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ic: (1) 주형의 구조 / 탕구계 / 주조방안 (2) 주조의 일반적 절차 (2) 주조의 일반적 절차 (3) 응고시간 (3) 응고시간 (4) 응고속도의 조절 - 라이저 / 냉각쇠 (4) 응고속도의 조절 - 라이저 / 냉각쇠 (5) 주물 결함 (5) 주물 결함 (6)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Advertisements

96 Cavity 열 해석 평가 96Cavity 에 적용된 HRS 온도 분포 상태 검토 Thermal Analysis Objective Analysis Type Temp. ( ℃)
2011학년도 1학년 융합과학 수업자료 019 Part.3 지구의 형성과 진화.
작도에 대하여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제5장 주조공정 (Casting Process) II
연암공업대학 기계설계과.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9장 주조의 기초 (Fundamentals of Casting)
10장 소모주형주조공정 (Expendable-Mold Casting Processes)
화학기기종합설계 2014_2 FAKE OIL DETECTOR FOD™ 김기훈 이경석.
기계공작 신안산대학교 기계과 오 영 탁 성동구보건소 김경희입니다.
Topic : (1) 피로와 크리프 (2) 잔류응력 (3) 삼축응력과 항복조건 (4) 변형일과 열의 발생
제조공학 담당 교수 : 추광식 산업시스템공학과.
1. 초음파 가공의 구성 1. 초음파 가공 ◆ 초음파 가공기의 장치 구성
소재제거 공정 (Material Removal Processes)
제조공학 담당 교수 : 추광식 산업시스템공학과.
다이캐스팅( Die casting) 발표일: 조 노규성,노지호.
Ⅱ. 지구의 변동과 역사 1. 지구의 변동 2. 지구의 역사 3. 우리나라의 지질.
Hydrogen Storage Alloys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피타고라스 정리 Esc.
제5장 주조공정 (Casting Process) I
내 손으로 만드는 즐거움 -압화를 한지에 나타내기- 미술 2학년 1학기
제16장 제품설계와 가공의 경쟁력 1. 강건설계 (robust design, 16.2 절) 2. 품질관리 (16.3 절)
생각열기 – 흰 장미꽃을 파란 장미꽃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고체역학 2 - 기말고사 1. 단면이 정사각형이고 한번의 길이가 a 일 때, 최대굽힘응력과 최대전단응력의 비를 구하라(10).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제5장 주조공정 (Casting Process) II
제4장 검사 및 품질인증 II Topic: 품질관리 Q: 대량생산되는 부품의 품질은 어떻게 관리하는가?
(1st & 2nd Laws of Thermodynamics)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다면체 다면체 다면체: 다각형인 면만으로 둘러싸인 입체도 형 면: 다면체를 둘러싸고 있는 다각형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제조공학 담당 교수 : 추광식 산업시스템공학과.
식물의 광합성 식물은 어떻게 영양분을 만들까요? 김 수 기.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Topic: (1) 피로와 크리프 (2) 잔류응력 (3) 삼축응력과 항복조건 (4) 변형일과 열의 발생
Ⅱ. 기계 공업 기술 3. 기계제작 2. 기계제작이란 무엇인가 [ 소 성 가 공 법 ]
4.7 보 설계 보 설계과정 (a) 재료강도 결정 (b) 보 단면 산정 (c) 철근량 산정 (d) 최소 및 최대 철근비 확인
교실용 SD-101 system (특허 ) 장선: 30x70x0.8t 지주: 주 장선 간격 : 900mm
생각열기 – 옛날 인디언들은 들소를 사냥할 때 땅에 귀를 대고 들소의 발자국 소리를 들었다고 한다. 그 까닭은?
1-5 용해도.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비열.
공정표준 준수를 위한 설비 개선 항목 주물생산부 공정 구분 라인명 문제점 개선 방안 비고 사처리 1, 3, 5라인
문제: 길이 1. 5m의 봉을 두 번 인장하여 길이 3. 0m로 만들려고 한다 아! 변형(deformation)
1. 정투상법 정투상법 정투상도 (1) 정투상의 원리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학습 주제 p 질량과 부피 측정 방법 알기.
유체 속에서 움직이는 것들의 발전 진행하는 추진력에 따라 압력 차이에 의한 저항력을 가지게 된다. 그런데, 앞에서 받는 저항보다 뒤에서 받는 저항(흡인력)이 훨씬 더 크다. 유체 속에서 움직이는 것들은 흡인에 의한 저항력의 최소화를 위한 발전을 거듭한다. 그것들은, 유선형(Streamlined.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조암광물 단원명.
7장 원운동과 중력의 법칙.
기체상태와 기체분자 운동론!!!.
우선 각 평면도에서 점선으로 강조한 직육면체 형상의 피처를 생성한다. 여기서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준비를
원기둥의 인식 룡정실험소학교 최 화.
주조 casting 용해된 금속을 주형(틀) 속에 넣고 응고시켜서 원하는 모양의 금속제품으로 만드는 일을 주조, 그 제품을 주물이라고 한다. 종류로는, 사용하는 금속에 따라서 주철주물 · 알루미늄합금주물 · 구리합금주물 등으로 분류하거나 주형의 종류와 용해된 금속의 유입법에.
모세관 현상과 표면장력 원리 학번 : 이름 : 황규필.
세 정 B/S 형성 유전층 형성 Dust, 유기, 유지등 오염물질 제거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8장 표면거칠기 1. 표면 거칠기의 종류 - KS의 가공 표면의 거칠기(요철현상)를 지시하는 방법 최대높이 거 칠기(Ry), 10점 평균 거칠기(Rz), 산술(중심선) 평균 거칠기(Ra), 요철의 평균 간격(Sm), 국부 산봉우리의 평균 간격(S), 부하 길이 율(tp)
압력의 효과를 눈으로 볼 수 있을까? 과학 7학년 1학기 2.압력과 온도에 따른 부피 변화 (4/10) [제작의도]
소화용수설비 김 종 희
P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생각열기 – Q. 자동차에 액체, 기체 상태의 물질이 들어 있는 곳은 어디인가?
비열 학습 목표 비열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비열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을 계산할 수 있다.
캐비테이션(CAVITATION) 기포의 생성 파괴 기포의 발생
▣ QXk 품질 실패사례 반영 결과 과거 차 정보 QXk 차종 반영(확인)결과 ▶현상, 문제점 -.현 상 : Cap 외관불량
Presentation transcript:

Topic: (1) 주형의 구조 / 탕구계 / 주조방안 (2) 주조의 일반적 절차 (2) 주조의 일반적 절차 (3) 응고시간 (3) 응고시간 (4) 응고속도의 조절 - 라이저 / 냉각쇠 (4) 응고속도의 조절 - 라이저 / 냉각쇠 (5) 주물 결함 (5) 주물 결함 (6) 주물 설계방안 (6) 주물 설계방안 제 5 장 주조공정 (Casting Process) II

문제 : 울산시는 울산대공원을 재조성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이 결혼기념일이나 입학, 시험 합격 등 기쁜 날 기쁨 두 배의 기분을 만끽하도록 울산 대종을 만들기로 했다. 종 제작을 맡은 ㈜신영 EDM 의 김과장은 주석과 동을 섞어서 전통적인 사형주조로 만들려고 한다. 종의 무게가 11 톤이나 나갈 것으로 추정되는데, 제작 중에 체결력이 필요한지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과연 체결력의 필요 여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Topic: 주형의 구조 Q1: 주형 주형 각 부분이 부분이 독특한 구조를 구조를 갖는 갖는 이유는 ? Q2: 탕구의 탕구의 형상이 형상이 밑으로 밑으로 갈수록 좁게 좁게 설계되는 설계되는 이유는 ? 탕구계 (sprue system): 용탕받이, 탕구, 탕도, 게이트

– 탕구계의 – 탕구계의 설계방안 – 용탕의 – 용탕의 적절한 적절한 유동 난류발생의 난류발생의 억제 – 불순물이 – 불순물이 혼입되지 혼입되지 않는 않는 구조 – 가스혼입 – 가스혼입 방지 – 열손실 – 열손실 최소화 최소화 ( 조기응고 ( 조기응고 방지 )

Topic: 주조의 일반적 절차 (1) 상형의 모형 코어프린트 주물도면 코어프린트 하형의 모형 게이트 코어박스 코어 제작 조형준비된 상형 주형상자 라이저탕구

조형완료후 모형을 제거한 상형 조형준비된 하형 조형완료후 모형을 제거한 하형 코어를 설치한 하형 주입준비된 주형 주형에서 꺼낸 상태의 주물 후처리 완료된 주물 상형 하형 고정핀 Topic: 주조의 일반적 절차 (2)

하형 (cope) 에 모형설치 ( 코어프린트 주목 ) 하형 (cope) 에 모래충전 ( 뒤집을 ( 뒤집을 준비 ) 상형 (drag) 에 모형 ( 반쪽 ), 모형 ( 반쪽 ), 탕구, 라이저 라이저 설치 상형에 모래충전 Q: 상형에는 상형에는 있지만, 있지만, 하형에는 하형에는 없는 없는 부분은 ? Topic: 조형작업 (1)

모형을 모형을 빼내고 체결준비가 체결준비가 된 하형 하형 ( 탕도, 게이트가 게이트가 보임 ) 상형의 상형의 바닥면 ( 라이저, ( 라이저, 탕구의 밑면이 밑면이 보임 ) 용탕주입 준비가된 체결된 체결된 주형 용탕 용탕 응고후 주형에서 분리된 분리된 주물 Q: 주형에서 주형에서 꺼낸 꺼낸 주물에서 주물에서 제거되어야 제거되어야 할 부분은 ? Topic: 조형작업 (2)

사진을 통한 주조절차 (1)

사진을 통한 주조절차 (2)

Topic: 응고시간 (solidification time) 응고층의 응고층의 두께 두께 : – 예 : – 예 : 시간이 시간이 두 배 지나면 지나면 응고층은 응고층은 1.4 배 1.4 배 두꺼워짐. Q: 평탄한 평탄한 부분과 부분과 곡률이 곡률이 큰 부분의 부분의 응고층 응고층 두께는 두께는 어떻게 어떻게 다른가 ?

