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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장 교육공학의 이해 중등특수교육 김기원 중등특수교육 윤장민 중등특수교육 이효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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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9장 교육공학의 이해 중등특수교육 09203002김기원 중등특수교육 09203013윤장민 중등특수교육 09203018이효실
유아교육 고아영 유아교육 박정아

2 제1절 교육공학의 개념 및 정의 교육공학의 여러 가지 개념 교육공학의 여러 가지 정의

3 제2절 교육공학 연구의 하위영역 설계영역 개발영역 활용영역 관리영역 평가영역

4 설계영역 교수체제 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

5 개발영역 인쇄 테크놀로지 시청각 테크놀로지 컴퓨터기저 테크놀로지 통합 테크놀로지

6 활용영역 매체활용 혁신의 보급 실행과 제도화 정책과 규제

7 관리영역 프로젝트 관리 자원관리 전달체제 관리 정보 관리

8 평가영역 문제분석 준거지향 측정 형성평가 총괄평가

9 제 3절 교수설계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설계는 교수와 학습의 과정을 최적화하기 위한 활동이다.
즉 특정의 학습내용과 특정의 학습자가 주어졌을때,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학습내용의 체계화하고 설정된 교수목표를 성취하는 방법을 계획하고 개발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10 교수설계의 특징 체제적 접근 2. 교수설계는 교수학습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 체제적 접근은 공통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체제를 이루는 모든 요소들이 상호협력 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2. 교수설계는 교수학습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교수목표가 달성되도록 도와주는 처방에 관심이 있다. -즉, 학습자들이 잘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3. 교수설계는 맥락적이며 상황적이다. -교수설계를 통하여 드러난 교수방법은 언제나 교수목표 달성을 보장하지 않는다. 대신에 목표달성의 가능성을 높인다.

11 교수설계모형 교수설계모형이란? 교수설계모형의 목적 교수설계를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과정이나 전차
또는 과제를 수행해야 할 순서에 따라 행위별로 묶어 놓은 것이다. 교수설계모형의 목적 체계적이며 과학적으로 할 수 있도록 명백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에 있다.

12 기본적 교수설계모형: ADDIE 모형 * ADDIE 모형은 분석(Analyis), 설계(Di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라는 한 사람이나 소수의 학자에 의하여 개발되고 정교화된 모형이 아니라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루어진 모형이다.

13 ADDIE 모형의 5요소 분석 2. 설계 3. 개발 4. 실행 5. 평가
분석과정에는 요구부석, 학습자분석, 환경분석, 그리고 직무 및 과제분석이 포함된다. 2. 설계 설계는 분석과정에서 나온 산출물을 창조적으로 종합하는 일이다. 3. 개발 개발은 설계 명세서 또는 수업 청사진에 수업에 사용될 교수자료를 실제로 개발하고 제작하는 것이다. 4. 실행 실행과정에서는 설계되고 개발된 교육훈련프로그램을 실제의 현장에 사용하고 이를 교육과정에 설치하며 계속적으로 유지하고 변화 관리하는 활동이 포함된다. 5. 평가 평가는 프로그램이 실행된 후에 남은 교수설계/교수체제개발의 마지막 요소로 평가 과정에는 교육훈련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총괄평가가 이루어진다.

14 전통적 교수설계 모형 교수설계의 특징 목표 및 내용의 세부화, 계열화 교수자 활동에 초점 학습자의 개별적 활동 강조
계열화를 위한 선수 지식의 중요성 강조

15 Gagne-Briggs의 모형-9가지 교수사태
주의력을 획득하기 - 학습자로 하여금 주의집중을 하도록 만들어 다른 교수사태가 원만히 진행되도록 한다. 2. 학습자에게 목표를 제기하기 - 수업이 끝난 후 학습자 자신이 무엇을 배웠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수업의 목표를 알려준다. 3. 선수학습요소의 회상을 자극하기 - 학습에 필수적인 능력은 새로운 학습이 발생하기 전에 회상되어야 한다. 4. 자극자료를 제시하기 - 언어의 형태나 개념의 예, 운동기능의 시범을 통하여 학습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5. 학습안내를 제공하기 - 학습자로 하여금 목표에 명시된 특정의 능력을 획득하도록 도와준다.

