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편광 만화경 - 편광 만화경 빛이 지나가는 길을 막아라.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표면장력으로 가는 배 - 표면장력으로 가는 배 표면장력은 배에 어떤 영향을 줄까 ?
Advertisements

목성에 대해서 서동우 박민수. 목성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으로 지구의 약 11 배 크기이며, 지름이 약 14 만 3,000km 이다.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출력장치 JunPyo + JunHa + HyunSeok + GunWoo(Choi). 목차 1. 출력장치의 정의 2. 출력장치의 종류 3. 최신 기술.
물방울 속으로 Into the waterdrop 신림고등학교 화학교사 서인호. 탐구 내용 개요 1. 물방울의 모양 2. 빅뱅처럼 3. 뗏목의 이동.
1. 도형의 연결 상태 2. 꼭지점과 변으로 이루어진 도형 Ⅷ. 도형의 관찰 도형의 연결상태 연결상태가 같은 도형 단일폐곡선의 성질 연결상태가 같은 입체도형 뫼비우스의 띠.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자석 혼합 ( 교반 ) 기 - 자석 혼합 ( 교반 ) 기 액체를 섞는 장치 만들기.
콜라에 우유를넣으면 ? 1 조 ( 이주상, 이문수, 정주현, 홍희진 ). - 모둠명 / 지은이유 - 탐구주제 / 탐구동기 - 역할분담 - 진행과정 / 실험내용 - 관련직업 차례.
구슬이 동동 무거우면 아래로 가벼우면 위로.
I. 자극과 반응 4. 빛을 받아들이는 눈.
머핀 해바라기 우레탄 용액과 광섬유를 이용한 LED해바라기.
37장. 파동 광학 (Wave Optics) 37.1 영의 이중 슬릿 실험 37.2 분석 모형: 파동의 간섭
회절·간섭을 이용한 빛의 파장 측정 D 실험실.
파동광학 wave optics 빛도 역학적 파동과 마찬가지로 간섭 현상을 나타낸다. 보강 간섭
하나님의 말씀 죄에 대하여라함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요한복음 16장 9절 말씀 -아멘-
원자 스펙트럼 1조 서우석 김도현 김종태.
1-1 일과 일률.
크로마토그래피 장준우.
전자기파 전자기파의 분류 전자기파의 발생기구에 따른 분류 장파, 라디오파(방송파) LC회로: 고전 전자기학 이론
투명 비누 만들기.
빛의 색과 빛을 반사하는 물질의 색에 따른 반사광의 세기 연구
3D 입체 사진의 원리에 대해 배워보고, 3D입체로봇을 만들어보자
Ⅱ. 지구의 변동과 역사 1. 지구의 변동 2. 지구의 역사 3. 우리나라의 지질.
Chapter 33 빛의 특성과 전파.
(생각열기) 볼록 렌즈로 물체를 관찰할 때는 어떤 상을 볼 수 있는가?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생각열기) 옷가게에서 옷을 살 때와 옥가게 밖으로 나와 서 옷을 볼 때 옷 색이 달라져 보이는 이유는?
중학교 2학년 과학 5. 자극과 반응 > 1) 감각기관 눈은 어떻게 물체를 볼 수 있을까?
빛의 이중성 빛의 이중성 By kwang SEO.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 22절 말씀 -아멘-.
4장 직접 광 도파로 Integrated Optics (집적광학) 정의 : 기판위에 광소자와 회로망을 제작하는 기술
(생각열기) 거울과 일반적인 물체에서 빛은 어떻게 반사 되는가?
TFT-LCD 구조 동작원리 응용분야.
색체 인식과 영상 장치 빛의 합성과 색체 인식 백색광 ex) 햇빛, 형광등, 백열등
3M Crystalline window film
3D 프린팅 프로그래밍 01 – 기본 명령어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Ch.30 Reflection & Refraction
1차시: 낮과 밤이 생기는 원리 지구과학
6. 에너지 사용 신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태양 전지.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편광 편광이란? Polarization 편광의 종류 관련 웹 1 선형 편광 빛을 나타내는 식 는 벡터량인 전장의 식임
양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관을 얻으리라 베드로전서 5장 3~4절 말씀 –아멘.
GM7 PLC 모니터링 프로그램 한국 폴리텍 항공대학 항공정보통신과 송 승 일.
