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9 Chapter 1. 만들기 LG CNS 인터넷 전략컨설팅 팀 박 수범 차장 1. 겉장 페이지달기 본문의 구성 Font 에 대하여 Color 에 대하여 종지형 Miscellaneous 확인의 중요성 목차
1/29 첫번째 이야기. 겉장
2/29 유형 1. 겉장과 목차를 분리하는 경우 표지와 목차를 분리하는 이유는 PT 시에 오프닝 멘트를 하고 목차를 통해 PT 가 어떤 순서로 진행될지를 설명하는 것이 순조로운 진행이 되기 때문이며, 합치면 겉장의 디자인적 완성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분리하기도 함
3/29 유형 1. 겉장과 목차가 합쳐져 있는 경우 Paper 양을 함축적으로 가져가야 할 경우와 업무와 관련된 Compact 한 보고서의 경우에는 겉장과 목차는 합치는 것이 바람직함
4/29 두 번째 이야기. 페이지달기
5/29 페이지 붙이기 Page 표시는 겉장은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함 겉장 다음페이지부터 페이지 표시를 함 × 겉장에는 페이지를 달지 않고
6/29 세가지 유형 *PT 를 할 때 Page 표시가 없으면 Q&A 를 할 때 특정 Paper 를 지적할 수단이 없어짐. 또한 현재 보여지는 페이지와 전체 페이지가 동시에 표기되어 있지 않으면 현재 진도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가 없어 불안한 PT 가 됨 첫 번째 : 페이지표시를 안 한 경우 ☞ 바보이거나, 사회생활을 포기한 사람이 만드는 Paper 11 두 번째 : 페이지만 표시한 경우 ☞ 초보자나 Generalist 가 만든 Paper 11/48 세 번째 : 현재 페이지와 전체 페이지를 동시에 표시한 경우 ☞ 제대로 된 Paper * PT : Presentation
7/29 세 번째 이야기. 본문의 구성
8/29 기본 구성요소와 요소별 기능 세계적인 Consulting 회사인 McKinsey 社의 Presentation Knowhow 에 근거한 Page 의 구성요소와 그 의미는 아래와 같음 ① ② ③ ④⑤④⑤ ⑥ ① Message16 도표에 나타난 정보의 핵심을 간결하게 기술한 문장임 ② Title14 도표가 나타내는 정보를 총괄하는 어구로 분석명일 경우가 많음 ③ 도표 12Message 는 Presentation 의 논지를 분명히 기술하는 것이지만 대개는 추상적임 따라서 도표에 Fact-base Data 를 보여주어 납득시키는 공간임 ④ 각주 10 도표에 나타난 정보에 대한 보충적인 주석임 ⑤ 자료 원 10 인용 Data 의 출처를 나타내며 신뢰도의 지표가 됨 ⑥ Page No.12Page No. 는 현재페이지 / 전체페이지 형태로 표현함 글자크기 ▼
9/29 네 번째 이야기. Font 에 대하여
10/29 주로 쓰이는 Font 굴림체 돋움 돋움체 바탕체궁서체 Paper 작성시 통상적으로 굴림체를 쓰는 경우가 많지만 관중을 설득시키는데 가장 적합한 Font 는 가장 각진 모양을 가지고 있는 ‘ 돋움 ’ 으로 정돈성과 가독성, 특유의 각진 모양으로 인해 강한 심리적 자극을 줄 수 있는 특성을 지님
11/29 Font Size 출력해서 보고하는 Paper 의 경우에는 Font Size 가 8 Size 까지 허용이 가능 하지만 Beam 이나 OHP 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최소 14 Size 이상으로 설정하고 16 Size 이상의 Font 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10 Size : 어떤 경우라도 10 Font 이하는 쓰지 말 것 12 Size : 통상 12 Font Size 를 Minimum 으로 함 14 Size : 14 Font Size 를 기본 Size 로 함 16 Size : Beam Project 를 활용하는 Presentation 의 경우에는 16 이상이 바람직함
12/29 짝수 Font 의 활용 Font Size 는 Window 에서 기본이 짝수 값으로 설정되어 선택하게 되어 있으며, 그 기능대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음. 홀수 Size Font 를 혼용하면 짝수 Font 와 크기의 변화가 적어 Font Size 별 의미전달이 혼돈스럽고 Paper 가 지저분해 짐 12 사이즈 14 사이즈 16 사이즈 18 사이즈 20 사이즈 22 사이즈 크기의 변화를 느낄 수 있어 Font Size 별 의미전달이 용이함 짝수 Font Size 만 활용 12 사이즈 13 사이즈 14 사이즈 15 사이즈 16 사이즈 17 사이즈 18 사이즈 19 사이즈 20 사이즈 크기의 변화가 적어서 Font Size 별 의미전달이 혼돈스러움 짝홀 Font Size 혼용
