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사 과제 한국 과거 현대정부에 대해 조사하기. 순서 1. 문민정부 ( 김영삼 ) 2. 국민정부 ( 김대중 ) 3. 참여정부 ( 노무현 )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제 7 장 노인가족과 가족복지 당신은 노인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가 ? 당신이 가깝게 생각하는 노인은 누구인가 ? 그 이유는 무엇인가 ? 그리고 그 노인이 당신의 삶에서 차지하는 의미나 당신의 삶에 끼친 영향력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 당신은.
Advertisements

통계의 가치 / 힘 호남지방통계청장. 목 차 Ⅰ 지피지기백전불태 Ⅱ 변화와 예측 Ⅲ 통계는 말한다 Ⅳ 가치있는 정보란 ? Ⅴ 통계의 영향 Ⅵ 변화를 요구하는 환경과 우리는 ? Ⅶ 통계는 자원을 움직인다 ?
“ 당신은 어떤 노년을 꿈꾸십니 까 ” 노후를 보장하는 기초연금 알아보기 복지여성보건국 ( 노인장애인복지과 )
년 경제전망 1 경제대응 역량강화 및 경제영토 확장 정책비전 및 추진전략 · 과제 2 민생경제 안정 일자리 창출 인프라 구축 금융도시 육성 산업단지 조성 도시농업 활성화 2.
이병훈 ( 중앙대 사회학과 ). 2 ● ‘08 년 말 미국발 세계금융위기로 인해 국내경기가 마이너스성장으로 추락하였으며,‘09 년 3/4 분기에 플러스성장으로 회복 - 정부지출이 경기회복을 주도하는 가운데 ‘09 년 3/4 분기에 민간소비 - 수출이.
KWDI. 목차 출처: 통계청(2015) 경제활동인구조사 재분석 30-34세 인구 중 미혼비율 여성 2000년 9.9% -> 2015년 30.9% 남성 2000년 27.2% -> 2015년 49.3% 1. 청년세대의 독립지연 결혼 및 출산 회피 2015년 평균 초혼.
GLE 동아시아지역 러시아어전공 서정희. Company Logo 목 차 러시아 주요 경제 현황 1 1 러시아 비즈니스 관련 주요 제도 2 2 우리 나라와의 교역 및 투자 현황 3 3 한국 기업의 대러 투자 현황 사례 4 4.
우리나라 전체 식량자급도 2007 년 6 월 20 일 동아일보 2007 년 7 월 11 일 중앙일보.
년 노동운동의 과제와 역할 노광표 (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소장 ).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입법 과제 및 추진 손석정 ( 남서울대 ).
우리나라 무역의 미래 김가은. 연도별 총 수입액 에너지 수입 액 → 원유에서부터 각종 금속, 곡물에 이르기까지 상품 가격이 지난 몇 년간 계속 오르고 있습 니다.
출산파업의 원인과 대응과 제 학과 : 경 제 학 과 3A 과목 : 지 역 경 제 론 학번 : 김승진 정종건.
사회학과 김은희. 1. 저출산의 원인 2. 저출산 대책의 현황과 문제점 3. 저출산 제고 대책 5. 저출산 시대의 대처방안 4. 외국의 사례.
4 월 노동자 건강권 쟁취의 달 민주노총 노동안전보건위원 회 4 월은 산재사망 노동자를 추모하는 봄 4 월은 노동자 건강권 쟁취 투쟁 하는 봄.
취약계층 사회재통합 / 자활자립 지원 / 고용서비스 전문 사회적기업. 1. 기업 소개 > 구분내용 사회혁신의 사명 전과자, 노숙인, 위기 청소년 및 청년 등 극히 어려운 취약계층의 사회재통합과 자립 촉진, 제도 개선 / 인권 옹호 / 유기적 인프라 구축 / 사회인식.
대 단원 : I. 가정생활의 설계 중 단원 : 2. 나의 생활 설계 소 단원 : (3) 나의 결혼 설계.
앨고어, 우리의 미래 AlGore The Future 지은이 : 앨고어 작성자 : 원다성.
노령화/저성장/위험사회의 청년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조건과 연대 2015년 12월 3일 대구사회 혁신 아카데미 조한 혜정.
공공의료 한국의료의 ‘미운 오리새끼’ (목) 김 용 익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
2014전망&쟁점.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극복을 위한 기업의 역할 (여성 고용에 대한 기업의 사례) 아시아나항공 주식회사.
차 례 I. 전자상거래 분쟁의 특징과 유형 II. 전자상거래 분쟁해결 절차 III. 대표적 분쟁사례 및 그 해결.
