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샤 / / 수유너머 N
2 제 7 장 독주곡 ✽독주곡 : 기악 연주자 혼자 연주하는 음악을 가리킴. 독주악기로는 피아노가 단연 가장 많이 쓰임. 독주 악기가 무반주로 연주되는 경우 뿐만 아니라 피아노의 반주로 연주될 경우도 독주의 범주에 놓임. 1. 바로크 독주곡 - 바로크 시대에 와서 본격적으로 악기만을 위한 음악이 발전되기 시작함. - 오르간, 하프시코드, 클라비코드, 바이올린, 플루트 (1) 푸가 ❖주제 (subject) 를 기초로 한 다성음악으로 모방대위법적인 악곡 형식의 하나임. 작품 처음에 제시된 주제가 3~5 개의 성부에 걸쳐서 모방적으로 반복되면서 악곡 전체를 형성함 ( 돌림노래의 발전된 형태 ). 〠 감상 : Bach, Fugue in G minor BWV 578 ( 기타 버전 )
3 (2) 즉흥적 작품들 ❖ 전주곡 (Prelude): 푸가와 한 쌍으로 묶여서 연주되는 즉흥적인 성격의 곡. 어떤 의식의 도입의 의미로 쓰임. 바흐의 이 유명. ❖ 토카타 (Toccata): 전주곡과 유사한 즉흥적 작품. 건반 주자들이 즉석에서 건반 위를 더듬듯이 즉흥 연주한 관습에서 유래. 바흐의 가 유명. (3) 변주곡 (Variation) ❖ 어떤 주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다양한 형태로 변형 ( 변주 ) ❖정선율 변주곡 : 4 마디나 8 마디의 기본 주제를 베이스 ( 화음, 베이스라인 ) 에서 반복하는 동안 위의 성부에서 다양한 변화를 전개 - 샤콘느 (Chaconne): 주제를 화음적으로 다룸 - 파싸칼리아 (Passacaglia): 선율적인 베이스를 주제로 다룸 - 그라운드 (Ground) 〠 감상 : Vitali g minor
4 (4) 소나타 (sonata), 모음곡 (suite), 파르티타 (partita) : 바로크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음악장르, 대조적인 빠르기를 갖는 여러 개의 악장이 하나의 조성으로 묶음. ❖무반주 소나타 : 바흐 ❖무반주 첼로모음곡 : 바흐 ❖스카를라티 (Domenico Scarlatti): 쳄발로 소나타 2. 고전주의 독주곡 - 바로크시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독주곡의 수는 적음 ( 중주곡, 교향곡 비중 높음 ) 년에 피아노가 하프시코드를 대신하게 됨, 피아노 소나타 곡이 많이 작곡됨. (1) 피아노 소나타 ❖하이든 : 클라비어를 위한 소나타 50 여 편 작곡 ❖모차르트 : 대부분 3 악장 구조로 된 소나타 작곡
5 ❖베토벤 : 32 개의 피아노 소나타를 남김 비창 (8 번 ), 월광 (14 번 ), 템페스트 (17 번 ), 발트슈타인 (21 번 ), 열정 (23 번 ), 고별 (26 번 ) 등등 〠 감상 : Beethoven Piano Sonata No.17 d minor Op rd movement ( 백건우 ) (Glenn Gould) (2) 주제와 변주 : 고전주의 작곡가들은 소나타 외에 당시 유행하던 선율이나 자신이 작곡한 주제를 가지고 변주곡을 작곡함. ❖ 엄격 변주 : 주제의 골격은 유지하면서 음형만을 변주, 모차르트 ❖ 성격 변주 : 주제가 가진 변화의 가능성을 철저하게 활용, 주제의 모습을 대체로 지속하면서도 각 변주마다 다른 음악적 성격을 제시, 베토벤
