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 목 : 중남미 문화사 학 과 : 스페인어학과 학 번 : 06103621 담당교수 : 강태진 교수님 제 출 일 : 2008 년 5 월 23 일 이 름 : 이 지 혜 프라다 칼로 - 디에고 리베라.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 차시 ] 5 분 퀴즈 1. 자신을 소개하는 기본 문형을 말해 봅시다. 2. 고등학교 ‘ 축제 ’ 를 일본어로는 뭐라고 하나요 ? 3. 숫자 1-10 중 읽는 방법이 2 가지 이상인 것은 ? 4. 다음 설명에 대해 ○, × 로 답해 봅시다. ① 일본에서 교복은 ‘ せいふく.
Advertisements

크리스마스 김하은. 크리스마스란 ? 크리스마스란 즉 성탄절을 말하는 것인데, 세 계 4 대 성인으로 손꼽히는 인물 중 하나인 예수가 태어난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이 날에는 곳곳에서 화려한 조명으로 장식을 하고 집에서는 트리를 장식하며 가족과 즐 거운 시간을 보낸다.
2007 사목교서. 생명을 선포하는 교회 “ 생명을 선포하는 교회 ” - 교구 사목 목표 -
중국 정치경제 이슈 시진핑시대 분석 년 11 월 : 공산당 제 18 차 전국대표대회 ( 당대회 ) 와 제 18 기 1 중전회 ( 제 18 기 중앙위 원회 제 1 차 전체회의 ) 에서 총서기와 중앙군 사위원회 주석 년 3.
갤럭시 홍보 기획서 담당교수 : 유호종 교수님 조장 최준환 조원 변현택 발표자 손준우.
한양대학교탐방 조원 : 박효정, 이보미, 문세정, 정수균. 2 호선을 타고 한양대입구역에서 내려 길을 따라 한양대입구로 들어오니 맨 처음 한양대학교 의료원이 있었다. 이때는 설랬지만 한편으로는 이 큰 곳을 어떻게 다 보나 했었다. 한양대학교 의료원은 의과대학 및 서울,
벽화마을 신수빈 우임수 윤재환.  이화동 벽화탄생 배경  이화동 Hot issue  이화동 마무리.
하 이브리드 개발의 예시.
1.
우리 아이들의 ‘성’ 최 경 화 맑은 성 교육 클리닉 ..
사진의 탄생 회화과 이화선.
학 과 : 토목공학과 담당교수 : 김 수 용 분반,조 : 301분반,4조 조 이 름 : 다 크 호 스
도전! 방송작가의 길 2012년 교양특강 일시 : 2012년 9월 24일 (월) 16:00-17:20 장소 : 영암관 301호
어떻게 하면 좋은 수학여행이 될 수 있을까?.
수 원.
신세계의 정복과 재정복 라틴아메리카 역사와 문 화.
Entity Relationship Diagram
계몽주의 : 샤르댕 <장을 보아온 여인>
표 현 기 법 전남 보성율어중학교 맹 범 호.
미술 6학년 2학기 12. 현대 미술(3,4차시)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감상하기.
팀원 : 권유정, 박진영, 박채은 조교교사 : 김지섭
Mother Theresa had this on her wall... 테레사 수녀의 방 벽 위에는 이런 글이 있었습니다...
토머스 에디슨 Thomas Alva Edison
Lesson 1 Talk & Dialogue 영어 중학교 1학년 1학기
레싱 – 그는 괴테 이전에 활동한 계몽주의 극작가였다
소마큐브로 3*3*3(정육면체)만드는 방법 탐구하기
가계 부채가 늘어나는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박용호.
내 손으로 만드는 즐거움 -압화를 한지에 나타내기- 미술 2학년 1학기
마인드 맵.
과연 나라를 구한 여걸인가? 사욕에 눈 먼 아녀자인가?
프랙탈 넌 누구냐?! 한림초등학교 수학’과학영재 현승환.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나의 인생그래프 그리기 * 용안교회 ( )부 * 이름 :.
프랑스의 화가이자 조각가. 인상주의의 창시자 중 한 사람으로 평가.
2012 PISA 한국 VS 핀란드.
테셀레이션(tessellation) 테셀레이션(tessellation) 이란 마루나 욕실 바닥에 깔려 있는 타일처럼 어떠한 틈이나 포개짐이 없이 평면이나 공간을 도형으로 완벽하게 덮는 것을 말한다.
Ⅰ. 미술과 삶 1. 나를 통해 너를 보다.
우리나라 수학자 기초반-17번-이호준.
9강. 클래스 실전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크리스마스의 유래 크리스마스(Christmas)는 매년 12월 25일 기독교의 명절로서 아기예수 그리스도의
데이터 베이스 DB2 관계형 데이터 모델 권준영.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Pop-up book 만들기 전래 동화, 문화재 소개.
청소년 흡연 원광중학교 이 정 란.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 사랑의 섬 볼트성 여행지 속의 이야기 – 사우전드 아일렌드 . 여행지 속의 이야기 - 사우전드 아일렌드 사랑의 섬 볼트성
현대 미술의 특징 알아보기 구미초등학교 6학년 4반 교사 권종길 현대 미술의 특징.
미술 1 학년 감상 > 감상 ( 2 / 1-2 ) 미술 문화의 이해 수업계획 수업활동.
Historical Materialism
St. Augustine, 354~430.
1. 정투상법 정투상법 정투상도 (1) 정투상의 원리
BMC 한국경영인력연구원 2011년 자기 혁명/자기 혁신 제안서
이순구 화가님의 『웃는 얼굴』 사진 앨범.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6-3. 지질시대의 구분.
이창호 칼럼 , ‘부모와 자녀의 현명한 의사소통’’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나주반남중학교 맹 범 호
학 습 목 표 1. 밑그림에 따라 채색할 수 있다. 2. 전체적인 색의 분위기와 조화를 생각할 수 있다.
유럽위기 시나리오.
약속의 아들 이삭.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배장섭.
옵아트를 활용한 착시미술 교사 김유미.
중국 중산층 장기 해외여행자 증가 이유 언어정보학과 김예원.
얼마나 많은가? Lezhin.
피 카 소( ) 입체파의탄생.
알렌 인지 수준 판별검사와 한국판 간이 정신상태 판별검사의 상관관계
2. 무용혁명의 시작 * “자연 그대로의 신체를 자연의 법칙에 맞게 움직이는 것,
가진 것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주라! - 마더 테레사.
이학적 검사 학번 : 이름 : 이 윤 진 담당 : 김형민 교수님.
Presentation transcript:

1 과 목 : 중남미 문화사 학 과 : 스페인어학과 학 번 : 담당교수 : 강태진 교수님 제 출 일 : 2008 년 5 월 23 일 이 름 : 이 지 혜 프라다 칼로 - 디에고 리베라

2 대지의 보수 (1938) 1. 프라다 칼로의 생애 2. 프라다 칼로의 회화적 특성 3. 주제적 측면에서의 자화상 4. 초현실주의적 요소 5. 여성주의적 요소 6. 동영상 자료

3 1. 프라다 칼로의 생애Ⅰ  1907 년 7 월 6 일 멕시코로 이민 온 독일 출신 사직 작가인 기 예르모 칼로와 멕시코 태생인 마틸데 칼데론 사이에서 셋째 딸로 태어남.  1913 년 ( 6 세 ) : 소아마비에 걸림.  1912 년 (14 세 ) : 명문 국립예비학교에 입학.  1925 년 (18 세 ) : 교통사고로 심한 참상을 당함.( 하복부와 척 추뼈에 철골이 들어가고, 하반신 마비가됨.)  1926 년 (19 세 ) : 그림을 시작함. 공산당에 입당하게 되고, 그 이후부터 그녀는 공산당이 조직한 문화 행사 및 정치 행 사에 참여함. 자화상 (1940)

4 1. 프라다 칼로의 생애Ⅱ  1929 년 (22 세 ) : 42 세의 디에고와 결혼함. 친구들은 스무살 이상의 나이 차이와 디에고의 복잡한 여자관계 때문에 반대 하나, 그녀의 아버지는 치료비 지출로 인한 경재적인 압박 으로 승낙함.  1930 년 (23 세 ) : 첫 번째 임신. 교통사고와 선천성 골반 이 상으로 아이를 낳을 수 없어 임신 중절을 함.  1932 년 (25 세 ) : 두 번째 임신. 건강상의 이유로 낙태함. 그 의 어머니가 폐암으로 사망함과 디에고의 플레이 보이 기질 때문에 우울증에 빠짐.  세 번째의 유산. 디에고가 프리다의 막내 동생과 깊은 관계 인 것을 알고 큰 충격을 받음.