과목명:마케팅관리 담당교수:장흥섭 소속:일반대학원 경영학부 회계학전공 성명:권오준
세계은행 경제전망 (과거) 기간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 99년 47 % 낮게 전망 2000년 ~ 2001년 62 % 오차
2016년 7월1주 국내 경유 가격구조 [경유] 소비자 판매가격 : 1,232.12원/l (7월3일~7월9일) α
2013년 6월 1주 국내 경유 가격구조 [경유] 소비자 판매가격 : 1,696.35원/l (6월2일~6월8일) α
진해 수산물 직판장 사 업 계 획 안                                            
국가발전과 청렴교육 교육연구사 강숙영 전라남도교육연수원.
<울산시민사회단체 설명회 자료>
연금 투쟁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대한민국은 거대한 세월호 가만히 있으면 조용히 가라앉는다 *연금개악 투쟁에 대한 반응
제7장 빈곤아동 담당교수 : 이 상 신.
'지치면 지고, 미치면 이긴다' 공무원연금투쟁 승리를 위한 연금제도 이해와 대응 및 투쟁방향 ※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가 맞춤형 급여로 국민께 다가갑니다.
박근혜 2년? 행복하셨습니까? 박근혜 2년은 이다 살의를 느끼게 한 세월 멈춰버린 대한민국 답답한 이년.
제 1장 장애의 개념과 분류 제1절 장애와 장애인의 의미와 개념 의미 : 1)장애 : 무슨 일을 하는데 거치적거리어 방해가 되는 일  신체적. 정신적 구조나 기능의 상실이 영구적으로 남는 것    장애로 인한 생활의 곤란. 사회적 시각 2)질병. 상해.
제6강 연금보험 노령화와 사회보장연금 공적 연금보험제도의 개요 우리나라의 연금보험제도 주요국의 사회보장연금제도.
시작하기 전에…… 그리고 이러한 각각의 상황에 대비하여 생각하고, 준비해 놓은 것이 있는가? 지금 당신은 몇 살인가?
제3장 사회 복지 발달사.
(재)부산인적자원개발원 기획관리실장 / 경성대학교 교수
2장 글로벌경영환경하의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금창호(한국지방행정연구원, 자치행정연구실장)
노 사 정 위 원 회 Korea Tripartite Commission
2013년 5월 23일 이수경(환경과 공해연구회 사무국장)
장자의 핵심사상 중국인의 사상과 지혜 제9주.
지역간 격차.
공공의료 한국의료의 ‘미운 오리새끼’ 김 용 익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
中國에서의 한국, 한국인 중)한국타이어 경영관리담당 趙勝來.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하정호 유채린 민충식.
국토계획 및 도시개발법령 환경부 국토환경정책과.
만 원 100 % 근로자 월평균 가구 소득 (2인 이상 가구) 자영업자 월평균 가구 소득
『서울시민 복지기준』설정 청책워크숍 서울시민복지기준설정 추진위원회.
자유주의 여성운동 사회주의 여성운동 급진적 페미니즘 한국의 여성운동 한국 여성노동
50 % 남성 여성 천체 남성 흡연율.
2006 주요 지역 경제동향과 수출전망
PART 한국에서 추락하는 7가지.
최근 사회복지정책/법 동향이해 및 실천방안 모색
전남지역 고로쇠 수액 특성 및 소득증대 방안 폐기물분석과 하 훈.
도덕 2학년 1학기 Ⅰ. 사회생활과 도덕 4.생활 속이 경제 윤리 (3/9차시)
제 7 강 농 업.
ISO9001의 개요.
2008년 산별 임금교섭 대응전략.
제14장 경영참여와 노사협의회 경쟁력 확보와 협력적 노사관계 무노조 사업장의 증가 고용관계론 제14장 경영참여와 노사협의회 1.
Ⅸ 대한민국의 발전과 국제 정세의 변화 주제2 민주주의의 발전.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사회 5학년 2학기 1. 우리 나라의 경제 성장>1)우리 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1/15 단원학습계획 첫화면.
한국 기업의 발전사.
장화용한국사 역사송 10곡 (선사시대 – 대한민국) (사)한국역사문화협회.
지용희 교수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경제전쟁시대, 이순신을 만나다>著
중·미 관계 창원대 중국학과 교수: 정차근.
중국 현대사 이 권 호.
Presentation transcript:

