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6 지식정보사회에서 교육환경의 변화와 학습자의 이해. 1/46 Ⅴ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역할과 과제 Ⅳ 지식 정보 사회에서의 유의 사항 Ⅲ 미래학습의 변화 Ⅱ 교수 ·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I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Clean & Green Education with.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컴퓨터공학과. 이세돌 vs 인공지능 알파고 컴퓨터공학과 인생은 실험과 도전의 연속 인생은 실험과 도전의 연속.
Advertisements

정보의 공유와 보호 정보의 공유와 관리 2. 정보 보호 기술과 지식 재산권.
I I II III IV 목 차 I I 1. 인터넷의 어제와 오늘 Pre-Web 시대 Web 시대 Mobile & Social Internet 시대.
정보보호기반, 네트워크 / 시스템 보안, 서비스보안 / 평가인증 정보보호 Smart Public Safety Smart Edu./Ent. Smart Home/ Office Smart Transport Smart Commerce 3DTV, UHDTV, IPTV, DMB,
IT 신기술 세미나 차세대통합정보시스템 SM 유비쿼터스 (Ubiquitous)
마케팅원론 사례연구 1 조 조사자 경영 강대국 PPT 행정 강민호 답변자 영문 강경우 조장 경정 강창재 1 조 조사자 경영 강대국 PPT 행정 강민호 답변자 영문 강경우 조장 경정 강창재 과목명 : 마케팅 원론 교수명 : 정연근 교수님 발표일 : 2011/04/13 과목명.
ICT 기반 베이비붐 세대 창업 사업계획서 작성양식. 목차 1. 창업 동기 2. 지원 동기 3. 자체역량 분석 4. 시장 전망 5. 재무 분석 6. 창업자 및 경영진 준비하시는 사업 특성에 따라 목차 및 세부내용의 일부 변경 ( 추가 및 Skip) 은 가능합니다.
대표자명 / 연락처 / 이메일 ( 기 창업인 경우 회사 명칭 ) 지원하려는 사업 명칭 사업계획서 작성양식.
HRD 목표 HRD 전략 HRD 실행과제 HRD 실행계획 Human Centered Process/SystemDevelopment 체계적 육성과 지속적 관리를 통한 인적가치 극대화 소통과 신뢰 투명하고 공정한 인간중심 문화 HRD ERP 구축 성과 역량.
창의적 교육과정: 실적 현황 2013년 및 2014년 신규 교과목 14개 개발, 개설
Intellectual property
Project Profile – 홍길동(2 page)
2012년도 1학기 인하대학교 IT공과대학 전자공학부/정보통신학부 공동 세미나 (협찬: 차세대 DTV 인력양성사업)
1.
사이버 범죄 CYBER TERROR.
Internet Addiction Disorder
사이버 범죄 CYBER TERROR =ㅖ[ ][}[‘5ㅕ.
문산고등학교 학교에서의 인터넷 이용 수칙 사이버 예절, 건강한 디지털 세상의 시작입니다
사이버범죄 발생 및 검거 현황 한광고등학교 유대열.
정보화로 인한 장단점 생활의 변화 번 이성재.
사이버 범죄 CYBER TERROR.
LHC 데이터 처리 Grid computing
아모레퍼시픽과 IT기술 아모레퍼시픽에서 쓰이는 IT기술.
디지털지적재산권특론 강의소개 - 저작권을 중심으로 -
[ 이순신포럼 CEO 아카데미 제7기 주요 내용 ]
신기술 세미나 제안서 발표 신원호.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까 꿍 KUSITMS 4th TEAM 5.

