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달크로즈 교수법 이 가 원.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달크로즈 교수법 이 가 원."— Presentation transcript:

1 달크로즈 교수법 이 가 원

2 개요 달크로즈 교육철학과 교육원리 교수방법 교수·학습의 적용

3 달크로즈(E. J-Dalcroze, 1865-1950) 스위스 작곡가, 지휘자, 피아니 스트
Geneva Conservatory of Music 교수 음악성 개발, 음악적 표 현의 중요성 인식 타학문과 연계/통합 시 도

4 교수법 개발 동기 테크닉적으로는 훌륭한 연주를 하면서 음악적 표 현에는 미숙한 것
수학 공식 외우듯 화성을 공부하고 화성의 변화에 따른 소리의 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것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간단한 선 율조차 만들지 못하는 것 생동감 있는 리듬 표현이 서투른 것

5 음악교육의 원리 음악은 감각적이다 듣기 훈련 음악적 경험은 개인 수준에 따라 단계적으로 신체와 정신간의 상호작용 신체와 연계
근운동 감각과 연계

6 교수 방법 ‘인간은 본래 신체적으로 리듬감을 갖고 태어난다
보이지 않는 소리(invisible sound)/ 보이는 소리 (visible sound) 청음 능력 창의적 표현 능력

7 유리드믹스(Eurhythmics) 소리와 동작의 연계성 음악의 리듬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나 아이디어를 몸짓으로 표현
음악의 리듬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나 아이디어를 몸짓으로 표현 Eu-rhythm+movement=Eurhythmics

8 달크로즈 리듬 리듬의 소재는 일상에서 얻어질 수 있다 박의 개념 공간속에서의 힘의 긴장과 이완의 흐름을 중시 리듬의 질
크루시스, 메타크루시스, 아나크루시스로 구분 공간속에서의 힘의 긴장과 이완의 흐름을 중시 리듬의 질 어리드미, 이리드미, 유리드미 리듬, 가락, 화성의 순서로 인지 리듬학습은 어릴때부터

9 유리드믹스의 목적 움직임을 통하여 전 유기체가 생동하게 된다 신체 리듬 감각 능력 배양 리듬 청음 감각 능력 배양 호흡
근육의 긴장과 이완 신체의 협응능력 리듬 청음 감각 능력 배양

10 ‘점점 빠르게’ 개념지도 일생에서 점점 빠르게 움직이는 동작을 연상 음악없이 신체 동작으로 흉내
점점빠르게 연주되는 음악을 들려주고 음악과 학 생들의 움직임이 지닌 공통점 발견 음악을 들으면서 동작 ‘점점 빠르게’ 라는 용어 도입 악보 속에 ‘accel’삽입하여 그것을 즉흥연주나 창 작곡으로 표현하도록 격려

11 34가지 요소 시간(time), 공간(space), 힘(energy), 균형 (balance), 무게(weight), 유동성(plastisity)의 상 호 연관관계 박(Beat)의 성질 템포(Tempo) 점차적으로 변하는 템포 (Accelerando/Ritardando) 강약(Dynamics) 점차적으로 변하는 강약 (Crescendo/Diminuendo)

12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 악센트
Metric Agogic Dynamic Tonic Ornamental Harmonic Accents 박자(Meter) 쉼표(Rest) 음의 길이(Duration)

13 음의 분할(Subdivision) 패턴(Pattern) 내재된 박(Intrinsic Beat) 프레이즈(Phrase) 형식(Form) 축소(Diminution) 확대(Augmentation) 리드믹 대위법(Rhythmic Counterpoint) 당김음(Syncopation)

14 반주가 있는 단선율(One-Voice Forms with Accompaniment)
대위적 형식(Countrapuntal Form) 카논(Canon) 푸가(Fugue) 부가 리듬(Complementary Rhythm) 혼합마디(Unequal Measure) 혼합 박(Unequal Beat) 혼합마디와 혼합박(Unequal Measure & Unequal beat) 복합 박자(Polymeter)