한국행정사 과제 한국 과거 현대정부에 대해 조사하기

순서 1. 문민정부 ( 김영삼 ) 2. 국민정부 ( 김대중 ) 3. 참여정부 ( 노무현 )

1. 문민정부 ( 김영삼 ) 문민정부는 군인 출신이 아닌 민간인 출신이 세운 정부 즉 김영삼 대통령이 이끄는 전반적인 정부를 이르는 말이다. 출범은 1993 년에 했고 퇴임은 1998 년에 하였다. 92 년 대선 당시 단일화에 실 패했던 김대중 김영삼 등이 모두 나왔으며 현대회장인 정주영도 출마하여 화 제가 되었었다. 결국은 김영삼 후보가 당선이 되어 5 년 동안 국정을 이끌었다.

문민정부 정치적 형태 김영삼정부는 최초로 군인이 아닌 민간인 정부라는 것이 상징성이 있 었다. 즉 그 동안 독재로 신물 났던 국민들에게 기대를 부응하기 위해 서 국민의 행복과 질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먼저 금융실명제, 하나회 해체 신군부 세력 척결 등을 통해 부정 부패 축출에 노력을 기 울였음 정치적으로는 선거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방 지법 ’ ‘ 정당법 ’ ‘ 정치자금법 ’ 을 발표하여 선거의 부정을 차단하는 조치 를 취하였다.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방 지법 정당법 정치자금법 또 이때 처음으로 지방자치제도를 도입하여 작은정부 뿔뿌리민주주 의 의 시작을 알렸다.

문민정부의 외교 1. 대북관계 : 이 정부 내내 북한과의 교역은 거의 위기상황을 많이 만 났다. 처음으로 남북정상회담을 계획했다가 김일성 주석 사망함으 로써 무산되었고 김일성 사망직후 전군에 비상경계령을 내려 최악 의 위기상황에 봉착되었다. 그밖에 강릉무장공비 침투사건, 황장엽 망명 등으로 인해 남북관계는 최악의 상태가 되었다. 2. 한미관계 : 한미 간의 관계도 그다지 좋지 않던 걸로 기록된다. 처음 에는 클린턴이 많은 우호관계를 보였으나 무장공비사건 후부터는 갈등 상황이 증폭되었다. 3. 그 밖에 관계 : 일본은 당연히 독도와 관련해 많이 갈등이 생겼고 유 럽은 한 - 불간 정상회담을 통해 외규장각 도서를 한국에 반환 하기로 협의 되었다.

문민정부의 경제 취임 후 신경제 100 일 계획을 세워 정책을 펼침 금리 인하, 재정 조기 집행, 기업 투자 유인 등이 주 내용으로 하여 5 개년 계획을 발표함 그 결과 중소 기 업에 대한 일방적인 경쟁체제 도입으로 대기업간의 양극화 현상이 발생함 1993 년에 단행한 금융실명제는 은행의 가명계좌를 실명계좌로 바꾸는 이 조 치로 금융시장이 위축되고 소규모 사업자들이 자금을 조달하는 데 어려워지 는 등 부작용이 있었으나, 장기적으로 경제개혁의 기초를 닦았다는 점에서 국민들의 환영을 받았다 년 11 월 1 일에는 금리의 제 2 단계 자유화 조치 를 발표했다.11 월 1 일 그밖에 1996 년에 OECD 에 가입하여 국제적 위상을 높였고 선진국의 밑거름이 됨 또 처음으로 수출이 1 천억불을 돌파하였고 엄청난 경제 적 성장을 이루었음 그러나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경제적 부실이 너무 커 졌기 때문에 결국 1997 년의 외환위기를 맞았고 간신히 IMF 구제로 지 원을 받아 위기를 모면 했다. 하지만 이로인해 경제가 너무 침체되어 국가제정을 바닥낸 정부라고 오명을 남게 되었다.

참여정부 ( 노무현 ) 참여정부는 노무현 정부의 별칭으로 지금 도

문민정부의 교육, 사회 이 시기에 조선총독부가 1996 년에 철거 되었고 국민학교의 명칭을 초등학 교로 개명함, 그리고 이때 1994 년에 수능이 처음 실시 됨 또 이정권 내내 엄청난 사건사고가 많은 것이 특징 특히 1994 년 성수대교 붕 괴 참사 1995 년 삼풍백화점 붕괴사고가 유명함

문민정부의 평가 긍정적 평가 : 군사 독재시대 청산, 한층 업그레이드 된 민주 주의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 부정부패문제 적극적으로 척결하 도록 노력 금융실명제 도입으로 금융제도를 개선 OECD WTO 가입 으로 선진국 반열에 올라감 부정적 평가 : 아직까지 정경유착 및 비리가 끊이지 않음 각종 부 실공사와 안전 불감증으로 엄청난 사건사고가 많이 발생 또 임기 말에 발생 한 자식들간의 비리 경제 정책을 제대로 시행하지 못해 IMF 경제 위기를 맞음

국민의 정부 ( 김대중 ) 제 15 대 대선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야당과 여당이 정권교체가 이루어 짐 아마도 IMF 와 각종 비리가 영향을 미친 것 같음 1998 년에 취임과 함께 출범했고 2003 년에 임기가 만료 김대중 정부는 출범하자마자 IMF 위기 극복과 대북문제 가장 큰문제 로 남음

