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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프 음악치료 - 최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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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르프 음악치료 - 최현정

2 유아들의 본능을 자극하여 자연스럽게 스스로를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개발시켜 줘야 합니다.
Carl Orff ( ~ ) 음악의 기능을 배우기 전에 즉흥적인 음악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야 합니다! 유아들의 본능을 자극하여 자연스럽게 스스로를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개발시켜 줘야 합니다. 적극적인 음악활동을 통해 창작을 해야한다고 강조

3 오르프 음악교육 철학 비 음악적인 어린이는 없으며 음악은 나이와 능력수준에 구애됨이 없이 모든 어린이들을 위한 것
리듬과 멜로디가 음악의 출발점 음악적 체험은 직접적인 경험과 적극적인 참여로 이루어짐 놀이, 대화, 노래, 신체표현, 악기연주 등 통합적으로 이루어짐 5. 유아음악교육은 기초음악에 바탕을 두어야 함 Carl Orff ( ~ )

4 5살 때 피아노 수업을 받으며, 젊은 시절 고전어(라틴어)와 문학(특히 Nietzsche의 작품세계)에 남달리 흥미와 열정을 보였고, 이러한 언어와 시문학에 대한 견문을 바탕으로 16살 때에는 고등학생 신분으로 이미 50곡 이상의 노래를 작곡하였다 에는 뮌헨에 있는 음악(전문)학교에서 공부를 계속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이후 당시 독일에 들어온 ‘재즈음악’은 큰 유행을 불러일으켰다. 새로움을 추구하던 오르프 역시 이 음악에 감탄했음은 두말할 나위 없었고, 또한 異國的(이국적) 음악에 무척 흥미를 느꼈으며, 이런 요소는 그의 작품활동에 크게 영향을 주게 된다. 뮌헨, 다름슈타트(Darmstadt), 만하임(Manheim) 등지에서 가극장의 지휘자로 일하였으며, 1919년 이래 뮌헨에서 상주하던 그는 카민스키(Kaminski)에게 사사(私師)를 받게 된다. 1923년 도로테 귄터(Dorothe Guenther)를 만나 1924년 그녀와 함께 공동으로 귄터학교(Guentherschule)를 세운 다음부터는 이 학교에서 음악부 총책임자로 일하게 된다. 이로써 오르프는 교육자로서의 첫 출발을 했고, 바로 이곳에서 일한 경험을 토대로 그의 교육용 작품(“Schulwerk”)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이 때 또한 교습생으로서 베를린에서 뮌헨으로 내려온 구닐드 케트만(G. Keetman)과 인연을 맺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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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내가 왕년에 못 하는게 없었다지~! 허허 젊은 시절부터 오르프는 모든 장면을 위한 문필가, 작곡가, 무대화가, 무대장치가, 연출가, 배우-성악가, 무대일꾼, 조명에 있어서 뛰어난 소질을 보였다. 칼 오르프는 피아노에 앉아있을 때면 연습보다는 상상에 의한 연주나 즉흥연주(하기)를 좋아했던 만큼 그때마다 음악적 정서가 분명하게 표출되는 기회를 누렸다. 드뷔시는 오르프에게 “바그너처럼 음악을 발견하라”고 고무시켰다. 오르프는 드뷔시와의 만남을 “나의 전체적인 정서를 바꿔놓을 만큼 충격적”이었다고 뒤에 밝힌다. 음악, 언어, 몸의 동작(춤)의 세 요소를 하나로 하기 위한 원초적 접근”은 리듬의 절대적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단순한 화성구조에 의하면서 리듬의 반복 혹은 동기, 악구, 악절의 지속적인 반복이 악곡을 즉흥적으로 연주하도록 하는 기본 구성원리.

7 Carl Orff의 음악치료 통합적인 음악 교육 내용 중심
- 개인에 대한 에술적 잠재력을 일깨우고 이것이 실행 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것. - 오르프-슐베르크 접근법은 음악이 포함하는것 보다 훨씬 넓은 범위의 예술활동을 포함하는 데 음악 자체로서 존재하는것이 아닌 율동, 춤, 화법의 통합체를 형성한다. - 오르프 음악교육의 '기초음악' 개념을 토대로 하여 리듬과 노래, 말과 동작 그리고 놀이 등을 통하여 치료 대상자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접근이다.

8 Orff-Schulwerk 음악적 특성 모든 아동을 위한 교육 : 음악적 능력과 관계없이 서로 상호 협력하여 다양하고
재미있는 음악적 경험을 하도록 유도한다. 탐색과 경험을 강조 : 아주 쉽고 자연적인 활동에서 점차 음악적으로 발전된 학습으로 전개된다. 리듬을 음악 학습의 기초로 사용 : 음악, 동작, 언어에 모두 내재되어있는 음악의 기본 요소다. 오르프 악기 : 두드리거나 치기 등 신체적 발달 특징과 연주 기능을 최소화 아동들이 쉽게 음악을 만들수 있도록 제작된 것이다. 즉흥연주와 창작 : 즐거운 음악적 경험을 하고 일생동안 음악을 사랑하고 즐겨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9 Orff 음악의 치료적적용 오르프 음악치료의 목표 : 음악 만들기 과정에서 음악치료의 비음악적 목적 영역에 따른 오르프 적용의 과정을 중요시한다. 2) 오르프 음악치료의 단계 탐색 단계 : 아동들이 소리와 움직임에서 가능성의 범위를 발견하는데, 이들은 공간과 소리, 형식의 탐색을 경험하게 된다. 모방 단계 : 창조를 위한 주된 학습방법으로, 모방활동은 신체악기, 타악기, 선율타악기 그리고 목소리 등의 방법으로 학습되며, 동시모방, 기억모방, 중복모방의 세가지 단계로 나뉜다. 즉흥 단계 : 아동의 기능 수준에 따라 자유로운 몸동작 표현을 유도 할 수 있고 시각적 자극이나 상상의 이미지를 동작이나 악기로 표현하도록 구조화하는 방법이 있다. 창작 단계 : 위 세 영역으로부터 재료를 통합하는거으로 론도형식, 주제와 변주 또는 작은 모음곡으로 자신의 작품을 만드는 기회로 도전과 만족감, 성취감을 얻는 체험을 하게 된다.