15 복합 리듬(Polyrhythm) 헤미 올라(Hemiola) 리듬적 변화(Rhythmic Transformation) 12음 나누기(Divisions

16 유리드믹스의 적용 비이동 동작 손뼉치기 흔들기 돌기 지휘하기 이동 동작 걷기 달리기 뛰기 미끄러지기

17 유리드믹스 적용의 예 만들기 공간에서 다양하게 걸어보는 활동을 한다
음악을 듣고 자연스럽게 표현되는 몸동작을 점점 확대시켜 본다 음악감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한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모방의 개념을 이해한다 빠르기에 대한 개념을 익힌다

18 유리드믹스의 이해 구분 내용 개념 음악리듬을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리듬교육체계 교육목표
건전한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내적 감정을 탐색하며 형성 특성 음악리듬을 신체동작과 연결하여 표현 신체의 리듬을 통해 감각과 운동중추의 기능을 훈련하고 박자감각을 발전시킴 집중력, 이해력, 민감성, 신체적 반응을 통합적으로 훈련 핵심원리 보이지 않는 소리를 보이는 움직임으로 표현 보이는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소리로 표현 계발방향 뇌와 신체와의 민첩한 의사소통 사람의 자연발생적인 움직임 교육효과 음의 높낮이, 강약, 악센트, 빠르기 등 음악적 개념들을 자연스럽고 통합적으로 익힘과 동시에 음악을 몸과 마음으로 느끼고 이해 학문적영향 오페라, 무용, 연극, 드라마, 장애치료, 음악치료, 심리치료에 영향

19 활용 형태 빠르게 반응하기(Quick Reaction) 따라 하기(Follow) 메아리 모방(Interrupted Canon)
중복 모방(Continuous Canon) 보충 게임(Replacement Exercise)

20 솔페지(Solfege) 계이름 부르기 목적: 절대음감의 훈련 시창과 청음을 통합하여 훈련
내청(inner hearing)능력 발달 신체표현: 음높이를 시각적으로 파악 악보 읽기와 쓰기

21 내청 내면의 소리를 머릿속으로 재생하여 마음속으로 듣는 것
내면의 소리를 머릿속으로 재생하여 마음속으로 듣는 것 음정, 리듬꼴 등의 음악적인 변화를 내재적으로 감 지할 수 있도록 훈련 절대음감과 관련

22 신체동작 손이나 팔, 몸을 사용하여 계이름을 익힌다 음의 높낮이, 음사이 간격을 공간에서 시각적으로 인식
음의 높낮이, 음사이 간격을 공간에서 시각적으로 인식 음정의 높이를 수직적으로 표현

23 악보 읽기와 쓰기 기초적 음악경험 후에 학습하는 최종 단계 한 줄부터 시작하여 두 줄 악보로 발전 소리와 관련된 교육
음향듣기, 신체반응, 소리내기 등의 활동 이후에 첨가

24 솔페즈 적용의 예 만들기 계이름 익히기와 부르기를 위한 활동을 한다 음높이와 음이름을 익힌다 손동작으로 음의 높낮이를 익힌다
악보 읽기와 쓰기를 위한 활동을 한다

25 즉흥연주(Improvisation) 마지막 완성단계
일정한 패턴(제한된 스타일, 프레이즈, 아티큘레이 션, 리드믹 아이디어 등)을 주어 그것을 즉흥적으 로 전개 시켜 음악성을 기르는 훈련을 동작모방 → 응용동작 → 즉흥표현 말(언어), 움직임, 노래, 악기 사용

26 다양한 악기, 육체적 행위로서의 즉흥연주

27 즉흥연주 적용의 예 만들기 즉흥연주 학습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한다 문답식 연주
2-3개의 음을 주고 즉흥적으로 노래하거나 신체를 이용 하여 훈련 릴레이 연주/ 신체 표현 장면 표현

28 교사의 역할 다양한 활동 제공 충분한 기초 리듬학습/ 듣기 훈련 크고 정확한 동작 정확한 명령어 사용
즉흥연주의 빠르기나 난이도 조절


Download ppt "달크로즈 교수법 이 가 원."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