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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이론 인본주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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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본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 = ‘( )’ 인본주의 이론의 발전 제1세력의 심리학 = 정신분석이론(무의식적 결정론에 근거)
인본주의 이론 = ‘( )’ 제1세력의 심리학 = 정신분석이론(무의식적 결정론에 근거) 제2세력의 심리학 = 행동주의이론(환경결정론에 근거) 동물연구의 부적절성 / 인간본성의 선함 / 인간의 잠재적 창조성 인본주의 심리학은 단일의 조직적 이론이나 체계라기 보다는, 일종의 운동(movement)으로 특징 지워지고 있음 인본주의 이론의 발전 케에르 케고르, 샤르트르, 카뮈, 빈스반거, 보스, 프랭클과 같은 사상가들이 발전시킴 유럽의 실존주의에 철학적 기원을 두고 있음 ▽ (인간의 소외, 무의미 등과 같은 인간존재의 제한성에 초점을 두고 있음) 인본주의 이론의 초점 = 사랑, 선택, 창조성, 의미, 가치, 자아실현과 같은 인간의 자아실현 경향과 인간의 긍정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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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본주의 이론 인본주의이론의 심리학 발달에 기여한 주요 인물
인본주의자들은 ( )이 자신의 행동과 경험의 중요한 결정자임을 강조하며,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존경 받을 만하고, 환경조건이 적당하기만 하면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존재라고 보고 있음 인본주의이론의 심리학 발달에 기여한 주요 인물 로저스의 ( ) 이론 ▪ 모든 인간은 긍정적 방향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경향과 자기결정 및 자아실현 경향을 갖고 있으며,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고 자유롭게 선택하는 존재라는 점을 중시 ▪ ( )(personal-centered approach) 제시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Needs Hierarchy Theory) ▪ 인간을 자아실현을 위하여 노력하는 존재로 규정 ▪ 욕구계층이론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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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본주의 이론 _ 인간관 자유로운 존재 합리적 존재 통합적 존재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장가능성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인생목표와 행동방향을 스스로 결정 결정에 따른 책임을 수용하는 존재로 규정 자유로운 존재 모든 인간은 자신의 내부에 자기이해, 자기개념, 기본적 태도의 변화 및 자기지향적 행동을 위한 거대한 자원을 갖고 있음 이러한 선천적 능력이 자아실현의 경향임 합리적 존재 각 개인은 유일하면서도 통합된 전체로서 연구되어야 함 인간은 항상 전체성과 통합성을 향하여 발전해 가는 존재로 봄 통합적 존재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유로우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유목적적이며,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아가는 존재 미래지향적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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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본주의 이론 _ 기본가정 ▪ 인간은 ( ) 으며, ( ) 이 있고, 자기이해와 자아실현을 위한 ( ) 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능력의 발현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되어가는 존재(becoming)임 ▪ 인간행동은 각 개인의 ( ) 경험 또는 내적 준거체계에 따라 달라짐 ▪ 인간행동의 궁극적 목표는 ( ) 임 ▪ 치료적 관계나 다른 관계에서 신뢰와 존경의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인간은 긍정적 방향으로 성장하고 발달할 것임 ▪ 진정한 관심, 수용 그리고 감정이입적 이해 등을 포함한 원조자의 긍정적 태도는 효과적 원조관계의 필수적 조건임 ▪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을 존중하고, 자유와 개인적 책임성 및 자율성을 고양하고, 선택권을 부여함으로써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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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본주의 이론 _ 기본가정 ▪ 치료자는 권위적 인물이 아님. 치료자는 존경과 긍정적 관심을 통하여 내담자의 ( ) 을 고양하여야 할 사람임 ▪ 내담자는 자아인식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더욱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내담자는 부적응적 상태에서 심리적으로 건강한 상태로 옮겨 갈 수 있는 성향을 갖고 있음 ▪ 치료자는 원조관계에서 나타나는 현재 행동에 초점을 두어야 함. 원조관계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세계를 다루는 방법을 강조해야 함 ▪ 원조관계의 목적은 진정한 자아에 대한 인식을 획득하고, 내담자가 더욱 독립적이고 통합된 상태로 변화하게 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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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의 현상학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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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의 현상학이론 _ 생애 (1902~1987) 미국 일리노이주 5남1녀중 넷째 아들로 태어남
