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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 2015년 음악과 개정교육과정 김 경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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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09 & 2015년 음악과 개정교육과정 김 경 인

2 2009개정 음악과교육과정 목표 가.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의 아름다 움을 경험한다.
나. 음악의 기초 기능을 익혀 창의적으로 표현 하고,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감상한다. 다. 음악의 가치를 인식하고 음악 활동에 적극 적으로 참여하며 음악을 즐기는 태도를 갖 는다.

3 내용 체계 영역 내용 체계 1. 표 현 1-1. 바른 자세로 표현하기 1-2. 악곡의 특징을 살려 표현 하기
내용 체계 1. 표 현 1-1. 바른 자세로 표현하기 1-2. 악곡의 특징을 살려 표현 하기 1-3. 창의적으로 음악 만들어 표현하기 2. 감 상 2-1. 음악의 요소 및 개념 이해하기 2-2.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감상하기 3. 생활화 3-1. 음악을 즐기는 태도 갖기 3-2. 우리 음악의 가치 인식하기

4 음악 요소 및 개념 체계 3-4 학년 5-6 학년 박, 박자 장단(자진모리, 세마치), 장단의 세 음의 길고 짧음
간단한 리듬꼴 장단꼴 말붙임새 장단(중중모리, 굿거리, 시조), 장단의 세 여러 가지 리듬꼴(당김음 포함) 장단꼴(다는 형, 맺는 형) 음의 높고 낮음 차례가기와 뛰어 가기 시김새(떠는 소리, 흘러내리는 소리, 꺾는 소리) 음이름, 계이름, 율명 장음계, 단음계 여러 지역의 토리 시김새(떠는 소리, 밀어 올리는 소리, 구르는 소리)

5 음악 요소 및 개념 체계 3-4 학년 5-6 학년 소리의 어울림 주요 3 화음 다양한 소리의 어울림
- 형식(메기고 받는 형식, ab 등) - 형식(긴자진형식, aba, AB 등) 셈여림 셈여림의 변화 빠르기/한배 빠르기의 변화/ 한배의 변화 목소리, 물체소리, 타악기의 음색 관악기, 현악기의 음색

6 2015 개정교육과정 내용체계 영역 핵심개념 일반화된 지식 기능 3-4 학년 5-6 학년 표현 소리의 상호작용 음악의 표현방법
내용 요소 기능 3-4 학년 5-6 학년 표현 소리의 상호작용 음악의 표현방법 다양한 음악 경험을 통해 소리의 상호작용과 음악의 표현방법을 이해하여 노래, 연주, 음악 만들기, 신체표현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한다. 음악의 구성 노래 부르기 악기로 연주하기 신체표현하기 만들기 표현하기 자세와 연주법 감상 음악요소와 개념 음악의 종류 음악의 배경 다양한 음악을 듣고 음악요소와 개념, 음악의 종류와 배경을 파악하여 음악을 이해하고 비평한다. 3-4학년 수준의 음악요소와 개념 5-6학년 수준의 음악요소와 개념 구별하기 발표하기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 생활화 음악의 활용 음악을 즐기는 태도 음악을 생활 속에서 활용하고 음악이 삶에 주는 의미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음악을 즐기는 태도를 갖는다. 음악과 행사 참여하기 조사하기 음악과 높이 음악과 건강 생활 속의 국악 국악과 문화유산

7 2015개정 음악과교육과정 목표 ‘음악’은 음악적 정서 함량 및 표현력 계발을 통해 자기 표현 능력을 신장하고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며, 문화의 다원적 가치 인식을 통해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소통능력을 지닌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이를 통해 우리 문화 발전에 기영하고 세계 시민으로서 문화적 소양을 지닌전인적 인간 육성에 이바지한다. 가.음악의 구성 및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기초적인 연주 기능을 익혀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나.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감상한다. 다.음악의 가치를 인식하고, 음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음악을 즐기는 태도를 갖는다.

