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20013054 김 지하 제 5 장 문제해결의 지도 5.1 문제와 문제해결의 정의.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문창동 성당 국제 성지순례 – ~10.3. / 10 박 11 일. ● 일정 ▲ 방문과 순례 ♣ 중요참조 ● 일 : 피라미드 / 스핑크스 → 아기 예수님 피난성당 ( 꼽틱 정교회 ) → 모세 기념성당 → 박물관 → 카이로 한인성당 ( 미사 )
Advertisements

열왕기 상하는 중요하다 ! 왜 ? 시가 3 권 예언서 12 원 열왕기 상하는 중요하다 ! 대라느스 단겔학슥말.
3 학년 문제가 남느냐, 내가 남느냐 1. ( 아씨방 일곱 동무 ) 아씨의 방에는 바느질을 위한 친구가 몇 명이 있었나요 ? 정답은 ? 일곱.
10장. 시기별 학급경영 11조 염지수 이 슬 권용민 신해식.
일본 근세사. (1) 에도막부의 개창 ( ㄱ ) 세키가하라의 전투 (1600) - 히데요시의 사후 다섯 명의 다이로 ( 大老 ) 가운데 최대 영지 (250 만석 ) 를 보유하고 있던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급부상. 이에 이에야스와 반목해 온 이시다 미쓰나리 ( 石田三成 ),
아니마 / 아니무스 송문주 조아라. 아니마 아니마란 ? 남성의 마음속에 있는 여성적 심리 경향이 인격화 한 것. 막연한 느낌이나 기분, 예견적인 육감, 비합리적인 것에 대 한 감수성, 개인적인 사랑의 능력, 자연에 대한 감정, 그리.
대구가톨릭대학교 체육교육과 06 학번 영안중학교 체육교사 신웅섭 반갑습니다. 반야월초등학교 축구부 대륜중학교 축구부 대륜고등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차석 입학 대구가톨릭대학교 수석 졸업 2014 년 경북중등임용 체육 차석 합격 영안중학교 체육교사 근무 소개.
 수학 10- 나  1 학년 2 학기  Ⅰ. 도형의 방정식 1. 평면좌표 (1/24) 두 점 사이의 거리 수업 계획 수업 활동.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보간법 (Interpolation) 문양세 강원대학교 IT 대학 컴퓨터과학전공.
일장 - 1 일 24 시간 중의 명기 ( 낮 ) 의 길이 ( 밤은 암기, 낮은 명기 ) 광주기성 - 하루 중 낮의 길이의 장단에 따라 식물의 꽃눈 형성이 달라지는 현상 일장이 식물의 개화현상을 조절하는 중요한 요인 단일식물 - 단일조건에서 개화가 촉진되는 식물 장일식물.
명륜종합사회복 지관. * 강사 : 소 찾는 아이 작가 이상희, 김매화 팀장 외 * 북아트란 : 논술교육의 중요성, 자유로운 사고, 창 의력, 논리력 * 준비물 : 색연필, 사인펜, 연필, 지우개, 딱풀, 가위.
2014 여성가족부 가족가치확산사업 당당한 우리의 결혼식 우리 결혼, 우리가 디자인하다.
2 학년 6 반 1 조 고은수 구성현 권오제 김강서.  해당 언어에 본디부터 있던 말이나 그것에 기초하여 새로 만들어진 말  어떤 고장 고유의 독특한 말  Ex) 아버지, 어머니, 하늘, 땅.
Chapter 2 1계 미분방정식.
지적기초측량 경일대학교/부동산지적학과.
(2) 고대 국가의 성립  1) 고대 국가의 성격    ① 중앙 집권 체제      - 국왕의 지위 강화, 부족장 세력의 통합,
2014년도 교원 및 기간제교사 성과상여금 전달교육 개 회 국기에 대한 경례 - 인사말
선진 고양교육 “유아교육 행정 업무 연수” 유치원 회계실무 및 유아학비 연수 경기도고양교육청.
묵자 겸애, 비명, 비공, 상현, 상동, 천지, 명귀, 삼표 법.
2015 담당 강사 : 정세진 중국 명문 감상 2015 담당 강사 : 정세진
내 아이를 위한 구강관리.
BP 윤리실천서약서 공급하는 자(이하 “[당사/본인]”)은, 귀사와의 거래(현재 진행 중인 거래 및 장래 귀사와 체결하는 계약에 따라 진행되는 모든 거래를 포함함. 이하 동일함)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비윤리 행위 및 그에 따른 책임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서약합니다. ****
