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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교육 이론 -> 문제확인을 위한 사고 기법 6강 고광수, 고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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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발명교육 이론 -> 문제확인을 위한 사고 기법 6강 고광수, 고은식"— Presentation transcript:

1 발명교육 이론 -> 문제확인을 위한 사고 기법 6강 20100164 고광수, 20100165 고은식
기지원, 김동규

2 6. 문제확인을 위한 사고 기법 【 들어가기 : 다음이 주는 공통점은? 】 - 상상이 모든 것을 요리한다 –채홉
【 들어가기 : 다음이 주는 공통점은? 】 - 상상이 모든 것을 요리한다 –채홉 -Imagine - John Lennon의 노래 ☞ 상상이라는 공통된 말 -> 지금까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불가능이 아 닌 상상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상상력은 모 든 창조 즉, 발병의 출발이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그보다 문제를 발견하기 위해서 상상이 선행 되어야 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 1. 문제의 정의】 문제의 정의 위기 - 危(위태할위)機(기미기) : 대부분의 문제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어려움과 기회의 두 얼굴 : 위험한 상황에 놓이게 되면 위기라는 측면은 쉽게 발견하지만, 기회라는 측면은 놓침 : 위기가 닥쳤을 때 우리는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새로운 혁신으로 기회 를 포착 :상반되는 면 전혀 다른 면에 대한 마음가짐으로 차분하게 문제 정의

3 ▶ 문제 1. 생각되어져야 하거나 해결되어야 할 질문이나 일 2. 골치 아프거나 어려운 일이나 사람등 ▶ 정의 1
▶ 문제 1. 생각되어져야 하거나 해결되어야 할 질문이나 일 2. 골치 아프거나 어려운 일이나 사람등 ▶ 정의 1. 한정함 또는 한정됨 ; 경계와 정도와 성질의 한정 2. 단어와 구의 의미를 나타내는 서술문 3. (a) 윤곽을 깨끗하고 명확하게 하거나 그 상태로 있게 함 3. (b) 명백하거나 명확하게 만들거나 그 상태로 있게 함 4. 깨끗하고 명확한 (사물의) 윤곽을 보여주는 렌즈의 선명도 5. 라디오와 텔레비전 : 음향이나 이미지가 재현되는 깨끗함.

4 <좌뇌 ‘탐정’> <초점> <우뇌’탐험가’>
2) 문제정의 두 가지 자세 <좌뇌 ‘탐정’> <초점> <우뇌’탐험가’> 활당된 문제나 위기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것 문제형태 “말썽”을 찾고 인식함 문제나 기회를 드러냄 작동적인 연쇄 명령 (누가 책임인가? , 누가 전문가인가?) 사람 협동적인 팀워크-> 문제에 너무 밀접하지 않은 사람(전문가가 아니면서 연관 있는 다른 분야 사람들)을 포함한다. 현상황에서 무엇이 몹시 나쁜가? 느낌 만약 이것이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좁은 범위 -> 임무에 집중 범위 넓은 범위 -> 변화를 탐험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을 나열함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 정함 사실 전후 관계를 조사한다. :목적을 세운다, 이상적인 상태를 상상한다. 제한과 한계를 정하라 : 시간, 예산, 지원, 자원 경계 마음속에 한계를 고려한다. 경계를 극복하도록 노력한다. 기존의 도구와 방법을 사용 전통적인 방법 : 분석적, 연속적, 수렴적사고 문제해결패러다임 새로운 패러다임, 경향 그리고 다른 방법을 구한다. 확산적, 직관적, 감각적, 유연한 사고를 사용 근본 원인과 단서를 찾는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라 임무 전후 관계와 영향을 찾는다. 연관시키고 미래를 바라보라. 문졔: 자전거의 도난 실험 : 체인과 줄을 쇠톱과 볼트 커터로 실험함 고객 설문조사를 실시 결론 : 더 좋은 자물쇠가 필요 도난 당한 자전거를 전후 관계에서 보라 -자전거 안전의 시스템문제, 자전거주차, 자전거 등록 등에서의 변경을 고려하라. 안전시스템의 다른 용도를 브레인스토밍 하라.

