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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 테스트 1) u`mei/j evste ta. avgaphta. te,kna tou/ qeou/( h`mei/j de. ginw,skomen to.n ku,rion to.n di,kaion) 2) h` ge. avlh,qeia th/j evxousi,aj ouv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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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팝 테스트 1) u`mei/j evste ta. avgaphta. te,kna tou/ qeou/( h`mei/j de. ginw,skomen to.n ku,rion to.n di,kaion) 2) h` ge. avlh,qeia th/j evxousi,aj ouvk e;stin evn auvtoi/j( avll v e;comen th.n kainh.n tou/ qeou/) 3) evgw, eivmi h` o`do.j kai. h` avlh,qeia kai. h` zwh,)

2 1. 너희들은 그 하나님의 사랑받는 자녀들이지만, 그러나 우리 는 그 의로운 주님을 알고 있다.
2. 진실로 그 권세의 진리가 그들 안에 있지 않지만, 그러나 우 리는 그 하나님의 새로운 평화를 갖고 있다. 3. 나는 그 길리며 그 진이며 그 생명이다.

3 제 11 과 부정사 I

4 단어 a`marta,nw 버내가 범죄하 다 a`martwlo,j( o` 죄인 avnabai,nw 내가 올 라간다
bou,lomai 내가 바 라다 dei/ 필요하다 ( 해야 한다 qevlw 내가 원 하다 keleu,w 내가 명령하다 evpaggeli,a( h` 약속 euvagge,lion( to, 복음 swthri,a( h` 구원 cara,( h` 기쁨 e;xesti$n% 합당하다 me,llw 하려 한다 ovfei,lw 빚지다( 해야 한 다

5 현재 부정사의 형태 (1) 규칙 동사 능동태 중간태 수동태 lu,ein lu,esqai lue,sqai
능동태 중간태 수동태 lu,ein lu,esqai lue,sqai (2) &ew( &aw( &ow 동사 능동태 중간태 수동태 lalei/n lalei/sqai tima/n tima/sqai plhrou/n plhrou/sqai

6 (3) eivmi의 부정사 ei=nai 부정사의 용법 부정사는 동사적 명사로서 동사의 성격을 가지며 동사에 명 사의 성격도 지닌다) 부정사는 주어에 의하여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그 형태는 부정형으로서 인칭 어미를 따로 취 하지 않는다) 69.1 동사적 용법 (1) 목적: 부정사는 동사의 목적어로 사용된다. e;rcomen swzei/n auvto,n 우리가 그를 구원하기 위하 여 온다)

7 (2) 부정사는 결과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된다.
bou,lomai evlqei/n pro.j u`ma/j 내가 너희에게 가기 를 바라고 있다) 69)2 명사적 용법 (1) 주어: 부정사는 동사의 주어로 사용된다. to. ga.r qe,lein para,keitai, moi 왜냐하면 원하는 것이 내게 있기 때문이다(롬 7:18). (2) 목적어: 부정사는 동사의 목적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khru,sete to. euvagge,lion didaskei/n swthri,a 너희가 구원을 가르치기 위하여 복음을 전파한다)

8 (3) 수식어: 부정사는 수식어의 역할을 한다. e;dwken auvtoi/j evxousi,an te,kna qeou/ gene,sqai 그가 그들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었다$요 1:12) 63.3 부정사의 시제 부정사의 시제는 시간성을 포함하지 않고 다만 행위의 종류를 나타낸다. 따라서 현재 부정사는 진행적 행위 혹은 계속된 행위 를 나타내고 부정과거 부정사는 일회적인 행위 혹은 점적인 행 위를 나타낸다.