13/29 다섯 번째 이야기. Color 에 대하여
14/29 Color 의 선택 Paper 작성시 많은 색상을 사용하거나 원색계통의 색상을 사용하게 되면 혼돈스러운 느낌, 지나치게 강렬한 느낌, 촌스러운 느낌을 주므로 무채색이나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파스텔 톤의 색상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금기 시 되는 색 노란색, 빨간색, 파란색 등 원색계통 ☞ 지나치게 강렬하거나, 촌스러운 느낌을 줌 권장되는 색 무채색이나 부드러운 파스텔 톤 ☞ 안정감을 줌
15/29 Color 변경 사례 혼란스러운 느낌의 Paper 변경 후 차분하고 정돈된 느낌의 Paper
16/29 여섯 번째 이야기. 종지형
17/29 종지형의 종류 종지형은 대화체에서 흔히 쓰이는 서술식의 종지형은 인터뷰를 인용하거나 하는 등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 가장 많이 쓰는 표현 방식 ☞ ☞ 흔히 쓰는 표현 방식 ☞ 쓰는 것을 자제해야 하는 표현방식 3 가지 종류 中 1. ~ 것이 바람직합니다 2. ~ 것이 바람직함 3. ~ 것이 바람직
18/29 종지형의 용도 Governing Message 는 서술형태를 띄므로 ‘ 함. 임. 됨 ’ 등의 종지형을 쓰게 되고, Paper 내용에 삽입되는 Message 는 절제되고 짤막한 문구로 내용을 전달해야 하므로 명사로 끝나는 종지형을 주로 씀 ☞ Governing Message 는 ‘ ~ 함. 임. 됨 ’ 등의 종지형을 주로 활용 ☞ Paper 내용에 삽입되는 Message 는 명사로 끝내는 종지형을 주로 활용
19/29 종지형 사용 시 금기사항 종지형에서 작성자가 가장 흔히 저지르는 실수가 같은 Pattern 을 유지하여야 할 Paper 에서 여러 가지 종지형을 혼용하는 것임. 이는 어투의 혼란을 가져와 어수선한 장표로 전락시켜 Paper 의 완성도를 떨어뜨리게 됨 이 경우 서술형으로 글을 맺기도 하고 ▶ ‘ 유첨 안됨 ’ 이라는 문구 명사형으로 글을 맺기도 하였음 ▶ ‘ 자재만 가능 ’ 이라는 문구 한 Pattern 을 유지하여야 할 곳에서 여러 가지의 종지형을 구사하는 것은 금기 사항임
20/29 일곱 번째 이야기. Miscellaneous
21/29 단어의 분리 동일한 단어를 다른 Line 으로 분리시키는 것은 피 보고자를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금기 사항임
22/29 클립아트의 사용 선이 거칠거나 색상이 조악한 클립아트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나음
23/29 점의 남용 문장의 종료 시 맞춤법에 맞춰 점을 찍는 것은 Paper 를 오히려 지저분하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함
24/29 줄의 정렬 정렬이 잘 되지 않은 도표는 불안정한 느낌을 줌
25/29 Rounding 도형 사용 시 가급적이면 Rounding 된 도형을 사용하지 말고 각이 있는 도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왜냐하면 각이 있는 도형이 설득력이 더 우수하기 때문임
26/29 입체적 표현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특별한 이유없이 입체적 표현을 도형이나 Font 에 적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이는 Paper 의 깔끔성을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함
27/29 Bold 에 대하여 Bold 는 중요한 곳에만 적용되어야 하며, 사례와 같이 전체 Paper 모든 Font 에 Bold 를 적용하는 것은 잘못된 것임. Bold 의 의미는 중요하니까 주목하라는 뜻이어야 함
28/29 금기 사항들이 제거된 Paper
29/29 확인의 중요성 확인 철저 ( 꺼진 불도 다시 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