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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Maria da Assunção Capistrano Modified 5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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홉스의 생애 1. 홉스(Thomas Hobbes, 1588~1679)는 영국 절대군주제 말기에 가난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2. 14살 때에 옥스퍼드대학에 입학하였다. 3. 그는 졸업 후 카벤디쉬(Cavendish) 남작의 장남의 가정교사가 되었다. 년에 그는 군주의 절대적 권위를 옹호하는 정치적 저작을 집필하였다 . 5.1651년 그는 크롬웰(Cromwell Oliver,1599~1658)의 공화국정부에 충성할 것을 맹세하고 귀국해서 런던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되었다. 6.1679년 91세로 사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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홉스의 저작 1. 대표작 『투키디데스』(1628) 『 시민론』(1642), 『리바이어던』(1651), 『비히모스』(1682)
『투키디데스』(1628) 『 시민론』(1642), 『리바이어던』(1651), 『비히모스』(1682) 2. 비히모스 『비히모스』는 1640~1660년의 청교도 혁명사인데 왕의 검열로 발행이 금지되었다가 그가 죽은 후인 1682년에야 비로소 발간되었다.. 3. 리바이어던 『리바이어던』은 홉스가 프랑스에서 피난 중에 작성한 것이다. 이 책이 발간되자 종교가들은 성악설에 반대하고, 비판하였다. 찰스 황태자는 군주권신수설에 반대하였고, 1665년 리바이어던은 판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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홉스의 정치철학체계 ①물체론: 이 세상에 실재하는 것은 물체뿐이고 물체 외에는 실재할 수 없다고 보며 이것은 기계론적 유물론으로 귀결된다 ②인간론: 물체론을 인간에 적용하여 인간론은 인식론으로 감각론, 유명론으로써의 기계론적 감각론으로 보았다 ③정치론은 윤리학, 정치학, 사회학 등을 포함하였는데 이는 미완성되었다. 「시민론」「리바이어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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홉스의 정치사상의 내용 자연상태 사회계약 자연법과 자연권 국가론 국가와 교회 개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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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상태 단지 가상적인 것일 뿐이며 결코 현실적인 것이 아니다. 홉스의 자연 상태는 일종의 “사고실험”이다. 홉스의 따르면 자연상태에서의 삶은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이다. 자연상태에서의 삶이 이렇게 되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1.경쟁 2.불신 3.명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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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출의 방법 자연법 홉스에 따르면 이성은 우리가 자신의 삶을 보존하기 위하여 무엇을 하여야 하는 것을 가르쳐 주는 일반 원리 또는 규칙을 파악 할 수 있다. 그러한 규칙을 자연법 이라고 부른다. 1.제 1의 자연법 2.제 2의 자연법 3.제 3의 자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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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의 자연법 평화를 추구하라. 평화를 추구하라는 것은 우리의 생존을 위한 최선의 희망이다.
-모든 사람은 평화에 도달할 수 있는 희망이 있는 한 평화를 획득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만 한다. 그러나 평화를 획득할 수 없을 때는 전쟁의 모든 수단을 사용하고 이익을 추구하여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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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의 자연법 자연권을 포기하라 평화와 자기 자신의 방어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한에서 그리고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하는 한에서 우리는 모든 것에 대한 권리를 기꺼이 포기하여야만 한다.그리고 우리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허용하는 것과 같은 정도의 자유를 다른 사람들에게 대하여 갖는 것으로 만족하여야 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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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과 규약 자연법은 그 자체로 자연상태에 있는 모든 이성적인 인간들에게 명령을 내리며 따라서 모든 인간들이 자연상태에서 소유하였던 무제한의 권리를 포기하리라고 기대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 권리의 상호 포기 및 상호 양도가 생겨나는 것이다. 이러한 상호간의 행위를 홉스는 계약이라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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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의 자연법 규약을 준수하라 맺어진 규약을 준수하여야만 한다. 바보의 경우- 회의주의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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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와 통치 내 자신을 위한 이탈자가 반드시 발생하므로 국가의 권력` 강제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우리로 하여금 규약을 준수하도록 강요하는 권력을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 우리모두는 우리의 삶을 통제하며 평화의 유지를 위한 조건들을 강요할 수 있는 권력을 어느 한 개인이나 개인들의 집합체에 양도하는데 동의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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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계약론의 문제점 1.자연상태에서 무엇이 일어나는가와 관련된다.홉스는 자연상태에서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 동등해질 때까지 계속 서로를 공격하고 전쟁을 일으킴으로써 장래를 대비한 전략을 세울 것이라고 주장한다.그러나 이러한 이성적 행위자들은 자신들의 전력의 결과를 비참한 자연상테에 이르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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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홉스가 역사적 관점에서, 즉 인간들이 자연상태로부터 시민사회로 넘어오면서 실지로 계약을 통하여 그렇게 넘어오게 되었다는 신념을 갖고 있지 않다는 점과 관련해서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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