- 사업의 수익증대와 마케팅 자질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교육 Ⅱ. 환경분석 - 거시환경분석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제 3 장 유통 환경 1. 거시 환경 2. 소비자 변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三 星 電 子.
미국의 특별활동 교육 박지혜 황아름.
창립20주년 기념세미나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2005년 3월3일.
01. 팀 명 제품 소개 및 슬로건 “작품명” 2017 제 9회 창의설계경진대회 Team Information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 학습조직화 사업 성과경진대회 잘풀리는집’s 학습조 Story _ 조직문화 스마일조 사례를 중심으로.
Self Leadership Course
평생교육실습 계획서 ㈜ 휴넷
04 소셜 네트워크의 가능성 Friends Indeed M63339 황지영.
유-헬스케어 U-Health Care.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UX design)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IxD)은 인간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상호간 작용하는 것 UI 디자인은 사용자와 컴퓨터·프로그램 간 의사소통의.
App Store 애플에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삼성이 나아갈 방향 남궁호 윤지혜
3 지식경영을 위한 인사·조직시스템 설계 현선해·차동옥 교수(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그림 1-1] 안드로이드 전용 어플리케이션 설치 방법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메카트로닉스공학과란? 홈페이지 │
Home Network.
2 컴퓨터와 통신 기술 3 정보의 보호와 공유 정보의 보호 정보의 공유 금성출판사.
경영학부 교육특성화 계획 정경대학 경영학부 정경대학 경영학부 1.
Problem-Based Learning
홈 네트워크 시스템 Home Network System.
기업이 입장에서 바라본 공학 교육 혁신 방향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기술자 김송호.
PBLIS 개발 필요성 대두 국민 의식의 변화 사회 환경의 변화 업무 효율성 제고 행정수요의 증가 다양한 정보 요구 신속한 정보 요구 국민 의식의 변화 PBLIS 개발 필요성 대두 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정부 구현 정보화사회 도래 도면관리의 비효율 수작업 도면관리.
대한민국 이공계 공돌이를 버려라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기술자 김송호.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기술자 김송호.
창의력/상상력 키우기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기술자 김송호.
지능 로봇 연구회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50주년 기념 상품 및 서비스 공모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제12회 KHU 봄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경희대학교 학생들의 졸업 후 국내외 최고 수준의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의 비전 아래, 프로그래밍 실력 향상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자 프로그래밍 경시대회를 개최합니다. 본 대회는 경기남부 6개 대학 프로그래밍 경시대회(SHAKE)의 예선을.
KOREA NAZARENE UNIVERSITY
Bizforms PowerPoint IT, 솔루션, 온라인서비스5 파워포인트 디자인
1. 정보 과학과 정보 사회 1-1. 정보 과학 기술의 역사.
신곡 새샘터 도서관 개관 구축 및 운영보고 (화) 신곡초등학교.
대한민국 세일즈 최고 경영자 과정 -Chief Sales Officer ▣ 프로그램 안내 Theme 주요교과 내 용 담당 시간
교육 교육목적: Why ? 교육내용: What ? 교육방법: How ?.
철강기술솔루션 및 아이디어 공모 (안내) 1. 주관 / 후원 : 대한금속재료학회 철강분과위원회 (주관) / 포스코 (후원)
이 은 Tyler 교육과정 개발 모형 이 은
홈 네트워크 시스템 Home Network System.
Presentation transcript:

0/46 지식정보사회에서 교육환경의 변화와 학습자의 이해

1/46 Ⅴ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역할과 과제 Ⅳ 지식 정보 사회에서의 유의 사항 Ⅲ 미래학습의 변화 Ⅱ 교수 ·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I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VI 소중한 우리 아이들을 위하여