엄격하고 종교적인 환경에서 자람 University of Wisconsin 에서 농학을 전공했으나 2년 만에 그만두고 뉴욕에 가서 신학대학을 다님 Columbia University로 옮겨 임상심리학 박사학위 Rochester Guidance Center 등에서 일했고, Ohio state University와 University of Chicago 등에서 근무 1963년에는 캘리포니아의 La Jola 에서 인본주의 철 학을 공유하는 사람들과 함께 비영리기관인 인간연구 센터(Center for Studies of the Person)를 설립 (1902~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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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의 현상학이론 _ 주요개념 1. 현상학적 장(phenomenal field)
2. 자아(self)/자아개념(self-concept) 3. 자아실현 경향(self-actualization tendency) 4. 완전히/훌륭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ing per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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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의 현상학이론 _ 주요개념 현상학적 장(phenomenal field)
현상학적 장 = ‘( )(experiential world)’ 또는 ‘주관적 경험’의 개념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함 로저스는 현재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과거 그 자체가 아니라 ( ) 이라고 할 정도로 현상학적 장을 중시함. 동일한 사건을 경험한 두 사람이 각기 다르게 행동할 수 있는데, 이러한 이유는 서로 다른 현상학적 장을 가지고 그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임 주관적 체험세계는 의식되는 부분과 의식되지 않는 부분을 모두 포함하고 있지만, Rogers는 Freud와 달리 무의식보다는 의식되는 부분이 행동에 대한 함의가 더 크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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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의 현상학이론 _ 주요개념 자아(self)/자아개념(self-concept) ▪ 자아(self)
로저스가 말하는 ‘자아’는 ‘주체로서의 나(I)’와 ‘객체로서의 나(me)’의 특징을 지각하여 구성한 것임 ‘자아’는 현상학적 장에서 ‘나(I)’로 지각되는 부분으로서, 조직화되고 일관성 있는 지각 패턴을 표상함. 개인의 자아가 유동적이고 새로운 경험에 의해 변화한다 할지라도, ( ) ☞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 개인이 많이 변화하더라도 그 자신이 이전과 똑같은 사람이라고 느낄 수 있는 자신의 내적 감정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 자아는 인간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경험하는 주관적 세계를 상징화하고 조직화해 나가는 역할 자아는 각 개인이 의식할 수 있는 것이며, 무의식적 정신작용까지도 통합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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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의 현상학이론 _ 주요개념 현재 자신이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개인의 개념으로,
▪ 자아개념(self-concept ≒ 자아구조) 현재 자신이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개인의 개념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 )(self image)임 자아개념의 구성 = 현실 자아(real self) + 이상적 자아(ideal self) ▽ ▽ 현재 자신의 앞으로 자신이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하며, 모습에 대한 인식 어떤 존재가 되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인식 자아개념과 주관적 경험의 일치 적응적이고 건강한 성격을 갖게 됨 불일치 부적응적이고 병적인 성격을 갖게 됨 ▪ 자아가 사용하는 기본적 방어기제 자신의 중요한 경험을 ‘부정’하거나 ‘왜곡’할 때 심리적 부적응이 나타남 ▪ 왜곡 : 받아들이기 어려운 경험을 자신의 현재 자아상과 일치하는 형태로 변형하여 받아들이는 것 ▪ 부정 : 위험한 경험이 의식화되는 것을 회피함으로써 자아구조를 유지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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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의 현상학이론 _ 주요개념 ( )(self-actualization tendency)
인간의 가장 기본적 욕구 = 자기를 유지하고, 증진시키며, 실현하려는 욕구 ☞ 이러한 욕구를 하나의 용어로 규정할 수 없음 자기유지, 자기향상, 자아실현 등이 모두 포함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함 ( ) 경향 = 유기체를 유지하는 것 이상으로, 유기체의 성장이나 향상을 촉진하고 지지하는 것 인간은 실현화 경향성을 타고나는데, 이는 개인이 가진 모든 생리적, 심리적 욕구와 연관됨 ☞ 인간은 생물학적 잠재능력을 성취하는 것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잠재능력도 실현해야 함 자아실현 경향은 자기충족, 성숙을 지향하는 인간의 모든 노력을 포함하여 인생의 진보적인 추진력을 나타내는 것임 좀 더 능력 있는 사람이 되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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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의 현상학이론 _ 주요개념 로저스는 자아실현을 하나의 동기개념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려 하였음