제16장 원무통계 • 분석 ☞ 통계란 특정의 사실을 일정한 기준에 의하여 숫자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통계로서 활용할 수 있는 조건으로는 ① 동질성을 지녀야 하고 ② 기준이 명확하고 ③ 계속성이 지속되어야 하며 ④ 숫자로 표시하여야 한다 경영실적의.
제7장 미분법칙과 비교정태분석.
최저가낙찰제의 입찰금액 적정성 심사 시 절감사유서 작성·평가 가이드라인 설명회 2008년 7월 22일 (화)
쌍둥이의 탄생 제주 아라중 영재학급 1학년 강나연.
서울지방세무사회 부가세 교육 사진클릭-자료 다운 세무사 김재우.
산업안전일반 동영상 잘 보셨습니까. 좋은 날 기분 좋게 등산가서 이런 건 조심하라고 상기시켜주기 위해 보여드렸습니다.
치매의 예방 김 은민 윤금 노인요양원 치매의.
수학 I 2. 방정식과 부등식.
with 신 동 면 교수님 임지영 장영태 조재영 황선희 황예빈
인류의 분산 언어의 대 혼잡시기 창조,타락 홍수 바벨탑사건 아브라함 모세 BC 고조선 하/은/주 (창 11:7,9) 『[7] 자, 우리가.
에너지 운동량 방법: 일과 에너지법칙 1. 상자들이 초기속도 vo로 컨베이어 벨트로 운반되어 A에서 미끄러져서 B에서 떨어진다. μk= 0.40이고, 상자가 2.4m/s로 B점에서 떨어질 때 컨베이어 벨트의 속도를 구하라.
도덕 1학년 1학기 2. 개성신장과 인격 도야:인물학습 석가모니 인물학습 -석가모니.
제 11장 교락법과 일부실시법.
마산에 대하여 만든이 : 2204 김신우, 2202 권성헌.
수학8가 대한 119~123 쪽 Ⅴ. 부등식 탐구하는 수학, 연습문제, 끝내기 전에 (10/10) 일차부등식문제.
우리생활속의 확률 이용사례탐구 한림초등학교영재학급 6학년 김수민.
3. 게이트레벨 최소화.
생명과학Ⅰ.
과학 탐구 토론 대회 1학년 2반 박승원 1학년 5반 권민성.
Ⅶ. 원 의 성 질 1. 원 과 직 선 2. 원 주 각 3. 원 과 비 례.
지역 기획취재 지역신문의 취재방향과 보도 사례
쿰란 쿰란 와디 항공촬영 .
바지 원형 제도.
평 면 도 형 도형의 작도 삼각형의 작도와 결정조건 도형의 합동 작도와 삼각형의 합동 학습내용을 로 선택하세요
1. 피타고라스 정리를 발견학습을 통하여 지도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기하영역) 2. 구체적 모델을 이용하여 인수분해하기.
6장 마케팅 조사 박소현, 김중호, 박기찬.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회계정보학과 장 광 식
요한 계시록 2:12~17 버가모 교회 : 예수님의 모습-좌우에 날썬 검을 가진자 13절-예수님께서 사는 곳을 아신다.
선천이상 (congenital anomalies)
제 5장 문제 해결의 지도 5.(2)문제의 종류 김헌태.
정의역, 공역, 치역 수학 7-가 함수 > 함수의 뜻 > 5-6/14 수업계획 수업활동 [제작의도]
수학8가 대한 113~114 쪽 Ⅴ. 부등식 2. 일차부등식 §2.연립부등식(7/10) 연립부등식의 풀이.
수학8가 대한 108~110 쪽 Ⅴ. 부등식 2. 일차부등식 §1.일차부등식의 풀이(5/10) 일차부등식의 풀이.
음양오행과 물리학 조 원 : 김용훈, 양범길, 박수진, 윤진희, 이경남, 박미옥, 박지선 (11조)
12월 KB손해보험 설계사 시상 Ⅱ. 전략상품 FC 주차시상<닥플(연만기),아이좋은자녀,운전자보험>
진리 나무 Truth-tree  ∧ ∨ → ↔  =.
이야기 치료에 대하여 <8조 학문적 글쓰기 발표> 주희록 최은지
응력의 개념.
11. 결산.
엔화 대환/대출 자금용도 대상 이자 차액 효과 (A,B,C) 환율 리스크 헷징 (A,B) 엔화의 평균환율 (A,B,C)
내 손으로 만드는 ‘굴절 망원경’
추천 PicK !! 미녀 개그우먼 김지민의 기획전 / 메일링 ti / 좋은블러블러B
초파리.
2012년 9월 16일 바벨탑 사건과 셈의 후손들의 족보 ▣말씀:창세기 11:1-32 예 수 복 된 교 회.
1-3 함수의 그래프.
수학교육론 (6.1~6.2(2)) 발표자: 신건일.
중국문학개론 한부와 겅건안문학 중어중국학과 ㅇ이진원 한부와 건안문학.
회계 교육자료 재경부.
Presentation transcript:

수학과 김 지하 제 5 장 문제해결의 지도 5.1 문제와 문제해결의 정의

수학적 개념을 지도하는 일은 교사의 노력에 의해 극복할 수 있는 과제이고, 적분을 구하는 것과 같은 계산기능적인 학습과제도 교사의 큰 도움 없이 학생들 이 잘 해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다음문제를 보자.

예제 ) F(X)=bx+c, G(x)=cx+b 가 주어지고 ㅣ F(0) ㅣ ≤1, ㅣ F(1) ㅣ ≤1 일 때 ㅣ x ㅣ ≤1 에서는 ㅣ G(x) ㅣ ≤2 인가 ? ( 풀이 ) ㅣ F(0) ㅣ ≤1 에서 F(0)=c 이므로 -1≤ c ≤ 1 ---(1) ㅣ F(1) ㅣ ≤1 에서 F(1)=b+c 이므로 -1≤ b+c ≤ 1 ---(2) 문제는ㅣ x ㅣ ≤1 에서 즉, -1≤ x ≤ 1 범위에서 -2≤ G(x) ≤ 2 인가를 묻는 것인데 G(x) =cx+b 는 일차함수 이므로 계속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따라서, 범위 -1≤ x ≤ 1 에서 최대, 최소값은 x=-1 또는 x=1 일 때이다. 그런데, G(1)=c+b 은 위의 (2) 에서 -1≤ b+c ≤ 1 이다. 그리고, G(-1)=b-c 는 (1) 에서 -2≤ -2c ≤ 2 ---(1) ‘ (1) ‘ 와 (2) 에서 ( 두식의 합 ) -3≤ b-c ≤ 3 이 됩니다. ( 예를 들자면 ) b-c = 3 이 되는 경우는 b=-2,c=1 인 경우인데, 이 때, F(x) 은 = -2x+1 은, F(0)=1, F(1) =-1 로 조건을 만족하는데, G(x)=x-2 에서 G(-1)=-3 으로 ㅣ G(x) ㅣ ≤2 를 만족시키지 못합니다.

문제와 문제해결의 정의 ( 수학적인 ) 문제 : 정확한 해의 길을 알지 못하지만, 해의 결과를 요 하는 개인 또는 단체에게 부과된 양적인 장면 → 개인이나 집단이 해결하려는 그러나 구체적이 거나 확실한 해결의 방법을 쉽게 얻을 수 없는 어 떤 상황

( 수학적인 ) 문제는 3 가지 정보를 요함 ① 식이나 수학적 사실들과 같이 주어진 것 ② 주어진 식이나 수학적 사실을 다른 식으로 전 환하는 연산 ③ 마지막 발견하려는 목표