6 3. 낭만주의 독주곡 (1) 성격 소품 (Character piece) :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시적인 정서나 분위기, 인물의 성격, 문학적인 내용을 표현 ✽ 춤곡에서 유래 ( 왈츠, 마주르카, 폴로네이즈, 행진곡, 폴카 등 ) ✽ 시적인 분위기의 음악 ( 녹턴, 발라드, 랩소디, 엘레지, 무언가, 판타지 등 ) ✽ 즉흥연주의 느낌 ( 스케르초, 전주곡, 즉흥곡, 음악의 순간, 기상곡 등 ) ✽ 베토벤, 슈만 멘델스존 ❖쇼팽 : ‘ 피아노의 시인 ’, 거의 피아노곡만 작곡함. 19 세기를 지배하던 외향적 비르투오소를 위한 음악이 아닌 감상자의 가슴에 조용히 다가가는 선율에 애수를 담은 그만의 독자적 어법을 발전시킴. 큰 연주회장 보다는 제한된 관중들에게 더 잘 어울리는 장르. 살롱음악의 발전을 가져옴 〠 감상 : Chopin, Nocturne No.7, in C-sharp minor, Op.27 No.1 〠 감상 : Chopin, Etude No.11 in A minor, Op.25 'Winter Wind’
7 (2) 비르투오소 (Virtuoso) : 19 세기 기교와 예술적인 완성도에서 타의 추종을 뛰어 넘는 예술가들을 지칭하는 칭호 ❖ 파가니니 (Nicolo Paganini): 이탈리아의 천재적 바이올리니스트 작곡가보다는 연주자에 가까웠으나 작곡자로서 이나 바이올린 협주곡 제 2 번, 3 번과 같은 명곡을 남김. 특히 카프리치오 1 번은 24 곡 전편에 걸쳐 바이올린의 모든 표현기교가 구현되어 풍부한 음악적 내용을 보여줌. 리스트, 슈만, 브람스, 라흐마니노프 등이 이 연습곡을 변주곡이나 협주곡 등으로 편곡함. 〠 감상 : Paganini, Capriccio Op.1 #1 (3) 편곡 작품 ❖ 리스트 : 피아노를 통해 이성의 테두리를 벗어난 사고와 연주의 초인적인 기교를 융합시키며 새로운 음향의 가능성을 실험함. 파가니니의 영향을 많이 받음. 15 곡, 파가니니 랩소디, 피아노 소나타, 초절기교 연습곡 등
8 (3) 편곡 작품 ❖ 리스트 - 피아노를 통해 이성의 테두리를 벗어난 사고와 연주의 초인적인 기교를 융합 시키며 새로운 음향의 가능성을 실험함. 파가니니의 영향을 많이 받음 곡, 파가니니 랩소디, 피아노 소나타, 초절기교 연습곡 등 - 리사이틀 : 청중과 대화하면서 시를 읊듯이 음악을 들려주는 연주회 스타일 - 편곡 작품 : 다른 작곡가의 작품을 피아노용으로 편곡 〠 감상 : 리스트, La Campanella (Valentina Lisitsa) (4) 현악기를 위한 소품들 ✽ 바이올린 : 사라사테, 비에냐프스키 생상 등 ✽ 첼로 : 브루흐, 포퍼 세기 독주곡 - 이전과는 다른 다양한 주법들과 새로운 화성들이 개발, 다양한 실험적 실천이 전개됨. 이를 통해 20 세기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느끼는 불안과 고통 등을 음악으로 형상화함.
9 ✽ 드뷔시 : ‘ 새로운 울림의 창조 ’, 악보에 뎀퍼 페달 사용을 지시하여 이를 통해 건반에서 울림이 계속되는 느낌을 만들어내도록 함. 그 외에도 다양한 방식을 통해 새로운 음향을 창조함. ✽크라이슬러 : 바이올린 연주가 겸 작곡가 ✽바르토크 : 20 세기 피아노 문헌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 헝가리 민속음악의 자원을 예술적으로 승화함. 〠 감상 : 드뷔시 ‘ 달빛 ’(Clair de lu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