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Business Manner.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Business Manner."— Presentation transcript:

1 Business Manner

2 CONTENTS 1.Business Manner Basic 2. 내부고객에 대한 매너 3. 외부고객에 대한 매너
2-1. 올바른 호칭매너 2-2. 사람의 도리, 인사매너 2-3. 기분좋은 전화매너 2-4. 상사에 대한 보고 3. 외부고객에 대한 매너 3-1. 세련된! 방문매너 3-2. 프로처럼! 명함매너 3-3. 잘해봅시다! 악수매너

3 1.Business Manner Basic

4 1. Business Manner Basic 1) 올바른 직장관을 가진다! 2) 동료들에게 어떻게 보여지길 원하나?
직장은 학교와 다르다! 직장은 잠시 쉬었다 가는 곳이 아니다! ‘직장상사가 곧 회사다!’라고 생각하라! 보고는 자신의 짐을 벋는 것이다! 직장은 돈을 받으며 무엇인가를 배우는 터전이다! 2) 동료들에게 어떻게 보여지길 원하나? 긍정적 이미지 부정적 이미지 인간적으로 밝다. 인간적으로 어둡다. 성격이 따뜻하다. 끈덕지고 고집스럽다. 지시나 화답이 명확하다. 아무런 지시나 회답이 없고 우유부단하다. 판단이 적절하다. 자만심이 강하다. 상담에 잘 응해준다. 상대방을 이해하지 않는다. 업무수행 능력이 있다 업무추진력이 없다, 믿음이 간다. 믿을 수가 없다. ※ 위의 사항 중, 나는 어디에 해당되는가? 어떻게 표현 되었으면 좋겠는가?

5 2.내부고객에 대한 매너

6 2-1. 올바른 호칭매너 1) 상황 별 올바른 호칭 제대로 된 호칭은 에티켓의 기본 요소다.
자신과 상대편의 나이 위상,대화 상황에 걸맞은 호칭을 다양하게 구사할 줄 알아야 한다. 먼저 시작할 일은 회사 내 사람 이름, 거래처와 담당자 이름을 정확히 기억하는 것이다. 말을 걸 때 이름을 불러주면 상대방은 당신의 관심과 성의에 남다른 인상을 받을 것이다. 여러 번 봤는데도 얼굴이나.이름을 기억 못하면 무능하고 열의가 부족한 사람이라는 오해를 받을 수 있다. 1) 상황 별 올바른 호칭 (1) 상사에 대한 호칭 직접 대면할 때에는 성과 직위에 '님' 자를 붙인다. 성명을 모르면 직위에만 ‘님’을 붙인다 상사에게 자신을 호칭 할 때에는 '저' 또는 성과직위(직명)를 사용한다 (ex) “김대리입니다” 자신의 상사보다 더 윗사람 앞에서 자기 상사를 칭할 땐 을 '님'자를 빼고 직책이나 직위만 사용한다. (ex) “상무님, 김부장이...” 외부 인사나 윗 항렬 친족과 이야기할 때는 "김부장께서..."하는 식으로 말한다. (2) 동료직원에 대한 호칭 하급자나 동료에게는 성과 직위 또는 직함으로 칭한다 (ex) “박과장”,”OOO씨” 부하라도 연장자일 때엔 적절한 예우가 필요하다. 직위가 있으면 직위로 부른다. 초면이거나, 직위가 없는 선임자는 '선배님'이라는 호칭을 쓴다. 직함이 있는 경우 “OOO + 직함” (ex) OOO 주임님~ 직함이 없는 경우 “OOO씨” (ex) 홍길동씨~ ※ 아무리 친한 사이라도 직장 내 에서는 “OO야!”라고 하지 않는다.

7 2-2. 사람의 도리, 인사매너 1) 인사는 무엇을 표현하는 것인가? 상사에 대한 존경심의 발로 자신의 교양과 인격의 표현
동료에 대한 우애의 상징 고객에게 봉사정신의 표현

8 2-2. 사람의 도리, 인사매너 2) 바른 인사법 인사를 할 때에는 자세를 바로 하고 상대방의 눈을 보며 가벼운 미소를 띠는 것이 기본이다. 발 뒤꿈치를 붙인 뒤 상황에 따라 윗몸을 75∼45도 숙인다. 고개만 까닥이지 말고 허리부터 굽히는 것이 예의에 맞다. 양손은 둥글게 쥔 상태로 바지 옆 재봉선 부근에 자연스레 놓는다. 절은 3박자에 맞춰 한다. 첫 박자에는 사선이 되게 허리를 구부리고, 둘째 박자에서 약 1초간 정지한 상태로 '안녕하십니까' 등의 인사말을 한 뒤, 셋째 박자에 몸을 일으킨다. 상황에 맞는 다양한 인사말을 곁들이는 것도 필수다. 허리를 펴는 시간은 3초 정도가 적당하다. 아랫사람의 인사를 받은 윗사람은 반드시 목례를 한다. 상대의 눈을 본다. 머리,목,등이 일직선이 되게 한다. 허리를 30 °~40° 굽힌다. 등을 편다. 안녕하십니까? 양손은 자연스럽게 내려서 바지의 재봉선 옆에 둔다. 인사말은 몸을 굽히면서 하고 끝난 다음 일으킨다. 엉덩이가 뒤로 빠지지 않도록 등을 굽히듯 인사한다. 발은 발꿈치를 붙이고 앞은 적당히 벌린다.

