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배움터 2.0 1 1 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1.1 멀티미디어의 이미와 특성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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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배움터 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1.1 멀티미디어의 이미와 특성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2  미디어와 멀티미디어의 기본 개념  멀티미디어의 특성  멀티미디어의 효과  멀티미디어의 활용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3 미디어 (media)  미디어 = 매체 인간 상호간에 정보, 지식, 감정, 의사 등을 전달하는 수단 인간은 미디어라는 수단을 통해 정보와 지식을 공유 컴퓨터 발전과 더불어 미디어가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 지각 매체 ( perception medium ) 청각, 시각, 촉각 표현 매체 ( representation medium ) 문자, 소리, 정지화상, 동화상 프리젠테이션 매체 ( presentation medium ) 출력장치 : 컴퓨터 모니터, 종이, 프린터, 스피커, 모바일기기 입력장치 : 키보드, 마우스, 마이크, 디지털 카메라, 스캐너 저장 매체 ( storage medium ) 하드디스크, 광디스크, CD/DVD, 플래시 메모리 전송 매체 ( transmission medium ) 동축 케이블, 광 케이블, 이동통신망 무선계 매체 지상방송 ( 라디오 방송, TV 방송 ), 위성방송, 무선인터넷, DMB 방송, WiBro 유선계 매체 전화, 전신망, 케이블 TV, 인터넷 미디어의 유형별 분류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4 멀티미디어 (multimedia)  단일미디어 (mono-media) : 한 가지 종류의 정보  멀티미디어 (multi-media) : 다수 (multiple) + 매체 (media) 멀티미디어 구성요소 (Multimedia component): 문자, 이미지 ( 정지 화상 ), 그래픽, 사운드, 음악, 애니메이션, 비디오 ( 동영상 )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5 TV 는 멀티미디어인가 ? 의문점 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해 줌  상호 대화식 (Interaction) 이 아님 웹 TV, IPTV 와 같이 이용자가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디스플레이 와 같이 상호대화식 기능이 존재할 때 멀티미디어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6 멀티미디어의 개념  Some Definitions "Multimedia is any combination of text, graphic art, sound, animation, and video that is delivered by computer"  ( Vaughan T, Multimedia - Making it work 1993) "Multimedia is the seamless integration of data, text, images of all kinds and sound within a single, digital information environment“  (Feldman T, Multimedia, 1994)  멀티미디어의 충족조건 다수의 미디어 정보를 동시에 포함 컴퓨터를 이용  데이터는 디지털 형태로 생성, 저장, 처리, 표현 상호대화 형태  정보의 제어가 가능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7 멀티미디어 구성요소  멀티미디어 구성요소의 유형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미디어 형식 (Types) 1) 비시간 미디어 타입 (Non-temporal Media Types)  텍스트 / 문서 (text/document) 텍스트는 문자로 표현되는 미디어 타입을 말하며, 문서 는 텍스트와 문서 구조정보로 구성  텍스트 포맷에는 무포맷 텍스트 (unformatted text, plain text) 와 포맷 텍스트 (formatted text, rich text)  무포맷 텍스트는 단지 문자만을 가지며, 다른 포맷 정보를 갖지 않은 텍스트  포맷 텍스트는 타입페이스, 문서 구조 포맷 정보 등을 포함하는 텍스트로써 구조 기술 포맷 (structure description formats; Text, HTML, SGML, etc.) 이용  텍스트 처리 연산에는 문자 연산, 스트링 조작, 텍스트 편집, 포맷팅, 패턴검색, 분류, 압축, 암호화, 언어에 특정적인 처리 등이 필요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미디어 형식 (Types) 텍스트 / 문서 파일 형식의 종류  TXT, DOC, LST, TEX, PS 등 텍스트 관련 S/W  텍스트 편집기 : Vi, emacs, 아래한글, MS Word, LaTex,  폰트 편집기 : Fontographer, Font Studio,  문자인식 도구 : Omnipage, Perceive, Speed Reader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미디어 형식 (Types)  이미지 (images) 멀티미디어에서는 이미지 타입과 그래픽 타입을 구분  그래픽은 구조정보를 갖는 반면, 이미지는 단지 화소 ( 픽셀 ) 들의 배열로 간주  이미지 / 그래픽 등의 그림 데이터 타입을 표현할 때, 비트맵으로 표현하 