2/46 Ⅰ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3/46 Did you know 2.0 ? Did you know 2.0 ?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4/46 Digital Divide Culture Divide Think Divide 정보격차의 문제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5/46 무어의 법칙은 깨지다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6/46 ENIAC ALTO Desktop PC Notebook PC  초기 컴퓨터 (1946 년 ENIAC 컴퓨터 ) 크기 : 42 평 ( 교실 크기 ) 무게 : 30ton, 진공관 18,800 개 사용 처리능력 : 1 초에 5 천번의 덧셈과 뺄셈, 350 회의 곱셈처리 (0.005MIPS) 가격 : 300 억원  지난 60 년간 컴퓨터 기술의 발전 크기 : 0.02 평 (3 만분의 1 로 축소 ) 무게 : 500g (6 만분의 1 로 축소 ) 처리능력 : 1 초에 45 억 4 천만개의 명령어 처리 (4,539MIPS) (10 만배 향상 ) 가격 : 30 만원 (1 만분의 1 로 하락 ) 참고자료 : 도산아카데미 유비쿼터스사회지도자포럼 자료 (ETRI 임주환 원장, ) 컴퓨터 기술의 발전 (1)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7/46 출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6 월 월례 세미나 발표 자료 ( 유엔미래포럼대표 박영숙, ) 컴퓨터 기술의 발전 (2)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8/46 8/42 참고자료 : 제 124 회 유비쿼터스 사회지도자포럼자료 (SK C&C 윤석경 사장, ) 유비쿼터스 환경의 도래 (1)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9/46 컴퓨터 진화의 3 단계 물결을 타고 컴퓨터는 진화‧발전하고 있다 Copyright , ETRI-ITMRG 5 제 2 의 물결 제 3 의 물결 제 1 의 물결 컴퓨터 > 인간컴퓨터 = 인간컴퓨터 < 인간 거대하고 고가인 컴퓨터 1 대를 복수의 사람들이 공동으로 사용했다. PC 가 보급돼 1 인 1 대씩 컴 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됐 다. 여러 장소에 숨어 있는 컴퓨터를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는 자각이 없는 상태로 이용한다. 화분 자판기 디지털 TV 침대 커튼 화장실 건물 유비쿼터스 환경의 도래 (2)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10/46 참고자료 : 제 115 회 유비쿼터스 사회지도자포럼자료 ( 소프트웨어진흥원 고현진 원장, ) 유비쿼터스 환경의 도래 (3)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11/46  실생활에서의 유비쿼터스 적용 모습 유비쿼터스 환경의 도래 (4)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사이버 유비쿼터스 체험관

12/46 아날로그 시대의 경쟁 아날로그 시대의 경쟁 디지털 시대의 경쟁 디지털 시대의 경쟁 W M Winner, loser 그리고 중간영역이 존재 W L - Winner 와 loser 만이 존재 L 참고자료 : 유비쿼터스시대의 IT 기술 전망 (ETRI 임주환원장, ) 경쟁 패러다임의 변화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13/46 출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6 월 월례 세미나 발표 자료 ( 유엔미래포럼 한국대표 박영숙, ) 10 년 후의 직업과 상품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2005 년 월세계미래회발표 : 1 만명의미래전문가델파이방법연구결과 21

14/46 출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6 월 월례 세미나 발표 자료 ( 유엔미래포럼 한국대표 박영숙, ) 10 년내 보편화될 첨단기술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 세계미래회의델파이방법연구결과 : 1 만명미래전략가 2004 년 9 월발표

15/46 미래에 대한 연구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16/46 디지털이주민 (Digital Immigrants) 디지털원주민 (Digital Natives) BG (Before Google) AG (After Google) 우리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Leadership (Balance of Power) Partnership (Power of Balance) 2009(?)

17/46 Ⅱ 교수 ·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18/46 세상의 변화 네트워크 사회 새로운 경제 환경 지식의 개념 변화 삶의 양식 변화 소집단 커뮤니케이션의 부상 대중에서 다중으로 Mobile, Ubiquitous Net 세대의 등장 집단지성 (Collective Intelligence) 검색기술의 진화 지식을 위한 지식 이데아고라 (Ideagoras) 롱테일 (long-tail) 디지털 프로슈머의 등장 거래비용의 감소 매스미디어, 매스마케팅의 붕괴 호모 루덴스 (Entertainment) (* 호모 사피엔스 ) 호모 루덴스 (Entertainment) (* 호모 사피엔스 ) 사회적 권위의 변화 협업의 강조 개인 맞춤형 소비 생활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19/46 교육 환경의 변화 공급자 / 소비자의 결합 (Prosumer) 국제화 / 개방화 (Globalization) 집단지성의 출현 (Collective Intelligence) 기술혁신의 가속화 (Ubiquitous) 교육 환경의 변화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20/46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세상 중심의 변화 Time 선정 올해의 인물 (2006) VS 한명의 천재가 10 만명을 먹여 살린다 (1994)

