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과 사례 2014. 6. 18 박명희 ( 대월초등학교 교사 ). 가르침과 배움이 다르다는 것 아이들에게 배움이 언제 잘 일어날까 ? 1. 자기 삶과 배움이 연결될 때 2. 배우고 싶은 걸 배울 때 3. 자기가 학습 주도권 ( 학습내용의 선택, 학습방법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과 사례 2014. 6. 18 박명희 ( 대월초등학교 교사 ). 가르침과 배움이 다르다는 것 아이들에게 배움이 언제 잘 일어날까 ? 1. 자기 삶과 배움이 연결될 때 2. 배우고 싶은 걸 배울 때 3. 자기가 학습 주도권 ( 학습내용의 선택, 학습방법의."— Presentation transcript:

1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과 사례 2014. 6. 18 박명희 ( 대월초등학교 교사 )

2 가르침과 배움이 다르다는 것 아이들에게 배움이 언제 잘 일어날까 ? 1. 자기 삶과 배움이 연결될 때 2. 배우고 싶은 걸 배울 때 3. 자기가 학습 주도권 ( 학습내용의 선택, 학습방법의 선택, 지식 구성 방법, 학습전략 ) 을 가질 때 4. 스스로 가르칠 때 5. 도전적인 과제나 비구조화된 문제를 만날 때 6. 사회적 교류, 협동의 기회를 가질 때 7. 체험할 때 8. 도움이 되는 피드백을 얻을 때 9. 배운 것을 스스로 표현할 때 10. 긍정적이고 허용적인 관계가 될 때

3 관련성 있는 성취기준들을 모아서 주제중심으로 묶고 주제에 대해 아이들이 잘 배울 수 있는 활동들을 구상하여 주제에 맞게 잘 배울 수 있는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이나 프로젝트 학습을 시도해 보는 것이 훨씬 아이들의 입장에서 맞을 것이다.

4

5 교육과정 재구성의 절차별 사례 1 단계. 주제 선정을 위한 교과 마인드맵 사회, 도덕, 과학 교과의 단원과 내용 구성을 살펴보고 마인드맵으로 함께 그려보면서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한다. 지도서를 펼쳐놓고 큰 단원을 표시하고 단원별 교과 내용을 간단한 제목으 로 그려 나간다. 꼭 마인드맵이 아니어도 된다. 교사용지도서의 지도내용을 복사해서 활용해도 된다. 또는 이지에듀의 교과별 진도표를 프린트해서 교과별로 함께 볼 수 있는 공간에 놓고 작업을 하면 편하다.

6 2 단계. 주제 선정

7 3 단계. 주제별 관련 교과 단원 추출 및 주제별 교과 구성표 작성 4 단계. 주제별 상세 교과 구성안 작성 주제와 연관된 단원을 적는다. 주제에 해당하는 교과의 단원명과 시간수까지 적는다. 단원의 성취목표가 반영된 키워드를 함께 추출하여 기록 하면 주제망, 활동망을 구성할 때 도움이 된다. 3 단계와 4 단계가 나눠져 있지만 실제로는 3,4 단계를 함께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시수는 우선 지도서에 나온 시수를 모두 써 놓았다가 후에 조정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도구교과로 활용할 교과의 단원을 분산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분산하지 않고 재구성표를 완성해도 상관없다. 처음 시작할 때부터 완벽하게 하려 하면 시작과 동시에 어려워서 포기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너무 욕심을 부리지 말고 도전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8

9 5 단계. 주제 마인드맵 교과별 성취기준과 주제를 고려하여 주제별 마인드맵을 동학년 교사가 함께 작성한다. 주제를 어떤 활동으로 풀어갈 것인지 고민하여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활동을 선정하되 성취기준에 들어가지 않는 활동들은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포함하여 넓혀 나간다. 활동 내용을 잡을 때 교사의 상상력과 집단지성이 필요하다. 주제별 활동을 전개할 때 소주제로 분류하여 활동을 분류하여 계획한다. 이 때 교과서에 가급적 얽매이지 않고 창의력을 발휘하여 집단지성을 바탕으로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10

11

12

13 5 단계. 주제 마인드맵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다른 학교 교육과정 재구성도 많이 참고하고 학교 실 정과 학생들의 특성 등을 반영하여 대주제에 맞는 소 주제를 생각하고 활동을 창의적으로 구상하는 것이 중 요하다. 후에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며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기본 자료가 된다.

