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초기 교회 시대 “ 아노 도미니 ” 교회사 콘서트. 역사는 대화이다 역사는 대화이다. 과거와 현재의 대화이고 사건과 의미의 대화이다... 역사는 대화이 기 때문에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승자와 패자의 이야기, 도전과 응전의 이야 기, 성공과 실패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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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초기 교회 시대 “ 아노 도미니 ” 교회사 콘서트

역사는 대화이다 역사는 대화이다. 과거와 현재의 대화이고 사건과 의미의 대화이다... 역사는 대화이 기 때문에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승자와 패자의 이야기, 도전과 응전의 이야 기, 성공과 실패의 이야기, 그리고 무엇보다 도 사람들의 신념의 이야기

스키티아인, 디오니시우스 엑시구스 6 세기 전반 로마에서 활약. 교회법 집대성으로 유명한 주교. 연대기적 기술 방법으로 후세에 큰 영향 로마 건립으로부터 753 년째 되던 해를 서기 1 년으로 정하여 역사를 그리스도의 탄생 이전 (Before Christ) 과 이후 (Anno Domini) 로 나누는 서력 기원을 만듦

Before Christ (B.C.) / Anno Domini (A.D.) 서구의 역사는 그리스도교의 역사 고대 로마제국이 게르만족에 의해서 멸망되기 직전 부터 시작해서 중세와 근대로 이어지는 유럽의 역사 는 예수를 따르는 사람들에 의해 형성되어짐 초창기에는 로마에서는 물론이고 출신 지역인 유대 에서조차 영향력이 없는 사람들이었지만 후에 유럽 을 지배하는 주체가 됨

그리스도의 사도, 바울 다소에서 출생 유대사회에서 전도유망한 신세대 지도자 당시 유대 사회에서 가장 존경받는 랍비 힐 렐의 손자 가말리엘의 문하에서 엘리트 교 육 30 대 젊은 나이에 유대 최고 의결 기구인 산헤드린의 의원 로마사회에서 유대교를 수호할 차세대 주 자

스데반 최초의 예수 공동체 내 순교자 그의 죽음으로 예루살렘에 있던 예수 공동체 구성 원들이 흩어짐 많은 사람들이 소아시아의 다메섹과 안디옥, 이집 트의 알렉산드리아로 이주 그 중에서도 다메섹과 안디옥에 예수를 믿는 사람 들이 많이 모임 예루살렘에서의 소요는 그쳤지만 그 영향력이 아 시아 지역의 회당에 미치자 유대지도자들이 소란 을 잠재우기 위해 사울 파견

다메섹에서의 사울 예루살렘에서 다메섹으로 가는 중 부활하신 예수 님 만남 예수의 음성을 듣고 찬란한 빛으로 나타난 예수의 영광을 보고 눈이 멀게 됨 사흘 동안 앞을 보지 못하다가 다메섹의 아니니아 를 만나 치료 받음 이 체험 후 예수 부활을 믿고 그의 제자가 됨. 그리스도의 제자, 바울로 이름 개명

그리스도인의 등장 ( 행 11:26) 만나매 안디옥에 데리고 와서 둘 이 교회에 일년간 모여 있어 큰 무리를 가르 쳤고 제자들이 안디옥에서 비로소 그리스 도인이라 일 컬음을 받게 되었더라

안 디 옥안 디 옥 로마제국 시대 시리아의 수도, 로마 알렉산 드리아 다음의 제 3 도시 헬레니즘 문화의 중심지 이 도시에서 예수를 믿는 사람들이 역사적 정체성을 갖게 됨

안디옥의 그리스도인들 원래는 스데반 순교 이후에 예루살렘으로부터 흩어진 사 람들로 구성 모교회인 예루살렘 교회가 안디옥의 신자들을 지도하기 위해 바나바 파송 가는 길에 다소에 있던 바울 데리고 감 바나바와 바울의 지도력에 힘입어 안디옥 교회는 1 년 만 에 제국 내에서 중요한 역할 수행 예루살렘 교회가 어려움에 처하자 돕기 위해 구제 기금을 보냄

그리스도인이라는 명칭 등장 로마인들은 처음에는 그리스도인들과 유대교인 들을 뚜렷히 구분 못함 그러나 그들이 유대교와 대립하면서 예수를 메시 야로 믿고 따르다가 예수가 십자가에 처형된 후 부활을 가르칠 뿐 아니라, 다시 와서 하나님 나라 를 세울 것이라고 고백하는 내용을 듣고 난 후 부 터는 유대교와 다른 분파로 인식 특히 로마인들은 예수 재림을 기다리면서 남녀가 함께 모여 먹고 마시는 등 이상한 풍습을 가진 그 들을 이해하지 못함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기원전 4 세기 로마 - 군대와 물자의 이송을 위해 도로 건설 300 여년 후 로마가 유럽의 전역을 장악하고 대제 국을 건설하자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하게 됨 이것이 기독교가 전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 회 제공

