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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장 의사결정 학습목표 1. 기업의 의사결정개념 및 다양한 의사결정모델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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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6 장 의사결정 학습목표 1. 기업의 의사결정개념 및 다양한 의사결정모델에 대해 알아보자.
제 6 장 의사결정 학습목표 1. 기업의 의사결정개념 및 다양한 의사결정모델에 대해 알아보자. 2.경영의사결정에 기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의사결정기법에 대해 알아보자. 핵심개념 의사결정, 정형적 의사결정, 비정형적 의사결정, 애쉬효과, 브레인스토밍, 명목집단법, 델파이기법 핵심개념

2 집안살림이나 기업경영에서는 수많은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Decisions? 3

3 의사결정 ? ? 누가 일을 할 것인가? 무엇을 생산할 것인가? 어떤 자원을 투입할 것인가? 누구에게 나누어 줄 것인가? 4

4 의사 결정과 Synergy Synergy 란? 목적 Synergy = System + Energy
1 + 1 = 2  ³ 2 Synergy 란? 그룹내 구성원들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최선의 의사결정 과정을 연습함 Synergy 창출을 위한 바람직한 토의 참가자로서의 모습에 대해서 학습함 개인의 능력의 합보다 조직의 능력의 합이 적다면 조직을 구성할 필요가 없음 토의 참가자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살펴보기 위함 목적

5 2. 게임 진행 당신은 지금 요트를 타고 남태평양을 항해하고 있다. 그러나 원인불명의 화재로 요트 대부분과 요트에 실었던 물건이 거의 전부 소실되었다. 요트는 서서히 침몰하고 있다. 당신과 다른 선원들은 화재를 진화하려고 당황과 혼란을 겪었고, 항해 장비들의 파손으로 당신의 현위치는 불분명하다. 여러가지 상황으로 판단해 보건데, 아마도 가장 가까운 육지로부터 남남서 방향으로 약 1600Km 떨어져 있는 것 같다. 다행히 다음15가지 물건들은 파손되지 않고 현재 남아있는 물건들이다. 그리고, 당신과 선원들이 타고 15가지 물건을 실을 수 있는 노가 달린 구명 보트하나가 있다. 생존자들의 호주머니에 남아있는 물건은 모두 합쳐 담배 한 갑, 성냥갑 몇 개, 그리고 만원권 지폐 몇 장 뿐이다. 상황설명

6 가용한 15가지 물건 1.윤활유와 휘발유의 혼합유 2되, 2.5m 길이의 나이론 줄, 3.물 1통(20l),
9.낚시 도구, 10.상어 쫓는 약, 11.소형 트랜지스터 라디오, 12.방석(물에 뜸), 13.초콜릿 2상자, 14.면도용 거울(1m2), 15.군 야전식량 1상자, 가용한 15가지 물건

7 게임 진행 (Cont.) 개인의사결정 팀 의사 결정
당신의 생존을 위하여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우선순위 (제일 중요한 것에 1번)를 정하고 집계표 개인 순위에 번호를 표시 제한시간 10분,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지 말 것 개인의사결정 개인 의사 결정을 근거로 팀 내부 토의를 하여 우선순위 결정 집계표 팀 순위에 번호를 표시 제한시간 30분, 다수결 보다는 의견 수렴을 해야…. 팀 의사 결정 게임 진행 (Cont.)

8 3. 정답 및 검토 , 개인 및 팀 오차(절대값) 합계 계산 거울(주간 신호), 기름 (야간 신호용) 물, 야전식량, 플라스틱 통(빗물수집), 쵸컬릿, 낚시도구 나이론 줄(장비보존), 방석(인명구조), 상어 쫓는 약 80도 술(치료), 라디오(마음의 안정) 태평양 해도, 천체 망원경(구조 가망 없을 시 방향 설정) 모기장(바다에 모기?) 정답 해양 구조 전문가의 생존확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 조난 후 48시간 이내 대부분 구조됨, 해상에서는 모든 선박이 1일 3회 인근지역으로 정기 교신을 하도록 되어있음(사고파악 1-2일) 정답을 위한 조언

9 - 바람직한 상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대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의식적 과정이다.
1. 의사결정의 개념 - 바람직한 상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대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의식적 과정이다. - 문제와 기회를 인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찾아 가장 좋은 대안을 선택하고 그것을 실행하는 과정이다.

10 2. 의사결정의 유형에 따른 기법 2.1 기업경영의 구성요소와 의사결정

11 2.2 경영주체 관점 기업내 인적구성을 최고경영자, 중간경영자 및 하부경영자의 3계층, 또는 최고경영층에서 하부경영층에 이르는 연속체로 파악 최고경영층은 시간의 대부분을 전략에 할당하고, 남은 시간의 상당량은 관리에, 그리고 극히 적은 부분만을 운영에 사용한다. 중간경영자층은 관리에 시간의 대부분을, 그리고 전략 및 운영에 나머지 시간을 할애한다. 하부경영은 대부분의 시간을 운영에 할당하게 되고 극히 적은 시간만을 전략 또는 관리에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12 2.3 경영환경 관점 확실성하의 의사결정 : 문제해결을 위해 활용 가능한 대안과 그 결과를 사전적으로 알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위험하의 의사결정 - 대안마련을 위해 경영자가 활용할 수 있는 정보는 부족하지만 대안이 발생할 ‘확률’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 상태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 : 활용 가능한 정보도 부족하고 선택대안에 대한 확률도 알 수 없는 상태로서 문제해결을 하기 가장 힘든 상태

13 2.4 메카니즘 관점 정형화된 의사결정 (programmed decisions)
- 발생빈도가 높은 상황이며 해결방법이 예측 가능한 문제에 적용된다. - 정형화된 의사결정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적용하는 것으로 의사결정은 보통 표준화된 절차를 따른다. 비정형화된 의사결정 (nonprogrammed decisions) - 독특한 상황과 예측할 수 없는 결과 및 파급효과로 말미암아 중대한 문제나 기회 등에 대해 적용된다. - 비정형화된 상황에서 문제해결을 위해서 경영자는 엄밀하게 계획된 의사결정을 따라야 한다.

