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문화연구소 제 4 회 아카데미 플라톤의 향연과 사랑 강사 : 최일규. 강의소개 『향연』의 주제 『향연』의 구조 그리스에서 향연의 특징 사랑에 대한 다섯 명의 찬사 (1) 파이드로스 (2) 파우사니아스 (3) 에릭시마코스 (4) 아리스토파네스 (5) 아가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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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문화연구소 제 4 회 아카데미 플라톤의 향연과 사랑 강사 : 최일규

강의소개 『향연』의 주제 『향연』의 구조 그리스에서 향연의 특징 사랑에 대한 다섯 명의 찬사 (1) 파이드로스 (2) 파우사니아스 (3) 에릭시마코스 (4) 아리스토파네스 (5) 아가톤

『향연』의 주제 사랑 (Erōs) 의 본성 ? (1) 사랑이 Areté 와 어떻게 관계하는가 ? (Areté = αρετή: ‘ 좋음 (Gutsein)’, ‘ 탁월함 (Tüchtigkeit)’, ‘ 덕 (Tugend)’, 완전함 (Vollkommenheit), ‘- 답다 ’ 의 ‘- 다움 ’) (2) 사랑이 지혜의 추구 ( 철학 ) 와 어떻게 관계하는가 ?

『향연』의 구조 아폴로도로스 (24 살 ) + 그의 친구들 ( 아폴로도로스의 회상 ) (1) 도입부의 대화자 아리스토데모스 + 아폴로도로스 ( 아리스토데모스의 아가톤이 주최한 향연에 대한 회상 ) (2) 매개자 아가톤이 주최한 향연 (B.C.416) 의 참석자 ( 아리스토데모스, 파이드로스, 파우사니아스, 에뤽시마코스, 아리스토파네스, 소크라테스, 알키비아데스, 그외 손님들 ) (3) 체험자

등장인물

사랑 (Erōs) 을 찬양하는 순서

내용적 구조 ☞ 1 막의 주제 : 사랑의 열정과 Areté 의 관계 ( 파이드로스, 파우사니아스, 에뤽시마코스, 아리스토파네스, 아카톤 ) ☞ 2 막의 주제 : - 사랑은 결핍을 채우려는 충동 - 디오티마의 사랑의 사다리 ( 소크라테스 [ 디오티마 ] 의 찬가 ) ☞ 3 막의 주제 : 술 취한 알키비아데스의 소크라테스 찬양

그리스에서 향연의 특징 향연의 기원 : 전사들의 모임에서 희생 음식을 바치는 도시의 관 습에서 생김. 심포시아 (symposia) = 남성들의 교제 모임 ( 성인 남자 + 술시 중을 드는 소년들 ) 음주 경연 디오니소스에게 희석되지 않은 술을 헌주로 바치는 것을 제외 하고, 참석자들은 술을 물과 섞어서 마심 ) 좌장 (symposiarchos) 은 술을 희석하고 건배를 제의하고 대화 를 이끌어 갈 책임

그리스에서 향연의 특징 문화 보존 및 전수의 역할 ( 입문은 자주 동성애와 소년애를 중심으로 이루어짐 ) 테이블 주위에 둘러 앉아 술을 마시는 관습으로부터 침상에 기 대어 마시는 관습으로 변화 ( 엘리트들의 모임 ) 플라톤은 『향연』에서 심포지온의 전통적 관습에 유보적 태 도를 보임. ( 예 : 술을 돌리는 대신에 사랑 (Erōs) 을 찬양하는 이야기를 돌림 )

사랑에 대한 다섯 명의 찬사 ( 통념 ; endoxa) (1) 파이드로스 (28 살쯤 ; 소크라테스의 추종자 ) (2) 파우사니아스 ( 아가톤을 사랑하는 자 ) (3) 에릭시마코스 (30 살쯤 ; 의사 ) (4) 아리스토파네스 (34 살쯤 ; 희극작가 ) (5) 아가톤 (31 살쯤 ; 비극작가 )

(1) 파이드로스 에로스는 신들 가운데 가장 오래된 신 에로스는 사랑하는 자 (erastēs) 와 특히 사 랑받는 자 (erōmenos) 모두를 도덕적으로 향상시킴 연인군대 사랑의 이상은 동성애적

(2) 파우사니아스 천상의 에로스와 세속적인 에로스를 구분 찬사의 대상은 천상의 에로스 어떤 행위도 그 자체로 좋거나 나쁘지 않음 이상적인 사랑의 관계 = 사랑하는 자와 사랑받는 자의 고유한 덕들의 일치 영혼과 도덕적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나이 든 에로스와 육체와 성적인 만족에 중점을 두고 있는 젊은 에로스를 구분

(3) 에뤽시마코스 “ 에로스는 동물의 세계와 식물의 세계뿐 아니라 사실은 우주 만물 속에 존재한다네.”(186a) “ 의술이란, 몸을 채우거나 비우는 것과 관련하여 에로 스가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아는 학문이라네. 그리고 명 의란 그 과정에서 좋은 에로스와 나쁜 에로스를 구분하 여 몸이 나쁜 에로스보다는 좋은 에로스를 받아들이도 록 변화를 유도할 줄 아는 사람이라네.” (186d)

(3) 에뤽시마코스 세계 = 대립하는 요소들 사이의 긴장 “ 예언술이 하는 일은 이들 두 에로스를 감시하고 치유하는 것이네. 따라서 예언술은 에로스가 정의와 경건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에 신들과 인간들 사이에 좋은 관계가 유지되 게 해준다네.”(188d)

(4) 아리스토파네스 남성, 여성, 남녀추니

(4) 아리스토파네스 제우스와 다른 신들의 딜레마와 그 해결

(4) 아리스토파네스 모든 인간에게 내재하는 사랑이 둘을 하나로 만들고 인간의 상 처를 치유함으로써 인간이 본성을 되찾게 해줌 “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과 하나로 결합되고 용해되어 둘이 하나 가 되는 것 말일세. [...] 그리고 ‘ 사랑 ’ 이란 완전한 전체가 되고 싶어 하는 우리의 욕구에 붙어진 이름이라네. [...] 우리는 전에 는 하나였지만 지금은 죄를 지어 신에 의해 흩어져 살고 있네.”

(5) 아가톤 에로스의 본성 → 에로스의 유용함 에로스의 신체적 특성 → 에로스의 도덕적 특성

(5) 아가톤 에로스의 신체적 특성 : (1)“ 신들 가운데에서 가장 젊은 분이네.” (2) “ 부드럽기까지 하다네.” (3) “ 형체가 균형 잡히고 유연하다는 것은 그분 의 우아한 모습에 의해 충분히 입증되는데, 누구 나 인정하듯 우아함은 에로스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일세.”

(5) 아가톤 에로스의 도덕적 특성 : 덕 (aretē) 들의 원인 (1) 정의 (dikaiosynē) (2) 절제 (sōphrosynē) (3) 용기 (andreia) (4) 지혜 (soph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