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적 도박자의 심리적 특성 권 선 중 ( 침례신학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이론적 틀, 발표 순서 구조 모형 발달단계 모형 문제성 도박 행동 도박 관련 인지적 표상
구조모형 (public health model) 도박행동에 대 한 자기 - 조절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요소들 행위자 환경 대상 병적 도박
행위자 - 인구학적 특성 남성, 낮은 연령, 무직, 낮은 교육 수준 => 도박 시작 연령이 낮고 남성일수록 병적 도박 문제에 취약한 특성을 보임. => 낮은 교육 수준에 직업이 없는 경우 병적 도박 문제에 취약한 특성을 보임 단,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 도박을 더 늦게 시작하지만, 병적 도박자로 발전하는 속도가 더 빠르며 (Tavares, Zilberman, Beites, & Gentil, 2001), 도박으로 인한 사회 적 낙인에 더 취약함 (Volberg & Wray, 2007)
행위자 ( 심리적 수준 ): 성격 충동성 (impulsivity): 부정적 결과에 대한 고려 없이 내・외 적 자극에 대해 급하고 무계획적으로 반응하는 기질적 성 향 => 도박자들의 의식 속엔 욕구가 생길 때마다 도박장을 찾고, 충 동적으로 배팅하는 성향으로 표상됨. 감각추구 (sensation-seeking): 지루함을 잘 견디지 못하고 새롭고 다양한 자극, 흥분되는 경험들을 추구하는 기질적 성향 => 도박자들의 의식 속엔 도박이 주는 ‘ 흥분과 스릴 ’ 에 대한 지 속적인 갈망 ( 욕구 ) 으로 표상됨. 신경증적 경향성 (neuroticism): 부정적 정서를 많이 경험 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스트레스에 취약한 성격 특 성 => 도박자들의 의식 속엔 승패에 따라 기분 변화가 극심한 특성으 로 표상됨
행위자 ( 심리적 수준 ): 인지 도박과정 및 결과에 대한 오지각과 해석 편향 => 도박에 대한 다양한 비합리적 신념 형성 ( 계속 돈을 잃고 나면 다 음에는 딸 확률이 높다는 착각 ; 매번 조금만 더 하면 내게 도 운이 찾아올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 ) 선택적 기억 : 돈을 잃은 기억은 무시하고 딴 경험을 위주 로 기억 통제에 대한 착각 : 우연한 발생이 자신의 통제 하에 있다 는 착각 도박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기대 → 금전적 효과 ( 도박만이 잃은 돈을 되찾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믿음과 기대 ) → 정서적 효과 ( 스트레스 혹은 부적 정서가 해소될 것이라는 믿음과 기대 )
행위자 ( 심리적 수준 ): 정서 우울 (Depression): 침체되고 우울한 기분 불안 (Anxiety): 긴장되고 초조하고 조급한 기분 ; 특히 도박 을 하지 않을 경우 찾아오는 초조하고 불안하고 못 견딜 것 같이 답답한 강박적 기분 수치심 (?) 현재 연구결과는 우울과 불안이 도박중독의 원인이자 결 과일 수 있다는 방향으로 수렴되고 있음 → 원인 : 부적 정서를 회피하기 위한 수단, 즉 자가 처방 (self- medication) 으로 도박행동을 함 [ 부적강화 효과 : 도박중독자들의 “ 도박 전의 부정적인 감정 고조 ” 가 도박에서 돈을 잃었을 경우에 도 극적으로 줄어듦 (Brown et al., 2004)]. → 결과 : 도박으로 인해 초래된 문제가 부적 정서를 유발함.
