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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이해 강사 : 신민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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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학의 이해 강사 : 신민영

2 지난 시간 수업 정리 ① 비평은 작가의 체험이나 사상을 근거로 창작된 문학작품을 대상으로 삼는다.
② 비평은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는 잣대가 비평가의 개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기준의 공정성을 증명할 수 있는 객관적 근거를 제시하기 어렵다는 난점을 안고 있다. ③ 비평은 객관적 사실성의 여부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등장인물들 간의 관계가 합리적인가, 사건들 간의 합리적 인과관계가 성립하는가, 등장인물과 세계와의 대결 구도가 논리적 설득력을 갖는가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3 지난 시간 수업 정리 ④ 문학은 인간의 삶의 체험을 언어로 형상화하는 장르이기 때문에 인간과 관련을 맺는 언어 사상 역사 종교와 깊은 관계를 맺고 있고, 비평의 방법론 역시 모두 인접학문의 도움을 통해 정립되었다. ⑤ 역사 전기적 비평가들은 문학은 작가가 만들어낸 창작물이며 동시에 특정한 사회와 문화 속에서 탄생한 역사적 산물이다.그러므로 하나의 작품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마땅히 작가와 당시의 여러 사회 문화적 상황들을 알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4 지난 시간 수업 정리 ⑥ 특히 그레브스타인은 현대비평의 전망에서 역사 전기적 비평의 여섯 가지 주요 요소를 다음 같이 나열하였다. - 원전 - 언어 규명 - 전기 - 명성과 영향 - 문화 - 문학적 관습 <- 더 설명!

5 문학적 관습(literary convention)
⑥역사적 비평가는 작품을 전통, 관례 또는 장르 속에 놓고 연구하며, 그 작품과 비슷한 또 다른 작품과의 관계를 결정한다. ; 하나의 문학작품이 어떠한 전통을 형성하는가, 문학적 관례 속에서 어떠한 자리를 차지하는가에 대해 연구한다. ⓐ문학적 관습은 문학과 역사의 구분이다. 엘리엇(Eliot) -> 예를 들어 사회 역사학에서의 ‘근대’의 시기 구분과 문학사에서의 ‘근대’의 시기는 다르다.

6 문학적 관습(literary convention)
ⓑ문학은 문화를 반영하기 보다는 그것을 굴절한다고 보는 것이 옳다. 레빈(Harry Levin) 문학이 속한 사회적 배경이나 문화 자체의 변천과 문학 내부의 여러 요소들의 변화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 ⓒ문학은 문학 자체의 역사를 갖도록 해주는 요소를 함유하고 있다. 그리고 그 내적 요소가 ‘문학적 관습’이다. 역사 전기적 비평가는 작가가 존재하고 있던 문학적 배경 아래에서의 ‘문학적 관습/관례’를 더 중시한다. 즉 모든 작가는 이미 관습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사유형식과 당시 일반적으로 용인된 표현형식의 지배를 받는다고 여긴다.

7 역사 전기적 비평의 문제점 철저하게 작품 텍스트에만 충실한 형식주의자들에게 작가의 의도에 의존하려는 역사 전기적 비평은 ‘의도의 오류’(intention fallacy)를 범할 가능성이 높은 방법론으로 비추어졌다. ①작품 자체에 대해서 소홀하게 되기 쉽다. ②작품의 과거성에만 집착하여 작품의 현재성에 소홀할 우려가 있다.

8 ①다른 비평방법으로는 접근할 수 없는 작품이해의 완전성과 정확성을 기할 수 있게 만든다.
역사 전기적 비평의 장점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 전기적 비평은 ①다른 비평방법으로는 접근할 수 없는 작품이해의 완전성과 정확성을 기할 수 있게 만든다. ②하나의 작품과 작가의 위치를 문학적 역사적 사건 속에 분명하게 설정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작품에 대한 통시적 안목을 넓혀준다

9 2. 형식주의 비평 1. 러시아 형식주의 2. 신비평 3. 신아리스토텔레스 학파

10 형식주의 비평 ① 작품 텍스트 자체의 우위성을 옹호하려는 입장이다. ② 텍스트 자체를 고유한 자율적 존재를 가진 객관적 의미구조로 파악한다. ③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비평이다.

11 “실제적 목적이 없는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경험이 바로 미적 경험이다.”
형식주의 비평에 직접적 영향을 준 이론 ① 칸트의 무목적의 목적성 “실제적 목적이 없는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경험이 바로 미적 경험이다.” ② “시는 일종의 글로서 그 직접적 목적을 진리에다 두지 않고 쾌감에 둔다는 점에서 과학적 서술과 대치된다.” 콜리지(Samuel Taylor Coleridge)

12 러시아 형식주의 ① 1910년대 말부터 1920년대에 걸쳐 러시아에서 번성했다가 1930년대에 정치적인 이유로 억제 당한 일련의 문학비평활동을 일컫는 말이다.(프라하 학파의 전신) ② 문학의 사회성을 강조하던 당시의 러시아 비평계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운동이다. ③ 문학의 형식적인 측면에 역점을 두며, 나아가 문학의 특성을 일반화하여 그 본질을 밝히려는 데 관심을 둔다.

