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론 과 입자물리학 우주론 과 입자물리학 KAIST 물리학과 최기운. 우리가 볼 수 있는 전체 우주 (10 26 m ) : 우주 배경복사 온도분포 현재까지 관측된 세상.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태양계 행성들의 특징. 수성 (Mercury) 첫번째 행성 지구의 1/3 크기 수성의 1 년 - 88 일 하루 - 59 일 수많은 분화구로 덮여있음 밤낮의 기온차 큼.
Advertisement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I-2. 우주의 진화 1. 별의 진화와 원소의 생성. 자연계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원소 별이 진화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별의 진화 과정에서 무거운 원소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I-2. 우주의 진화.
목성에 대해서 서동우 박민수. 목성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으로 지구의 약 11 배 크기이며, 지름이 약 14 만 3,000km 이다.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1 Misao Sasaki 번역 : 박명구. 2 강연의 메시지 빅뱅 ( 대폭발 ) 우주론 빅뱅 ( 대폭발 ) 우주론 ・・・ 확인되었음 ・・・ 아마도 맞을 것임 ・・・ 연구 중 우주의 급팽창 우주의 급팽창 양자중력 / 우주론 양자중력 / 우주론.
빅뱅의 증거에는 무엇이 있을까 ? 우주가 팽창하는 비율로 옛날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 면 우주는 원래 아주 작은 크기로 될 것인데 지금 우 리가 볼 수 있는 우주는 150 억년 전에는 작은 한 점으 로 모여 있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다가 어떤 힘 에 의해서 대폭발을.
풍선의 팽창 도플러 (Doppler) 효과 – 기차의 경적, 빛의 색 변화 우주팽창 (E XPANSION O F U NIVERSITY )
Our Universe and BigBang 최 승 연. Theory of BigBang as a cosmology General theory of relativity : 절대적인 시간과 공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4. 별과 은하의 세계 4. 분자를 만드는 공유결합. 0 수소와 헬륨 ?  빅뱅 0 탄소, 질소, 산소, 네온, 마그네슘, … 철 ?  별 별 0 철보다 더 무거운 원소들 …( 예 > 금, 카드뮴, 우라늄 …)?  초신성 폭발 원소들은.
Extreme Physics where Small and Big things Meet 김영기 시카고 대학과 페르미 국립 가속기 연구소 Young-Kee Kim University of Chicago and Fermilab 소립자와 우주세계의 만남.
Ⅰ. 우주의 기원과 진화 3. 원자의 형성 원자의 구성 - 원자핵 (+) 와 전자 (-) - 전기적 중성 - 원소의 종류마다 원자핵의 질량과 전자의 개수가 다름.
29장 자기장.
1. 실험 목적 회전축에 대한 물체의 관성모멘트를 측정하고 이론적인 값과 비교한다 .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I-2. 우주의 진화 1. 별의 진화와 원소의 생성.
Compton Effect (컴프턴 효과)
초끈이론의 탄생과 현재 박정목 ( 물리학과 ) 이용한 ( 물리학과 )
원자 스펙트럼 1조 서우석 김도현 김종태.
4장: 소립자 1. 전자와 그 형제들 2. 핵을 구성하는 물질 3. 힘을 매개하는 입자
A New Boson with a Mass of 125 GeV Observed with the CMS Experiment at the Large Hadron Collider 김기범.
프로젝트 8. Electron Spin Resonance
Fluorescence Correlation Spectroscopy
매듭 이론 Lord Kelvin , Tait ( ), C.N. Little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1-3. 지구의 탄생과 진화(2)
Ch. 2 Force.
Ⅱ. 지구의 변동과 역사 1. 지구의 변동 2. 지구의 역사 3. 우리나라의 지질.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인간의 고향 - 별 : 별의 탄생.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암 전이 억제 유전자 발굴 및 작동 기전 연구 (Nature지 4월 14일자 발표)
태양, 지구의 에너지 창고 교과서 87p~.
Zeeman Effect 정혜연.
프로젝트 7. Zeeman Effect 윤석수.
고체의 전도성 Electronic Materials Research Lab in Physics,
고분자 화학 4번째 시간.
식품에 존재하는 물 결합수(bound water): 탄수화물이나 단백질과 같은 식품의 구성성분과 단단히 결합되어 자유로운 이동이 불가능한 형태 자유수(free water): 식품의 조직 안에 물리적으로 갇혀 있는 상태로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형태.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Chapter 18 방사능과 핵에너지.
1단원. 우주의 기원 1. 우주의 기원 | 2. 우주의 진화.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학과 : 국제개발 협력 대학원 과목명 : 국제 경영학과 담당 교수 : 백종희 학번 : 성명 : 샤르마 샤르원 발표 일 : 제 2 장 경제학 연구의 방법 경제학 들어가기
특수상대성 이론(The Special Theory of Relativity)
자원과 환경: 지구의 선물, 그 빛과 그림자 강원대학교 지질지구물리학부 유재영.
식물의 광합성 식물은 어떻게 영양분을 만들까요? 김 수 기.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Detectors 정해린
①톰슨의 모형 ②러더퍼드의 모형 ③보어의 모형 ④현대의 모형
3-5. 태양계와 행성(2).
물리 현상의 원리 TIME MACHINE.
벡터의 성질 - 벡터와 스칼라 (Vector and Scalars) - 벡터의 합 -기하학적인 방법
우주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빅뱅 직후의 우주 물질의 생성.
덴마크의 Herrzsprung과 Russell에 의해 고안된 태양 부근 별들의 표면온도와 절대등급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별들이 몇개의 무리로 분류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후에 이것이 그들의 이름자를 딴 H-R도가 되었으며, 별의 분류와 그 특징을 알아보는 중요한.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Copyright Prof. Byeong June MIN
P (2) 지구계의 구성 요소의 특징과 역할.
프로젝트 6. 핵 붕괴 윤석수.
지구화학 및 실험 유재영 강원대학교 지질학과.
유체 속에서 움직이는 것들의 발전 진행하는 추진력에 따라 압력 차이에 의한 저항력을 가지게 된다. 그런데, 앞에서 받는 저항보다 뒤에서 받는 저항(흡인력)이 훨씬 더 크다. 유체 속에서 움직이는 것들은 흡인에 의한 저항력의 최소화를 위한 발전을 거듭한다. 그것들은, 유선형(Streamlined.
가천대학교 생명과학과 생물학 및 실험 학기 생물학 및 실험 1 Exp 10. DNA의 구조.
7장 원운동과 중력의 법칙.
기체상태와 기체분자 운동론!!!.
광물과 광물학.
Energy Band (고체속의 전자구조)에 대해서 쉬운 얘기를 한 후에 Bloch state 로 다시 돌아 가겠습니다.
2015년 가을학기 강의소개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이형원, 장영실관304호,
CHAPTER 1 미생물과 미생물학.
전류의 세기와 거리에 따른 도선 주변 자기장 세기 변화에 대한 실험적 고찰
생명의 청사진 분자유전체의학 김 경 원.
꽃잎의 수로 피보나치 수열하기 장전초등학교 6학년 신찬유.
Presentation transcript:

우주론 과 입자물리학 우주론 과 입자물리학 KAIST 물리학과 최기운

우리가 볼 수 있는 전체 우주 (10 26 m ) : 우주 배경복사 온도분포 현재까지 관측된 세상

은하군 및 은하 (10 24 m m)

태양계 (10 12 m ) 인간세계 (1 m)

원자 ( m ) 및 원자핵 ( m) 소립자들의 극미시세계 ( m ) 세포 (10 -5 m )

m 보다 작은 미시세계 : CERN LHC 가 탐험하고자 하는 미지의 세계 ( 초대칭 입자, 새로운 공간 차원, 초끈 ? ) LHC 에서의 초대칭입자 새로운 공간차원 이미지 생성 가상 이미지 초끈 이미지

우리 우주에는 광대한 영역의 서로 다른 크기를 가지는 수 많은 구조들이 존재하며 이들은 모두 매우 다양한 현상들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수세기 기간 동안 이루어진 과학의 발전을 통해 얻은 가장 중요한 교훈 중 하나는 이들 서로 다른 구조들이 보여주는 자연 현상은 서로 독립적이기 보다는 “ 과학적 설명의 연결고리 ” 를 통해 다른 자연 현상들과 서로 연결되어 있어 보인다는 점이다. 이들 자연현상에 “ 왜 자연은 그런 모습으로 그렇게 진행되는가 ?” 라는 질문을 계속 던지면 현시점에서 그 대답의 종착점은 “ 과학적 설명의 연결고리 ” 를 통해 항상 소립자 물리학으로 귀결된다.  이 연결고리의 최종 종착점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바로 “ 궁극의 자연법칙 ”

