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blim,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1
Ⓒ sblim,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의 종류 Amusement Park (VRML 예제 ) 사원 둘러보기 (VRML 예제 ) 강의실 (QuickTime VR 예제 )
Ⓒ sblim, 2011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이란 ? 가상현실의 세계란 상상의 세계를 현실과 같이 만들어 내고 인체의 감 각기관 ( 눈, 코, 귀, 입, 피부 등 ) 이 인위적으로 창조한 세계에 몰입됨으 로서 자신이 그 곳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의미 가상현실 시스템의 요구사항 임장감 (Presence) 과 몰입감 (Immersion) 상호작용성 (Interactivity) 자율성 (Autonomy) 가상현실의 소개
Ⓒ sblim, 2011 가상현실의 종류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 (Immersive VR System) HMD 등의 몰입형 장비를 착용 비몰입형 시스템 (Non-immersive VR System) 탁상형 가상현실 시스템 (Desktop VR System) 증강 현실 (Augmented Reality) 실 세계와 가상 이미지가 중첩 복합형 가상현실 (Hybrid VR System) 가상현실의 소개
Ⓒ sblim, 가상현실 기술의 실현 환경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성 가상현실 저작 소프트웨어
Ⓒ sblim, 2011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성 렌더링 (Rendering) 시스템 참여자의 정보를 월드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여 실시간으로 새롭게 변화된 3D 영상과 음향을 재생 입력장치 : 참여자의 위치, 방향 및 행위로 인한 이벤트 정보 전송 출력장치 : 입력정보에 대응하는 영상, 음향, 촉각 등의 출력 전달 3 차원 모델링 소프트웨어 가상현실 응용 개발 소프트웨어 가상현실 시스템의 처리과정 가상현실 기술의 실현 환경
Ⓒ sblim, 2011 입력장치 데이터 글러브 (Data Glove) 섬유굴절 케이블을 이용하여 각 손가락의 굽힘과 뻗침을 측정 3D 마우스, 스페이스 볼 3 차원 위치와 방향 좌표 입력 출력장치 HMD(Head Mounted Display) 가상공간에서 강제적인 몰입효과 크리스털 아이 (CrystalEyes) 센서 범위 내 여러 사람이 동시 사용 가상현실 기술의 실현 환경
Ⓒ sblim, 2011 몰입감 증진 시각전달뿐 아니라 몰입감을 더욱 높이기 위한 청각, 촉각 및 후각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려는 노력 청각 : HRTF(Head-Related Transfer Function) 계산법을 이용하여 실제세계에서 들리는 것처럼 생동감 있게 전달 촉각 : 햅틱장치 (Haptic Device) 센서 글러브 (Sensor Glove) 등 촉각이나 압력 감지 후각 : 시도되고 있으나 향후 많은 개발이 필요함 가상현실 기술의 실현 환경 햅틱장치로 3 차원 물체를 제작
Ⓒ sblim, 가상현실의 활용 설계 / 건설 분야 사이버 쇼핑몰 원격존재 (Telepresence) 교육, 훈련, 엔터테인먼트 네트워크 통신
Ⓒ sblim, 2011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설계 / 건설 분야 시공 전에 가상의 모델하우스를 구축 설계 상 오류나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미리 예측 소비자는 가상 모델하우스에서 벽지, 조명등 취향에 맞는 분위기선택 가상현실의 활용 가상 모델하우스 도시거리에서의 시뮬레이션
Ⓒ sblim, 2011 사이버 쇼핑몰 3 차원 공간상에 각종 상품을 배치 전자상거래 시스템과 연결되어 실제 홈쇼핑 원격존재 (Telepresence) 원격의료, 원자력 발전소, 제철소, 심해 등 작업장에 투입된 로보트를 원격지 오퍼레이팅 룸에서 제어 가상현실의 활용 로봇의 원격제어 장면 미래의 원격수술 장면