8 음악 요소 및 개념 체계 3-4 학년 5-6 학년 박, 박자 장단, 장단의 세 음의 길고 짧음 간단한 리듬꼴 장단꼴 말붙임새
여러 가지 리듬꼴 음의 높고 낮음 차례가기와 뛰어 가기 시김새 음이름, 계이름, 율명 장음계, 단음계 여러 지역의 토리

9 음악 요소 및 개념 체계 3-4 학년 5-6 학년 소리의 어울림 주요 3 화음 다양한 소리의 어울림
- 형식(메기고 받는 형식, ab 등) - 형식(긴자진형식,시조형식 aba, AB 등) 셈여림 셈여림의 변화 빠르기/한배 빠르기의 변화/ 한배의 변화 목소리, 물체소리, 타악기의 음색 관악기, 현악기의 음색

10 음악 요소 및 개념 리듬 리듬(음악적 시간)과 관련된 하위개념 음악적 시간의 구조
여러 가지 길고, 짧은 음과 셈여림이 시간적으로 결합된 것 리듬(음악적 시간)과 관련된 하위개념 음악적 시간의 기본단위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음악의 맥박 내림박(down beat) : 강박 올림박(up beat) : 약박 박자 일정한 수의 박이 모여 센 박과 여린박이 규칙적으로 되풀이 되는 것 박자의 유형은 마디선(세로줄)에 의해서 마디로 나뉜다. 일정박:일정한 빠르기로 움직이는 박 2박,3박,4박의 일정박

11 리듬

12 리듬 당김음 셈 여림의 위치가 바뀌는 리듬의 형태 즉,센 박과 여린 박이 서로 바뀌는 것.
센 박과 여린 박을 붙임줄로 연결할 때

13 리듬 2) 여린 박이 센 박보다 싯가가 길어질 때 3)센 박에 쉼표 있으면 다음 음표가 센 박
그러나 쉼표 다음에 오는 음표가 그 뒤의 음표보다 짧으면 긴 박의 음표에 센 박이 온다.

14 리듬 4)부호를 붙이는 경우

15 가락 가락의 진행 가락의 형태 음이름과 계이름 올라가는 가락 내려가는 가락 차례 가기(걷는 가락) 뛰어가기(뛰는 가락)
♫ 같은 가락과 다른 가락-반복과 대조 음이름과 계이름 음이름:음의 고유한 이름 한글: 다,라 마,바 사,가,나 영어: C,D,E,F,G,A,B 계이름:도,레 미 파,솔,라,시,도 조성에 따라서 으뜸음(도) 위치가 바뀐다. 음이름은 변하지 않고,계이름은 조에 따라 변하는 상대적인 이름이다.

16 가락 음계 어떤 가락을 구성하는 음들을 차례대로 나열해 놓은 것 장음계 단음계
제3-4음과, 제 7-8음 사이가 반음이고, 그 밖의 음 사이는 온음인 음계 단음계 자연 단음계: 2-3, 5-6 사이가 반음인 음계 화성 단음계: 2-3, 5-6, 7-8은 반음, 6-7은 온음 반이고, 나머지는 전부 온음

17 가락

18 가락 조와 조표 장음계: 3-4음과 7-8음 사이가 반음이고, 그 밖의 모든 음 사이는 온음이므로 어느 음을 으뜸음으로 하든지 이러한 반음과 온음의 일정한 순서로 하기 위해서 임시표가 붙으며 조에는 조표가 되는 것이다.

19 가락 단음계: 제 2-3음과 5-6음 사이가 반음이므로 어떤 음을 으뜸음으로 하든지 온음과 반음의 순서를 단음계 식으로 하기 위하여 임시표를 붙인다. 그것이 조에서는 조표가 된다.

20 화성 화성 수직적으로 만들어 가는 화음과 이들 화음의 수평적 진행을 모두 의미
화음 : 두 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려서 나는 소리 주요 3화음 : 으뜸화음(Ⅰ), 딸림화음(Ⅴ), 버금딸림화음(Ⅳ) 딸림 7화음 (V7)

21 형식 음악형식(Musical Form) 악곡의 구조를 결정하는 원칙과 질서 ,즉 하나의 작품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를 가리킨다. 악곡의 기본요소 동기(Motive) 악곡 구성의 기초를 이루는 가장 작은 단위, 두 마디로 구성된다 작은악절(Phrase) 두 개의 동기가 결합된 것. 네 마디로서 가락의 단위가 된다. 큰악절(Period) 두 개의 작은 악절을 합친 8마디 처음의 작은 악절을 앞작은악절, 뒤의 것을 뒤작은악절