극미세계 과학 발전의 양대 축 : * 새로운 현상의 발견 * 현상들 사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연결고리 구성 원자세계와 인간세계 사이에는 원자 / 분자들이 가질 수 있는 다양성으로 인해 더욱 다양하고 복잡한 현상들 ( 예 : 화학, 생명, 심리, …) 이 나타난다. 화학적 현상들을 원자 / 분자들의 물리적 성질로 이해하는 연결고리는 이미 1 세기 전부터 밝혀지기 시작했으며, 최근 분자 생물학의 비약적 발전은 생명현상과 화학현상 사이에도 유사한 연결고리가 존재함을 보여주고 있다. 문 ) 왜 그렇게 다양한 성질을 가진 원자 / 분자들이 존재하는가 ? 전자들에 대한 양자역학의 “ 불확정성원리 ” 와 “ 배타원리 ” 때문 문 ) 왜 전자는 “ 배타원리 ” 의 지배를 받나 ? 입자물리학에서 양자역학과 상대성이론을 접목시킬 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귀결

극미세계 왜 이러한 생물학적 현상이 일어나는가 ? 생명체내 고분자들 사이의 화학적 반응 때문 왜 그런 고분자 화학반응이 일어나는가 ? 분자를 이루는 원자들의 물리적 성질 때문 왜 원자는 그러한 물리적 성질을 가지는가 ? 원자를 이루는 전자 및 원자핵들의 물리적 성질 때문 왜 원자핵들은 그러한 물리적 성질을 가지는가 ? 원자핵을 구성하는 쿼크들의 성질 때문 왜 소립자인 전자 및 쿼크는 그러한 성질을 지니고 있나 ? 아직 모르지만 CERN LHC 실험에서 단서가 나오리라 기대 LHC 가 탐사하고자 하는 m 보다 작은 세계는 단순히 새로운 또 하나의 영역이 아니라 우리가 현재 가지고 있는 자연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제공해줄 수 있는 신세계로 기대되고 있다.

태초의 우주는 어떤 상태였으며 어떤 과정을 거쳐 물질이 생성되었고 어떻게 이들 물질이 뭉쳐 별을 만들고 은하를 형성하고 그 후 어떤 과정을 거쳐 우리와 우리주변 환경의 존재를 가능하게 해주는 다양한 원자들이 형성되는가에 대한 모든 질문에 대한 해답 역시 과학적 설명의 연결고리를 통해 소립자 물리로 귀결된다.  LHC 는 우주의 기원과 궁극의 자연법칙을 탐구하는 최첨단 장비 극미세계

우리 우주의 주요 성질들  우주의 기원과 자연의 운행 질서에 의문을 가질 수 있는 지적 생물 의 형성이 가능할 정도로 매우 크고 ( 반경 m 이상 ) 매우 오래 되었다 ( 약 137 억년 ). 우리 지구 같은 조건을 가지는 행성이 존재하기에 충분한 수많은 은하계와 그 안의 수 많은 별들, 그리고 그 주위를 도는 행성들 이 있으며 별의 형성과 소멸과정을 통해 탄소 등 유기원소가 형성되는데 필요한 오랜 시간 동안 존재하여 왔다.  팽창하고 있는 공간 (2.4 x m/ 초 /1 m) 우주 탄생순간 (Big Bang) 에 가까울 수록 더 뜨거운 고밀도 상태 였으며 초기우주에서는 모든 것이 고에너지 소립자 형태로 존재한다. 원자핵

 우주 대부분은 정체불명의 “ 암흑물질 ” 과 “ 암흑에너지 ” 로 채워져 있다. 일반원자 = 4 % 암흑물질 = 23% 암흑에너지 = 73% 우리는 위치상으로도 전혀 특별하지 않을 뿐 아니라 ( 지동설 ), 구성성분에서도 우주의 주인공이 아님.

암흑물질 (23%) 암흑물질 입자 : 우리가 알고 있는 기본입자는 아니며 느리게 움직이며 일반 원자들과 매우 약한 상호작용을 하는 정체불명의 입자 (WIMP, 액시온, …) 은하군 내의 암흑물질의 존재를 보여주는 은하군 충돌 현상 은하계 내의 암흑물질의 존재를 보여주는 별들의 회전속도 분포

암흑에너지 (73%) 초신성들의 밝기와 거리의 상관관계  가속팽창 우주 우주 전체 에너지의 73% 는 서로 밀쳐내는 중력을 주는 암흑에너지 형태로 존재하며 이는 일반상대성이론의 우주상수로 해석될 수 있다.