제목을 수정하시려면 제목을 지우시고 폰트로 삽입하세요^^
성령님은 무엇을 도와 주실까요? 이 세상을 만드신 분이세요 우리를 구원해 주신 분이세요 우리를 도와 주시는 분이세요
초기화면 미 술 5학년 10.판본체 궁체로 쓰기(3/8) 판본체와 궁체의 모양을 비교해 봅시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마태복음 5장 14절 말씀 -아멘-
(생각열기) 축구장의 전광판에 사용되는 LED에서 나오 는 빛의 3원색은 무엇인가?
전반사(Total Reflection)와 광통신
빛을 가장 잘 받는 색깔은? 물메초등학교 6학년 홍민선.
돼지 콩팥 해부 월봉 중학교 1학년 5반 28번 임 현 준.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제22강 빛의 반사와 굴절 22.1 빛의 본질 • 입자론 • 파동론 뉴턴, 빛의 반사와 굴절 설명 호이겐스, 반사와 굴절 설명
3D 프린팅 프로그래밍 03 – 도형 회전 (손잡이컵 만들기)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 2D 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 임희영.
1. 정투상법 정투상법 정투상도 (1) 정투상의 원리
3.여러 가지 색.
Bizforms PowerPoint 교육 사업계획서(사업운영) 원본 PPT 바로가기 >
빛의 전파.
자기유도와 인덕턴스 (Inductance)
헤드폰 제작 헤드폰 제작 준비물 헤드폰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준비물은 사진과 같습니다..
눈의 구조와 기능(1) 사람이 천냥이면 눈이 팔백냥이다. 눈의 구조와 기능 시각의 전달 경로.
직선 전류가 만드는 자기장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빛의 편광, 브루스터 법칙, 광세기 대 거리 역제곱 법칙(광학4)
Ⅱ. 분자의 운동 1. 움직이는 분자.
콘크리트(산업)기사 실기 작업형 시험 대비 동영상포함
전류의 세기와 거리에 따른 도선 주변 자기장 세기 변화에 대한 실험적 고찰
P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생각열기 – Q. 자동차에 액체, 기체 상태의 물질이 들어 있는 곳은 어디인가?
공예염색과정 형지스크린 Craft dyeing course paper stencil printing.
피보나치수열에 대하여 한림초 5학년 신동오.
Presentation transcript: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편광 만화경 - 편광 만화경 빛이 지나가는 길을 막아라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편광 만화경 - 준비물 체크 !! □ 접착식 편광 필름, 가위 □ 페트리접시, OHP 필름 □ 원형도면, 가위, 네임펜 □ 투명 셀로판테이프 ✔ ✔ 1. 편광 필름은 반드시 페트리 접시 안쪽에 붙이세요. 2. 투명한 셀로판테이프만 사용하세요. ** 주의하세요 ! ✔ ✔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편광 만화경 - 1 편광 필름 두 장을 원형 도면에 각각 테 이프로 붙이고, 도면을 따라 동그랗게 오리세요. 2 원형으로 오린 편광 필름을 페트리 접 시의 뚜껑과 밑면 안쪽에 각각 하나씩 붙이세요. 3 편광 필름의 보호 필름을 떼어내고, 페 트리 접시 뚜껑을 닫아 돌려보며 변화 를 관찰하세요. 4 OHP 필름에 네임펜으로 여러 가지 모 양을 그리세요. 5 그린 모양을 잘라 페트리 접시 밑면 안 쪽에 붙이세요. 테이프나 OHP 필름을 여러 겹으로 겹쳐 붙이세요. 6 패트리 접시 뚜껑을 닫고 빛을 향해 돌 려보며 변화를 관찰하세요. 만드는 방법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편광 만화경 - 빛은 모든 방향으로 진동하며 진행하는 파동입 니다. 그런데 빛이 특수한 물체를 통과하거나 물 체 표면에서 반사되면 진동의 방향이 걸러져 한 방향으로만 진동합니다. 이런 현상을 ‘ 편광 ’ 이라 고 합니다. 실험에서 사용한 편광 필름은 편광이 일어나도록 원자 배열을 한 방향으로 만든 필름 입니다. 페트리 접시를 닫으면 편광 필름이 두 장 겹치게 됩니다. 페트리 접시 뚜껑을 천천히 돌리면 편광 필름의 원자 배열이 어긋나게 겹치면서 한쪽으 로 편광된 빛이 다른 편광 필름에 막혀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점점 어두워지는 것 같이 보입니 다. 