21/46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동기화 교육 · 학습의 도래

22/46 이러닝의 진화 출처 : Tony Karrer(2008), 2008 ASTD 발표자료 이러닝 1.0 이러닝 2.0 Web 1.0 Web 2.0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23/46 Infra/Hardware 교실 사이버공간 통합공간 학습공간 생활공간 교육공간 1987 – – – ICT 소양교육 블렌디드러닝 유러닝 정보화기반의 교수 · 학습의 변화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24/46 언제 어디서나 지식, 지혜, 감성, 노하우가 공유 창조될 수 있는 유비쿼터스 러닝 - 정보통신 기술의 도구적 활용 ( 소양중심 ) ICT use as Tools - 사이버공간으로의 학습의 장 확대 -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화 이러닝 u-Learning 실생활과 사이버공간의 연계 생활의 학습화 학습자 중심의 학습경험 확대 보다 참여적인 학습 협력과 상호작용성의 증대 유러닝 유러닝 시대의 도래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25/46 교수 학습의 패러다임 변화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26/46 (Digital Natives)(Digital Immigrants) New Millennium 학습자 참고자료 : professor Wim Veen at expert meeting of NML project(2007.3)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27/46 Ⅲ 미래 학습의 변화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28/46 미래 사회의 변화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20 C21 C Shift Society Industrial societyInformation society Econom y NationalGlobal Choice Single OptionMultiple Options Hierarchy Authority basedNetworking based Control CentralizedDecentralized Tech. Manufacturing (Hardware) High Tech. (Software) Worker Manual workerKnowledge worker Information Technology(IT) changes the Future !!! 출처 : KERIS 창립 10 주년 기념 심포지엄 발표자료 ( 한동대 김영길 총장, )

29/46 미래 사회의 인재상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글로벌 시대의 변화를 수용하고, 미래를 개척하며,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며 고전적인 틀을 뛰어넘어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인재 글로벌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 바른 인성과 융합지식을 갖춘 창의인재 인재대국 도약을 위한 교육의 선진화 출처 : KERIS 창립 10 주년 기념 심포지엄 발표자료 ( 한동대 김영길 총장, )

30/46 미래학습 전략 공 유 (Shareness) 개 방 (Openness) 참 여 (Participation) 협 력 (Collaboration) 미래학습 방향 : 개방, 공유, 참여, 협력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31/46 미래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정보의 공동활용 맞춤형 개별학습 교육 기회 확대 성취도 향상 (PISA) 비용 절감 교육개혁을 위한 강력한 실천 수단으로서의 ICT 개방, 참여, 공유, 협력의 문화 세계화에 따른 경쟁의 격화 기술 혁신의 가속화 교육개혁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대

32/46 미래 학습 도구로써 ICT

33/46 Ⅳ 지식 정보사회에서의 유의 사항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34/46 정보 통신 윤리 악성 댓글의 피해자는 모두 유명인 ? VS 경찰청 사이버테러 대응센터 - 4,900 건 (2003 년 ) - 12,000 건 (2007 년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 3,000 건 (2005 년 ) - 35,000 건 (2007 년 )

35/46 저작권 ‘ 청소년에 대한 무차별적 저작권법 위반 고소장 난발 ’ 동아일보 ‘ 저작권 합의금 60 만원 내고도 고소된 고등학생 자살 ’ 조선일보 인터넷에 저작권 쓰나미 강타 블로그 미니 홈페이지 불법 다운로드 저작권 교육조건부 기소유예제 교육실시 문화관광부