9 (1) 현재 능동태 부정사: a;rcomai dida,skein ta. te,kna) 나는 그 자녀들을 가르치기를 시작한다) (2) 현제 중간태 부정사: avrco,meqa dida,skesqai) 우리는 우리 자신들을 가르치기를 시작한다) (3) 현재 수동태 부정사 a;rcetai dida,skesqai u`po tou/ kuri,ou) 그는 주님에 의하여 가르침을 받기를 시작했다)

10 69.4 불완전 동사의 의미 보충 du,namai 할 수 있다( bou,lomai 원하다( ovfei,lw 책임이 있다 ( qe,lw 바라다( a;rcomai 시작하다 등 불완전 동사의 의미를 보 충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1) evboulo,mhn avkou,ein tou.j lo,gouj tou/ qeou/) 나는 하나님의 말씀들을 계속해서 듣기를 원하고 있었다) 2) ouvk ovfei,lei to. te,kna toi/j goneu/si qhsauri,zein) 자녀가 부모를 보살필 의무가 있는 것이 아니다) 3) pw/j du,natai Satana/j Satana/n evkba,llein* 사탄이 어떻게 사탄을 쫓아낼 수 있는가? 4. ti,j du,natai a`marti,aj avfei/nai eiv mh. mo,noj o` qeo,j* 하나님 외에 누가 죄를 사할 수 있는가?

11 70. 관사 + 부정사 (1) 부정사의 명사적 성격 부정사는 명사적 성격을 가짐으로 다른 명사처럼 관사를 취하는데, 그 때 부정사는 불변하는 명사처럼 취급되므로 중성 관사를 취한다. 1. kalo,n evsti to. avpoqanei/n u`pe.r tw/n avdelfw/n) 그 형제들을 위하여 죽는 것은 좋은 것이다) 여기서 evsti의 주어는 to. avpoqanei/n이다) 2) to. ga.r qe,lein par,akeitai, moi 원하는 것이 내게 제시되어 있다 (롬 7:18)

12 3. e;dwken auvtoi/j evxousian te,kna qeou/ gene,sqai
그가 그들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었다) (2) 전치사와 함께 관사를 가진 부정사가 전치사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 meta. to. lu/sai 푼 후에 evn tw/| lu,ein 풀고 있는 동안에 (3) 부정사의 부정어: mh, katei/con anvto.n tou/ mh. poreu,esqai avp v auvtw/n 내가 그들에게서 떠나가지 않도록 막았다)

13 71. kai,의 용법 헬라어에서 가장 일상적인 접속사가 kai,이다) kai,는 ‘그 리고’ 라는 의미 외에도 여러가지 의미로 해석 된다. (1) ~도 역시 kai. ga.r evgw. a;nqrwpo,j eivmi u`po. evxousi,an 왜냐하면 나도 권세 아래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마 8:9) (2) 또한 그러나(and yet) kai. o` qeo.j tre,fei auvtou,j 또한 그러나 하나님 은 그들을 먹이신다(눅 12:24)

14 (3) 심지어 ~도(even) ginw,skousi kai. a`martwloi. to.n no,mon) 심지어 죄인들도 그 율법을 안다) (4) 그러나 (but) kai. evfobh,qhsan to.n lao,n) 그러나 그들이 그 백성을 두려워 한다(눅 20:19) (5) ~뿐만 아니라, ~도(both ~and) kai. oi` maqhtai. kai. oi` profh/tai ginw,skousi tou/to) 그 제자들뿐만 아니라 그 예언자들도 이것을 알고 있다)

15 연습 1. a;rcomai avnaginw,skein to. bibli,on th/j zwh/j kai. doxazein to.n qeo,n to.n pisto,n) 2) oi` maqhtai. oi` di,kaioi e;qelon avkou,ein th.n fwnh.n tou/ qeou/ avpo. tou/ ouvranou/ 3) oi` dida,skaloi me,llousi khru,ssein to. euvagge,lion th/j zwh/j u`pe.r toi/j dou,loij th/j a`marti,aj)

16 다음 헬라어 신약성서 구문을 번역하시오 1) ouvk e;xestin poiei/n evn sabba,tw| 마 12:2
2) h;rxato o` vIhsou/j khru,ssein kai. le,gein) 마 4:17 3) ouv du,natai de,ndron avgaqo.n karpou.j ponhrou.j poiei/n) 마 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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