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1. 태양계 구성요소  2. 태양계의 의미 태양 지름은 지구보다 109 배, 질량은 약 33 만 배로 태양계 질량에 99% 를 차지하며 2 억년 주기로 은하계 중심을 공전하는 항성이다. 태양에서 나오는 빛과 열은 생명체에게 도움을 주어서 옛날엔 신 ( 아폴론,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태양계 행성들의 특징. 수성 (Mercury) 첫번째 행성 지구의 1/3 크기 수성의 1 년 - 88 일 하루 - 59 일 수많은 분화구로 덮여있음 밤낮의 기온차 큼.
Advertisements

 과학  10 학년  Ⅴ. 지구 > 3. 태양계와 은하 > 4 / 9 행성의 표면과 대기의 특징은 어떻게 다른가 ? 행성의 표면과 대기의 특징은 어떻게 다른가 ?
1. 지구가 둥근 증거는 무엇일까 ? 지구가 둥근 증거 ( 고대 그리스 ) – 월식 때 달에 비친 지구의 그림자가 둥글다. – 먼 바다에서 들어오는 배는 윗부분부터 보 인다. – 북극성의 고도 변화 지구가 둥근 가장 확실한 증거 – 지구의 인공위성 사진 – 마젤란의 세계.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I-2. 우주의 진화 1. 별의 진화와 원소의 생성. 자연계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원소 별이 진화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별의 진화 과정에서 무거운 원소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I-2. 우주의 진화.
목성에 대해서 서동우 박민수. 목성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으로 지구의 약 11 배 크기이며, 지름이 약 14 만 3,000km 이다.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2011 학년도 1 학년 융합과학 수업자료 018 행성의 대기 두 사진의 차이점을 생각해 보자. 달 탐사를 대비하여 훈련 중인 우주인 달 탐사를 실제로 수행 중인 우주인 지구와 달에서 바라본 하늘의 모습을 살펴보자. 어떤 차이가 있는가 ? 그 이유는 무엇일까 ? 도입.
태양계 행성의 종류와 특징. 태양 태양계 행성의 종류와 특징 - 태양 - - 크기 ( 반지름 ) : 약 69 만 5000km - 질량 : 지구의 약 33 만 3 천배 - 구성 물질 : 수소, 헬륨 등 - 자전 속도 : 약 7400km/h ( 만약 태양이 지구같은 크기였다면.
소사벌 초등학교 5 학년 6 반 8 번 승현우 태양계의 탄생 먼지와 가스가 합쳐진 원시태양계 성운에 + 중 력이 가하여 핵반응을 일으키는 원시태양계를 모습으로 만들어졌다. 이후 또 커다란 빅뱅으로 현재의 태양개가 탄생 하였다. 그이후 태양계에서 수백억에 달하는 암석들이.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태양계와 우주 제 9 주 2015 년 가을학기 우주는 무엇으로 만들어졌을까 ?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이형원, 장영실관 304 호,
Ⅰ. 우주의 기원과 진화 3. 원자의 형성 원자의 구성 - 원자핵 (+) 와 전자 (-) - 전기적 중성 - 원소의 종류마다 원자핵의 질량과 전자의 개수가 다름.
By 5 학년 2 반 전유주 년 5 월 1 일 ( 음력 3 일 ) 눈썹 모양의 초승달을 관찰했다.
1.3.1 원의 방정식. 생각해봅시다. SK 텔레콤에서는 중화동에 기지국을 세우려고 한다. 이 기지국은 중화고, 중화우체국, 뚝방에 모두 전파를 보내야 한다. 기지국은 어디에 세워야 할까 ? 중화동의 지도는 다음과 같다 원의 방정식.
우주공학 개론 손 명환 (Myong Hwan Sohn)
2011학년도 1학년 융합과학 수업자료 014 케플러의 법칙.
고대인이 그린 외계인.
태양계 사진 모음 Solar System Photography
과학 행성의 운동.
Ⅱ. 태양계와 지구 Ⅱ-2. 지구 구성 원소와 지구계 2. 지구의 진화.
적분방법의 연속방정식으로부터 Q=AV 방정식을 도출하라.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float radius; // 원의 반지름
