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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론 5강 1. 조형을 위한 지각론(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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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착시 ≫ 기하학적 착시 ① 선의 길이, 원의 크기, 활모양의 곡률 등이 부가도형으로 인해 과대시 혹은 과소시되는 착시 : 이것은 동화. 대비에 의하여 일어나는 착시. ② 직선이 부가선과 부가도형 대문에 방향이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왜곡되는 착시 : 선의 비스듬한 교차에 의해 일어나는 착시. ③ 공간의 거리가 분할에 의해 과대시 되는 착시 : 분할착시(그림2-3A) ④ 수직과 수평, 상과 하, 좌와 우의 방향과 위치에 의해 일어나는 착시 : 같은 길이라도 수직방향은 수평방향보다 과대시됨. 수직. 수평착시 (그림2-3B) ⑤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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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밝기의 착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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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의미 도형 ① 바탕반전도형 (루빈의 잔) ② 의미반전도형 (처녀와노파) ③ 깊이반전도형 (그림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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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가능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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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욕구. 문맥에 의한 착시 (그림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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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상성과 착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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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상성과 조형 ≫ 항상도와 공간표현 양식 ① 완전항상성 : 1m 끝에 있는 길이 20cm의 연필이 2m 끝으로 멀어졌을 때 망막상은 반쪽의 10cm 상당이 되지만 처음과 같은 20cm로 보이는 현상. ② 정항상성 : 10cm와 20cm의 중간의 길이로 보이는 현상. ③ 초과항상성 : 20cm보다 크게 보이는 현상. ④ 부항상성 : 10cm보다 작게 보이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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