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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 바로크 미술 18세기 로코코 미술 대광여자고등학교 임 홍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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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7세기 바로크 미술 18세기 로코코 미술 대광여자고등학교 임 홍 순

2 학습목표 바로크 로코코 미술의 특징과 차이점을 이해 할 수 있다. 작가에 대해 이해하면서 작품을 감상 할 수 있다

3 바로크(Baroque) 미술 장식적이고 역동적이며 남성적인 경향의 미술 양식
장식적이고 역동적이며 남성적인 경향의 미술 양식 ‘바로크’란 ‘이지러진 진주’라는 뜻의 에스파냐의 말

4 렘 브 란 트 (Rembrandt van Rijn) 어두운 배경과 부분적인 빛을 풍부한 명암으로 표현하여 깊은 공간감을 나타냄

5 렘브란트 :야경,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 소장, 네덜란드 미술계 최고의 걸작, 단 한번도 외국으로 반출된 적이 없는 작품, 그당시 해상무역으로 부를  축적한 네덜란드는 단체초상화를 그리는 것이 유행

6 렘브란트 : 자화상

7 렘브란트

8 렘브란트: 해부학 강의

9 루벤스(1557~1640)플랑드르의 화가. 바로크 시대 플랑드르 제일의 화가로서 날로 높아가는 명성과 많은 제자들에게 둘러싸여 특유의 화려하고 장대한 예술을 펼쳐나갔다. 현란한 그의 작품은 감각적이고 관능적이며 밝게 타오르는 듯한 색채와 웅대한 구도가 어울려 생기가 넘친다.(풍부한 인체 표현)

10 루벤스 : 춤추는 농부들

11 루벤스 : 최후의 심판

12 루벤스 : 스잔나 푸르멘트

13 루벤스 : 가족

14 루벤스 : 부인상

15 루벤스 : 사랑의 정원

16 벨라스케스(1599~1660) 17세기 스페인 미술사에서 가장 중요한 화가이자 펠리페 4세의 궁정 화가였던 벨라스케스는 뛰어난 관찰력으로 정물화와 초상화를 주로 그렸으며, 다양한 터치와 색의 조화를 이용해 형태와 질감, 빛을 살리는 효과를 표현

17 이노센트 10세 초상

18 벨라스케스 : 마상의 공자

19 벨라스케스 : 공주

20 벨라스케스 : 마르카레타 공주 (부분)

21 벨라스케스 : 푸른 옷의 왕녀

22 황후의 마리아

23 엘 그레코 (El Greco, 1541경~1614) 그리스 태생의 에스파냐 화가

24 엘 그레코 : 십자가

25 엘 그레코 : 마리아 승천

26 장님을 치유하는 그리스도

27 성전을 정화하는 그리스도

28 푸생 (Nicolas Poussin, 1594~1665) 17세기 프랑스 최대의 화가이며 프랑스 근대회화의 시조. 신화·고대사·성서 등에서 제재를 골라 로마와 상상의 고대 풍경 속에 균형과 비례가 정확한 고전적 인물을 등장시킨 독창적인 작품을 그렸다. 장대하고 세련된 정연한 화면구성과 화면의 정취는 프랑스회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29 푸생: <사비니 여자들의 약탈> 1637~38 캔버스 유채 154×206cm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30 <아르카디아의 목자> 1650년경 캔버스 유채 86×122cm 파리 루브르 미술관 푸생의 작품 중 가장 걸작으로 꼽힌다.

31 낙원의 아담과 이브

32 약속의 땅에서 가져온 포도

33 ▼ 베르사이유

34 로코코(Rococo) 미술 섬세, 우아, 여성적, 장식적, 프랑스 중심의 귀족 예술
로카이유 에서 유래된 말(작은 조각돌 등으로 장식을 많이 하다)

35 와토(1684~1721) 프랑스의 화가. 궁전풍속을 비롯하여 프랑스 상류사회에서 펼쳐지던 풍속이나 취미를 그림.

36 키레타 섬의 순례

37 무도회의 즐거움

38 사랑의 노래

39 정원에서의 모임

40 음악 레슨

41 샤르댕(Jean-Siméon Chardin, 1699~1779)은 18세기 프랑스에서 가장 독창적인 그림을 그렸던 화가, 정물과 서민 생활을 소재로 삼았음

42 샤르댕: 정물

43 샤르댕: 파이프와 물주전자

44 샤르댕: 붉은 가오리

45 샤르댕: 빨래하는 여인

46 고야(1746~1828) 에스파냐의 화가. 밝은 색채의 초상화, 풍속화, 종교화 등을 그렸으며, 동판화에도 뛰어남. 작품에는 나체의 마하, 카를로스 사세 일가(一家)의 초상, 5월 3일의 처형 등이 있다. 또한 사회와 인간의 어두운 측면을 풍자적으로 표현

47 고야: 눈보라

48 고야: 카를로스 4세 일가

49 고야: 5월 3일의 처형

50 고야: 옷 입은 마야

51 고야: 누드의 마야

52 1. 다음의 바로크 미술과 로코코 미술의 비교가 틀린 것은?
일그러진 진주 작은 돌로 장식 남성적 경향 여성적 경향 17세기 미술 18세기 미술 성당과 궁전 건축 건축과 공예 중심 귀족 취향, 세련되고 섬세, 우아한 미술 강렬한 색채, 명암 대비, 역동적인 구도

53 2. 다음 <보기>가 설명하는 화가는?
18세기 서민적 생활 모습과 정물 등의 소박한 정경을 많이 그린 프랑스의 화가이며, 특히 정물화의 시조라 불리 운다. ① 호가스 ② 고야 ③ 렘브란트 ④ 샤르댕 ⑤ 뒤러

54 3. 다음 설명과 같은 시대적 특징을 통해 생겨난 미술사조는?
. 동적이며 과장된 표현 예술의 발달 . 의학, 천문학, 예술의 탐구적인 분위기 고조 . 절대 왕정 시대로 베르사유 궁전 건축 . 항해를 통한 신대륙의 발견과 동 서양의 상업 교류에 의한 부의 축척 ① 고딕 미술 ② 비잔틴 미술 ③ 바로크 미술 ④ 로코코 미술 ⑤ 르네상스 미술

55 4. 다음 중 바로크 시대의 화가가 아닌 사람은? ① 벨라스케스 ② 엘그레코 ③ 렘브란트 ④ 샤르댕 ⑤ 루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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