암흑 에너지와 암흑 물질 구성비 은하군 물질분포 + 초기우주 원소생성 :  일반물질 = 약 4% 은하군 물질 분포 :  암흑물질 = 약 23% 초신성 을 통한 가속팽창 측정 :  암흑에너지 = 암흑물질 + 일반물질 + 약 45% 우주배경복사를 통해 측정된 우주공간의 평평한 정도 :  암흑물질 + 암흑에너지 + 일반물질 = 100 % 암흑물질 암흑에너지 은하군 초신성 우주배경복사

현재까지 관측된 영역에 대한 자연법칙 (Basic Rule) 물질 ( 암흑물질 제외 )

 전자기력, 강력, 약력에 대한 표준이론 물질을 구성하는 쿼크 및 렙톤 힘을 전달해주는 광자 ( 빛 ), Z/W 보존, 글루온 모든 입자들에게 질량을 제공해주는 막후 실력자 힉스보존 전자기력약력강력

표준이론과 일반상대성이론은 우리 우주의 몇가지 현상 ( 암흑물질, 물질 / 반물질 비대칭성 ) 을 제외한 모든 다른 자연현상들에 대해 “ 과학적 설명의 연결고리 ” 를 통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해주고 있다. 그 뿐 아니라 표준이론과 일반상대성이론이 직접 설명을 해주는 입자물리 현상이나 우주천문 현상들에 대해서는 놀라울 정도의 정확도를 보여주고 있다.  역사상 전례가 없는 성공적인 이론

표준이론과 일반상대성이론 예측의 정확도  뮤온입자의 자기쌍극자 m 거리까지의 전자기력 + 약력 + 강력 효과 이론값 : 실험값 :

 전자 - 양전자쌍의 강입자로의 소멸 m 거리에서의 전자기력 + 약력 + 강력 효과

 이중펄서의 공전 주기 중력파 방출로 인한 공전주기 감소 중력파 방출로 인한 공전주기 감소 공전주기의 감소율 : 이론값 ( ) x 관측값 ( ) x 거리 = 지구와 달 사이 거리, 공전주기 = 약 8 시간

비록 표준이론과 일반상대성이론이 방대한 자연현상에 대해 정확한 설명을 해주는 역사상 전례가 없는 성공적 이론이지만 * 암흑물질은 설명하지 못하며, * 암흑에너지를 일반상대성이론의 우주상수로 나타낼 수 있지만 그 근원에 대한 어떤 설명도 주지 못하며, * 왜 우주에 반물질은 사라지고 물질만 남게 되었는지를 설명해주지 못하며, * 중력에 대한 양자역학적 이론을 제공해주지 못하며, * 서로 다른 힘들에 대한 통일된 이론을 주지 못하며, * 알려진 모든 입자 질량의 근원이 되는 힉스 보존의 질량을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매우 부자연스러운 조정이 필요하며,

힉스질량 미세조정 문제 필요한 만큼의 힉스 보존 질량을 얻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두 효과 사이의 극도로 정확한 상쇄가 필요하다 = 1 - 힉스보존 질량 Bosonic 양자요동 Fermionic 양자요동

암흑물질 문제, 대통일이론 문제, 힉스질량 미세조정 문제 등은 표준모형을 넘어서는 새로운 물리법칙이 LHC 가 탐사할 예정인 m 세계에 존재하리라는 것을 강력히 암시하고 있다. 1 st mission of LHC : 아직 발견되지 않은 표준모형의 마지막 부분인 힉스 보존 발견 Next mission : 표준모형을 넘어서는 새로운 물리현상 발견

예 : 암흑물질을 제공해주며, 힉스질량 미세조정 문제를 해결해주며, 전자기력, 약력, 강력의 대통일을 가능케 해주는 초대칭 (Supersymmetry) 입자

LHC 실험을 통해 새로운 물리학이 발견된다면 이는 “ 물질과 시공간의 근본적 구조 ” 및 “ 우주의 기원 ” 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한차원 높여줄 뿐 아니라 궁극의 자연법칙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줄 것이다. 새로운 공간차원 ? 초끈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