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뮤지컬산업의 성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고 정 민
- 1 - 뮤지컬 산업 뮤지컬 : 코미디나 음악을 주로 하여 구성된 영화, 연극을 두루 이르는 말 − 현대 미국에서 발달한 음악, 무용, 연극 등의 요소를 결합시 킨 종합무대예술의 한 형식 뮤지컬 산업 : 뮤지컬의 제작, 유통과 관련된 모든 산업 − 판매와 이익이 발생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 − 영국이 뮤지컬의 고향 뮤지컬 산업의 가치사슬 − 기획 → 제작 → 공연
- 2 - 최근 뮤지컬 산업 동향 국내뮤지컬 시장 규모 : 약 1,000 억원 총 공연 관객 중 뮤지컬관객은 약 38% – 전체 공연매출의 50% 이상이 뮤지컬 − 공연산업 중에서 뮤지컬의 성장이 두드러짐 2005 년 11 월까지 906 편, 2004 년 742 편 – 공연 매출액의 81% 를 30 개 기획사가 차지 공연 관객 연령대는 20~30 대가 대부분 뮤지컬클래식콘서트연극무용오페라전통공연 자료 : 티켓링크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대기타 4%36%35%19%4%1% 자료 : 티켓링크
- 3 - 대구 지역 뮤지컬 산업의 현황 대구 공연장 : 시민회관, 문화예술회관, 오페라하우스 등 30 여 개 − 소극장까지 합하면 40 여개 (2005) − 공연장 규모는 100 석 ~2000 석 − 공연단체는 81 개로 전국의 5.3% 차지 (2004) 2005 년 공연은 활발한 편 − 맘마미어가 2 개월동안 6 만명 이상 관람 문화예산 대비 공연예술 예산 1위1위 2위2위 3위3위 4위4위 5위5위순위 대구대전서울인천울산지자체 비 율비 율 주 : 2004 년 기준
- 4 - 지역 뮤지컬 산업의 문제점 서울중심의 공연산업 형성 − 어느 정도 성장한 이후에 서울로 유턴하는 현상 시장이 적어 경제규모를 맞추기 힘들고 수익성이 없음 인프라 부족 − 전용극장이 없음, 핵심인력의 부족, 투자자금의 부족 좋은 작품을 감상할 기회 부족 전문가의 확보 난항 성공사례가 없어 자신감 결여
대 전략 클러스터 구축 명소 만들기 해외시장 개척 인력양성 창작 뮤지컬 축제와 연결 성공사례 구축 네트워킹 구축 수요 확대 전용공연장 확보
- 6 - 지역 뮤지컬 산업의 성공전략 제작, 유통, 공연이 한 곳에 집적 – 마케팅, 투자, 소품회사, 제작사 등이 집적 – 공연장, 학교, 연구기관이 집적 – 제작, 관광, 공연이 한 곳에 집적하는 복합 클러스터 지향 – 지방은 규모가 작아 다른 산업부문과 복합화가 필요 – 클러스터의 핵심인 기업을 유치 미국의 브로드웨이, 영국의 웨스트엔드 – 한국의 대학로 등도 하나의 예 그러나 학교 등 연구기관이 부족하고 대형공연장 부재 공연클러스터의 구축
- 7 - 지역 뮤지컬 산업의 성공전략 대학로 공연장
- 8 - 지역 뮤지컬 산업의 성공전략 클러스터 내부 구성원간의 네트워킹이 필요 – 수직계열화상의 상호네트워킹 – 인력 이동, 스핀 오프 등이 활발한 유연한 조직 – 포럼개최를 통한 네트워킹 구축 및 정보교환 – 지역의 뮤지컬을 이끌 VP(Vision Provider) 가 필요 서울, 해외 등과의 네트워킹 – 서울의 소비트렌드를 읽고, 기술 등을 전수 – 인력확보를 위한 네트워킹 – 제작 및 공연단계에서 협력차원의 네트워킹 – 해외의 공연계의 인력과 항상 연결고리를 마련 네트워킹의 구축
- 9 - 지역 뮤지컬 산업의 성공전략 ‘ 뮤지컬 = 대구 ’ 라는 이미지 구축 – 유명한 뮤지컬 축제나 행사 등을 자주 개최 국제적인 행사도 개최 – 공연을 통해 대구를 명소화 – 이를 관광과 연결 – 홍보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 상징적인 공연장, 공연 등으로 명소로 발돋움 – 랜드마크적인 유명 외형물 필요 – 대구만이 가지는 독특한 공연장르 개척 – 주변관광지와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 지역의 명소로 자리매김