16 6. 수행을 유도하기 7. 수행의 정확성에 관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8. 수행을 평가하기 9. 파지 및 전이를 향상시키기
- 질문을 하거나 지시를 통하여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명백한 행동으로 수행하도록 요구한다. 7. 수행의 정확성에 관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 학습자의 수행에 대하여 잘 했는지 못 했는지 무엇이 잘된 것이고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지적해 준다. 8. 수행을 평가하기 -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달성했는지의 여부를 확인한다. 9. 파지 및 전이를 향상시키기 - 학습한 것은 오래 기억되고 다른 학습에 이용될 수 있도록 한다.

17 Merrill의 모형: 내용요소전시이론 수행차원
*이 이론은 아홉 가지 교수사태의 대한 보완으로 모두 12개의 학습범주가 제시되는데 이중에서 사실에 대한 활용과 발견하기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10개의 학습범주가 있다. 수행차원 ① 기억하기(remember) - 이미 저장되어 있는 정보들의 항목을 재생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기억된 것을 탐색하는 수행을 말한다. ② 활용하기(use) - 학습자들이 추상성을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해 보는 수행을 말하는데 “기억하기”보다 고차원적인 수행이다. ③ 발견하기(find) - 학습자들이 새로운 추상성을 도출해 내거나 창안해 내는 수행을 말하는데 “활용하기”보다 고차원적인 수행이다.

18 내용차원 ①사실(fact) ②개념(concept) ③절차(procedure) ④원리(principle)
- 사건, 날짜, 장소 등 지칭하기 위하여 사용한 기호들과 같이 이름을 붙인 정보를 말한다. ②개념(concept) - 모두가 공통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고 똑같은 이름으로 불려지는 사물, 사건, 기호들의 집합을 말하는데 “사실”보다 고차원적인 내용이다. ③절차(procedure) - 어떤 목적을 달성한다든가 어떤 특정한 문제를 해결한다거나 혹은 어떤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데에 필요한 단계들을 순서화한 계열을 말하는데 “개념”보다 고차원적인 내용이다. ④원리(principle) - 어떤 사건이나 현상을 해석하기 위하여 사용한 인과관계나 상호관련성을 말하는데 “절차”보다 고차원적인 내용이다.

19 Reigeluth의 모형: 교수정교화이론
* 이 모형은 거시적 수준 즉, 계열화를 통하여 여러 아이디어를 관련시키는 방법 을 다루는 전략을 다룬다. ①정교화된 계열 - 단순한 내용으로부터 복잡한 내용으로, 일반적인 내용으로부터 세부적인 내용으로, 추상적인 내용으로부터 구체적인 내용으로 학습할 내용을 순서화시켜 가르치는 전략을 말한다. ②선수학습요소의 계열 - 어떤 내용을 학습하기 이전에 반드시 학습해야 하는 사실이나 내용을 순서화시켜 가르치는 전략을 말한다. ③요약자 - 가르친 내용에 대한 간결한 진술이나 참조할 수 있는 예 혹은 사례 등처럼 일반적으로 수업단원의 끝부분에 제시되어 학습한 것을 망각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전략을 말한다.

20 ④종합자 ⑤비유 ⑥인지전략 활성자 ⑦학습자 통제
- 단일유형의 아이디어를 주기적으로 상호 관련짓고 통합하기 위한 전략으로 한 수업단원 내에서 새롭게 가르친 아이디어들 간의 관련성이나 지금까지 가르친 아이디어들과의 관련을 맺도록 하는 전략을 말한다. ⑤비유 - 배워야 할 새로운 아이디어를 친숙한 아이디어들과 관련시켜 새로운 아이디어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말한다. ⑥인지전략 활성자 - 학습자가 특정한 방식으로 내용을 다루고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 주는 그림, 도식, 비유, 기억술 등을 사용하는 전략을 말한다. ⑦학습자 통제 - 학습할 내용이나, 학습속도, 학습자가 선택하는 전략, 인지전략 등을 학습자가 선택하고 통제할 수 있는 자유를 말한다.