5 1. 프라다 칼로의 생애Ⅲ  1935 년 ( 28 세 ) : 일본 태생의 조각가인 ‘ 이사무 노구치 ’ 와 사 랑에 빠짐. 디에고의 협박으로 그들의 만남은 끝이남. 프라다 의 건강이 악화됨.  1938 년 (31 세 ) : 11 월 뉴욕에서 개인전을 가지게됨. 브르통은 그녀를 ‘ 뛰어난 초현실주의 화가 ’ 라고 찬사함. 뉴욕에서 젊은 사진 작가인 니콜라스 머레이와 사랑에 빠짐.  1939 년 (32 세 ) : 파리의 피에르 콜르 화랑에서 전시회를 가짐. 이 전시회에서 칸딘스키, 피카소 등 저명한 화가들의 찬사를 받음. 남미 화가로는 최초로 루브르 박물관에 그녀의 그림소장. 머레이와 이별하고, 디에고와도 이혼함. 떠있는 침대

6 1. 프라다 칼로의 생애Ⅳ  1940 년 (33 세 ) : 디에고 리베라와 재결합함.  1941 년 (34 세 ) : 아버지의 죽음. 프라다의 건강이 다시 악화됨.  1944 년 (37 세 ) : 석고와 가죽 코르셋으로 몸을 지탱하지 못해 강철 코르셋을 착용하기에 이름.  1946 년 (39 세 ) : 뉴욕에서 수술을 받았으나 고통은 더 심해짐.  1950 – 1951 년 : 영국에서 일곱 번의 척추 수술을 받음.  1953 년 (46 세 ) : 멕시코에서 자신의 회고 전시회가 열렸는데 개 막실날 침대에 실린채 참석. 오른쪽 다리 절단 수술을 받음.  1954 년 (47 세 ) : 펴렴이 겹침. 공산주의자 시위에 참여했고 정 치적 신념을 표현할 각본을 만들기 위해 다시 작품활동 시작.  1954 년 7 월 13 일 자살함. 부서진 기둥 (1944)

7 2. 프라다 칼로의 회화적 특성  ‘ 나는 항상 혼자였고, 그래서 내가 가장 잘 아는 주제인 자화 상을 그린다 ’ 라고 프라다 칼로가 말했듯이 그녀는 병원 있는 동안 거울을 통하여 심도 있는 자기 분석을 할수 있었음.  칼로의 그림은 그녀가 죽기 바로 전에 그려진 몇 점의 정물화 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자신과 가족들, 그리고 친구들의 모습 을 담은 초상화임.  전 작품의 3 분의 1 을 차지하는 55 점 정도의 그림이 자화상임.  자화상에서는 자신에 대한 끊임없는 관찰로 육체적인 자아와 정신적인 자아를 동시에 표현함.  당시 혼동과 더불어 희망으로 가득차 있던 멕시코 사회에서 의식있는 지식인으로, 멕시코의 역사를 그녀 특유의 개인적 인 방법으로 그림.

8 서비스 약관 / 정책 서비스 약관 / 정책 권 리침해신고 카 페 신고 이 용약관 카 페 고객센터 검 색비공개 요청 권 리침해신고 이 용약관 카 페 고객센터 검 색비공개 요청 Copyright (c) Daum Communications Corp. All rights reserved.Daum Communications Corp. 서비스 약관 / 정책 서비스 약관 / 정책 권 리침해신고 카 페 신고 이 용약관 카 페 고객센터 검 색비공개 요청 권 리침해신고 이 용약관 카 페 고객센터 검 색비공개 요청 Copyright (c) Daum Communications Corp. All rights reserved.Daum Communications Corp. 서비스 약관 / 정책 서비스 약관 / 정책 권 리침해신고 카 페 신고 이 용약관 카 페 고객센터 검 색비공개 요청 권 리침해신고 이 용약관 카 페 고객센터 검 색비공개 요청 Copyright (c) Daum Communications Corp. All rights reserved.Daum Communications Corp. 서비스 약관 / 정책 서비스 약관 / 정책 권 리침해신고 카 페 신고 이 용약관 카 페 고객센터 검 색비공개 요청 권 리침해신고 이 용약관 카 페 고객센터 검 색비공개 요청 Copyright (c) Daum Communications Corp. All rights reserved.Daum Communications Corp. 3. 주제적 측면에서의 자화상  프라다 칼로의 작품의 일관된 중심적 개념은 고통임.  수많은 자화상들은 그녀의 내면을 드러내기 위하여 그녀가 선 택한 도구였음.  근본적인 주제가 자기 자신이었음.  작품 제작의 일차적 이유는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현실에 대 한 기록이었음.  그녀의 그림을 보면 그녀의 일생을 알 수 있음. 멕시코와 미국의 두개의 세계 사시에서 (1932)

9 유모와 나 (1937) 4. 초현실주의적 요소  1938 년 초현실주의와의 직접적인 접촉 이후에 그녀의 작품에 뚜렷한 변화가 나타남.  칼로는 초현실주의는 삶이 항상 죽음에 이른다는 사실성을 기 반으로 하여 그린 것임.  자화상을 보면 고통스런 모습 위에 초현실주의적 인면이 강조.  에로시티즘이 억압된 내면을 명확하게 묘사함.  신체의 일부가 잘렸거나, 상부가 열린 모습들은 초현실주의 그 림 속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것임.  칼로의 초현실적인 요소는 그녀만의 독특한 방식이었다고 평 가 받고 있음.

