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훈민정음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역사적 가치, 만들어진 시대, 훈민정음의 분류의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훈민정음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역사적 가치, 만들어진 시대, 훈민정음의 분류의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훈민정음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역사적 가치, 만들어진 시대, 훈민정음의 분류의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2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 우리 민족은 옛날부터 우리말은 쓰고 있었으나, 우리 글자가 없었다. 그래서 중국의 한자를 사용하여 왔으나 우리말을 표현하기도 어렵 고, 배우기도 힘들었다. 세종대왕 은 백성들이 어려운 한자를 쓰는 것을 늘 안타깝게 생각하여 우리말에 알맞고, 백성들이 쉽게 배울 수 있는 글자를 만들기 위해 집현전 학자들과 함 께 ' 훈민정음을 만들었다.

3 역사적 가치  전계에서 체계화되고 과학화된 글자는 훈민정음 뿐이고요. 고유민족으 로 자국어를 가지고 있는 나라도 그렇 게 생각보다 많지 많구요.  의의는 자구민의 민족성의 고취와 우월성이죠. 한글은 과학적이고 독창적입니다. 외국말보다 배우기도 훨씬 쉬우면서 더 많은 단어 를 나타낼수있습니다. 외국의 여러사람들도 한글을 보고 감탄 또 훈민정음은 1997 년 10 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 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4 만들어진 시대  세종 대왕은 오랜 연구 끝에 집현전의 여러 학자들의 도움을 받아 1446 년에 한글을 창제 반포하였다. 이를 훈민정 음이라 하며 그 뜻은 ‘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 ’ 라는 뜻이다.

5 훈민정음의 분류  한글은 소리글자로서 매우 과학적인 원리에 의해 만들어진 글자이다. 초성 ( 자음 ) 은 발음 기관을 본 떠 ‘ ㄱ, ㄴ, ㅁ, ㅅ, ㅇ ’ 과 같은 기본 글자를 만들고, 이에 획을 더하여 모두 17 자 를 만들었고, 중성 ( 모음 ) 은 하늘, 땅, 사람의 3 재를 기본으로 하여 ‘·, ㅡ, ㅣ ’ 를 만들고, 이를 위아래와 좌우로 어울러 모두 11 자를 만들었다. 그리고 종성 ( 받침 ) 은 초성 ( 자음 ) 을 다시 쓴다고 하였다.


Download ppt "훈민정음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역사적 가치, 만들어진 시대, 훈민정음의 분류의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