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구축사례와 스마트교육 2011. 9. 26 교육과학기술부 발표. 1 Contents III. T 스마트러닝 서비스 I. Intro II. 음악시장 변화와 MelON.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웹 사이트의 목적과 분류 학과 : e- 비즈 학번 : 성명 : 정지연
Advertisements

제 9 장 서비스 관리 SK Telecom 유제민 최우석 김서영 조경은 이유리.
기업명 ( 담당자명, 연락처, 이메일 ) [ 첨부 2] 부산 스마트콘텐츠 마케팅 지원사업 마케팅 계획서.
Ⅱ Ⅱ 제안사업 모델 주요 고객 Ⅲ Ⅲ Ⅳ Ⅳ 목표 시장 Ⅰ Ⅰ 시장 니즈 Ⅴ Ⅴ 사업화 대상 기술 1.
Popcon 이규태 김준수 강예진. 목차  Popcon 이란  개발동기 및 목적  필요성  차별성  설계  개발일정  기대효과 및 향후 계획.
: 생활밀착형 결제수단인 T 머니 기반 T 머니는 6,000 만장이 발급된 대표적 선불결제수단 교통을 기반으로 금융, 모바일, 유통제휴 카드를 통한 보급 확대 4 선불 교통 점유율 ,000 카드 보급수 1,200 30% 40% 45% 50% 65%
한국클라우드서비스협회 ▶ 제키톡 서비스 - 제키톡 서비스 ∙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무료 메시지, 무전기, 채팅 어플리케이션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 중 ∙ 현재 안드로이드폰을 대상으로 서비스 중이며, 아이폰을.
위대한 탄생 5 조 김태화 김세나 윤종범 이우진 정소원. 목차 1. 서비스 개발목적 및 개요 1-1 서비스 개발목적 1-2 서비스 개요 1-3 서비스 가치사슬 3. 비즈니스 모델 3-1 시장 세분화 3-2 비즈니스 모델 3-3 서비스 시나리오 4. 서비스 개발 및 구축.
SMART MEDIA Feb | Online Strategy - Green.
I I II III IV 목 차 I I 1. 인터넷의 어제와 오늘 Pre-Web 시대 Web 시대 Mobile & Social Internet 시대.
동국대학교 중앙동아리 경영학연구회 (BARC) 양석민 (08) 최진영 (10) 서현아 (11) 2013 년 5 월.
목차 2 지적재산권이란 ? 1 저작물별 보상기준 2 소프트웨어 불법복제 3 정보화 전략체계도 4.
멀티미디어 신기술 세미나 프로젝트 제안서 김현철 김경률.
모바일 채널을 활용한 협동적인 마 케팅 전략 : OB 맥주 신재품 모바일 캠페인 MIS 사례 4.
1 8. 국내 이차전지 기술력 8. 국내 이차전지 기술력  이차전지 시장에서 국내 업체들이 선전 - 리튬이온 이차전지 분야 집중 투자로 이차전지 시장에서 세계 1,2 위의 시장점유율, 양산경쟁력 확보 - 리튬이온 이차전지 분야 집중 투자로 이차전지 시장에서 세계 1,2.
GB 마스터 사업 설명회 Ⅰ. GB 마스터 제도 변경 취지 년도 하반기 현금영수증 제도 개선 ① 현금영수증 발급 금액 하향 조정 : 현행 5,000 원  3,000 원으로 하향 조정 ② 포상금 제도 도입 : 발급거부 신고 때 건당.
회사개요 뉴스토마토 콘텐츠 소개 뉴스제공처 Mobile 환경에서 증권 APP 활용 사례 2011 년 4 월 9 일 정 동 철.
ICT 기반 베이비붐 세대 창업 사업계획서 작성양식. 목차 1. 창업 동기 2. 지원 동기 3. 자체역량 분석 4. 시장 전망 5. 재무 분석 6. 창업자 및 경영진 준비하시는 사업 특성에 따라 목차 및 세부내용의 일부 변경 ( 추가 및 Skip) 은 가능합니다.
대표자명 / 연락처 / 이메일 ( 기 창업인 경우 회사 명칭 ) 지원하려는 사업 명칭 사업계획서 작성양식.
OZ 의 이미지 구축을 위한 광고 커뮤니케이션 12 기 프로공감 류지현. CONTENTS 문제 찾기 -OZ 분석 - 목표설정 - 타겟설정 해결 방안 ( 전략 ) -OZ 만의 컨셉을 찾자 ! -OZ 의 Brand Concept 더욱 구체적인 해결방안 ( 전술 )
Ⅰ Ⅰ 선진국 직업교육훈련의 특징과 우리의 일 · 학습병행제 1. 선진국 직업교육훈련의 특징 2.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청년고용률 3. 일 · 학습병행제 추진현황 4. 우리의 일 · 학습병행제 특징 Ⅱ Ⅱ 산업계 주도 직업교육훈련체제 구축 및 산업별단체.
Intellectual property