두 편광 필름의 배열이 완전히 수직을 이루 면 빛이 전혀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시야가 깜 깜해집니다. OHP 필름이나 셀로판테이프를 붙 인 부분에서는 편광된 빛이 굴절해 빛의 여러 색 가운데 일부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어두운 바탕에 다양한 색이 수놓이는 것처럼 보 입니다. 개념 이해하기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편광 만화경 - 빛은 진행 방향에 수직인 모든 방향으로 진동합니다. 하지만 편광 물질을 만나면 한 방향으로만 진동합니다. 이 현상을 이 용한 제품이 편광 필터나 편광 필름입니다. 눈이 쌓인 곳이나 맑은 물 표면에서 반사된 빛은 수평 방향으로 편광되는 경향 이 있습니다. 이런 곳에서 편광 필터가 달린 고글이나 선글라 스를 쓰면 수평 편광이 제거되기 때문에 눈이 부시지 않습니 다. 카메라에 달린 편광 필터는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을 없애 사진을 찍을 때 눈부신 빛 반사를 막아 줍니다. LCD 모니터에 는 편광판이 들어있습니다. 두 장의 편광판 사이에 액정을 넣 고, 액정에 걸리는 전기장의 세기를 바꿔 두 번째 편광판을 통 과하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읽을거리 안경을 쓰고 보는 입체 영화 역시 편광을 이용했습니다. 입체영화관에서는 좌 · 우 카메라로 각 각 찍은 영상을 서로 다른 방향의 편광판을 부착한 좌 · 우 영사기를 통해 스크린에 비춥니다. 영 사기와 입체 안경의 좌 · 우 편광 방향은 같기 때문에 왼쪽 눈에는 왼쪽 영상만, 오른쪽 눈에는 오른쪽 영상만이 보여 입체감이 느껴집니다. 파동은 통과하는 물질에 따라 진행 속력이 달라집니다. 이 때문에 한 물질에서 다른 물질로 이 동할 때 진행 방향이 꺾이는 현상인 ‘ 굴절 ’ 이 일어납니다. 빛 역시 파동이기 때문에 굴절합니다. 또 빛을 이루는 여러 가지 파장의 굴절률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프리즘이나 렌즈 가장자리를 통과한 빛은 색이 분산돼 무지개처럼 보입니다.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편광 만화경 - 1. 편광필름은 어디에 이용할까 ? 정리하기 해설 : 빛은 진행 방향에 수직인 모든 방향으로 진동합니다. 하지만 편광 물질을 만나면 한 방향으로만 진동합니다. 이 현상을 이용한 제품이 편광 필터나 편광 필름입니다. 눈 이 쌓인 곳이나 맑은 물 표면에서 반사된 빛은 수평 방향으로 편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곳에서 편광 필터가 달린 고글이나 선글라스를 쓰면 수평 편광이 제거되기 때문에 눈이 부시지 않습니다. 카메라에 달린 편광 필터는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을 없애 사진을 찍을 때 눈부신 빛 반사를 막아 줍니다. LCD 모니터에는 편광판이 들어있습니다. 두 장 의 편광판 사이에 액정을 넣고, 액정에 걸리는 전기장의 세기를 바꿔 두번째 편광판을 통과하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안경을 쓰고 보는 입체 영화 역시 편광을 이 용했습니다. 입체 영화관에서는 좌 · 우 카메라로 각각 찍은 영상을 서로 다른 방향의 편 광판을 부착한 좌 · 우 영사기를 통해 스크린에 비춥니다. 영사기와 입체 안경의 좌 · 우 편 광 방향은 같기 때문에 왼쪽 눈에는 왼쪽 영상만, 오른쪽 눈에는 오른쪽 영상만이 보여 입체감이 느껴집니다.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편광 만화경 - 2. 빛의 또 다른 특성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해설 : 파동은 통과하는 물질에 따라 진행 속력이 달라집니다. 이 때문에 한 물질에서 다른 물질로 이동할 때 진행 방향이 꺾이는 현상인 ‘ 굴절 ’ 이 일어납니다. 빛 역시 파동이기 때문 에 굴절합니다. 또 빛을 이루는 여러 가지 파장의 굴절률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프리즘이 나 렌즈 가장자리를 통과한 빛은 색이 분산돼 무지개처럼 보입니다. 정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