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사운드(sound)
2
학습 목표 영화 사운드의 종류를 이해한다 사운드의 충실도(fidelity)를 이해한다. 내재음향과 외재음향을 이해한다.
3
1. 사운드의 종류 음향효과(sound effect) 음악(musical score) 대사(dialogue)
화면 속 공간에 음원(音原)이 있거나 없는 경우를 모두 포함. 음악(musical score) 화면 속 공간에 음원이 있는 음악(전경 음악)과 분위기 고조를 위한 음악(배경 음악). 대사(dialogue) 주고 받는 대화, 독백, 마음의 소리, 해설 내레이션 모두 포함.
4
2. 충실도(fidelity) 녹음의 질이 아니라 우리가 지각하는 음향이 음원에 충실한지의 여부
예) 스크린 상의 개와 고양이 소리 (충실도×) 충실도는 제작과정 중 만들어지는 본래 음향과는 관계가 없음 예) 폴리 아티스트의 음향창조, 사운드 라이브러리 충실도는 음원에 대한 관습적 기대와 관련이 있을 뿐, 음향의 출처와는 별개의 문제
5
음원에 대한 관습적 기대 예) <스타워즈 3: 시스의 복수>(2005)에서 광선검, <인정사정 볼 것 없다>(1999)에서 주먹싸움
6
( )를 통한 장면전환 앞 숏과 뒷 숏의 사운드를 매칭시켜 효과적인 장면전환을 이룸.
( )를 통한 장면전환 앞 숏과 뒷 숏의 사운드를 매칭시켜 효과적인 장면전환을 이룸. 예) <옛날 옛적 서부에서 Once Upon a Time in the West>(1968)에서 총소리와 이어지는 기적 소리의 매치
7
3. 내재음향과 외재음향 내재음향(diegetic sound)과 외재음향(nondiegetic sound)
※ 디제시스(diegesis): 스토리 사건의 전체 세계. 허구의 시공간. 내재음향: 등장인물의 목소리, 스토리 내의 대상의 소리, 스토리 내의 악기/오디오 등 스토리 세계(허구) 안에서 발생하는 소리. 외재음향: 스토리 세계 바깥에서 발생하는 소리. 예) 배경음악, 효과음(특히 공포영화)
8
내재/외재음향의 예 <필사의 추적 Blow Out>(1981), <아마데우스>(1984)
9
내화면/외화면 내재음향
10
신의 목소리 예) <십계 The Ten Commandments>(1956)
11
객관적 내재음향과 주관적 내재음향 객관적 내재음향: 장면 내에서 물리적 음원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
주관적 내재음향: 극 중 인물의 마음속에서만 발생(마음의 소리). 예) <올드보이>의( )
12
☞참고자료 조진희 지음,『영화의 재구성』, 한나래, 2007.(3장 사운드)
정재형 지음,『영화 이해의 길잡이』, 개마고원, 2003.(5장 영화의 소리기법) 데이비드 보드웰, 크리스틴 톰슨 지음, 주진숙, 이용관 옮김,『영화예술』, 이론과 실천, 1993.(8장 영화음향) 루이스 자네티 지음, 박만준, 진기행 옮김,『영화의 이해』,K-books, 2008.(5장 음향)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