지역 뮤지컬 산업의 성공전략 공연과 관련된 축제의 개최 – 유명한 뮤지컬 축제나 행사 등을 자주 개최 – 축제에서 좋은 작품을 선보이고 이를 상업화 – 국내 및 해외작품을 초청하면서 동시에 누구나 공연을 할 수 있는 장을 마련 영국의 에딘버러 축제 – 에딘버러 축제의 프린지 작품 – 에딘버러 축제에서 선보인 공연중 검증된 것은 웨스트엔 드로 가고, 이어서 브로드웨이로 진출 축제에서 유명한 공연이 탄생 축제와 연결
지역 뮤지컬 산업의 성공전략 에딘버러 축제
지역 뮤지컬 산업의 성공전략 지역주민에게 뮤지컬에 대한 접근 기회를 확대 – 홍보 및 교육이 필요 – 지역내 뮤지컬 매니아를 다수 확보 – 어린이들부터 뮤지컬에 대한 접근성을 높임 – 노인을 위한 뮤지컬 등 연령층 확대를 위한 장르발굴 – 시장수요를 감안하여 소규모의 뮤지컬을 제작 서울 등지의 관객 유인 – 뮤지컬을 보기 위해 관광하는 투어코스 마련 – 해외관광객들에게 뮤지컬을 관람하도록 패키지상품 판매 난타의 예 시장수요의 확대
지역 뮤지컬 산업의 성공전략 해외 유명 뮤지컬 도시와의 자매결연 – 해외지역에서 정기적으로 공연 – 해외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인력 확보 초기부터 해외수출을 동시에 겨냥 – 지방에서의 시장수요 한계를 돌파하기 위한 방안 국내 뮤지컬 공연만으로 자생하기 어려운 한계 – 한류와 연결하여 동아시아 지역에 진출 – 점프, 난타, 명성황후 등이 이미 해외에 진출 – 서울과 협업을 통해 해외개척 해외시장의 개척
지역 뮤지컬 산업의 성공전략 에딘버러 공연중인 점프
지역 뮤지컬 산업의 성공전략 서울에서 볼 수 없는 장르 개척 – 실험적인 장르의 공연 – 다양한 소재의 활용과 독창적인 소재의 뮤지컬 개발 – 국내 뮤지컬 시장에서 대구는 끊임없이 새로운 물을 퍼올 릴 수 있는 샘물과 같은 역할 – 축제에서도 실험적인 장르의 공연 창작뮤지컬에 주력 – 서울은 수입뮤지컬이라면 대구는 창작뮤지컬 – 향후 창작 뮤지컬에 대한 기반 마련 향후 창작뮤지컬의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 실험적인 창작뮤지컬
지역 뮤지컬 산업의 성공전략 대구에서 크게 성공한 극단이나 공연이 탄생 – 자생력을 갖춘 공연사 등장 – 지역착근 성공뮤지컬이 제작 – 지역에서 시작한 뮤지컬이 서울로 진출하는 시장구조 선순환 구조에 의해 발전 – 성공사례를 통해 투자와 인력이 모여들고 이에 따라 좋은 뮤지컬이 제작되어 관람객을 모으는 구조 영화 ‘ 쉬리 ’ 의 사례 –OSMU 를 활용 공연 ‘ 爾 ’ 와 영화 ‘ 왕의 남자 ’ 좋은 작품만이 성공 성공사례의 구축
지역 뮤지컬 산업의 성공전략
지역 뮤지컬 산업의 성공전략 뮤지컬 학과, 대학교의 설립 –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 – 유능한 교사를 확보 – 유명 아카데미를 유치하거나 설립 – 뮤지컬 분야에서도 특정부문의 인력을 집중적으로 양성 실무 교육 등을 통해 활발한 창작활동 – 특정부문의 경우 대구에서 인력을 양성하여 서울에 공급 – 실습생들이 만든 뮤지컬을 무대에 올릴 수 있는 다양한 루 트를 개발 각종 시나리오 공모 등 공모제 활성화 산학협력 인력의 양성
지역 뮤지컬 산업의 성공전략 뮤지컬 전용극장의 확보 – 장기공연이 가능하도록 전용관 확보 BTL 방식에 의해 추진 −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 − 운영은 민간기업에 위탁 수요를 고려하여 철저한 타당성 검토 – 자금부담을 고려하여 타당성 검토를 시행 – 자생적인 구조가 되도록 다양한 수익사업을 강구 공연장의 확보
지역 뮤지컬 환경은 매우 열악 – 서울도 이제 산업화 초기단계 지역수요를 감안하여 소규모의 뮤지컬 시장 개척 투자는 필수적 − 지자체의 지원이 필요 결 론결 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