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태양계 구성요소 2. 태양계의 의미
태양 지름은 지구보다 109 배, 질량은 약 33 만 배로 태양계 질량에 99% 를 차지하며 2 억년 주기로 은하계 중심을 공전하는 항성이다. 태양에서 나오는 빛과 열은 생명체에게 도움을 주어서 옛날엔 신 ( 아폴론, 태양신 등 ) 으로 생각되었다. 1. 태양계 구성요소
수 성 금 성 수성은 태양계에서 태양과 가장 가까운 궤도를 도는 행성이다. 또한, 반지름 약 2,400 km 로 가장 작은 내 행성이기도 하다. 공전 주기는 88 일, 자전 주기는 58 일이며, 핵은 수성 전체 반지름의 70 % 이상을 차지하고 철을 주성분으로 할 것으로 추정된다. 규산 염으로 구성된 맨틀이 그 바깥을 차지한다. 영어 이 름은 머큐리 (Mercury) 이다 금성은 태양계의 두 번째 행성이다. 태양 주위를 224 일 주기로 돌고 있으며 달에 이어서 밤하늘에서 두 번째 로 밝은 천체이다. 서양에서는 로마 신화의 미를 상징 하는 여신의 이름을 따라 비너스 (Venus) 라 부른다.
지구 지구는 태양계의 셋째 행성이며, 지구 는 45 억 6700 만년 전에 형성되었으며 지구와 위성 달을 두고 있다. 태양에 서 지구까지의 거리는 약 1 억 5000 만 킬로미터이고, 지구는 완전한 구가 아 닌 회전타원체에 가깝다. 지금 까지 밝 혀진 생명이사는 유일한 행성이다. 화성 화성은 태양계의 네 번째 행성이다. 붉은색을 띠기 때문에 동양권에서는 불을 뜻하는 화 ( 火 ) 를 써서 화성이라 부르고, 서양권에서 로마 신화의 전쟁의 신 마르스의 이름을 따 Mars 라 부른다. 오늘날 영 어에서 3 월을 뜻하는 March 도 여기서 생겼다.
목성 목성은 태양계의 다섯째 행성이자 가장 큰 행 성이다. 목성의 명칭은 오행 중 하나인 나무 ( 木 ) 에서 유래되었다. 목성은 매우 밝아 서양에서는 로마신화의 주피터를 따라 이름 붙였다. 자전 주기는 약 10 시간이고, 공전 주기는 년, 크기는 지구의 약 11 배가 된다. 부피 는 지구의 1320 배이고 질량은 배이다. 대 부분이 가스로 구성되어 있어서 밀도는 지구의 1/4 밖에 되지 않는다. 토성 토성은 태양으로부터 여섯 번째에 있는 태양계의 행성으로, 태양계 내의 행성 중 목성에 이어 두 번째로 크며, 지름은 약 12 만 킬로미터로, 지구의 9.1 배이며 부피는 760 배에 달한다. 그리고 토성 의 표면 중력은 지구와 비슷하고 고리가 있는 행 성이다
천왕성 천왕성은 태양에서부터 일곱번째로 멀고, 네 번째로 질량이 큰 행성이다. 해왕성과 마찬가지로 언 메탄이 표면을 이루고 있 는데, 해왕성과 달리 초록색을 띠고 있다. 다른 가스 행성들과 마찬가지로 천왕성 은 고리, 수많은 자연 위성을 지니고 있다 해왕성 해왕성은 태양계의 8 개 행성 중 8 번째 행 성이다. 해왕은 ‘ 바다의 왕 ’ 이라는 한자어 로, 포세이돈이다 해왕성은 8 개 행성 중 에서 직경으로는 4 번째로 크고, 질량으로 는 3 번째로 크다. 해왕성의 질량은 지구 의 17 배로, 질량이 지구의 15 배인 쌍둥이 행성 천왕성보다 약간 더 무겁다. 지구와 태양 사이 거리의 대략 30 배에 해당한다.
2. 태양계의 의미 태양계는 태양이라는 항성을 중심으로 공전 하는 행성들의 범위를 나타내는 말로서 수성 < 금성 < 지 구 < 화성 < 목성 < 토성 < 천왕성 < 해왕성 순서로 태 양과의 거리가 멀고 공전속도가 느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