14 6 단계. 주제 재구성 이유 작성 7 단계. 주제별 통합 활동 재구성표 작성 ( 주제별 평가 내용 포함 )

15

16

17 8 단계 활동 지도안 작성 ( 주제별 평가 내용, 체험학습 포함 ) 필요한 부분이기는 하나 선생님들께서 부담이 된다면 과감하게 빼도 상관이 없다. 그러나 학생들 배움활동 계획에 대한 동학년 협의는 꼭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번 동학년 협의시간에 주간학습 안내를 작성하면서 다음주에 있을 배움활동 ( 교육과정 재구성 활동 ) 계획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는 활동으로 대체해도 된다.

18

19

20 9 단계 진도표 및 시수표 작성

21

22 1. 교육과정 재구성 관련 기타 참고 양식

23

24

25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 사례

26 대월 농장체험과 주변에 있는 식물 관찰하기 새싹들의 생김새, 색깔, 크기와 잎이 나는 위치 등을 관찰 하고사진도 찍어보았다.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과목단원 ( 또는 소주제 ) 주요 활동 ( 계획 ) 차시 창체마인드맵 그리기 ◦ 주제 마인드맵 그리기 ◦ ‘ 행복 ’ 을 주제로 마인드맵 그리기 ◦ 유머쪽지, 감사일기 쓰기 1/1 실과 1. 나의 성장과 가족 ◦ 영화 함께 보기 ( 자기주도 시간에 나누어 보기 ) 1/8 ◦ 영화 이야기 나누기 2/8 ◦ 우리 가족과 이웃 가족 들여다보기 3/8 미술 7. 나의 특별한 날 ◦ 사진과 물건으로 만나는 나의 특별한 경험 나누기 ( 전시회 ) ◦ 경험을 어떻게 표현할지 구상하기 1~2/6 ◦ 나만의 특별한 경험 다양하게 표현하기 ( 찰흙, 아크릴물감, 판화 등 ) 3~4/6 ◦ 행복을 표현한 작품 감상하고 느낌 나누기 ◦ 가족에게 행복 전하기 5~6/6 도덕 2. 감정, 내 안에 있는 친구 ◦ 열두 가지 감정 이야기 주머니 ( 사전 과제 ) ◦ 감정 알아맞히기 1/3 ◦ I-Statement 만들기 ( 나 전달법 익히기 ) ◦ 역할극 하고 감정 일기 쓰기 ◦ 감정어 사전 써오기 ( 과제 / 전시 ) 2~3/3 3.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경쟁적, 협동적 음악 의자 게임하기 ◦ 갈등의 유형 알기 1/3 ◦ 갈등 해결의 여덟 가지 방법 익히기 2/3 ◦ 협동적 갈등 해결 역할극하기 3/3

41 실과 1. 나의 성장과 가족 ◦ 우리 가족 화목 정도 알아보기 ◦ 나와 가족 간의 바람직한 의사소통 미션 계획 4/8 ◦ 지난 주말에 가족들이 한 일 이야기하기 ◦ 가정의 여러 가지 일의 종류와 의미 나누기 5/8 ◦ 가족 역할놀이 하기 6~7/8 ◦ 가족의 화목을 위해 실천한 미션 나누기 8/8 4. 쾌적한 주거 환경 ◦ 정리정돈과 청소 비법 나누기 ( 사전과제로 방 사진 찍어오기 ) 1/7 ◦ 친구 집에 놀러가서 경험하고 이야기 나누기 2/7 ◦ 알뜰 매장 계획하고 실천하기 3/7 ◦ 사감댄스 연습하기 (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 4~7/7 국어 8. 함께하는 세상 ◦ 동심원 구조로 칭찬하기 ( 칭찬 1) 1/3 ◦ 칭찬 망토 활동하기 ( 칭찬 2) 2/3 ◦ 이야기 나누기 ( 사과하기 ) 3/3 창체봉사활동 ◦ 깨끗한 학교 주변 환경 만들기 1/1

42

43

44

45

46

47 2014 대월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발표 참고사이트 아톰샘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atomssamehttp://blog.naver.com/atomssame


Download ppt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과 사례 2014. 6. 18 박명희 ( 대월초등학교 교사 ). 가르침과 배움이 다르다는 것 아이들에게 배움이 언제 잘 일어날까 ? 1. 자기 삶과 배움이 연결될 때 2. 배우고 싶은 걸 배울 때 3. 자기가 학습 주도권 ( 학습내용의 선택, 학습방법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