21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설계 모형 *구성주의적 학습환경 설계 모형의 특징 ① 목표 및 내용의 통합적 관점이다.
② 학습자의 자발적 활동을 중시한다. ③ 학습자의 협력활동을 중시한다. ④ 지식을 구성을 위한 이전 지식 및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2 (1) 문제기반학습 (Problem-Based Learning: PBL)
*협동학습을 강조하는데 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다양한 견해와 관점을 접하면서 관련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사회현상의 상대주의적 관점을 익힌다. ① 제시된 문제 탐색 -문제가 갖고 있는 가정, 그룹구성원들이 문제에 대하여 알고 있는 사실과 앞으로 알아야 할 사실, 가능한 해결안 등을 정리하고 기록한다. ②그룹별로 학습과제 결정 -문제탐색에서 얻어진 내용을 기초로 문제해결을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③개인과제 분배 -문제해결을 위하여 개별 그룹구성원에게 학습과제를 분담한다.

23 ⑨과제의 해결안이 도출할 때까지 위의 과정을 반복한다.
④개인과제 해결을 위한 자료선택 -분담한 개인과제 해결을 위하여 개인별로 학습자료를 선택한다. ⑤개인과제 완성 - 개인별 학습과제를 해결한다. ⑥그룹별 정리 및 발표 -개인별로 완성한 과제를 의견교환을 거쳐 종합하여 그룹의 문제해결안을 완성하여 타그룹과 교사 앞에서 발표한다. ⑦다른 그룹 및 교사로부터의 피드백 -타그룹 및 교사로부터의 의견을 수렴한다. ⑧수정 및 보완 -피드백 받은 이후에 원래의 그룹 해결안을 수정하고 보완한다. ⑨과제의 해결안이 도출할 때까지 위의 과정을 반복한다.

24 목표기반시나리오 ①목표설정 ②임무 설정 ③표지이야기와 역할의 개발
*이 모형은 정해진 목표를 중심으로 학습에 필요한 모든 것이 시나리오라고 하는 설정된 상황에 배치되어 학습자들이 시나리오 속의 맡은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 정해진 목표를 성취하도록 한다. ①목표설정 -이 모형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획득하기를 원하는 기술을 말하는데 이 모형의 다른 요소들은 항상 이 설정된 목표를 중심으로 구성되고 배치된다. ②임무 설정 - 설정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수행해야 하는 과제로서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성하면 설정된 목표를 저절로 성취하는 것이어야 한다. ③표지이야기와 역할의 개발 - 표지 이야기는 수행할 임무와 관련하여 학습자들이 취해야 할 행동이 발생하는 장면들과 같은 임무 수행에 필요한 내용을 구체화시킨 것이며, 역할은 학습자들이 표지 이야기에서 맡게 되는 임무인데 학습자는 표지 이야기 내의 역할에 따라 임무 수행을 하는 것이다.

25 ④시나리오 운영 설계 ⑤학습자원 개발 및 제공 ⑥피드백
- 학습자들이 임무를 수행하는 모든 구체적 활동을 의미하는데 이 과정에서 교수자는 학습자들의 예상되는 학습활동을 고려한다. ⑤학습자원 개발 및 제공 - 학습자원은 학습자들이 임무를 수행할 때 필요로 하거나 참고해야 할 내용을 말하며 교수자는 학습자원을 잘 조직하여 학습자에게 제공한다. ⑥피드백 - 학습자들이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적절한 시기에 도움을 준다.

26 제 4절 교수매체 1 2 3 4 5 교수매체의 개념 교수매체의 유형 교수매체의 기능 교수매체의 기여도
교수매체의 선택시 고려사항

27 1. 교수매체의 개념 ● 매체 - 영어에서 medium의 복수형인 media로서 이 단어의 어원은 고대 라틴어의 medius에서 유래되었다. -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나 방식 - 무엇과 무엇사이를 관계하거나 연결하는 매개의 의미를 담고 있다. ● 교수매체 - 교수-학습 과정에서 송신자인 교사와 수신자인 학습자 사이를 연결하는 매개로서 교사가 교육내용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모든 형태의 채널 혹은 교사가 학습자와의 의사소통을 촉진할 때 사용되는 수단이나 방법 - 좁은 의미 : 교재나 교수자료 등과 같이 교수내용을 구체화하여 학습자가 내용을 이해하기 용이하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사용되는 하드웨어적인 매개체 - 넓은 의미 : 다양한 정보통신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함께 점차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수목표 달성을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수단