10 희망의 나무여 우뚝 솟아라 (1946) 5. 여성주의적 요소  페미니즘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여성주의 미술이 출현한 것은 서구에서는 1970 년대임.  칼로가 죽은 뒤에 미술사적 위치가 재조명됨.  1970 년 초반이 되서야 일반대중에게 알려지게됨.  제 3 세계의 여성들에게 칼로는 위대한 본보기임.  여성이 지니는 고유한 현실과 이에 대한 체험을 그 누구보다 도 포괄적이고 솔직하게 포현하고 있기떄문임.

11 6. 동영상 자료 희망은 사라지고 (1945) 프라다 칼로 동영상 자료 동영상 자료

12 아르메다 공원의 어느 일요일 오후의 꿈 (1947~8) 1. 디에고 리베라의 생애 2. 디에고 리베라의 프레스코화 3. 회색성채 속의 벽화가 4. 디에고의 벽화가 있는 대통령궁 5. 대통령궁 사진

13 케찰코아틀의 전설 (1929~35) 1. 디에고 리베라의 생애  1886 년 12 월 8 일 (-1957 년 ) 멕시코 과나후아토에서 태어남.  11 세에 산카를로스 미술원에 들어가서 약 6 년간 엄격한 교 육을 받음.  정부 장학금으로 유럽에 장기유학을 감. 영국, 스페인, 네델 란드를 거쳐 1911 년부터 파리의 몽파르나스에서 살기 시작.  1912 년부테 시작되는 입체주의를 직접 체험하게 됨. 비록, 피카소, 브라크 등과 같은 화가들과 광범위하게 교류하지만. 그들의 작품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의 타고난 색채 감각으로 그것을 자신만의 조형 언어로 흡수함.  리베라 작품의 독창성은 대규모 벽화 작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남.

14 희망의순교자들의 피는 대지를 기름지게한다. 프레 스코화 2. 디에고 리베라의 프레스코화 대형벽화작품을 통해서 민족적이고 사회적인 주제를 다루 었던 디에고 리베라는 몽마르트에서 큐비즘의 세례를 받았 으나 타고난 색채 감각으로 자신만의 조형언어를 창조해 냈 다. 멕시코혁명 이후 귀국을 하여서 멕시코 토착문화에 기 반을 둔 벽화주의 운동의 기수가 되었다. 대단하고 산뜻한 색과 평면적이고 단순화한 형태의 그가 그린 대형벽화는 멕 시코 현대미술의 위대한 기념비이다.

15 병기창고 내에서 (1928) 3. 회색 성채 속의 벽화가 벽은 단절이다. 너와 나 사이에 가로 놓인 금이다. 미안하지 만 이 앞에서 이만 돌아서라는 표지이다. 인생에는 시멘트 와 벽돌로 된 벽만 있는 건 아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도 보이지 않는, 그래서 더 견고한 벽이 있다. 내가 ( 디에고 ) 세 운 벽 앞에선 오만해지고 누군가가 세워놓은 벽 앞에선 막 막하다. 벽에 대한 이러한 고정관념을 뒤집어버린 사람이다. 회색의 콘크리트 벽에 색채의 미술을 건 남자. 벽으로 하여 금 살아 꿈틀거리며 생을 긍정하게 만든 한 남자가 있다.

16 밤품경 (1947) 4. 디에고의 벽화가 있는 대통령궁  멕시코시티의 소깔로 광장 동쪽에 위치한 대통령궁은 왕립 궁전의 일부로 코스테스가 아르테카의 궁전을 허물고 그 궁 전 자리에 1962 년에 식민지 총독부 건물을 세웠는데 1927 년에는 재설계되어 3 층이 추가되어 현재의 대통령궁의 모 습을 갖춘다.  이곳에는 특히 2 층에 있는 디에고 리베라의 벽화가 유명하 다 년에 그리기 시작한 이 그림은 장대한 멕시코 역사 를 모두 담아내고, 적절하게 조화시켜, 표현의 공간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섬세하고 뛰어나게 이용하였다. 오른쪽 벽 으로부터 Valley of Mexicotleo 의 화려함 시작으로 테오티와 칸, 뚤라 등의 고대도시의 이상적인 모습, 멕시코 역사를 통 해 거쳐 온 혁명, 독립, 전쟁, 식민시대, 종교 등의 거의 대부 분의 역사적 사실들을 보여주고 있다.

17 계급투쟁 (1934~5) 5. 대통령궁 사진 Ⅰ

18 5. 대통령궁 사진 Ⅱ

19 THE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