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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성/임신/출산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 권복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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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의 성/임신/출산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 권복규

2 정상적인 난자와 정자

3 자궁내정자주입술

4 자궁내정자주입술 적용 대상 - 성기가 기형 혹은 심한 조루 등으로 정상적인 성행위가 불능인 경우 - 정자의 숫자가 모자란 경우
- 질병 치료 후 불임이 예상되어 미리 정자를 냉동보관한 경우 - 대리모, 혹은 대리부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윤리적 문제점 - 임신/출산의 “비인간화?” 혹은 “기계화?” : 성행위와 분리된 임신 및 출산 - 생물학적 대리모, 또는 대리모 허용 가능성 : 기증된 정자, 혹은 임신대리모

5 통상적인 시험관수정술(IVF)

6 루이스 브라운(1978년)과 철이(1985년)

7 체외수정술의 윤리적 쟁점 생식의 비인간화, 기계화, 의료화 성행위/생식의 단절 : 쾌락과 목적의 단절
체외수정술에 수반된 의학적 위험 평가 잔여 배아 문제 : 파괴 혹은 보존? 배아에 대한 유전자검사 가능성  맞춤아기 비배우자 임신 가능  “비혼모” 사례 및 동성애커플 문제 대리모  난자제공자(생물학적 대리모), 임신대리모 부모/자식 관계의 혼선  정자제공자, 난자제공자, 자궁제공자, 합법적 부/모의 구별 가능 다양한 형태의 임신  “부”, 혹은 “모”의 사망 후 냉동 동결 배아를 임신하여 아이를 만들 수 있음 배아에 대한 연구 및 배아줄기세포 연구

8 인공임신중절의 윤리적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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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인공임신중절의 종류 확장소파법(D&C) 진공흡출법 프로스타글란딘 투여 자궁 절개 유도분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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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낙태금지론 태아=인간 생명(연속성 논증) 태아의 생명권 >> 여성의 자율권 “무고한 생명을 해쳐서는 안 됨”
태아 -> 무고한 생명 예외적 상황 : 이중효과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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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이중효과의 원리 기본 행위 자체가 선한 것이어야 함 행위의 선한 효과 > 악한 효과 행의의 의도가 선한 것
선한 효과가 악한 효과보다 당사자에게 더 이득이 됨 -> 임신중절은 산모의 생명을 구할 수 있을 때 정당화(?)

17 낙태허용론 태아의 도덕적/법적 지위? 여성은 원치 않는 임신을 지속해야 할 도덕적 의무가 있는가? 여성의 삶의 질
여성의 재생산권 & 신체에 대한 자율권 공공의 복리

18 낙태허용 Vs. 낙태반대

19 낙태의 문제점 여성의 신체적, 정신적 후유증 생명 경시 풍조의 확산
-> 낙태 허용론의 입장에서도 낙태는 결코 바람직한 일은 아님 -> 낙태는 기본적으로 있어서는 안 될 일이며, 대부분의 낙태는 사전에 예방 가능한 사건

20 낙태와 관련된 종교적 쟁점 인간 생명의 시작은 언제부터인가? - 인간은 “수정”될 때부터 인간이 되는가?
- 배아/태아의 지위는 무엇인가? ; 세례의 대상인가? - 낙태된 태아도 천국에 가고, 부활할 것인가? 성윤리, 혼전순결의 가치는 무엇인가? - “쾌락”을 위한 성은 죄악인가? - 혼전순결은 반드시 지켜야 할 윤리적 덕목인가? - 낙태금지는 혼전관계, 간통 등을 예방하기 위한 효과적 수단인가? 여성의 성적 자기결정권은 기독교 전통 내에서 보장될 수 있는가?

21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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