36/46 V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역할과 과제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37/46 KERIS 비전 및 주요 서비스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비전 전략 방향 전략 요소 핵심 가치 사명 전략적 환경 조성 전략적 환경 조성 지식 가치 창출 확산 지식 가치 창출 확산 품질 관리 강화 품질 관리 강화 핵심 역량 강화 핵심 역량 강화 컨설팅 및 네트워크 확 대 컨설팅 및 네트워크 확 대 깊은 신뢰 기반의 협력으로 시너지 극대화 개방과 참여를 통한 가치 극대화 전문가로서의 긍정적 자부심 고취 고객 및 개인의 즐거움과 행복 공유 Trust ( 깊은 신뢰 ) T Pride ( 높은 긍지 ) P Smile ( 밝은 웃음 ) S O Openness ( 열린 마음 )

38/46 교육정보공유체제 (ERSS)/LMS/ 품질인증 (QAC) 각급학교 홈페이지 EBS 등 공공교육 서비스 대학 도서관 연구소 민간 서비스 GuidelineGuideline MetadataMetadata 에듀넷 교수학습센터 사이버가정학습 디지털 교과서 교육과학부교육과학부 교육과학부교육과학부 시도교육청시도교육청 시도교육청시도교육청 UCC 서비스 UCC 서비스 위젯 서비스 위젯 서비스 대학대학 RISS 학술연구정보 KOCW DDOD 나이스 교육행정정보 교육재정정보 학교알리미 ( 정보공시 ) 공공행정 정보 DB 유관기관유관기관 해외교육 유관기관 웹 2.0/ 교육사이버안전센터 (ECSC)/ 전자서명인증센터 교수 - 학습 정보화 학술 연구 정보화 교육 행정 정보화 KERIS 의 사업추진 체계도

39/46 KERIS 슬로건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Clean & Green Education CG Teacher CG Student CG KERIS CG School CG Cyber World CG Internet CG Edunet Clean Education 선플 운동 ( “ 하이 선플, 굿바이 악플 ” ) 저작권 보호 운동 해킹방지 정제된 정보 바이러스 제로 사이버 통신예절 ( 실명제 사용 등 ) 불건전 음란 정보 유통 방지 사이버 성폭력 예방 개인정보 보호 건전한 인터넷 문화 ( 통신사기, 도박예방 ) Green Education 서버를 메인프레임으로 PC 를 SBC( 서버 기반 컴퓨터 ) 로 종이 없는 회의 원격 화상 및 원격 음성 회의 전원끄기, 전원코드 뽑기 PC 전력관리 솔루션 운영 가상화 서버 도입 스마트 빌딩 시스템 ( 에너지 고효율 빌딩 ) 데이터 센터 용량 및 가동 시간 최적화 친환경 IT 제품 활용

40/46 VI 소중한 우리 아이들을 위하여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41/46 학교 교사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학교, 교사와 대화하자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학부모 Teaching/ Learning

42/46 자녀의 사이버 세상에 관심을 갖자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자녀의 홈페이지에 1 촌 신청을 … 자녀의 홈페이지에 1 촌 신청을 … 자녀가 활동중인 커뮤니티가 무엇인지 … 자녀가 활동중인 커뮤니티가 무엇인지 … 메일, 메신저 등을 활용한 상시 대화를 … 메일, 메신저 등을 활용한 상시 대화를 … 부모도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43/46 Morals DIVIDE Digital Language 우리의 과제를 극복하자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Think Beyond...

44/46 Student School Trust Pride Fun “Good Student to Great Student” “Good School to Great School” 학생과 학교의 미래 발전을 생각하자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

45/46 참고자료 : 도산아카데미유비쿼터스포럼 발표자료 ( 정보보호진흥원 황중연 원장, ) 꿈을 갖고 꿈을 실현하자 Clean & Green Education with KER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