배정남 그래픽 담당 정영희

3 하반기 계획 계획일정 기간 계획내용 9월 1주 ~ 2주 사전조사 및 분석 9월 3주 ~ 10월 2주 게임제작
10월 3주 ~ 4주 실제 실험 11월 1주 ~ 2주 실험 보완 11월 3주 ~ 12월 3주 논문 작성

4 1.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정의:아동의 발달상 볼 수 있는 장애의 하나로서 주의 집중력 부족, 충동적인 행동, 과잉행동의 성향을 주로 나타내는 행동장애이다. ADHD 아동의 행동 특성 주의산만 : 집중시간이 짧고, 쉽게 주의가 흩어진다. 충동성: 생각 없이 행동하며, 기다리지 못한다. 과잉행동 : 쉼 없이 움직이며, 소리를 지르고 곧 잘 뛰어다닌다. 공격성: 자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하여 또래들로부터 거부당한다. 자신의 행동이 타인을 방해한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한다.

5 2. ADHD, 게임중독에 빠지기 쉽다. ADHD를 가진 아동들은 평소 매우 산만하며 집중을 잘하지 못하지만, 오직 게임 할 때만큼은 집중력이 높아진다. 특히 자극적인 게임. 이유 : 관심도가 높은 곳엔 집중력이 높다. 게임에 집중도가 높아진 이유는 ADHD 아이들이 원만하지 못한 대인관계에 대한 좌절감을 게임으로부터 해소하여 대리만족을 얻기 때문에 쉽게 중독된다.

6 3.비디오 게임이 ADHD를 치료할 수 있다. 예) 생체 자기 제어 비디오 게임(나사가 만든 비행 시뮬레이션) 이를 바탕으로 ADHD를 앓고 있는 아동들에게 정신적, 신체적 안정을 찾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 게임이 아이들의 심장 박동을 안정시킴과 동시에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말하며 앞으로 이에 대한 집중 연구를 할 예정. (시드니 대학 연구팀)

7 4. 캐주얼게임, 우울증·주의력결핍 치료에 효과적
미국의 게임업체 팝캡(PopCap)의 1만3천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조사: 응답자의 20%인 약 2800명은 정신적, 신체적, 또는 성장 과정에서 질환을 앓고 있다고 대답. 주된 질환은 급성우울증과 주의력결핍장애로 나타남. 질환을 보유한 응답자의 94%는 아케이드 게임과 같은 캐주얼게임이 스트레스 발산, 기분 전환, 병을 잊게 해주는 효과, 집중력 향상, 정신적 트레이닝 등 신체적, 정신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답변. 10%에 해당하는 약 1,400명은 실질적으로 정신과 의사들에게 치료의 일환으로서 캐주얼게임을 즐기도록 조치를 받아 게임을 하고 있음.

8 4. 캐주얼게임, 우울증·주의력결핍 치료에 효과적
해외에서는 치료를 목적으로 게임이 개발되는 사례가 많음. 미국의 집랜드 인터랙티브가 개발한 이혼 가정의 자녀를 위한 <어스퀘이크 인 집랜드>는 9~12세 이혼 가정 아이들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감성 치유’ 기능성 게임으로 게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혼과 결별’이라는 상황을 마주치며 자신의 현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한 사례. 또한 미국의 비영리 단체인 ‘HopeLab’은 <리-미션> 슈팅게임을 통해 소아암 환자들이 자신의 암이 어떤 종류이고 무슨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를 게임 속 미션으로 알게 되고 용기와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개발한 바 있다.

9 5.사례 : 뉴로피드백 집중력 강화 바이오 피드백 :피험자의 집중노력에 따라 높아짐. -처음 접할 경우 자연스러운
집중이 동반되는 집중게임모드로 훈련. 게임모드 집중훈련 성공 후 게임의 의존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집중력을 강화시키는 그래프모드 집중훈련을 시행. - 단 집중력 지표가 표준범위 이하의 사람으로 시행해야 함. (부작용- 불안, 초초)

10 뉴로피드백 오퍼레이터는 뇌파 바이오피드백 훈련중 다음과 그림과 같이 다양한 각도로 실시간 모니터링 가능.

11 뉴로피드백 두뇌이완 바이오피드백 :피험자의 침착한 이완노력에 따라 서서히 높아짐. 처음 정적인 그림모드나 이완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이완게임모드로 훈련 진행. 그림모드 이완훈련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그림에 의존하지 않은 상태에서 스스로 두뇌를 이완시키는 그래프모드 집중훈련을 시행. 단 작업부하도 지표가 표준범위 이상으로 높게 나타난 사람에 한하여 시행. (부작용- 인지능력 약화)

12 6. 뉴로피드백의 효과 바이오피드백 훈련은 주목 받는 신치료법 중의 하나로, ADHD환자의 뇌파-바이오피드백 훈련은 70%수준에서 개선효과를 나타냄. 단순 약물치료 보다 뇌파-바이오피드백 훈련을 병행한 그룹이 더 개선 효과 크다. 이러한 뇌파조정 효과는 10년 이상 유지된다는 등의 최근 십여 년간 수백여 편의 긍정적인 연구들이 보고됨. 2005년 ADHD 및 뇌파관련 학계에서는 아직도 충분한 대상에 대한 엄밀한 control그룹과의 비교, 임상개선의 신경생리학적 객관적 기준제시와 같은 추가연구들이 더 필요한 단계로 보는 분위기.

13 7.뉴로피드백 문제점 집중력문제 없는 아이는 뉴로피드백보다 다른 공부를 하는 것이 효과적.
20~40회까지 해야 효과가 나타남. 거부 부작용 있음 (두통, 진행과정의 부적응, 긴장 등) 비싼 치료 가격 (회당 4~5만원)

14 8. 우리의 방향 반복학습시의 효율저하를 최저화. 아동의 흥미를 극대화. 재활용 가능. 거부감 최소화.

15 참고문헌 양한방(chiroyun), ADHD란?, 김윤종, 산만한 아이 ‘게임치료’, Smart News, ADHD 소아정신과 /아동 ADHD, 게임중독에 빠지기 쉽다.,

16 참고문헌 디스이즈게임닷컴 , 락싸, 배경뇌파리듬의 종합적인 평가 한정희, 비디오 게임이 ADHD를 치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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