3 가지 준거에 의하여 수학적인 문제가 결정 ① 문제 : 질문형태 또는 상황 → 학생들에 의하여 우선적으로 받아들여져야 함 → 받아들여져야 한다는 것 : 학생들이 내적인 동기, 외적인 동기 또는 단순히 문제를 푸는 즐거움을 느끼기 위하여 받아들인다든지 하는 경우

② 학생들이 바로 알맞은 해의 길을 찾지 못하고, 당황하고 어떤 장벽을 느낌 예제 ) 공장에서 생산하는 전구의 수명은 평균 1,800 시간, 표준편차 100 시간이었다. 그런데 공정의 일부를 변경 한 뒤 제품에서 임의표본 100 개를 추출하여 조사하였 더니 수명의 평균이 1,825 시간이었다. 공정의 변경에 의하여 수명의 평균이 변화하였다고 생각할 수 있는가 ? ( 단, 표준편차는 공정을 변경한 뒤에도 변하지 않는 것으 로 한다.)

전구의 수명을 확률변수 X 로 보면 N(1800,100 2 ) 에 따른다. 이 모집단에서 크기 100 인 표본을 추출하였 다. 이 표본 평균은 에 따른다. N(1800,10 2 ) ⇔ <-- 표준정규분포로 고친다. ⇔ Z>2.5 따라서, 신뢰도 95% 로 평균이 높아졌다고 본 다.

* 표본평균의 분포 (1) 를 따르는 모집단에서 크기 n 인 표 본평균을 확률변수 는 다음을 따른다. (2) 모집단이 정규분포가 아니라도 표본의 크 기가 크면 위를 만족한다.

* 모평균의 추정 평균이 m, 분산이 인 모집단에서 크기 n 인 표본을 임의로 추출한 표본평균을 확률변 수 로 하면 모평균의 범위는 다음과 같 다.( 단, ) 신뢰도 95% ⇒ 신뢰도 99% ⇒

* 정규분포의 뜻 정의역이 모든 실수를 확률변수 X 로 하는 확률밀 도함수가 다음과 같을 때, 정규분포라 하고 로 나타낸다. f(x)=

③ 학생들은 새로운 풀이방법을 고안하여 시행함으 로서 탐구하는 과정으로 들어간다. 문제해결 = 과정 어떤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 과거에 배운 지식, 기 능, 이해 등을 동원하여 문제해결 → 과거에 배운 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려 하기 때문에 문제해결에서 어떤 정보를 이용하 는 기능을 중요한 변인으로 여김

1) 문제해결을 지도하는 이유 첫째,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을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양적인 문제에 얼마나 잘 응 용하느냐 !! → 학교수학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생활에 활용하는데 보다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 고,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수학활동은 주로 문 장제로 표현이 되므로 이러한 문제를 잘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학생들이 가지도록 문제해 결의 지도를 강화시켜야 한다는 것

Ex) 어느 두 마을에서는 장마철에 물이 불면 강 건너 학 교에 학생들의 등교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징검다리를 없 애고 튼튼한 다리 놓기로 하였다. 그런데, 강의 곳에 다리 를 놓아야 할지 몇 번의 마을회의를 했으나 결론이 나오 지 않았다. 즉, A 마을이나 B 마을에서 같은 거리에 있는 다리를 놓는 일이었다. 어느 지점이 되는지 작도하여라. (A,B 의 수직 2 등분 선이 강과 만나는 점에 다리를 놓는다. 이 점을 p 라 하면 AP = BP 이다.)

둘째, 수학을 배우는 이유 중의 하나가 정신의 훈 련에 있다고 앞에서 말했다. 수학에서 이 러한 정신훈련은 대개 문제해결을 통해 이 루어진다. 예를 들어 " 이차방정식은 많아 야 두 개의 실근을 가지고 있음을 로올의 정리를 이용하여 보여라 "