13 러시아 형식주의 ④ 예술이란 자율적이며 그 자체만으로도 조사해봄직한 영속적이고 자족적인 인간활동이다. ⑤ 문학연구와 비평의 대상은 문학이 아니라 ‘문학성’(littérarité)이다. 문학성이란 주어진 한 작품이 문학작품이 되도록 만들어 주는 고유한 성질을 가리키는 말이다. ⑥ 예술적 형식과 그 진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문학만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성질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문학과학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14 러시아 형식주의 ⑦ 형식을 그 자체로 이미 어떤 내용을 지니고 있는 구체적이고도 역동적인 하나의 전체라고 본다. 극단적으로 말해 ‘문학적’ 표현 형식에 담겨야 비로소 문학이 된다는 것이다. 낯설게 하기 – 우리 주변의 세계를 ‘낯설게 하고’ 지각작용이 자동화되는 자연스러운 경향을 깨뜨린다. 난해하게 하기 – 미학적 목적을 위해 일부러 어렵게 하거나 방해하는 방법들을 의미한다. 지연(zamedlenie) – 일부러 행동의 속도를 늦추기

15 시의 이론 ; 야콥슨은 일상적인 언어의 흐름에서 벗어난 시적 언어의 양상을 분석했다. 시에서의 음과 구문의 패턴은 언어의 ①음 ②운율 ③절의 반복, 균형과 대비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심이 되는 단어나 이미지의 유형적 반복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설명한다.

16 산문의 이론 ; 블라디미르 프로프 『민담형태론』

17 신비평 ① 1910년 미국의 비평가 스피건(Spingarn)이 미국 평단의 현학적인 아카데미즘에 반기를 들면서 처음 쓴 말이다. ② 당시 평단을 지배하고 있던 인상주의 비평 내지 아마추어의 감정주의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③ close reading(精讀) ④ 엠프슨(Empson)의 애매성

18 결(texture) ; 랜섬(Ransom)은 ‘결’이란 구체적 사물의 직접적 촉감에 의하여 경험되는 개념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은유를 ‘결’ 그 자체라고 본다. 그에게 시는 단순한 논리적 구조(틀)에 복잡다단한 세부적 결이 얽혀 있는 형태이다. 예시> 어여쁜 아가씨(논리적 구조) 장미(은유, 즉 ‘결’)

19 긴장(tention) ; 테이트(Tate)는 좋은 시의 의미 구조를 시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모든 외연과 내포의 총체적인 조직체, 즉 ‘긴장관계’라고 설명한다. 예시> 코뿔소는 금속의 동물 외연(extention) : 주어진 개념이 지시하는 사물의 적용 범위 금속 --- 금 은 동 철 등 <- 구체적 사물 동물 --- 소 말 개 돼지 내포(intention) : 어떤 사물이 지니고 있는 추상적 속성의 집합 금속 --- 견고성, 불변성, 중량성 등 <- 추상적 성질 동물 --- 생명, 운동성 등

20 비평이론가·비평역사가·문학가로서 미국 현대비평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 작품을 쓴 문학비평가 그룹을 가리킨다.
신아리스토텔레스 학파 비평이론가·비평역사가·문학가로서 미국 현대비평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 작품을 쓴 문학비평가 그룹을 가리킨다. 1940년대부터 시카고대학교와 관련이 있는 이 그룹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비평서에 많이 의존했기 때문에 종종 ‘아리스토텔레스 학파’ 또는 ‘신(新)아리스토텔레스 학파’라고 불렸다. 특히 작가가 의도하는 효과를 내는 데 있어 어떤 부분이 갖는 상대적 중요성에 따라 작품의 각 부분을 분석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방법을 많이 이용했다.

21 형식주의 비평의 문제점 ①시인의 개인적인 상황이나 그 시대배경 등을 무시하고 오직 작품에만 비평의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②문학작품은 어느 정도 그 당대 사회의 시대정신을 반영하기 마련인데 이를 지나치게 무시한다. ③언어, 이미지, 서술방법 같은 특정한 문제만 강조하고 그 밖의 점은 도외시하고 있다.

22 구조주의 비평 ①구조주의는 어떠한 문화현상, 문화적 활동 내지 산물도 결국은 하나의 사회적 제도 혹은 ‘의미체계’라고 파악한다. ②구조주의는 사물의 참된 의미가 사물 자체의 속성과 기능에서가 아니라, 사물들 간의 관계에 따라 결정된다는 인식을 전제로 한다. 시니피앙과 시니피에(185쪽-186쪽) ③구조주의 비평가들은 문학작품 속에 내재된 구조를 밝히고 구조를 찾아냄으로써 그 구조적 전체 속에 이루어지는 각 요소들의 관계를 조감할 수 있으며 그 결과 작품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게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23 사회 문학적 비평 ①문학사회학자는 문학작품이란 그것이 산출될 당시의 시대적 환경에 의해 그 작품이 드러내 보이는 내용과 가치관, 심지어 형식에 까지 불가피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며 작품을 다룬다. ②그래서 사회 문학적 비평가들은 “한 작가는 자신의 계급 내지 지위, 이데올로기, 경제적 조건, 겨냥하는 독자층 등에 의해 결정된다”라는 데에 보다 주의를 기울인다. ③마르크스주의 비평이 대표적인다