22 형식 음악형식(Musical Form) 형식의 종류
한도막형식(One-part Song Form): 큰악절 하나로 이루어진 것으로 가장 작은 노래형식.모두 8마디로 구성된다. (ab, aa`등) 두도막형식(Two-part Song Form): 큰악절 2개가 모인 것으로 16마디로 되어있다. A(aa`)-B(ba`), A(aa`)-B(bb`)등 작은세도막형식(Three-part Song Form): 세 개의 작은 악절로 이루어진 것으로 12마디로 되어있다.aba, aba`, abc 론도형식(Rondo Form): 주제가 그에 대비되는 이념(episode 에피소드)을 사이에 두고 몇 차례 되풀이되는 형식 ♫ 주제가 3번 정도 반복되는 론도형식 A-B-A-C-A ♫ 주제가 3번 이상 반복되는 론도형식 A-B-A-C-A-B-A 변주곡형식: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멜로디,리듬,화성, 또는 조성 등의 방법으로 변화시키는 형식

23 형식 음악형식(Musical Form) 한도막형식 두도막형식 작은세도막형식

24 빠르기 빠르기(Tempo) 반복되는 박의 속도 악곡의 빠르고 느림 빠르기의 점진적 변화 빠르기말 빠르기는 상대적으로 구분된다.
빠르기의 정도에 따라 느리게-조금 느리게-보통 빠르게-조금 빠르게-빠르게 등으로 구별된다. 빠르기의 점진적 변화 악곡의 풍부한 표현을 위해 사용된다. 점점 느리게, 점점 빠르게 빠르기말 악곡의 속도를 지시하는 용어 아주 느리게(Adagio)-느리게(Andante)-조금 느리게(Andantino)-보통 빠르게(Moderato)-조금 빠르게(Allegretto)-빠르게(Allegro)-아주 빠르게(Vivace)-Presto ♫국악의 경우 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 등과 같은 장단의 명칭으로 빠르기를 나타낸다

25 셈여림 셈여림(Dynamic) 소리의 크고 작음 소리 크기의 점진적 변화 셈여림 기호 소리의 크기는 상대적으로 구분한다.
소리의 크고 작은 정도는 악곡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역할을 한다. 소리 크기의 점진적 변화 점점 세게(크레셴도) 점점 여리게(테크레셴도) 셈여림 기호 셈여림 기호는 소리의 크고 작음의 정도를 지시하는 기호이다. 여림 p (피아노) 여리게 pp(피아니시모) p보다 여리게 ppp(피아니시시모) pp보다 여리게 중간셈 mp(메조피아노) 조금 여리게 mf (메조포르테) 조금 빠르게

26 셈여림 셈여림 기호 셈 f(포르테) 세게 fff(포르티시시모) ff보다 세게 셈여림의 순서
ppp-pp-p-mp-mf-f-ff-fff 셈여림의 변화표 cresc.(crescendo) 점점 세계 decresc.(decrescendo) 점점 여리게 dim.(diminuendo) 부분적인 셈여림 sf , sfz (sforzando) 특히 세게 > (accent)

27 노래 부르기 교실에서의 화음창 높은 선율 붙이기 :주요 선율 위에 쓰여진 높은 성부로 ‘데스칸트’라고 한다.
어울림 노래(파트너 노래) :악곡의 길이와 화음의 구조 및 박자가 동일한 두 개의 서로 다른 노래를 동시에 함께 부름으로써 화음감을 느끼도록 하는 화음창. 돌림 노래(카논) :한 개의 같은 선율을 시차를 두고 다른 사람 또는 다른 그룹이 모방하여 부르는 것. 오스티나토 노래부르기 :오스티나토는 하나의 되풀이되는 선율꼴, 또는 리듬꼴이다. 이 오스티나토를 넣어 화음창을 할 수 있다.

