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LOGO www.themegallery.com 20072385 송 준 권 브레인 섹스 [5 장 사춘기의 극적인 뇌 변화 ]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LOGO www.themegallery.com 20072385 송 준 권 브레인 섹스 [5 장 사춘기의 극적인 뇌 변화 ]"— Presentation transcript:

1 LOGO www.themegallery.com 20072385 송 준 권 브레인 섹스 [5 장 사춘기의 극적인 뇌 변화 ]

2 LOGO 5 장 사춘기의 극적인 뇌 변화 멀어져만 가는 남녀 뇌 1 뇌와 호르몬의 화학작용 2 호르몬이 기가 막혀 3 행동을 보면 뇌가 보인다 4

3 LOGO 브레인섹스  5 장은 남녀의 행동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관 한 내용이다. 저자 - 앤무어데이비드제슬 앤 무어 (ANNE MOIR) 옥스퍼드 대학에서 유전학을 전공한 유전학 박사 (PH.D.) 이다.

4 LOGO 1. 멀어져만 가는 남녀 뇌 여자 *8 살 정도 되었을 때 호르몬은 뇌에 영향을 주어 신체를 변화시킨 다. * 여자와주로 관려있는 호르몬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다 남자 *10 살 정도 되었을 때 호르몬은 뇌에 영향을 주어 신체를 변화시킨다. * 남자와주로 관려있는 호르몬은 테스토스테론이다. 사춘기 이전에는 여자와 남자의 몸에서 같은 종류의 호르몬이 같은 정도로 순환한다.

5 LOGO 1. 멀어져만 가는 남녀 뇌  인간의 뇌가 동물과 다른 이유는 인간은 생물학 적 특성의 지배를 덜 받으면서 정서를 직접 통 제할 수 있는 단계까지 진화 했기 때문이다.  호르몬의 흐름은 시상하부에서 뇌하수체에 성 호르몬이 흐르는 밸브를 열거나 닫으라고 지시 한다.

6 LOGO 남성의 경우에는 호르몬 양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같은과정을 ‘ 음성반응 ’ 이라고한다. 남성의 경우에는 호르몬 양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같은과정을 ‘ 음성반응 ’ 이라고한다. 남자 여자 여성의 경우에는 ‘ 양성반응 ’ 이일어난다. 여성은 호르몬의 양이 많아질수록 시상하부에 수문을 더 크게연다. 여성의 시상하부는 대략 28 일마다 정기적으로 주기 체계가 나타나게 한다. 1. 멀어져만 가는 남녀 뇌

7 LOGO 1. 멀어져만 가는 남녀 뇌 1. 월경 주기의 처음 절반동안에는 난소의 난포에 서 배출되는 난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에스트로 겐만 분비된다. 2. 에스트로겐의 양은 배란이 일어나고 난자가 배 출될때 절정에 달했다가감소. 3. 그리고 난자가 원래 성장 했던곳에서 두번째 중 요한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이 분비. 4. 프로게스테론 의기능은 건강하고 성공적인 임신 을 촉진하기위한 조건 형성.

8 LOGO 1. 멀어져만 가는 남녀 뇌 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양은 모두서서히증 가하여 또한번 절정에 달했다가 월경이 시작될때 빠르게 감소.  난자가 성공적으로 수정 될 경우 프로게스테론 과 에스트로겐 모두 높은 양을 유지.  이제사람들은 여성의 성격에서 나타나는 정기적 인 변화가 월경주기의 단계와 관련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있다.  에스트로겐의 분비증가는 뇌세포활동을촉진시켜 여성은 진화로 말미암아 임신을위한최적기가되 었을때 쾌락과 만족감을 느끼는 존재이다.

9 LOGO 1. 멀어져만 가는 남녀 뇌  에스트로겐은 외를 더밝고 수용적으로 만드는데 비해 프로게스테론은 뇌를더둔하게만든다. 월경 4~5 일전 프로게스톤과 에스트로겐의 양은모두 빠르게감소한다. - 극단적인 증상 프로게스테론에 의해억제되었던 적대감과 공격성 이 나타난다. 심한우울증을 느끼게 되며 때로는 정신 질환을 앓기도한다.

10 LOGO 2. 뇌와 호르몬의 화학작용  옛날여성 임신할수있는기간이 더짧고 아이를 양육하는 기 간이 더길었던 선사시대의 여성들은 평생 동안 열 번정도 월경을했다.  오늘날의 여성 300~400 번정도 월경을한다. 이는 곧 300~400 개월동안 정서, 인지, 감각등이 몸 안의 화학적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11 LOGO 2. 뇌와 호르몬의 화학작용 ( 매월 나타나는 호르몬의 효과 ) 심각한 경우정상적인 경우 기분의변화 : 가벼운우울증을 겪고 쉽게화를잘낸다. 잘울거나 무기력한 증세를 보인다. 신체의 변화 : 피곤해하며 쉽게 어지럼증을 느낀다. 목이아프거나 두통, 근육통등 호소 기분의변화 : 비이성적이고 통제하기힘든 분노를느낀다. 사랑하는사람들에 대한증오를 느끼고 사소한자극에대해서도 폭력적인 반응을 보인다. 평소에 보이지않던 도둑질 구타 등일탈행위를한다. 월경전시기에 일어나는 민감한 여성의 심리적 변화

12 LOGO 2. 뇌와 호르몬의 화학작용  여성호르몬 에스크로겐은 공격성을보이게하는 테스토스테론을 중화시키는작용 → 성호르몬이덜 공격적으로 만드는데 중요한역할  호르몬에 반응하도록 조직되어 있는 뇌의 신경망 에 남성호르몬이 작용함 → 공격성이 생김  예 ) 정상적인 청년을 대상으로한연구에서 테스토 스테론 분비율과 적대감 및공격성 등에서 나온 점 수는 매우 의미있는 관계를 갖는다. 따라서 청년 기의 혼란이 얼마나 성욕 못지않게 공격성과 관계 가있는지 고려할 필요가 있다.

13 LOGO 3. 호르몬이 기가 막혀 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호르몬이 그것에 반응하 도록 조직되어 있는 뇌구조에 미치는 영향이다.  예를 들어 정상적인 여성이라면 테스토스테론을 투여한다고 해도 남성만큼 공격적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14 LOGO 4. 행동을 보면 뇌가 보인다.  노년기에는 호르몬의 영향이 사라짐에따라 남녀 의 행동이 점차 유사하게된다.  우리는 대부분 완전한 남성성 혹은 여성성을 지니 지 않는다.

15 LOGO www.themegallery.com


Download ppt "LOGO www.themegallery.com 20072385 송 준 권 브레인 섹스 [5 장 사춘기의 극적인 뇌 변화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