Intwllwctual Property
Intellectual Property
Intelletual Property.
‘비유와 상징’ 학습조 현장답사 -답사일: 인원: 지나라, 정지온, 한민수
Changing nature of the music industry -I river and Ipod
난이도 : 초급 제1장 앱 인벤터 소개 및 준비.
접수번호 : 스마트콘텐츠 중화권 전략 비즈니스 지원사업 참가 업체 사업계획서 - 프로젝트명(앱) : 업 체 명 :
Smartphone & Mobile Internet
기업의 CRM 사례 디지털 샵 마스터과 양휘석 교수님 김동현
CRM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6조 송혜정 신은수 원종환
경제에 이익이 되는 제3의 한류, 새로운 가치를 창출
[ Table 1. 휴대폰 무선인터넷 접속 횟수 (2007년 상반기) ]
일반 요구 사항 비즈니스 요구사항 고객/정보/위치/상태 탐색방법 제품/서비스 홍보 및 광고 방법
관광 스마트 북 발행 제안 OSMD( One Source Multi Device ).
신기술 세미나 제안서 발표 신원호.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상기 내용에 대하여 일체의 허위 사실이 없음을 확인합니다.
- 사업의 수익증대와 마케팅 자질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교육 Ⅱ. 환경분석 - 거시환경분석
Samsung Electronics 5 forces
제 3 장 유통 환경 1. 거시 환경 2. 소비자 변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三 星 電 子.
창립20주년 기념세미나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2005년 3월3일.
SK Telecom 매출 통계 시스템의 SQL Server Reporting Services 적용사례
Mangement Information Systems
소규모 IPTV 사업자용 실시간 미디어 플랫폼 기술
Prezi 일촌조 (1조).
App Store 애플에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삼성이 나아갈 방향 남궁호 윤지혜
정보화 사회의 실생활 사례 컴퓨터개론 과제 모바일 인터넷과 차성오.
2016 동계 실습 프로그램.
NFC를 이용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t 디자인 3조 [Bos]- 강윤중 고은미 김영택 이수민.
3 지식경영을 위한 인사·조직시스템 설계 현선해·차동옥 교수(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OK캐쉬백 “패션적립” 안내서.
BIC 사례 1 연관규칙과 분류모형을 결합한 상품 추천 시스템: G 인터넷 쇼핑몰 사례
VTalk Solution 소개자료
PROJECT TITLE 모바일웹에서의 킬러 콘텐츠 전략 •파일 : MS파워포인트 사용필수 •작성 : A4사이즈 행(가로)방향
QR Code 김정민 김준보.
서울건해산물㈜ 겸영사업 내용
포털의 저작권보호 및 개선방안 한국음악저작권협회.
네이버 CCL 도입 현황 및 계획 서비스정책센터 최인혁.
LMS(학습관리시스템) 사용자 가이드 » 교수학습지원센터.
[리플렛 구성 내용] 담당자: 이범희 연락처: 메일: [필수항목] 기업로고: 첨부파일 참고
여행용 자동통역서비스를 위한 서버형 한국어 대화체 음성인식 기술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창의적 공학 설계 < 사용자 중심의 공학설계 > : Creative Engineering Design
지능 로봇 연구회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모바일(폰)메일 서비스 정흠수 최동훈.
TEXT 콘텐츠의 학습적 활용을 위한 Moodle의 사용자 중심 기능 개선 제안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멀티스크린 서비스 기술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IT R&D Global Leader 윈도우 서버 기반 가상 웹 캠 장치 기술 ETRI Technology Marketing
Presentation transcript:

오픈마켓 구축사례와 스마트교육 교육과학기술부 발표

1 Contents III. T 스마트러닝 서비스 I. Intro II. 음악시장 변화와 MelON

2 I. Intro 만 명 가입, 550 만 건의 정보 보유 - 민간 / 공공 및 개인의 우수한 콘텐츠를 교육적으로 활용 스마트 교육의 오픈마켓

3 음악 서비스 ( 국내 1 위 ) UV 380 만명 MELON 마켓점유율 29% 로 단기간 내 성장 UV 1,480 만명 11 번가 스마트폰용 App. 오픈마켓 ( 국내 1 위 ) UV 480 만명 T-Store I. Intro SK 텔레콤의 오픈 마켓

4 III. 음악시장 변화와 MelOn 가요의 한류 바람 음악산업규모 2001 년 2005 년 2008 년 음반시장 3,773 억원 1,093 억원 802 억원 온라인 911 억원 2,672 억원 5,264 억원 총 시장 규모 - 6,469 억원 13,156 억원 참조 : 음악산업백서

5 iPod Killers New rivals take aim at the champ “ 한국의 SK Telecom 은 $5 가 격에 한달 동안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70 여만 곡 에 대해 핸드폰, PC, 기타 뮤직 플레이어에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게 하고 있다. 미국의 유 사한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서비스를 받는 한국의 고객들 은 원하는 곡에 대해 언제, 어 디서든 이용 가능하게 조성된 환경에 있으므로, 이러한 것들 이 더 쉽게 가입자를 끌어들이 는 요인인 것으로 보인다. “ Business Week(15/4/2005) III. 음악시장 변화와 MelOn Melon 서비스 서비스 : 언제 어디서나 음악을 즐 길 수 있는 디지털 음악서비스 음원 보유 : 220 만곡 매출 : 1,389 억원 (’10 년 로엔 ) 영업이익 : 164 억원

6 III. 음악시장 변화와 MelOn MelOn 의 Global 진출

7 Sourcing Digital 환경에서의 Contents 활용 증대, 음원 확보 역량 중 요성 증대 기획사 / 음반사로부터 Contents 를 확보하는 접점 POCDevice 고객에게 Contents 를 Delivery 하는 Core Business 영역 고객의 Music Contents 사 용 환경에 따라 다양한 Device 존재 Contents 의 Digital 化 다양한 형태의 POC 로 확장 Device 보급 정도 = POC 의 고객 기반 DRM*DRM 공중파 /CATV 유선 POC 무선 POC Fixed Portable PC PhoneMP3P Major 음반사 대형 기획사 Agency Digital 음원 공급자 * Digital Right Management 음원권 보호 불법유통 차단 III. 음악시장 변화와 MelOn 서비스 구조

8 신뢰할만한 DRM 개발을 통한 음원권자의 신뢰 확보 - 음원 규격 표준화 추진 : DCF(Digital Content Format), MP3 ※ 당시 인터넷 불법복제 시장 확대로 음반시장이 ‘01 년 4,000 억원에서 ’04 년 1,300 억원으로 축소되고 있었으나, 음원 공급자들은 선뜻 디지털시장으로 뛰어들지 못하고 있었음 MLB(Music License Bank) 구축을 통한 다량의 음원 Source 확보 - 국내외 음원 권리의 DB 화 ( 현재 220 만건 ) - 음원 Source 를 활용한 다양한 2 차 저작물 ( 컬러링, 벨소리 등 ) 의 사업기회 창출 거래의 안정성과 투명성 확보 - 기존 영세 유통사업자 → 이동통신 통한 청구 / 수납 / 정산 - 합리적 유통수수료 체계 구축 ( 저작권, 실연권, 인접권 *) * 저작권 : 작곡가 / 작사가, 실연권 : 가수 / 연주자, 인접권 : 음반제작자 성공요인 : Seller Side III. 음악시장 변화와 MelOn

9 ※ 당시 무료시장에 익숙해 있는 대부분의 소비자는 유료지불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으며, 유료서비스에 대하여는 차별화된 이용편의성을 요구하고 있었음. 지불의향 제고를 위해 고객 중심의 다양한 상품 제공 및 구매 비용절감 - CD/ 앨범 단위의 구매형태를 곡단위로 변경하여 필요한 곡만 선별 구매 (15,000 원  900 원 ) - DRM 을 활용하여 일정기간 음원을 임대하는 월정액 ( 렌탈형 )/ 스트리밍 상품 최초출시 ( 미국 Napster, Yahoo 등도 차용 ) N-Screen 서비스 제공 및 각 Screen 별 차별화된 UI 제공 - 휴대폰, MP3 Player, PC - 감상 List 등을 Server 에서 직접관리, Cloud 형 서비스 제공 지속적인 소비자 음악 감상 편의성 확대 중 - 초기 DRM 중심 음원 → Non DRM 형 서비스 추가 (MP3 형식 ) - 스마트 폰, Tablet PC 등의 Point of Contact 지속 확장 성공요인 : Buyer Side III. 음악시장 변화와 MelOn

10 성공요인 : 경쟁과 협력 정부 유관 단체 사업자 불법음원 시장에 대한지속적 규제 및 양질 콘텐츠 진흥 공청회 등을 통한 Market Rule Setting 기반 마련 선발 사업자 (SKT) 과 후발 사업자 (KT, 벅스 등 ) 과의 건전한 경쟁 콘텐츠 경쟁을 통해 대형 음원사 등장 (SM, JYP, YG) 멜론 MLB 기반의 다양한 콘텐츠 및 부가시장 창출 ( 공연사업 등 ) 콘텐츠 생산자 이익을 대변하여 양질의 콘텐츠 생산 기반 마련 - 저작권 관련 협회 등 III. 음악시장 변화와 MelOn