1-3. 지구의 탄생과 진화(2)
다니엘과 그의 친구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는 포로였지만 지혜가 탁월 하여 왕을 섬기기 위해 훈련을 받았다.
OpenGL PROJECT I T S 우광식 성기영 서창수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중학교 2학년 과학 3. 지구와 별 > 2) 태양계 탐사 행성의 특징은 무엇일까?.
태양계를 구성하는 천체들 1 학년 2 학기 과학 지구>01.태양계는 어떤 천체들로 구성되어 있을까?(1/7) 수업계획
SCIENCE 블랙홀 조원 : 박세현, 명수지, 심민호 11월 7일 수요일~11월 8일 목요일
38 놀라운 그 사랑 1 꿈 속 같 은 길 에 서 하 늘 보 화 찾- 았 - 네
30 성화 청년 행진곡 1 아 버님의 부 - 름받은 성 화의 젊은 - 이 아 시- 아 동녁- 에 횟 불을높이 여 기 나 긴 1.
태양, 지구의 에너지 창고 교과서 87p~.
2차시: 달의 공전 지구과학
고리와 위성계.
OpenGL (spaceship movement) PROJECT 2012.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 H-R도 : Herrzsprung-Russell Diagram ]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OPENGL PROJECT 별자리관측 이지은,정현정, 조은영, 황태량.
학습 주제 p 운동 에너지란 무엇일까?(2).
Ch.2. 지구: 물과 생명의 행성 From
신규 캐리어 상세페이지  희연Say 배송비 부분에서 B2B, B2C 두가지 버전이 필요하며,
태풍과 토네이도 물리현상의 원리 제5조.
Habitable Zone 으로 알아보는 외계 생명의 거주 가능 범위
Ⅴ. 지각의 물질과 변화 5.1 지각을 이루는 물질.
411장- 아 내 맘속에 473.
고리와 위성계.
원고지 사용법.
3-5. 태양계와 행성(2).
1. 갈 길 을 밝 히 보 이 시 니 주 앞 에 빨리 나 갑 시다 1. 갈 길을 밝히 보이시니 2. 우리를 찾는 구주예수
작도 작도 작도: 눈금 없는 자와 컴퍼스만을 사용하여 도형을 그리는 것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덴마크의 Herrzsprung과 Russell에 의해 고안된 태양 부근 별들의 표면온도와 절대등급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별들이 몇개의 무리로 분류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후에 이것이 그들의 이름자를 딴 H-R도가 되었으며, 별의 분류와 그 특징을 알아보는 중요한.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3-2. 지구의 크기.
Copyright Prof. Byeong June MIN
P (2) 지구계의 구성 요소의 특징과 역할.
1. 만 - - 왕의 왕 앞에 나오라 기 쁨 과 감사의 마음 으 로 1. 만 왕의 왕 앞에 4. 온 세상 만물을
3-7. 별의 밝기와 등급(1).
나는 주의 친구 주님 어찌 날 생 각 하시는 지 들 으 시는 - 지 내 - 기 - 도
3.3-2 운동 에너지 학습 목표 1. 운동에너지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운동에너지의 크기를 구할 수 있다.
(생각열기)별의 색깔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 답 : 별의 표면 온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행성은 어떤 운동을 하고 있을까?(2) 케플러 법칙.
서산여고 김광욱  VI. 지 구  태양계 탐사와 별 끝.
P 300.
OPENGL PROJECT 별자리관측 이지은,정현정, 조은영, 황태량.
?newsId= &seriesId= SMSS J 136억 살 거리는 약 6000 광년 우리은하 안
1. 저 높고 푸른 하 늘 과 수 없 는 빛 난 별 들 을 1. 저 높고 푸른 하늘 2. 지으신 이는 창조주
3-8. 성단과 성운.
케플러 법칙.
토성인 일지 모르는 상상의 우주 생물 만들기 양화중학교 2학년 조채원.
Presentation transcript:

목차  1. 태양계 구성요소  2. 태양계의 의미

태양 지름은 지구보다 109 배, 질량은 약 33 만 배로 태양계 질량에 99% 를 차지하며 2 억년 주기로 은하계 중심을 공전하는 항성이다. 태양에서 나오는 빛과 열은 생명체에게 도움을 주어서 옛날엔 신 ( 아폴론, 태양신 등 ) 으로 생각되었다. 1. 태양계 구성요소

수 성 금 성 수성은 태양계에서 태양과 가장 가까운 궤도를 도는 행성이다. 또한, 반지름 약 2,400 km 로 가장 작은 내 행성이기도 하다. 공전 주기는 88 일, 자전 주기는 58 일이며, 핵은 수성 전체 반지름의 70 % 이상을 차지하고 철을 주성분으로 할 것으로 추정된다. 규산 염으로 구성된 맨틀이 그 바깥을 차지한다. 영어 이 름은 머큐리 (Mercury) 이다 금성은 태양계의 두 번째 행성이다. 태양 주위를 224 일 주기로 돌고 있으며 달에 이어서 밤하늘에서 두 번째 로 밝은 천체이다. 서양에서는 로마 신화의 미를 상징 하는 여신의 이름을 따라 비너스 (Venus) 라 부른다.

지구 지구는 태양계의 셋째 행성이며, 지구 는 45 억 6700 만년 전에 형성되었으며 지구와 위성 달을 두고 있다. 태양에 서 지구까지의 거리는 약 1 억 5000 만 킬로미터이고, 지구는 완전한 구가 아 닌 회전타원체에 가깝다. 지금 까지 밝 혀진 생명이사는 유일한 행성이다. 화성 화성은 태양계의 네 번째 행성이다. 붉은색을 띠기 때문에 동양권에서는 불을 뜻하는 화 ( 火 ) 를 써서 화성이라 부르고, 서양권에서 로마 신화의 전쟁의 신 마르스의 이름을 따 Mars 라 부른다. 오늘날 영 어에서 3 월을 뜻하는 March 도 여기서 생겼다.

목성 목성은 태양계의 다섯째 행성이자 가장 큰 행 성이다. 목성의 명칭은 오행 중 하나인 나무 ( 木 ) 에서 유래되었다. 목성은 매우 밝아 서양에서는 로마신화의 주피터를 따라 이름 붙였다. 자전 주기는 약 10 시간이고, 공전 주기는 년, 크기는 지구의 약 11 배가 된다. 부피 는 지구의 1320 배이고 질량은 배이다. 대 부분이 가스로 구성되어 있어서 밀도는 지구의 1/4 밖에 되지 않는다. 토성 토성은 태양으로부터 여섯 번째에 있는 태양계의 행성으로, 태양계 내의 행성 중 목성에 이어 두 번째로 크며, 지름은 약 12 만 킬로미터로, 지구의 9.1 배이며 부피는 760 배에 달한다. 그리고 토성 의 표면 중력은 지구와 비슷하고 고리가 있는 행 성이다

천왕성 천왕성은 태양에서부터 일곱번째로 멀고, 네 번째로 질량이 큰 행성이다. 해왕성과 마찬가지로 언 메탄이 표면을 이루고 있 는데, 해왕성과 달리 초록색을 띠고 있다. 다른 가스 행성들과 마찬가지로 천왕성 은 고리, 수많은 자연 위성을 지니고 있다 해왕성 해왕성은 태양계의 8 개 행성 중 8 번째 행 성이다. 해왕은 ‘ 바다의 왕 ’ 이라는 한자어 로, 포세이돈이다 해왕성은 8 개 행성 중 에서 직경으로는 4 번째로 크고, 질량으로 는 3 번째로 크다. 해왕성의 질량은 지구 의 17 배로, 질량이 지구의 15 배인 쌍둥이 행성 천왕성보다 약간 더 무겁다. 지구와 태양 사이 거리의 대략 30 배에 해당한다.

2. 태양계의 의미 태양계는 태양이라는 항성을 중심으로 공전 하는 행성들의 범위를 나타내는 말로서 수성 < 금성 < 지 구 < 화성 < 목성 < 토성 < 천왕성 < 해왕성 순서로 태 양과의 거리가 멀고 공전속도가 느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