보호요인 : 영적 영역 ( 증거를 찾기 시작한 수준 ) 영성 (spirituality): 인생의 초월적 측면 ( 예, 우주, 신, 이념 등 ) 에 대한 관심과 믿음 ( 신념 ) 그리고 수행 노력, 신성한 측면을 발견하는 힘 <= GA 가 기능적인 이유 중 하나 ! => 삶의 의미, 목적 발견 마음챙김 (mindfulness): 세상 만물과 자기 자신을 편견 없 이 있는 그대로 만나고, 그 과정에서 ‘ 신성한 면 ’ 을 보는 것 => 도박자들에게 긍정 정서를 축적시키고, 회피성향의 감소시키며, 돈에 대한 집착 및 욕심을 감소시킬 수 있음
기 타 도박 동기 : 생물심리사회적 요인들의 조합으로 인해 출현 욕구 ( 생물심리적 성분 )+ 압력 ( 사회적 성분 ) = 동기 -> 도박의 도 -> 도박 행동 충동성 / 감각추구 + 도박자극 ( 압력 ) -> 흥분 동기 ( 도박 갈 망 ) ( 신경증적 경향성 + 부적정서 ) + 도박자극 ( 압력 ) -> 회피 동 기 ( 불안, 우울 등등 ) 금전 획득에 대한 기대 + 도박자극 ( 압력 ) -> 돈추구 동기
공중건강의 나머지 구성요소 대상의 특징 : 변동 비율로 주어지는 보상 ( 예측 가능성이 가장 낮음 ), 더 즉각적이고 강렬한 보 상, 기대했던 것보다 더 큰 보상, 아슬아슬한 승 부, 자신의 능력과 기술이 개입되는 종류의 도 박 등 환경 : 행동가능성을 높이는 환경 ( 가용성, 접근 성, 수용성 ) => 대인관계 환경 : 도박을 하는 혹은 도박문제를 가진 가족 및 친구 / 동료 - 가족이나 동료 중에 도박을 하는 사람이 있으면 ( 혹은 많으면 ) 도박을 시작할 가능성이 높아짐
병적 도박의 발달단계 (1) 실험적 접촉 : 대상 활동이 얼마나 보상적인가와 얼마나 일관되 게 보상적인가가 크게 관여함. 중독성이 강한 대상은 보상의 강 도가 강하고 일관성이 높은데, 중독 대상 활동에 대한 접촉은 개인의 보상 민감성 성격과 상호작용하며 대상 활동에 대한 강 렬한 애착을 발달시킴. (2) 충동적 추구 : 대상 활동에 대한 양가감정이 특징적. 자기 - 조절 과 실패 사이를 오가며 단기적인 보상과 장기적인 비용 사이에 서 갈등 경험. 이 때 주위의 압력이나 생활 스트레스 등이 중독 의 발달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이 시기에는 충동 성이 문제의 핵심이 됨 (3) 강박적 추구 : 뇌의 회로가 변형됨. 신체가 종전과 같은 만족을 경험하려면 더 강한 자극을 요구하는 내성과, 자극이 중단되었 을 때 불유쾌한 신체 및 심리적 증상을 보이는 금단 증상이 발 달하여 보상추구가 목표가 아니라, 부정적인 상태에서 벗어나 기 위하여 대상 활동에 노예처럼 얽매이게 됨. 이 단계에서는 문제의 핵심이 충동성에서 강박성으로 옮겨 옴
병적 도박의 발달단계 충동성은 DSM-IV 의 남용 (abuse) 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반면, 강박성은 의존 (dependence) 과 밀접하게 관련됨 ( 김 교헌, 2006) 죄책감 ( 혹은 수치심 ) 과 멈추려는 시도가 더 깊은 수렁으 로.. 충동성과 강박성의 악순환 회로
생태적 요인 - 가용성 증가 - 접근성 증가 고전적 / 조작적 - 각성 / 흥분 조건화 - 주관적 흥분 - 생리적 각성 인지도식 - 비합리적 신념 - 통제력 착각 - 편향된 평가 - 도박자 오류 습관화 - 습관적 도박 양상의 확립 본전 찾기 - 본전 찾기 시도 - 기대보다 더 큰 돈 잃음 문제성 도박 및 병적 도박 생리적 취약성 생화학 - 세로토닌 - 노어아드레날린 - 도파민 피질 -EEG 이상 정서적 취약성 아동기 혼란과 성격 - 위험감수 - 권태 경향성 열악한 대처 / 문제해결 - 생활 스트레스 - 물질 사용 기분의 전화 - 우울 - 불안 충동적 특성 신경심리 -ADHD - 충동성 반사회적 행동 - 물질남용 Blaszczynski & Nower, 2002