5 【 2. 문제 확인을 위한 사고 기법】 문제 확인을 위한 사고 기법의 필요성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 문제를 확인 하는 단계 : 문제가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해야 문제를 제대로 해결 ☞ 문제 확인 기법 : 문제를 풀기 위한 첫 단계 : 문제를 정확하게 확인 : 창의적 문제해결의 단초를 제공 ☞ 대표적인 방법 : 특성 요인도(Fishbone Diagram) : 와이-와이기법(Why-Why method) : 압축과 확장 기법(Squeeze and Stretch) 2) 특성 요인도(Fishbone Diagram) ▶ 특성 요인도 : 도쿄대학의 카오루 이시카(Kaoru Ishikawa)교수가 개발 : 이시카와 다이어그램(Ishikawa Diagram)이라고도 함 : 문제를 인식하는 것과 함께 문제의 원인이 되는 모든 요인들을 손으로 그려보면서 나열 ☞ 특성 요인도가 문제를 확인하는데 좋은 이유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에게 의사결정에 앞서 문제의 모든 면에 대해 세밀히 조사 -원인들 사이의 관련된 중요함과 원인들 사이에 관련성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문제에 초점을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창의적인 프로세서를 시작 -문제해결을 위한 논리적인 절차를 시작 -지엽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막아주고 전체적인 문제를 볼 수 있음 -문제의 범위를 감소시키고,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제공 -실제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사고방식이나 행동을 새롭게 바꿈

6 ▶ 특성 요인도를 처음 그릴 때 -곧바로 정의할 수 있는 간단한 문제를 표현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고 어느 정연연 습이 된 후에는 좀더 복잡한 문제로! -특성 요인도는 매우 강력한 도구, 고도로 묘사된 특성 요인도는 효과적인 문제해결에 도 움 ① 종이의 오른쪽 면에 원을 그리고 그 안에 문제를 써라. ② 문제에서 직선은 왼쪽으로 긋는다. 이것이 “물고기 등뼈(backbone)”이다. ③ 물고기 등뼈로부터 45도의 각을 이루는 줄기들(stems)을 그려라. ④ 각 줄기들의 끝에 문제의 모든 원인들을 브레인스토하여 배열하라. ⑤ 하위 줄기가 필요하다면 추가적인 줄기를 그려라. ⑥ 물고기의 꼬리부분에 더 복잡한 원인을 적고 덜 복잡한 원인은 물고기의 머리 부분에 적는다.

7 3) 압축및 확장 기법(Squeeze and Stretch)
: 왜(Why)로 시작하는 질문을 연쇄적으로 해나가는 기법 Ex) 질문 : 왜 발명을 하려고 하지? 응답 : 발병품 대회에 출품 하고 싶어서 질문 : 왜 발명품 대회에 출품하려고 하지? 응답 : 발명품을 만들고 싶어서 질문 : 왜 발명품을 만들고 싶지? 응답 : 좋은 아이디어가 있는데 이 아이디어를 평가해 보고 싶어서. 질문 : 왜 아이디어를 평가 받아 보고 싶지? 응답 : 내가 발명가로서 소질이 있는지 알아 보고 싶어서야. ☞ 확장 기법(Stretch) : 문제의 범위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을 도와주는 기법 :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 사실들이 무엇인지를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법 : “무엇을(What)”으로 시작하는 질문을 연쇄적으로 해나가는 기법 Ex) 질문 : 무엇에 관한 발명을 하려고 하니? 응답 : 폐품을 이요한 발명 질문 : 무슨 폐품을 이용한 발명을 하려고 하니? 응답 : PET병을 이용한 발명 질문 : PET병을 재활용 하여 무엇을 만들고 싶지? 응답 : 테니스공 손쉽게 줍는 장치 질문 : 테니스공을 줍는 장치로 무엇을 하려고 하니? 응답 : 아버지가 테니스 치실 때 공을 주워 드리려고.

8 4) 와이-와이다이어 그램(Why-Why Diagram) : 물고기뼈 다이어그램의 방법에 약간의 변화를 준 기법 : 문제의 원인을 분석 하는데 사용하는 체계적인 방법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트리를 그리듯이 완성 : 하나에서 출발해서 가지를 완성해 나갈 때 마다 “왜?”라는 질문데 대한 답을 해 가면서 확장 : 많은 가치 있는 응답을 제공하면서 하나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문제를 넘어 관 련된 더 많은 원인들을 찾아 보는 것을 도와줌 ▶ 만드는 단계 ① 종이의 왼쪽에 문제 진술 ② 가능한 요인들의 각각과 문제들을 고려하여 “왜”라는 질문을 반복하며 오른쪽으로 그 원인들을 그려나간다. ③ 충분한 만큼의 답을 얻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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