–Chvorinov 의 –Chvorinov 의 법칙 (1938) C:C: 주형상수, V: 주물의V: 주물의 부피, S:S: 주물의 주물의 표면적 n 응고시간의 계산 Q: 부피가 부피가 같지만, 같지만, 표면적이 표면적이 두 배인 배인 주물의 주물의 응고시간은 ?

예제 : 여러 모양에 대한 응고시간 같은 체적을 갖지만 모양이 서로 다른 세 가지 주물 – ( 구, 정육면체, 구의 직경과 같은 높이의 원기둥 ) 에 대한 응고시간 계산 구 정육면체 원기둥

냉각쇠 (chill) 냉각쇠의 냉각쇠의 사용 사용 예 내부냉각쇠 외부냉각쇠 Hot spots

주물 주물 각 부분의 부분의 냉각속도를 냉각속도를 조절 열흡수성이 열흡수성이 좋은 좋은 재료 재료 사용 주형면에 주형면에 접촉시키는 접촉시키는 방법 – 용탕과의 – 용탕과의 접촉부는 접촉부는 도료, 도료, 도금 교차부에 교차부에 대는 대는 방법 주형공동부에 주형공동부에 넣는 넣는 방법 selfself chill – 주물의 – 주물의 두꺼운 두꺼운 부분에 부분에 fin 을 fin 을 붙임 냉각쇠 냉각쇠 (chill)

주형뽑기, 주형뽑기, 모래털기 주물청소 주물청소 –shot –shot blast, sand blast, tumbler 표면다듬질 : 표면다듬질 : grinding 후속 후속 기계가공 기계가공 ( 필요한 ( 필요한 면만 ) 사형주조 사형주조 후처리

Topic: 주물결함 용탕 ( 액체 ) 용탕 ( 액체 ) 가스 ( 기체 ) 기체의 기체의 액체로의 액체로의 용해도에 용해도에 따름. – 온도가 – 온도가 떨어지면 떨어지면 용해도는 용해도는 급격 급격 감소. 고상의 고상의 금속격자 금속격자 사이에 사이에 침입 – 화합물, – 화합물, 공동 ( 기포 ) 으로 공동 ( 기포 ) 으로 존재 주물 주물 표면의 표면의 가스 : 가스 : 주형을 주형을 통하여 통하여 탈출 – 주형재료의 – 주형재료의 통기성에 통기성에 따름 냉각 - 점성증대 - 응고진행 냉각 - 점성증대 - 응고진행 – 내부의 – 내부의 가스는 가스는 기포 기포 형성 알루미늄 알루미늄 용탕에 용탕에 대한 수소의 수소의 용해도 < 주조와 < 주조와 가스 > Q: 주형을 주형을 통하여 통하여 탈출하지 탈출하지 못한 못한 가스는 가스는 어떻게 어떻게 되는가 ?

(1) 금속돌출 : 금속돌출 : fin, flash, swell … (2) 기공 (3) 불연속 불연속 (discontinuities) (4) 표면불량 (5) 충전불량 충전불량 (incomplete (incomplete casting) (6) 치수불량 (7) 개재물 개재물 (inclusions) ICFTA 의 결함분류 (International Committee of Foundry Technical Association)

< 수축 < 수축, 콜드 콜드 셧>셧>셧>셧>

주물설계시 고려사항 모서리, 모서리, 각, 각, 단면두께 – 예리한 – 예리한 단면변화 단면변화 - 균열, 균열, 찢어짐 찢어짐 (tearing) – 열점 (hot – 열점 (hot spot) spot) - 국부적 국부적 최종 최종 응고점 평탄면 평탄면 수축 (shrinkage) 수축 (shrinkage) - 수축여유 수축여유 필요 분리선 (parting 분리선 (parting line) - 코어의 코어의 사용과 사용과 연관 구배 (draft) 구배 (draft) - 모형을 모형을 빼낼 빼낼 때의 때의 여유 공차 (tolerance) 공차 (tolerance) 가공여유 (allowance) 가공여유 (allowance)

< 무엇이 < 무엇이 다릅니까 ?-1>

< 무엇이 < 무엇이 다릅니까 ?-2>

디자인 수정 FIGURE 5.38 결함을 피하는 주물설계변경의 예

강의내용 요약 1. 주형의 주형의 구조 / 탕구계 / 주조방안 2. 주조의 주조의 일반적 일반적 절차 3. 응고시간 4. 응고속도의 응고속도의 조절 - 라이저 / 냉각쇠 5. 주물 주물 결함 6. 설계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