국민정부의 경제 이미 외환위기로 인해 엉망친창된 국민경제를 살리는 게 가장 큰 숙제가 되었다. 결국 국제 수준의 기업 투명성 강화와 부채비율 축소정책을 추진하여 금융, 기업, 노동, 공공 4 대분야에 일대 개혁을 단행했다. 그리하여 2001 년 8 월, 예 상보다 3 년을 앞당겨 IMF 차입금을 전액 상환했다. 그리고 금모으기 운동 등 국민들의 다각적인 노력결과 2001 년 에 예상보다 3 년 앞당겨 IMF 차입금을 전액 상환했다. 그래서 다시 경제가 회복세를 보였고 외환 · 금융시장의 안정이 되었고 결국은 무 역경제수지가 완전히 회복을 보였다. 그밖에 부동산 정책도 많이 완화하여 부동산 경기활성화를 추진하였다. 비록 투 기과열양상을 보였지만. 옛날보다 많이 부동산 경기가 좋아졌다.

국민정부와 외교 1 대북정책 : 이 정부에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대북정책이다. 이미 김대중대통 령은 취임 전부터 대북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결국은 취임함으로써 이것을 하나씩 실행에 옮기기 시작함 이 정책은 이 정부에 가장 큰 업적이자 큰 실책 이 되었음 대북정책 중에 하나인 햇볕정책은 대북간의 포용 정책으로써 경 제적, 문화적 지원에 힘썼고 대화를 통해서 평화적인 교역을 추진하려 함 결국 이러한 노력결과 최초로 남북간 정상회담이 추진되어 2000 년 6.15 공동선 언이 채택되었다. 그 결과 김대중 대통령은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고 이산가 족 상봉, 금강산 관광게시 등 수많은 효과를 거뒀다. 하지만 이 햇볕정책은 연평해전과 북한 핵문제의 출발점이 되었고 대북송금문제로 이 정권에 골치 를 안겨 줬다.

국민정부 외교 2 1. 미국 과의 관계 : 김대중 대통령은 민주당 빌 클린턴 대통령과 밀월관 계를 유지했다. 하지만 후임인 공화당 조지 W 부시 정부가 출범하며 대북정책에 대해 다소 갈등이 있었다. [2] 2001 년 한. 미 정상회담 이후 대북정책은 한국 정부가 추진하는 것과 전적으로 일치한다고 밝힌 바 있고, 전통적 동맹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며 남북문제에 대해서 는 한국의 입장을 존중할 것임을 밝히기도했다 빌 클린턴 조지 W 부시 [2]2001 년 2. 일본 과의 관계 : 역시 독도와의 문제가 가장 크고 다툼이 많았다. 3. 그 밖에 관계 : 동티모르, 아프가니스탄과 각각 수교

국민정부 사회 첫 여성부와 국가인권위원회가 출범하여 여성과 사회적 약자들의 대 한 인권 문제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짐

국민정부의 평가 긍정적 평가 : 무엇보다도 IMF 위기 극복이 가장 크고 대북정 책의 대한 포용정책이 크게 성공을 거두어 북한과의 교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짐 그 결과 김대중대통령은 한국인 최초로 노벨 평화상을 수상 하게 됨 부정적 평가 : 무분별한 신용카드 발급으로 카드대 란이 발생, 또 자식과 측근과의 비리가 터져서 명성에 흠 집 또 대북송금에 대한 논란 등이 있다.

참여정부 ( 노무현 ) 참여정부는 제 16 대 대통령 선거에 당선된 노무현의 취임과 함께 2003 년 2 월 25 일에 출범하여 열린우리당이 여당이 되었고 2008 년 2 월 24 일에 종료되었다 년 6 월 17 대 국회는 헌정사상 최초로 개혁진영이 의회권력을 장악하면서 출범부터 정치개혁에 대한 국민적 기대를 모았다. 입법부 권한 강화를 위한 노력이 이어졌으나 4 대 개혁 입 법 추진을 놓고 여야간 대립이 격화되면서 잦은 공전사태를 비롯해 4 년 내내 정쟁으로 얼룩졌다. [2] 제 16 대 대통령 선거 노무현2003 년2 월 25 일 열린우리당2008 년2 월 24 일2004 년4 대 개혁 입 법 [2] 노무현 정부는 국정 목표로 국민들과 함께 하는 민주주의, 더불어 사는 균형 발전 사회, 평화와 번영의 동북아시아 시대 등을 제시하였다 노무현 동북아시아 명칭의 의미 : 이러한 명칭의 의미에는 참여 민주 주의를 발전 시키고 진정한 국민주권, 시민주권 시대를 열겠다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는 의미를 가 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