거나, 벡터방식으로 표현  비트맵 방식은 그림을 pixel 의 배열로 나타내며, 벡터 방식은 그림의 각 구성요소를 수학적으로 표현 이미지 파일 형식의 종류  BMP, JPG(JPEG 비트맵 그래픽 파일 ), TGA(TARGA 비트맵 파일 ), PCX(ZSOFT PC 페인트 브러쉬 비트맵 파일 ), TIFF, GIF 등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미디어 형식 (Types)  그래픽 그래픽은 그림의 구조정보 (semantic content) 를 포함하며, 2D 그래픽, 3D 그래픽이 있음  이미지와 2D 그래픽과의 차이점중의 하나는 렌더링 그래픽 파일 포맷  AutoCAD 에서 주로 사용하는 DXF (Drawing Interchange File Format)  WMF (Windows Metafile Format)  어떤 프로그램에 의해서 Window Graphic System (GDI) 에 선이나 박스, 글 자 등을 표시하기 위해 보내어진 명령들의 집합으로 구성 된 것  bmp 파일로 1MB 가 WMF 로는 몇 KB 수준  윈도우 하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vector 그래픽을 사용하는 이유는 bitmap 보다 임의의 크기로 조정할 수 있으며 해상도가 떨어지지 않는다는 장점을 지님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미디어 형식 (Types) 그래픽 관련 S/W  그래픽편집기 :Paint Brush, MacPaint, Corel Draw, Micrografx Designer, Photoshop, PhotoStyler 등  그래픽 설계 도구 : AutoCAD, 3-D Studio  이미지 / 그래픽 파일 변환 프로그램 : HiJaak(Inset Systems), Graphics Workshop, 인터체인지 플러스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미디어 형식 (Types) 2) 시간 미디어 타입 (Temporal Media Types)  사운드 / 오디오 (sound/audio) 음성, 비 음성 형태의 소리, 음악 등  디지털 오디오  음악의 경우, CD 오디오 외에, 음을 심볼로 표현하는 MIDI 형식 오디오 파일 형식  WAV, MID( 미디음악 파일 ), MP2(MPEG Audio Layer 2 파일 ), MP3(MPEG Audio Layer 3 파일 ), SND, 실리콘 그래픽스와 매킨토시 의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사운드 파일 형식인 AIF, AIFF (Audio Interchange File) 등 오디오 관련 소프트웨어로는.  오디오 생성 및 편집기 : QuickRecorder, AudioShop, WaveStudio 등  MIDI Sequencer : Cakework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미디어 형식 (Types)  비디오 (Video) 및 애니메이션 (Animation) 디지털 비디오는 시간 연관성을 갖는 일련의 디지털 이미지의 프레임 세 트를 말하는 것으로 아날로그 비디오를 샘플링 하여 얻거나, 컴퓨터 프로 그램에 의해 생성  비디오 파일 형식에는 AVI, QuickTime, MPEG 등 애니메이션은 일련의 이미지 / 그래픽의 빠르고 연속적인 재생으로 동화 상을 만드는 것을 의미  아날로그 애니메이션.vs. 디지털 애니메이션  디지털 애니메이션에는 프레임기반 애니메이션과 스프라이트 기반 애니메이 션 애니메이션 파일 형식  MMM, FLI, FLC, FLX, PICS 등  이중 FLI, FLC 는 오토데스크사의 Animator Pro, 3D-Max 등에서 사용하는 동영 상 포맷으로서 소리가 포함되지 않음. 프리미어 에서 FLI, FLC 형식의 파일을 불러올 수 있음 비디오 및 애니메이션에 관련된 S/W  Animator Pro, Video Editor, Premiere, QuickTime, Video for Windows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15 멀티미디어의 특성 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디지털화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저장 목적  정보 검색 멀티미디어 정보의 양은 매우 방대, 아날로그는 디지털로 변환  상호작용성 및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기술 멀티미디어 정보의 입력, 처리, 제어 등 다양한 HCI 기술의 활용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입력 인터페이스  정보의 네트워크화 멀티미디어 정보의 공유 제공의 편리성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16 멀티미디어의 효과  정보의 전달효과 정보 이용자들이 감각적, 미학적인 만족감을 느낌. 인간은 보는 것의 10%, 듣는 것의 20%, 보고 듣는 것의 50%, 보고 듣고 실습하는 것 ( 상호작용형 멀티미디어 ) 의 80% 를 기억 인간의 감성 정보처리 능력  뇌의 3 층 모델 ( 신경생리학자 폴 매크린 ): 심층뇌, 중간층뇌, 표층뇌  중간층 뇌가 가장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받는 부분, 멀티미디어 관련 된 소리, 영상, 그래픽 등을 시청각적으로 흡수, 제어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17 멀티미디어의 활용 (1) MP3 플레이어 iPod 와 iTunes 사이트 ( iPhone Apple 의 iLife – iPhoto, iMovie, iDVD, GarageBand  iPhoto – 사진 편집 및 관리  iMovie – 비디오클립 편집 및 관리  GarageBand – 음악 작곡 / 편집 / 연주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18 