28 높은 선율 부르기(데스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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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돌림 노래(카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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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오스티나토 노래 부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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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어울림 노래(파트너 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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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오르프 슐베르크에 의한 접근법 오르프 슐베르크(Orff Schulwerk)
오르프와 케트만이 구안한 어린이를 위한 음악 교수-학습방법과 음악 자료를 총칭한다. 오르프 슐베르크(Orff Schulwerk )란 제목으로 총5권으로 구성되어있고, ‘어린이를 위한 음악’(Musik für Kinder)이라는 부제가 붙어있다. 오르프 슐베르크의 특징 모든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고있다 슐베르크에서는 모든 어린이들이 음악적 재능과 연령에 상관없이 모두 기여할 수 있고,참여할 수 있는 공간과 역할이 있다. 다른 사람과 함께 즐겁게 음악을 만드는 상호 협조와 우호적인 환경에서 이루어진다, 시,운율,게임,짧은 노래, 무용을 자료와 도구로 사용한다. 이러한 자료는 기존에 있는 것일 수도 있고,금방 만들어낸 독창적인 것 일수도 있다 말로 나타낼 수도 있고,노래로 불리워 질 수도 있고, 동시에 신체악기나, 리듬악기 등으로 반주되기도 한다. 오르프 악기들은 음악적으로 뛰어난 소리를 즉각 제공한다. 어린이들에게 동기와 기회를 부여 실로폰,메탈로폰,글로켄슈필과 같은 음판악기 즉흥 연주와 창작은 개인의 음악적인 경험을 즐겁게 해준다. 음악 학습의 기초를 ‘리듬’학습에 둔다.

37 오르프 슐베르크에 의한 접근법 오르프 슐베르크의 교육방법 말하기와 말리듬을 강조한다.
오르프 슐베르크의 교육방법 말하기와 말리듬을 강조한다. 말의 패턴에서 리듬활동▶리듬 활동에서 노래 부르기로 발전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음악을 익히는 과정이다. 음악의 자료로 어린이들 생활과 주위 환경에서 쉽게 발견되고,쉽게 접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의 이름과 특징을 사용▶이것을 리듬으로 만듦 말리듬의 특징은 어린이들로 하여금 상당히 어렵고 까다로운 리듬을 쉽게 터득할 수 있게 한다. 노래 부르기를 강조한다. 말과 말리듬을 익히고 나서 바로 노래 부르기 학습으로 연결 음 소개되는 순서 솔미 라솔미-’라’ 첨가 라솔미도-’도’첨가 라솔미레도-’레’첨가 파시- 나중에 ‘파’와 ‘시’가 첨가된다 노래 부르기의 처음에는 도,레 미,솔,라의 5음 음계로 된 것부터 시작한다. 노래 부르기에 사용되는 노래들은 민요,동요가 주가 된다. 신체 악기나,오르프 악기의 반주가 따른다. 반주부는 보르둔, 오스티나토 위에 즉흥연주를 자유롭게 창작한다.

38 오르프 슐베르크에 의한 접근법 율동이나 즉흥 동작을 강조 즉흥 연주 및 표현을 강조한다.
보르둔:으뜸화음과 딸림화음을 토대로 한 화음 만들기 오스티나토:리듬이나,선율,화음이 반복되어지는 패턴 율동이나 즉흥 동작을 강조 율동은 어린이들이 음악,혹은 동시나 시를 읽고 느끼는 자연스러운 신체표현을 의미 율동 학습은 놀이로부터 시작하여 점차 발전된다. 노래와 악기 연주의 중요한 부분으로 율동이 첨가 쉬운 리듬은 자연스럽게 모두 신체표현으로 대신한다. 음악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신체표현으로 대신한다. 신체악기(Body Percussion) 손가락 튕기기(Fingerschnalzen) 손뼉하기(Klatschen) 무릎치기(Patschen) 발구르기(Stampfen) 즉흥 연주 및 표현을 강조한다. 어린이들의 창의성과 창조적 표현능력 발달을 오르프 접근법의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이러한 것은 즉흥 연주 및 표현활동으로 개발된다. 모든 음악 활동에 즉흥 연주 및,표현 활동이 최대로 장려된다.

39 오르프 슐베르크에 의한 접근법 음악,언어,그림과 춤 음악극 악기 연주를 강조한다.
어린이들의 리듬 교육을 위해 특별한 악기를 창안,개조하였다(오르프 악기) 오르프 악기 :음판악기, 리듬 타악기,리코더(선율악기) 이 악기들의 특징은 연주 기능을 최소화 하여 누구나 쉽게 연주할 수 있다. 음판 악기들은 불필요한 음들은 언제든지 제거하여 필요한 음들을 가지고 연주 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악기 연주를 통한 어린이들의 창의성 개발을 모색한다. 음악,언어,그림과 춤 동시나 동화의 그림을 보고 음악,춤으로 나타내기 음악을 듣고 춤,그림으로 나타내기 춤을 추고 음악,그림으로 나타내기 음악극 슐베르크에서의 모든 음악활동의 총합체, 종합예술 짧은 동시,동화를 다양한 악기와 연주방법으로 배경 및 주제 음악 만들기 짧은 대본 만들기 대본의 역할에 해당하는 리듬 혹은 선율 만들기(노래나 음악) 대본의 역할에 해당하는 율동 만들기