11 Market Place Ecosystem 의 자생적 형성이 중요하며, 양질의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생산될 수 있도록 콘텐츠 제공자를 위한 제반 Infra. ( 시스템, 제도 등 ) 구축이 필요하고, Ecosystem 내 Player 간의 긴밀한 협력과 특히, 정부차원에서는 사업자 / 생산자의 Involvement 제고를 위한 Motivation System 마련 필요 이슈 및 시사점 오픈마켓 구축 : 정부주도형 vs. 민간사업자 참여형 서비스 유형 : 무료 콘텐츠 중심 vs. 유료 콘텐츠 중심 서비스 운영 방식 : 창고형 vs. 개인 맞춤형 콘텐츠 표준 : 정부표준 제시 vs. 시장자율 III. 음악시장 변화와 MelOn 주요 검토사항 오픈마켓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12 III. T 스마트러닝 서비스 ※ 서비스 시연

13 Pain Point III. T 스마트러닝 서비스 개인별 평가 및 수준별 맞춤 지도의 한계 “ 틀린 것을 일일이 체크해주고 피드백 해주는 것이 부담스러워요 ” “ 교재만 5~6 권에 노트, 전자사전, 단어장 … 어떤 건 무거워서 두고 다닐 때도 많아요 ” 학습을 위한 필요 도구 이용이 불편 “ 계속 인터넷 서핑하고 게임하고 공부에 필요 없는 것 할 까봐 PC 하고 노트북을 거실에 두고 있어요 ” 지속적 동기부여를 위한 학습 환경 조성 Needs 보다 효과적인 교재에 대한 Needs ( 배경 지식 ) “ 인강은 듣는 사람 평균에 맞추잖아요, 나는 이해가 안 가는데 …” 김우 O 학생 유원○ 교사 박세○ 학생 진희○ 주부 “ 그룹 활동을 하게 되면 말을 많이 할 수 있고 서로 가르쳐주면서 배울 수 있어서 좋은데 … 자주 하지는 않아요 ” 박예 O 학생 “ 문제풀이만 있는 교재는 지루해요 ” 강상○ 학생 “ 근육 모형을 보면서 근육 이름들을 외우면 학원 교재만으로 보는 것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 박지○ 학생 교사 학생 학습 도구 교재 / 부교재 학습 구성 요소

14 추진 방향 Contents 제휴 및 확보 Contents 제휴 및 확보 Eco-System 형성  말하기, 쓰기 능력 향상 중심의 영어 학습 코스웍 개발 ( 수학, 과학, 논술 코스웍 등 단계적 확대 )  디지털 참고서 / 문제집, 잡지, e-book,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Contents 확보 ( 업계 Leading Contents 를 디지털화하고 분절 판매 시도 ) ※ 음악시장이 CD 판매에서 디지털화 하면서 곡당 판매 사례와 유사  협력 파트너와의 Win-Win Model 개발  다양한 교육 관계자와 협력구조 구축 ( 교총 제휴 : 스마트러닝 추진 협력, 스마트러닝 포럼 참여 등 ) Smart 한 Platform Smart 한 Platform  개인화된 학습 DB 를 통한 LMS 1) 개발 및 개방형 표준 플랫폼 구축 ( 예 ) SCORM 2), HTML5 등 )  음성인식, 자연어처리 기술기반 영어 IBT 방식 자동평가 시스템 개발  학습 Monitoring, 정보화 역기능 해소를 위한 기술 개발 1)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 2) SCORM: 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 (e 러닝 콘텐츠 표준 규격 ) III. T 스마트러닝 서비스

15 “ICT 와 교육이 결합하여 새로운 교육 생태계를 만든다.” - 이데일리 - “SKT, `T 스마트러닝 ` 출시.." 태블릿으로 자기주도학습 “ - 머니투데이 - “SK 텔레콤, ' 스마트러닝 ' 으로 사교육비 절감한다 ” - 중앙 - “ 태블릿 PC 속으로 학원이 들어갔다 ” - 아이뉴스 24- " 교육이 통신 만나면 ' 불평등 ' 줄어든다 “ - 디지털데일리 - “ 스마트러닝, 사교육비 해법 … 학원 ? 책가방 시대 끝난다.” - 한겨레 - “ 태블릿 PC 로 학원강의 듣는다.” III. T 스마트러닝 서비스

16 감사합니다. SK 텔레콤 IPE 사업본부 팀장 김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