이방인의 사도가 된 바울 47 년부터 10 여년간 바나바, 마가, 실 라 등과 함께 로마의 잘 정비된 도로 따라 각 도시마다 교회를 세움

네로와 로마 대화재 로마의 원인모를 대화재 발생 서기 64 년 안티움 별장에서 여름휴가를 보내던 네로 황제 자신의 실추된 명예와 황제의 위엄을 회복하고자 화재가 난 로마를 더 위대하게 만들겠다는 취지의 자신의 계획이 오해를 받아 그가 로마를 새로 건 립하기 위해 불태웠다는 혐의를 받게 됨 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희생양으로 그리 스도인들을 지목

그리스도인들이 희생양으로 지목당함 당시 그리스도인들은 평판이 좋지 않음 대부분의 신흥종교들이 그러했듯이 그리스도인들도 이상한 풍습을 가지고 있었는데 매주 안식일에 예배를 드리는 것 외에 매 주일 마다 예수 그리스도를 기념하기 위해 빵과 포도주를 가지고 함께 모여 식 사를 나눔 이것이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의미하는 것이었는데 이것이 잘못 알려 져 식인풍습으로 알려짐 또한 서로를 형제자매로 부르면서 평화의 키스를 나누는 신앙적 관습 이 성적으로 문란한 그룹으로 비춰짐 이로 인해 그리스도인들은 위험한 사교 집단으로 인식됨 또한 다신교 사회인 로마에서 유일신 사상은 신을 믿지 않는 무신론 과 다를 바 없었음 그리고 만인이 예수 안에서 다 평등하다는 평등주의는 로마인들의 심 기를 불편하게 만듦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유대 1 차 반란 전쟁 주동 세력 – 셀롯당 70 년 봄 티투스가 이끄는 4 개 군단이 예루살렘을 함락 예루살렘의 멸망 – 구약과 유대교의 종언을 알리는 사건 하나님의 역사가 유대인에게서 그리스도인에게 넘겨짐 이 반란 사건으로 인해 로마는 유대인들과 그리스도인들을 더 욱 철저하게 경계함 박해의 대상이 됨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요한 계시록의 저자 요한 예수의 가장 사랑받던 제자 요한은 베드로 및 예수의 형제 야고보와 더불어 예루살렘 교회의 기둥 마태 마가 누가가 예수님의 생애를 기록한 것 이외에 당면한 교회 문 제를 해결하기 위해 예수의 가르침을 다시 한 번 정리할 필요 느낌 – 요한 복음 기록 요한복음 –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과 그 분께서 가르친 핵심 사상은 사랑이라는 것. 그리고 그 분께서 속히 다시 오실 것이라는 희 망의 기별 기록

나의 왕을 모독할 수 없소 아버지 베스파시아누스와 형 티투스에 이어 로마 황제에 오른 도미티아누스 (81~96) 황제에 즉위한 후 모든 제도를 황제중심으로 만듦 황제의 권위를 확고하게 드러내기 위해 자신을 큐리오스 ( 주인, 혹은 신 ) 로 부르기를 요구 한 마디로 살아있는 신이 되고 싶어함 유일신을 섬기던 유대인들에게 황제 숭배는 명백한 우상 숭배 행위 – 이에 대해 유대인들의 저항과 박해의 시작

불법 종교가 된 기독교 도미티아누스 (81~96) 황제 사후 네르바 (96~98), 트라야누스 (98~117) 황제를 이어 기독교는 불법 종교가 됨 특별한 범죄를 저지르지 않아도 그리스도인이라 는 사실만으로도 사형에 처하게 됨

화형당한 요한의 제자 폴리카프루스 2 세기 중엽 86 세에 서머나의 경기장에 마련된 화 형당함 서머나 총독이 그리스도를 저주하고 황제 앞에 맹 세하면 석방 약속 “86 년 동안 그 분을 섬겼지만 그 분은 나에게 아 무런 잘못도 하지 않았소. 내가 어찌 나를 구원하 신 나의 왕을 모독할 수 있겠소 ” 라고 응수하며 화형당함

순교자의 피가 씨앗이 되어 90 세의 리용의 감독 포티누스 폭도들에게 살해 젊은 귀족 여성인 페르페투아와 그녀의 노예 펠리키타스 의 순교 여자 노예 블란디나의 순교 – 성난 황소의 뿔에 치여 순교의 현장에서 굴복하지 않는 그들의 신념이 서양의 역 사를 기독교의 역사로 만들었음 순교자의 피가 씨앗이 되어 기독교의 역사를 꽃피웠다. - 테르툴리아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