28 2. 교수매체의 유형 가. 시각매체 ● 비투사매체(비영상매체)
- 자료를 제시할 때 다른 광학적 또는 전기적 투사장치를 이용할 필요 없는 시각매체 - 칠판, 융판, 괘도, 실물, 모형, 사진, 각종 그림 자료(그림, 포스터, 차트, 그래프, 만화 등)등이 포함 ● 투사매체(영상매체) - 사물의 고정된 상을 스크린에 확대 혹은 축소하여 비추는 시각매체의 형태 - 슬라이드, OHP, 실물화상기 등이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한 프리젠테이션 전문 작성 프로그램인 파워포인트 역시 투사매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나. 청각매체 - 인간의 감각 중에서 귀를 이용해서 듣고 이해하도록 즉, 청각을 위주로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 - 카세트 녹음기와 테이프, 레코드판(LP)과 컴펙트 디스크(CD), 라디오 및 오디오 장치 등

29 다. 시청각매체 - 학습자의 두 감각기관 즉, 시각과 청각적 정보를 동시에 자극하여 생생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로서 VTR, TV,영화 등 라. 상호작용매체 - 교사와 학습자가 서로 쌍방향으로 정보를 전달하거나 의사소통 혹은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매체를 의미 - 컴퓨터를 기본으로 하는 전화, 컴퓨터 보조학습, 멀티미디어 시스템, 상호작용 비디오디스크, 쌍방향 TV 등

30 칠판,융판,쇄도,실물,모형,사진,각종 그림자료(그림,포스터,차트,그래프,만화 등) 스크린에 투사하지 않음
유형 대표적인 예 속성 시각매체 비투사매체 칠판,융판,쇄도,실물,모형,사진,각종 그림자료(그림,포스터,차트,그래프,만화 등) 스크린에 투사하지 않음 투사매체 슬라이드,OHP,실물화상기,파워포인트 사물의 고정된 상을 스크린에 투사함 청각매체 카세트 녹음기와 테이프,레코드판(LP)과 컴펙트디스크(CD),라디오 및 오디오 장치 청각적인 정보만을 전달함 시청각매체 VTR,TV,영화 시각과 청각적 정보를 동시에 활용함 상호작용매체 전화,컴퓨터 보조학습,멀티미디어 시스템,상호작용 비디오디스크,쌍방향 TV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가능함

31 3. 교수매체의 기능 1) 매개적 보조기능 2) 정보전달기능 3) 학습경험구성기능 4) 교수기능

32 1) 매개적 보조기능 2) 정보전달기능 3) 학습경험구성기능 4) 교수기능
: 교사가 학습내용을 학습자에게 전달할 때 교수매체를 가르치는 일 2) 정보전달기능 : 교수매체가 교육내용 자체를 전달하는 기능 3) 학습경험구성기능 : 교수매체 자체가 배워야 할 대상 4) 교수기능 : 교수매체가 학습자의 지적 기능을 개발시킴

33 4. 교수매체의 기여도 1) 교수활동이 보다 표준화될 수 있다. 2) 교수-학습의 매력성을 높일 수 있다.
3) 교수-학습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4)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5) 학습자가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학습을 할 수 있다. 6)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게 할 수 있다. 7) 교사의 역할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뀔 수 있다.

34 5. 교수매체 선택시 고려사항 1) 학습자 특성 2) 교사 3) 수업상황 4) 학습목표와 내용 5) 교수매체의 속성과 기능
6) 수업장소의 시설 7) 실질적 요인

35 2) 교사 : 교수매체에 대한 교사의 태도나 사용능력 3) 수업상황 : 수업집단의 형태, 교수전략 등 4) 학습목표와 내용
학습자 특성 : 학습자의 나이, 성별, 학년, 지적 수준, 적성, 성격 태도 2) 교사 : 교수매체에 대한 교사의 태도나 사용능력 3) 수업상황 : 수업집단의 형태, 교수전략 등 4) 학습목표와 내용 5) 교수매체의 속성과 기능 : 어느 감각기관을 자극하는 교수매체를 선택해야 더 효과적인가 6) 수업장소의 시설 : 교수매체 사용 가능한 장소 7) 실직적 요인 : 시간, 비용, 난이도, 이용 가능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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