☞ 자아실현 동기는 자신을 보존, 향상, 실현시키려는 동기를 포함함 ☞ 자아실현은 로저스가 제시하고 있는 유일한 동기개념임 <참고> 매슬로우는 자아실현 동기를 다른 하위의 기본적인 동기들이 충족된 후에 발현되는 고급동기로 간주함 ▪ 로저스는 배고픔, 성, 성취 등도 자기를 보존하거나 향상시키려는 경향성의 표현들로 간주할 수 있다고 하였음. 자아실현경향은 유기체가 단순한 것으로부터 복잡한 것으로, 의존적인 것으로부터 독립적인 것으로, 고정되고 경직된 것으로부터 변화와 ( ) 으로 성장하는 것을 포함함. 유기체의 궁극적 목표는 긴장감소가 아니라 자아실현이기 때문에, 유기체를 향상시키는 활동으로부터 유발되는 즐거움과 만족을 지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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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의 현상학이론 _ 주요개념 완전히/훌륭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ing person)
훌륭한 삶이란 유기체가 어떤 방향으로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내적 자유가 있을 때, 그가 선택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과정 “완전히/훌륭히 기능하는 사람” ☞ 자기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능력과 자질을 발휘하며, 자신에 대해 완벽히 이해하고,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사람 ‘완전히 기능한다’는 것 = 자아실현을 위한 노력으로서, ( )이 된다는 의미 이러한 사람은 정적이지 않고, 과정 지향적으로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사람임. 또한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고 어떤 제약이나 억제 없이 선택의 자유를 가지는 등의 특성을 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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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의 현상학이론 _ 성격발달의 관점 1) 조건적 가치부여 와 무조건적인 가치부여
“경험은 나에게 최고의 권위이다”라고 말한 것처럼 우리 각자는 경험을 통해 가치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함. 하지만 연약한 존재로서의 아동은 그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가치의 조건화를 형성하게 됨. 대부분의 성인들이 아동에게 조건적 긍정적 관심을 보이는데, 그 예로 ‘네가 내가 바라는 사람이 되면, 나는 너를 사랑하고 인정할 것이다’라는 표현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조건적 긍정적 관심을 가치의 조건화 or 조건적 가치부여 (conditions worth)라고 함. 무조건적 가치부여는 조건을 달지 않고 무조건적이고 있는 그대로를 수용하는 관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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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의 현상학이론 _ 성격발달의 관점 2) 아동발달에 대한 관점
유아는 다른 대상과 분리된 존재인 ‘I’로서의 자신을 지각하지 못하지만, 모든 인간은 분화를 지향하려는 경향이 있기에 자신과 자신 외의 것을 구분하기 시작하며 이 과정에서 자아개념이 출현함. 유아는 부모의 도움 없이도 새로운 경험이 자신의 선천적 자아실현경향을 촉진시키는지 방해시키는지에 대해 평가하고, 이에 따라 반응함. 그러므로 아동은 부모, 교사 그리고 권위적 인물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을 배우게 됨. 로저스는 어떤 이도 조건적 가치부여를 피할 수는 없지만, 무조건적인 관심을 갖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았으며, if, but, and 라는 조건 없이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개인으로 하여금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진보적이게 만들며, 자아구조가 더욱 심화되어 간다고 보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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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의 현상학이론_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 현상학적 관점을 심리학에 도입함으로써, 행동주의와 정신분석학에서 무시되어 왔던 개인의 현상적 체험을 강조하였으며, 인본주의 입장에서 성격의 전체적이고 통합된 속성을 강조하고 인본주의와 경험적 연구를 결합하려고 노력하였음. - 내담자 중심 치료를 제안함으로써 심리치료와 관련된 철학과 환경(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치료기법, 치료에 대한 태도 등)을 크게 변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했음. 2) 부정적 평가 - 실험심리학자들은 로저스 이론이 과학적 검증이 어려운 개념들로 구성되어 있고, 연구방법에서도 객관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자기 보고에 의존하고 있음 - 개인의 경험세계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무의식이나 방어와 같은 중요한 영역을 다루지 못하며, 현상적 체험 자체가 고정관념이나 편견으로 오염되어 있을 가능성을 무시함. - 인간의 성장 동기와 선함에 대한 신념, 즉 성선설은 너무 인간을 단순하게 인식하는 태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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