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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장 정치이론의 전개 정치철학, 정치사상, 정치이론: “앎을 사랑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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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2 장 정치이론의 전개 정치철학, 정치사상, 정치이론: “앎을 사랑하는 것”
정치사상가들의 원전을 분석하고 평가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끊임없는 변화를 보여 온 사회의 모습을 역사적으로 조명할 수 있어야 “시대의 화두” 그 기원과 변화에 대한 이해 사상가의 지적 배경과 개인적 성격을 파악해야 그 시대의 사람들이자 그 시대의 문제아들 이상과 현실, 보편성과 특수성 간의 긴장에 대한 이해 공자의 덕치/예치 vs. 노자의 무위이치 (無爲而治)

2 정치이론의 전개: 역사성 VS. 보편성 보편성의 문제 역사성의 문제
정치사상가란 정치에 관한 근원적 고찰을 통해 모종의 정치적 “진리”를 발견한 사람 한 시대에 진리였던 것이 다른 시대에 진리가 아닐 수도 있는가?  그렇다면 처음부터 진리가 아니었던 것 아닐까? 역사성의 문제 정치를 둘러싼 본질적 문제 (진리)는 수학적 증명 같은 것이 아님 모든 정치적 행위는 반드시 역사적 의미를 지님 “미네르바의 올빼미는 황혼 녘에야 날아오른다.” (헤겔)

3 정치사상의 구분 (예시) 시대적 (역사적) 구분 고대, 중세, 근대, 현대 주제별 구분 근대: 국가, 자유, 권력, 계급
근대: 국가, 자유, 권력, 계급 고대, 중세, 근대, 현대 현대: 시민사회, 공동체, 분배 시대적 화두 (keyword) 고대: 지도자, 인성, 정의 다른 구분? 중세: 종교, 평등, 자연법 주제별 구분 자유와 권리 평등 정의와 엘리트 any others? 권력과 권위

4 정치이론의 시대적 전개 고대 그리스의 정치사상 로마의 정치사상 중세 유럽의 정치사상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17세기 잉글랜드의 정치사상

5 고대 그리스의 정치사상 기원전 8세기 폴리스 (POLIS)의 탄생 소크라테스 아크로폴리스라는 성채와 아고라로 불리는 광장
자유롭고 평등한 시민이 순전히 언어만을 매개로 의사결정을 하고 그 결정에 자발적으로 복종  정치 지연적 원리에 따른 집단조직인 데모스 (demos) 제도 도입  장군 이외의 모든 관직이 추첨으로 선출 페르시아 전쟁 승리, but 아테네와 스파르타 반목 소크라테스 잘 살기 위해 영혼에 대한 배려가 중요 인간 윤리의 새로운 원리를 모색 아테네의 민주주의에 의해 죽음을 맞이함

6 고대 그리스의 정치사상 플라톤 (Plato) 소크라테스의 죽음 이후 폴리스 개혁 목표
“서양철학의 역사란 플라톤에 대한 방대한 주석이다.” (화이트헤드) 세 부류의 계층이 각자의 임무를 다할 때 경제활동을 하는 대다수 사람들, 군사에 전념하는 보조자층, 정치에 종사하는 본연의 수호자층 철학자가 지배하거나, 지배자가 철학을 배워야 사물의 참모습인 이데아를 배워야 동굴의 비유 이상주의 진리를 파악한 통치자  독재자의 정당화?

7 고대 그리스의 정치사상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le)
생물학 중시 (인간을 포함한 모든 존재는 나름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존재함) 현실에 내재하는 본질 규명 노력 이론학과 실천학을 분리한 점이 특징 (플라톤과 반대) 중용 (prudence)  정치란 인간에게 걸맞는 행복을 실현하고자 하는 활동, 행복은 이성에 의해 정념을 통제하는 것이므로 능력은 윤리적 탁월성이며 습관이 중요 플라톤은 아테네 민주주의를 격렬하게 비판/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정치란 폴리스를 떠나서는 불가능

8 고대 그리스의 정치사상 “중간계층의 두께가 정치체제 안정의 열쇠” 이후 정치학의 상식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le)의 “6 정체론” 공공의 이익에 부합? 몇 명의 지배? 왕정, 귀족정, 국제/ 참주정, 과두정, 민주정 현실적으로 “국제”가 최선 부자와 빈자의 대립을 조정하는데 주안점을 둔 정체 (선거와 추첨을 병용) “중간계층의 두께가 정치체제 안정의 열쇠” 이후 정치학의 상식 한 사람의 지배 소수의 지배 다수의 지배 공공의 이익에 적합 왕정 basileia 귀족정 aristokratia 국제 politeia 부적합 참주정 tyrannis 과두정 oligarchia 민주정 demokrat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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