Ⓒ sblim, 2011 교육, 훈련, 엔터테인먼트 실내 운전연습기 (Driving Simulator), 비행 훈련시스템 (Flight Simulator), 게임 등 네트워크 통신 네트워크를 통한 가상세계를 구축. 동시에 가상공간에서 대화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 가상현실의 활용 비행 훈련시스템의 내부 모습가상환경에서 회의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 sblim, 증강현실 증강현실의 개념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
Ⓒ sblim, 2011 증강현실의 개념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VR 의 확장된 개념, 혼합현실 (Mixed Reality) 실세계와 컴퓨터가 생성한 가상세계가 동시에 존재하여 사용자가 실세계 위에 가상세계의 이미지를 겹쳐서 바라봄 활용분야 증강현실 (AR) 기법을 이용하여 실세계에 부가적 정보를 추가 모바일 AR 주목 증강현실
Ⓒ sblim, 2011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 증강현실 (AR) 기법을 이용하여 실세계에 부가적인 정보 를 추가 제조분야, 의료분야 증강현실 도면 증강 현실 AR 도움을 통한 자동차 수리
Ⓒ sblim, 2011 관광정보, 박물관이나 도서관에서 휴대단말기, 교육, 훈련, 시뮬레이션, 협업 등 웨어러블 시스템 (Wearable System) 군사영역에서 전장 주변 정보 소방대원이나 응급구조사에게 정보 제공 증강현실 건물주변의 부가정보 협업을 통한 빌딩 프로젝트 네비게이션을 위한 모바일 AR
Ⓒ sblim, 사이버스페이스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가상공간 사이버스페이스와 아바타 사이버스페이스의 예
Ⓒ sblim, 웹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QuickTime VR VRML/X3D 의 소개 VRML/X3D 의 노드
Ⓒ sblim, 2011 QuickTime VR 기술 Apple 사 개발, 이미지 기반 가상현실 분야에서 업계 표준 (1) 파노라마 (Panorama) QuickTime VR 한 장소에 서서 주위의 모습을 둘러볼 수 있는 방식 사진으로 연속적으로 찍어 파노라마 (Panorama) 형식으로 연결 웹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동네 소개 집 소개
Ⓒ sblim, 2011 (2) 오브젝트 (Object) QuickTime VR 하나의 사물을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게 하는 방식 웹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로보트 소개
Ⓒ sblim, 2011 VRML/X3D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VRML 을 이용하여 웹 문서 안에 3 차원 공간을 구축할 수 있음 현재 VRML 2.0 은 54 가지 기능의 다양한 노드 (Node) 들을 제공하여 3 차원 물체를 생성하고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기능을 이 용하여 가상세계를 구축할 수 있음 사이버 쇼핑몰, 사이버 오피스, 3 차원 채팅 사이트, 가상 학교, 그 밖에 다양한 시뮬레이션 등 많은 분야에 활용 가능 X3D(eXtensible 3D) 1999 년 Web3D 컨소시엄에서 발표 웹상에서 3D 공간 구현을 위한 차세대 개방형 표준안 웹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전시관 건물 홀 ( 충돌감지 ) 인터랙션 전등 켜기
Ⓒ sblim, 2011 멀티미디어과학과 교과목 학기학기 시스템 및 기본 과목멀티미디어 요소기술활용환경콘텐츠 4학년4학년 2 1 3학년3학년 2 1 2학년2학년 2 1 1학년1학년 2 1 전공필수전공선택 멀티미디어 네 트워크 2 멀티미디어 시스템개론 2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래밍 3 알고리즘 - 인터넷방송 응용 6 웹프로그래밍 7 모바일 프로그래밍 8 가상현실응용 9 사용자 인터 페이스 설계 11 영상처리및 응용 3 사운드 프로그래밍 4 영상미디어 콘텐츠 6 XML 프로그래밍 7 모바일멀티 미디어콘텐츠 8 프로그래밍 기초Ⅰ 0 게임기획및 프로그래밍 10 그래픽기초 3 지능형 멀티미디어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 기초Ⅱ 0 데이터구조 0 디지털디자인 기초 11 콘텐츠기획 및개발 10 멀티미디어의 이해 0 컴파일러입문 - 소프트웨어공학 0 컴푸터구조 2, 프로그래밍언어론 0 졸업 프로 젝트 데이터베이스 설계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