*. 이차방정식은 많아야 두 개의 실근을 가지고 있음을 롤 의 정리를 이용하여 보아라. Rolle 의 정리 f(x) 가 [ a, b] 에서 연속이고, (a, b) 에서 미분가능하고, f(a)=f(b) 이면 f′(c)=0 인 c 가 적어도 하나 존재한다. f(x)= ax 2 +bx+c ( ) 이라 하자. f 는 [x 1, x 2 ] 에서 연속, (x 1, x 2 ) 에서 미분가능, f(x 1 )=f(x 2 ) 가 하므로 Roll 의 정리가 성립한다. 따라서, f′(c) = 0 인 c 가 에서 단 1 개 존재한 다. ( ∵ f′(x)=0 는 1 차 방정식 ) 고로, f(x)=ax 2 +bx+c 는 x 축과 많아야 2 점에서 교 차. 곧, 많아야 2 개의 실근을 가진다.

* 평균값정리에 의하면 두 접 x1 과 x2 에 대하여 x3 이 x1, x2 에 속한다. 이때 x3=(x1 + x2 )/2 임을 보여라. 평균치의 정리 함수 f(x) 가 [a,b] 에서 연속이고, (a,b) 에서 미분가능하면 다음이 성 립한다. 인 c 가 a 와 b 사이에 적어도 한 개 존재 f 가 2 차 함수에서 성립합니다. f(x) = ax 2 +bx+c ( 단, ) 이라 하자. f 는 [x 1, x 2 ] 에서 연속, (a, b) 에서 미분가능하므로 평균치의 정리가 성립 ⇔ ⇔

⇔ ⇔ ⇔ ⇔

2) 좋은 문제의 성격 좋은 문제가 갖추어야 할 조건들 ① 문제풀이 과정에 여러 가지의 수학적 개 념이나 기능 등을 포함 → 단순하게 한 개념이나 기능을 포함하는 것보다 여려 종류의 개념이나 기능을 내포 하고 있는 문제가 좋다는 것

예를 들어 함수 f(x) 가 폐구간 [ a, b] 에서 연속이고, ( a,b ) 에서 미분가능할 때 [ a, b] 에 속하는 모든 x 에 대하여 f`(x) =0 이면 함수 f(x) 는 상수함수임을 증명하여라. ( 풀이 ) [ a, b] 내의 임의의 두 점 x 1,x 2 (x 1 <x 2 ) 를 잡아 평균값 정리 사용하면, 인 c 가 존재하여 이다. 그런데, ( a,b ) 의 모든 점에 대해 f`(x) =0 이므로 f`(c) =0, = 0 f(x)=f(x) 이다. 즉, f 는 상수함수 이다.

② 좋은 문제는 일반화 할 수 있는 것이거나 다양한 문제 장면으로 확장될 수 있어야 함 Ex) 8x8 바둑판이 있다. 정사각형의 총 개수를 구 하여라. 또, nxn 바둑판에서 정사각형의 총개 수를 일반화할 수 있는가 ? 1x12x23x3 … 8x8 … nxn 총사 각형 의 개 수 15?

③ 좋은 문제는 다양한 해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예제 1 ) 한 점 p 가 삼각형 ABC 의 어느 한 변에 있으면서 세 개의 꼭지점 A, B, C 와의 거리는 똑같다. 이때 삼각형 ABC 는 직각 삼각형임을 증명하여라.

증명 1 P 가 선분 AB 에 있고 = = 2X+2Y=180 도,X+Y=90 도

증명 2 삼각형 ABC 는 원 O 에 내접한다. 점 P 는 A,B,C 로 부터 같은 거리에 있으므로 P 는 원 O 에 중심 따라서 는 원 O 의 지름, 원주각 <ACB 는 직각

증명 3 를 같은 길이만큼 연장하여 그점을 D, D 에서 A, B 에 선분을 그으면 평행사변형 CABD 가 생기고, 평행사변형 대각선은 서 로 같은 길이로 이등분 된다. 따라서, 평행사변형은 직각사각형 ACBD 가 된다.

예제 2) 원주 위에 열 개의 점이 있다. 두 점을 이어 연결할 수 있는 선분의 최대 개수를 구하여라. 원주에 있는 점을 P 1,P 2, P 3, … P n, 이라 하자. 두 점을 연결하려면 10 개 점 중 2 개를 택하면 됩니다. 따라서, 10 C 2 = = 45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