10 Orff 음악의 치료적적용 3) 장애아동을 위한 오르프의 적용
3) 장애아동을 위한 오르프의 적용 대근육과 소근육 기술의 향상 : 리듬은 움직임의 시작과 멈춤에 대한 동기와 에너지를 제공한다. (모방이 중요한 학습방법) (2) 그룹원과의 협력 : 대부분의 음악은 음악적 효과를 제공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을 요구하는데, 아동이 치료활동에 참여함으로 집중력과 신체적 근육 활동에 도움이 되며 사회성 기술향상에도 도움을 제공할수 있다. (3) 지시사항 따르기 능력 향상 : 노래와 악기연주에 참여하고 음악에 대한 움직임을 통해 지시사항 따르기 능력을 향상시킬수 있다. (4) 장애아동과의 원활한 오르프 활동을 위한 고려사항 : 음악적, 비음악적, 음악활동의 변화에 따라 오르프의 기본 원리와 교수 방법들을 치료적으로 적용함으로, 모든 치료 대상들에게 효과적으로 사용될수 있다.

11 Orff 기법의 교육적 개념들 오스티나토 : 오르프 교수법의 중요한 기본적 원리로 악곡 전체나 하나의
프레이즈 안에서 끊임없이 반복되는 일정한 음형을 말한다. 종류로는 신체표현 오스티나토, 말하기 오스티나토, 노래 오스티나토, 악기 오스티나토가 있다. 2) 오음계 : 도, 레, 미, 솔, 라로 된 펜타토닉 음계를 말하며, 이것은 아이들이 반주, 노래, 즉흥연주 하기가 쉽다. 보둔 : 조성의 근음과 5음에 기초한 반주로 선율 아래의 저음부 반주로 쓰인다. 종류 - 코드보둔, 레벨보둔, 브로큰 보둔, 크로스 오버 보둔이 있다.

12 난 즉흥연주를 좋아하지 허허허 즉흥연주의 4 종류 中 임상적 오르프 슐베르크 즉흥 연주
좋아하지 허허허 즉흥연주의 4 종류 中 임상적 오르프 슐베르크 즉흥 연주 동작이나 말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리듬위에 치료사는 창의적인 음악적 활동을 한다. 형식(Form)을 과정을 돕는 수단으로 이용  론도형식 집단치료에서는 보통 오르프의 론도형식(A - B - A - C - A - D)에 따른 응답 놀이형식이 사용된다. 성공적인 음악적 경험과 개인의 긍정적인 경험에 중요성 클라이언트들이 언제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조절, 즉흥 연주를 형성

13 음악심리치료영역 1. 스트레스 대응훈련 2. 대인공포(예방 및 치료) 3. 창의성 발달 4. 학습을 강화(집중력, 지속력) 5. 비행청소년 행동교정 6. 집단응집력, 자기표현, 창의적 문제해결 7. 가족치료 8. 음악교육 일반

14 자폐아에게 Orff -Schulwerk 치료는…
- 음악의 추상적인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음악을 일반적으로 좋아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상황에서만 반응을 보이는 자폐아에게 음악을 적용했을 때 음악이나 비언어적 지시에 반응하고, 리듬, 순서 바로잡기, 반복등에 관심을 나타냄.  자폐아가 일반적으로 음악이나 비언어적 지시에 반응하고 리듬, 순서 바로잡기, 반복 등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지에 착안하여 오르프 슐베르크 음악치료 사용 정서장애아와 자폐아의 증대에 따라 이러한 아동들을 위한 치료 방법의 하나로서 음악치료의 가능성과 유효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15 발달장애자들에게 Orff -Schulwerk 치료는…
 발달장애자들을 위한 즉흥연주는 특히 효과적으로 잘 사용되어지는데, 그들은 이러한 연주과정을 통해 자신의 내부세계를 표현, 형성 시키며 타인과의 상호교류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배울수 있음.

16 ADHD 아이들에게 Orff -Schulwerk 치료는…
초등학교정신지체아의 음악능력발달을 위해 오르프 음악 치료 프로그램을 적용 (전체적인 음악능력에서 오르프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 ★ 하위영역별로 리듬영역과 악기 다루기 영역 - 오르프 프로그램이 효과적 - 우수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실시한다면 단기간임에도 불구하고 ADHD 아동의 음악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음, 음악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  행동주의적, 창조적 음악치료이론에 기초하여 리듬, 감상, 가창, 즉흥연주 등 다양한 음악활동으로 구성되어 전개될 때 ADHD 유아의 사회정서적, 인지적 치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주의집중력 및 자기통제력의 증진에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촉진 시킬 수 있음을 유추할 수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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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출처, 자료제공 - Koreaorff.co.kr Orffmusik.com Orff-zentrum.de Orffmc.co.kr
Dndmusic.kr Korff.or.kr - 논문 음악치료가 ADHD 유아의 주의집중력과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 목포카톨릭대학교 유아교육과 정미라 2006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ADHD 유아의 음악능력에 미치는 효과 - 정미라, 최영경 2005 병원 임상에 있어서의 음악 치료법의 적용과 효과 심리재활에 있어서 음악치료법 의 이론 및 적응 효과 – 최병철 음악치료 기법의 이론적 탐색과 적용 – 이현림 자폐아를 위한 음악치료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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