9 2-3. 호감가는 전화예절 1) 바른 전화 받기 1. 벨이 2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는다. - 반드시 메모지를 준비한다.
- 오래 울리도록 방치하는 것은 상대에게 실례가 된다. 2. 부서이름과 성명을 말한다. -“안녕하십니까 교육팀 OOO 입니다”하고 밝고 힘차게 말한다. 4. 용건을 묻는다. - 차분하고 정확하게 수긍을 해가며 요점을 메모지에 기입한다. 5.요점을 복창한다. - 다시 한번 자기 이름을 대어 책임소재를 확실히 한다. 6. 끝맺음 인사를 한다. -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7. 수화기를 살짝~ 놓는다. - 상대방이 놓은 뒤에 조용히 놓는다.

10 2-3. 호감가는 전화예절 2) 바른 전화 걸기 1.상대방의 전화번호, 소속, 성명을 확인한다.
시간이나 요금의 낭비를 막기 위하여 잘못 알고 있어 상대방에게 폐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하여 2. 통화할 용건, 순서를 메모한다. 간결하고 요령 있게 말하기 위하여 할 말을 잊거나, 빠뜨리는 일이 없도록 3. 필요한 서류나 자료를 정리하여 곁에 갖춰둔다. 통화 중에 상대방을 기다리게 하지 않기 위하여 확실한 정보를 전하기 위하여 4. 장거리 통화일 경우엔 미리 다른 용건이 더 없는가를 확인한다. 통화요금을 절약하기 위하여

11 2-4. 상사에 대한 매너 1) 지시 명령을 받을 때 2) 보고
상사의 부름에 바로 “네, 팀장님”라고 답한 후, 메모도구를 준비하며 다가간다. 지시는 끝까지 듣고 질문은 나중에 한다. 이해가 필요한 부분은 다시 질문을 한다. 지시사항을 간결히 정리하여 복창한다. 상사간의 지시내용이 다를 때에는 그 사실을 직속상사에게 보고하고 양해를 구한다. 2) 보고 일의 진척사항을 수시로 보고한다. 중간보고는 시간의 소요, 상황의 변화, 문제발생, 업무윤곽 구분 등의 사안을 보고한다. 보고순서는 결론,경과 그리고 소견 순으로 사실에 입각한 객관적인 보고를 한다. 단락을 지어가며 논리적으로 보고한다. 보고는 지시한 사람에게 직접한다.

12

13 3.외부고객에 대한 매너

14 3-1. 세련된 방문매너 1) 방문객 안내 방문객을 안내 할 때에는 손님의 우측 두 세 걸음 앞서 비스듬히 걸어간다. 통로가 꺾이거나 계단 등에서는 방향을 가리키며 미리 안내한다. 앉는 장소에 손님을 모실 때에는 손님용 상석으로 안내한다. 기다리시게 할 경우, 볼거리를 제공한다. 2) 상석위치 긴 의자 경관이 좋은 자리 방문에서 먼 쪽 1 1 5 5 2 3 3 2 3 3 5 4 4 5 1 1 7 6 6 7 2 2 8 8 4 8 9 4 10 [상석이 1인일 경우] [대좌형의 경우] [원형탁자의 경우]

15 3-2. 프로처럼! 명함매너 1) 명함은? 2) 명함 교환방법 명함 교환은 비즈니스의 첫 수순이다.
첫 대면에서 자신을 알리면서 상호간을 연결해주는 중요한 매개체 그 사람의 분신, 정중히 다루는 것은 상대방과 상대방 회사에 경의를 표한다는 마음을 나타낸다. 명함을 소홀히 다루면 좋지 못한 첫인상을 줌은 물론 상대방을 불쾌하게 만든다. 2) 명함 교환방법 명함을 전하면서 이름을 말한다. 상대방이 읽기 쉽게! 상대의 명함은 두 손으로! 상대방의 회사명, 이름 확인! “파리크라상의 임다영입니다.” “반갑습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OOO컨설팅의 OOO님이시군요” 아랫사람이 먼저! 소개 받은사람 먼저! 고객보다 먼저! 두 손으로 정중하게! 고개숙여 인사하면서! 두 손으로 정중하게! 고개숙여 인사하면서! 상대방의 명함을 정확히 읽고 회사명, 이름을 확인한다. 잘 모를때는 물어봐서 확인한다.

16 3-2. 잘해봅시다! 악수매너 1) 악수의 유래 2) 악수의 기본동작 3) 악수의 순서
악수는 앵글로색슨계 민족들 사이에서 자연스레 생겨난 인사 방식이다. 남자들이 우호적 관계를 맺고 싶을 때 공격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오른손을 내민 것이 유래. 오른손이 곧 무기를 쥐는 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도 악수는 특별한 장애가 없는 한 반드시 오른손으로 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2) 악수의 기본동작 오른쪽 팔꿈치를 직각으로 굽혀 손을 자기 몸의 중앙이 되게 수평으로 올리며, 네 손가락은 가지런히 펴고 엄지는 벌려서 상대의 오른쪽 손을 살며시 쥐었다가 놓는다. 가볍게 아래 위로 몇 번 흔들어 정을 두텁게 하기도 한다. 상대가 아프게 느낄 정도로 힘을 주고 쥐어도 안되고 지나치게 흔들어 몸이 흔들려도 안 된다.     상대와 시선을 맞춘다. 악수시 고개를 숙일 필요는 없다. 손은 적당히 잡고 가볍게 흔든다. 3) 악수의 순서 악수는 원칙적으로 손윗사람이 손아랫사람에게 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다만 대통령, 왕족, 성직자 등은 예외다. 먼저 나중 여성 남성 지위가 높은 사람 지위가 낮은 사람 선배 후배 기혼자 미혼자

17 과정 마무리 직장에서 원만한 유대관계를 맺어서 업무적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보기 위한 신뢰를 쌍아두기 위한 기본,
그것이 바로 직장예절이다.

18


Download ppt "Business Manner."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