40 국악의 기초 율명(律名) 서양음악의 음이름에 해당하는 것으로 12개가 있는데,이를 12율명(律名) 이라 한다. 12율명
청성(淸聲 ):기본 음역인 중성(中聲)에서 한 옥타브 높은 소리로 율명의 왼편에 삼수변(氵)한 개를 붙인다. 중청성(重淸聲) :기본 음역인 중성 (中聲) 에서 두 옥타브 높은 소리로, 율명의 왼편에 삼수변 두 개(氵 氵) 를 붙인다. 배성 (倍聲):기본 음역인 중성에서 한 옥타브 낮은 소리로 율명의 왼편에 인변(亻 )을 붙인다. 탁성(濁聲) 이라고도 한다. 하배성(下倍聲) :기본 음역인 중성에서 한 옥타브 낮은 소리로 율명의 왼편에(彳 )를 붙여 하배성이라 한다. 12율명 황,대,태,협,고,중,유,임,이,남,무,응 (黃 大 太 夾 姑 仲 蕤 林 夷 南 無 應 ) 정간보(井間譜 ) 세종이 창안한 동양 최초의 유량악보 우물 정(井)자 모양의 정간을 만들어 음의 길이를 표시하고,정간 속에 율명을 넣어 음 높이를 나타내던 기보법이다 세종 당시에는 1행 32정간을 썼으나,세조 때는16정간으로 개량되었으며,현재는 6,12,20정간 등 여러 형태가 쓰이고 있다. 정간보는 원래는 세로정간보가 전통적인 형태이지만,요즘은 가로 정간보가 사용되기도 한다.

41 국악의 기초 장단 가락과 함께 우리 음악을 구성하는 2대 요소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일정한 리듬 패턴
리듬 구조는 물론 빠르기 및, 셈여림까지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 장단의 세 장단의 특정 부분에 주어지는 세기의 정도 장단의 한배 빠르고 느린 정도 한 장단이나 박을 기준으로 한 배가 긴 경우 느린 장단, 짧은 경우 빠른 장단을 뜻한다. 민속악의 장단 진양조 : 느린 빠르기 24박자(24/4)가 한 장단을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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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국악의 기초 토리 창부타령 토리(경기 민요조):서울,경기지방의 민요에 나타나는 음악적 특징으로 주로 5음음계(솔,라,도,레,미)의 평조나 계면조로 되어있다. 경기민요들은 맑고 깨끗하며 경쾌한 느낌을 준다 아리랑,도라지,풍년가,천안 삼거리 등 메나리 토리(동부민요조):경상도,강원도 지역의 민요에 나타나는 음악적 특징으로 미,솔,라,도,레의 5음으로 되어있다. 정선 아리랑,강원도 아리랑, 쾌지나칭칭나네 등 육자배기 토리(남도민요조) :전라도와 충청도,경상도 일부 지영의 민요에 나타나는 음악적 특징이다 ‘떠는 소리’, ‘평으로 내는 소리’, ‘꺾는 소리’의 3음이 주로 많이 쓰인다. 강강수월래,진도 아리랑,농부가 등

45 국악의 기초 수심가조:(서도민요조):평안도와 황해도 민요에 나타나는 음악적 특진으로 래,미,솔,라,도의 5음음계로 구성된다. 수심가,몽금포타령, 금다래꿍, 싸름 등 시김새 시김새란 가락을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음 또는 가락을 말한다. 가락의 자연스러운 연결이나,유연한 흐름을 위하여,또는 화려함과 멋스러움을 위하여 사용하는 표현 기법이다. 국악에서는 악곡의 특징을 시김새가 좌우한다고 할 만큼 그 역할이 중요하다. 시김새의 종류에는 떠는 소리,흘러 내리는 소리(꺾는소리),밀어 올리는 소리, 구르는 소리 등이 있다. 단소의 기초 단소에는 12율명가운데 중,임,무,황,태 등 5음이 주로 쓰인다. 단소의 안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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