멀티미디어의 활용 (2) Google Maps, Google Street - ( 특정지역내의 집주변의 지도와 위성사진을 동 시에 볼수 있는 미국 부동산 사이트 ) 멀티미디어 활용 분야 - CD/DVD 타이틀, Presentation System, 웹페이지, 교육훈련 / 모의실험기, 화상회 의, Kiosk, 온라인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전자출판 - UCC( 예, YouTube), IPTV, VOD, 대화형 온라인쇼핑, 원격의료, 사이버스페이스 ( 예, SecondLife), 가상 비즈니스, 사이버 박물관 등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19  컴퓨터 성능의 향상 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 인간 - 컴퓨터 상호작용 (HCI) 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20 컴퓨터 성능의 향상  최초의 컴퓨터 ENIAC : 1945 년 펜실베니아 대학  ENIAC 이후 성능면에서 비약적인 발전 무어 (Moore) 의 법칙 : CPU 의 성능은 18 개월마다 2 배씩 증가 과거에 처리속도와 기억용량은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에 부적합 현재는 컴퓨터 성능의 급격한 향상에 힘입어 가능하게 됨  컴퓨터의 계산능력 CPU 의 기본 명령어 처리 회수의 발전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21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 멀티미디어 기술 데이터 저장장치 및 주변장치의 개발 :  CD/DVD, DRAM, 사운드카드, 그래픽 / 비디오 가속 보드 등 멀티미디어 정보의 압축 / 복원 및 변환기술  JPEG, MPEG, MP3 등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도구의 개발 :  단일미디어를 생성, 편집, 프리젠테이션하는 편집 SW  여러 미디어를 통합하여 멀티미디어 응용시스템 저작가능한 저작 SW  호환성을 위한 표준화 데이터 표현 형식 플랫폼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22 인간 - 컴퓨터 상호작용 (HCI) 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조작을 위해 GUI : 윈도우 (window), 메뉴 (menu), 버튼 (button), 아이콘 (icon) 3 차원 가상공간에서의 탐색항해 (Navigation) 음성합성 및 인식 기술 이미지 인식 기술 접촉, 가속도 센서 등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23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  인터넷 망 1969 년 UCLA 대학에서 최초로 인터넷 실험 이후 지금은 초고속 정보통신망으로 발전  B-ISDN, Cable TV, ADSL, VDSL, Fiber Optics  “ 길더 (Gilder) 의 법칙 ” : 전송속도는 6 개월에 2 배씩 또는 12 개월에 3 배 씩 증가  이동통신망 이동전화 : CDMA, IMT-2000, HSDPA  HSDPA (High-Speed Downlink Packet Access)  고속하향 패킷 접속을 통해 3 세대 이동통신기술인 W-CDMA 보다 5 배정 도 빠른 속도로 최대 14.4Mbps 다운링크 가능한 3.5G 이동통신방식  KT, SKT 모두 2007 년부터 서비스중 무선인터넷 : WiBro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24  멀티미디어의 발전방향 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역할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25 멀티미디어의 발전방향  멀티미디어의 발전방향 멀티미디어는 세가지 형태로 존재  CD/DVD 를 이용한 패키지형 – 과거에 주로 이용  네트워크형 멀티미디어  전용극장 (Theater) 형 – 전자 박물관, 전자 미술관 등은 VR 기술을 이용하여 구 축하며 비용도 많이 소요되므로, 수적 제한 예상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공유가 급속히 증가  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속도의 지속적인 증가  초고속 정보통신망, WiBro(WiMAX) 멀티미디어 데이터와 문서의 표준화 작업 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호환을 위해서는 데이터형식 표준 필요 멀티미디어 정보의 검색 및 Navigation 기술의 발전  하이퍼미디어, WWW, 가상현실 (VR)/ 증강현실 (AR) 등 멀티미디어 활용분야의 다양화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26 멀티미디어의 역할  정보화사회를 묘사하는 용어 탈공업화 사회 – Daniel Bell (1973) 제 3 의 물결 – Alvin Toffler (1980) 지구촌 (Global Village) – Marshall McLuhan (1962) 정보혁명 모바일 혁명 국경없는 사회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27 멀티미디어의 역할  멀티미디어 정보 정보화사회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정보가 더 중요 멀티미디어 정보의 활용을 위해 인터넷 인프라를 경쟁적으로 구축 21 세기에는 많은 정보들이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성격을 가짐  따라서, 멀티미디어는 지식정보사회를 이끄는 원동력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