▶ 1 요인 : 과도한 몰두 — 식사나 휴식 없이 게임에 매달린다, 5 시간 이상 쉬 지 않고 게임을 한다, 베팅 액수를 계속 올린다 등 ▶ 2 요인 : 공격적 행동화 — 종업원에게 신경질을 부린다, 고함을 지른다, 주 위 사람과 시비를 한다 등 ▶ 3 요인 : 절망적 구조요청 — 종업원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게임장 출입정 지를 요청한다 등 ▶ 4 요인 : 도박밑천 마련 — 사채업자에게서 돈을 빌린다, 아는 사람에게서 돈을 빌린다. 귀금속을 팔아서 돈을 만들려 한다 등 ▶ 5 요인 : 미신행동 — 기계나 자리에 문제가 있다고 불평을 한다, 자신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장소 / 기계만을 이용한다, 자신 만 알고 있는 마법적 행위를 한다 등 도박 관련 행동 특성 (1) 국내 카지노 이용객의 문제성 도박행동
요약 - 병적 도박자 집단은 도박의 시작 시기가 빠르고, 주위 의 도박 정도가 높고, 만류 압력은 낮으며, 도박장 접근 용이성은 높다. - 더 큰 액수를 배팅하며, 도박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높 으며, 도박 습관과 의도가 높다. 아울러, 흡연과 음주 정도가 높다. - 일상을 무시하고 도박에 과도하게 몰두하며, 도박 밑천 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행동을 하고, 도박장에서 공 격적이 되며, 절망적인 구조요청이나 미신행동을 많이 한다. 도박 관련 행동 특성 (2)
이홍석 등 (2007): 병적 도박에 대한 인지적 표상 -1 - 병적 도박의 명명이나 식별 (identity) 특성 : DSM-IV 의 병적 도박 기준 10 개에 대해 병적 도박자 집단은 일반인, 사행 업체 직원, 가족 및 사교성 도박자들로 구성된 비교 집단에 비해 부정하는 경향성이 더 높았음. - 정상적 사회생활이 불가능하다, 가정생활이 불가능하다, 옳고 그름을 가 리는 판단력이 없다 등에 대해 비교 집단에 비해 낮게 평가 - 도박중독 원인의 내부 귀인 : 정신적으로 나태하고 해이해서, 의지력이 약해서, 인생목표가 불분명해서, 어려운 문제를 회피하려고 해서, 돈에 대한 욕심 때문에 등에 대해 낮게 귀인 - 도박중독 원인의 외부 귀인 : 정부 때문에, 생활환경 때문에, 부모의 양육 방식 때문에, 주변 상황 때문에 등에 대해 높게 귀인 병적 도박에 대한 인식 (1)
이홍석 등 (2007): 병적 도박에 대한 인지적 표상 -2 - 도박중독의 결과 예측 : 가정생활에 불성실 ; 도박 외의 활동 위축 ; 직장이나 학교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음 ; 경제적 어려 움에 봉착 ; 가족관계 불화 등의 가능성에 대해 비교 집단보 다 낮게 평가 - 도박중독의 시간 경로 (time line): “ 특정한 시점에만 나타났 다가 사라진다 ” 에 높게 ; “ 일생에 걸쳐 지속된다 ” 와 “ 주기적 으로 반복해서 나타난다 ” 에 낮게 반응 병적 도박에 대한 인식 (2)
이홍석 등 (2007): 병적 도박에 대한 인지적 표상 -2 - 도박중독의 치료 : “ 정신과 의사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 ”; “ 상담이나 심리치료를 받아야 한다 ”; “ 전문가의 지시에 잘 따르면 치료될 수 있다 ” 등을 비교 집단보다 낮게 평가, “ 중독 되어도 별 문제가 없다 ” “ 중독자도 도박장에만 가지 않으면 문제가 없다 ” “ 시간이 지나면 자연 회복된다 ” 등을 높게 평가 - 도박중독의 치료의도 : “ 내가 중독된다면 병원에 찾아가 치 료를 받을 것이다 ”“ 내가 중독된다면 전문 상담소를 찾아 가 도움을 받을 것이다 ” 등에 낮게 반응 병적 도박에 대한 인식 (2)
병적 도박의 위험요인 종합 ( 세계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