14 3.의사결정 모형 제한된 합리성 제한된 시간 및 정보 제한된 자원 문제의 복잡성 및 다양성 제약 개인적 제약요인 개인적 위신
사회적 제약요인 구성원의 수용성 및 동의여부 구성원의 협력과 지원여부 조직문화 기업윤리 개인적 제약요인 개인적 위신 성공에의 집착 의사결정 스타일 대안선택 (의사결정) 제약

15 4. 의사결정의 과정

16 6.집단의사결정 효율적인 의사결정의 장애요소 : 불완전한 정보, 편향, 고집 집단의사결정의 장점
집단의사결정의 장점   - 개인들 각자가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와 정보가 모아질 수 있다. - 여러 관점에서 문제를 검토하고 비판할 수 있다. - 상호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아이디어 개발의 자극이 되기도 하고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 의사결정에 참여함으로써 의사소통, 사기양양, 참여자의 지지를 얻어서 강력히 실천시킬 수 있다.

17 집단의사결정의 단점 - 모이고 토론하는 시간의 낭비, 의견대립에서 오는 인간관계의 왜곡 등 비용이 많이 든다.
- 모이고 토론하는 시간의 낭비, 의견대립에서 오는 인간관계의 왜곡 등 비용이 많이 든다. - 한두 사람의 실권자가 전체 의견을 주도해 버릴 경우 개개인의 의견이 묵살되거나 편파적으로 변화된다. 그래서 관리자가 먼저 의견을 개진하는 것은 회의 효과를 반감시키는 행위이다. - 최적안을 알고도 상호 의견대립으로 적당한 타협안을 선택할 수 없다.

18 집단의사결정 관리방법 - 집단회의가 개최되기 전에 미리 의제를 준비하고 알려준다. - - 회의를 위한 시간범위를 정해 놓는다.
  - 집단회의가 개최되기 전에 미리 의제를 준비하고 알려준다. 회의를 위한 시간범위를 정해 놓는다. - 회의진행 동안 의제에 집중된 토론을 유도한다. - 모든 구성원의 참여를 권장하고 지원한다. - 아이디어의 충돌을 권장한다. - 인간적인 면의 충돌은 억제한다. - 지금까지 다루어진 내용을 요약하고, 앞으로 다루어져야 할 내용에 대한 제언을 끝으로 회의를 마친다.

19 애쉬효과

20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7.집단의사결정의 개선방법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창의성있는 아이디어 개발을 위한 기법으로 사용 개인의 창조적 사고를 저해하는 집단 구성원 상호간의 동조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데 활용도가 높음 강조점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를 하지 않는다.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아이디어의 수량을 중시한다. 기존의 아이디어를 종합하고 개선하는 것을 새로운 아이디어로 간주한다. 단점 자유스러운 분위기 조성이 어렵다. 상대적으로 단순한 문제에 적합하다. 올바른 결론보다 합의를 중요시한다. 아이디어의 구조화가 어렵다.

21 명목집단 기법(Norminal Group Technique: NGT)
1. 소집단은 테이블 주위에 모여 앉아 지시를 받는다(문제식별). 2. 참석자는 개별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적는다. 3. 참석자 각자의 아이디어가 일시에 제시되고 모든 아이디어를 차트에 기재한다. 4. 아이디어 각각에 대하여 논의하고 명확하게 하며 평가한다. 5. 참석자는 개별적으로 선호하는 순서에 따라 대안의 등위를 매긴다. 6. 가장 높은 등위의 아이디어를 집단 의사결정의 대안으로 한다.

22 델파이 기법(Delphi Technique)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신뢰성 높은 합의를 도출 반복된 브레인스토밍 기법 집단 구성원 상호간의 심리적 개입을 제거 기법의 특징 익명성 대화없이 피드백에 의한 반복적인 과정 통계적 처리에 의한 아이디어 수렴 단점 운영속도가 느리다. 서면으로 의사소통이 한정되기에, 의사소통이 제한을 받는다. 통계적 합의에 의존하므로 의사결정의 정확성을 알 수 없다.

23 델파이 기법 과정 문 제 1.협조할 전문가의 명단작성 2.전문가에게 문제제시 3.전문가는 제시할 해결책과 건의안을 기록
문 제 1.협조할 전문가의 명단작성 2.전문가에게 문제제시 3.전문가는 제시할 해결책과 건의안을 기록 4.전문가의 응답을 수집, 편집하여 재편성 5.재편성된 응답을 모든 전문가가 공유 6.전문가가 상호간에 다른 전문가와의 아이디어를 논평하고 해결책을 제안 7.해결안의 편집 정리 해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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