24 사회 문학적 비평 마르크스주의 비평은 작가가 사고하고 창작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경제적 • 계급적 • 이데올로기적 요인들에 관심을 기울이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작품과 당대의 사회적 현실이라고 간주하는 것과의 상관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나 마르크스주의 비평은 예술이 결국 물질적 현존이나 경제적 생산에 의해 결정된다는 경직된 방향으로 치우치게 되어 예술로서의 문학을 소홀하게 간주하고 공허한 관념에 얽매일 가능성이 높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189쪽-190쪽)

25 심리주의 비평 ①문학은 작가의 심리적인 소산이기 때문에 그 분석과 해석에 심리학이 응용되는 것은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다.
②심리주의 비평이란 바로 프로이트 등의 이론이 정신분석학적 방법을 작가의 창작심리나 문학작품의 해명에 적용하는 방법론을 말한다.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 있는 콤플렉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26 신화 • 원형 비평 ①신화 원형 비평은 신화의 체계가 문학작품 속에 하나의 원형 패턴으로 존재한다고 믿는 데서 출발한다.
②신화 원형 비평가의 최종 목적은 문학 안의 원형적 패턴들을 밝혀 놓고 이 패턴들이 문학작품의 형태, 본체 그리고 효과에 어떻게 관계되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문화인류학자들의 업적에 도움을 많이 받는다. 융의 ‘원형’(archetype, 203쪽)

27 페미니즘 비평 ①페미니즘의 핵심이 되는 주장은 여성이 노예화되어 있는 이유는 그들의 지적인 발달을 저지당하고 그들의 삶의 적합한 목적은 남성에게 봉사하는 것이라고 가르치는 그릇된 사회화의 과정 때문이라는 것이다. ②페미니즘 비평은 여성의 생물학적 열등성에 대한 기존의 남성중심의 학설을 배격하지만, 여성의 생물학적 차이에 대한 은유적 함축은 받아들인다. ③페미니즘 비평은 언어에 대한 여성의 접근방식, 즉 단어를 선택할 수 있는 유용한 어휘의 범위와 언어표현을 창출하는 이념적이고 문화적인 결정요인들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28 독자중심방법 ①야우스(Jauβ)는 문학작품의 수용이 작가-작품-독자의 삼각관계에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이때 독자는 단순히 수동적인 대상이 아니다. 여기에서 ‘수용’이라는 것은 작품이 독자에 의해서 구체화될 때 독자가 결정적인 작용을 하는 측면을 가리키는 말이다. ②이저(Iser)는 작품-작가-독자의 세 가지 소통과정, 즉 작품 이해의 핵심이 되는 독자의 작품 체험의 현장을 ’독서과정’이라고 보았다. 그러므로 그는 독자의 독서행위에서 문학작품의 이해 및 의미구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29 문화연구방법 ①1990년대를 전후하여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고 구 소련이 붕괴하면서 냉전시대는 끝이 났다. 이를 두고 “이데올로기의 시대는 가고 문화의 시대가 도래했다.”라고 설명하기도 한다.(215쪽) ②1970년대 말에 문학연구의 중요성이 다시 환기되었을 때 문학연구는 더 이상 텍스트 위주의 ‘문학비평’이나 텍스트와 그것의 배경을 연구하는 ‘문학의 사회학’이 아닌 문화의 형성과 ‘제도적 실천’으로서 문화연구의 형태를 띠게 되었다.

30 생태학적 방법 ①생태학(ecology)은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출발하였다. 말 그대로 생태비평은 자연이나 환경 또는 생태계에 대한 작가의 태도나 입장을 문제에 중점을 둔다. ②미커(Meeker, 문학생태학)는 “만약 문학을 창조해내는 일이 인류의 중요한 특성이라면, 인간 행동과 자연환경에 끼치는 문학의 영향을 찾아내기 위하여, 즉 만약 문학이 인류의 안녕과 생존에 역할을 맡는다면 과연 어떠한 역할을 맡는가, 인간이 다른 종이나 인간을 에워싸고 있는 세계와 맺고 있는 관계에 문학이 어떠한 통찰을 가져다 줄 수 있는가를 결정하기 위하여 우리는 문학을 주의 깊게 그리고 정직하게 살펴보아야 한다.”라고 충고했다.

31 시험 예상 문제 (서술형 2개) ①비평무용론(無用論)이 제기되는 이유 ②역사 전기적 비평의 장점과 단점 ③역사 전기적 비평과 형식주의 비평의 차이점 ④형식주의 비평의 장점과 단점

32 시험 예상 문제 (단답형 2개) ①“그 나무에 그 열매” ②문학적 관습 ③낯설게 하기 ④애매성(ambiguity) ⑤긴장(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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