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소비문화와 윤리적 소 비 현대 소비문화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윤리적 소비의 의미를 이해하고 윤리적인 소비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정보의 공유와 보호 정보의 공유와 관리 2. 정보 보호 기술과 지식 재산권.
Advertisements

價値 시장을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제품의 사용자는 누구이며, 무엇을 하고, 어떤 환경에 있는지, 그리고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관찰을 통해 소비자의 생활 패턴을 파악해야.
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작성일 : 작성자 : 허재승, 주현승, 김준수 ? 지구 온난화의 의미.
관계부처 합동. 보고순서 환경변화와 정부대책 안전인식 과 추진방향.
1. 정치 과정과 정치 주체 정치 과정을 통해 다원적 가치와 이익이 조정되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정치 과정에 참여하는 다양한 정치 주체의 역할을 파악할 수 있다.
알기쉬운 경영학 Ch.14 글로벌경영과 다문화 관리 유한대학교. 2 [ 경영 이야기 ] 현지화를 통해 글로벌 경영 -SK 플래닛 : 현지화를 통한 글로벌 성공 가능성 [ 자료 ] 매일경제 ( )
충청지역 미션 2. 카이디어는 카이스트 안의 제작실험실, 아이디 어 팩토리에서 만들어졌다. 카이스트 학생 4 명과 옥스퍼드 학생 1 명이 기존 3D 프린터를 개선하려는 목적으로 모였다. 일반 개인컴퓨터처럼 개인 가정에 3D 프린터 를 한 대씩 구비하도록 하는 것이.
갤럭시 홍보 기획서 담당교수 : 유호종 교수님 조장 최준환 조원 변현택 발표자 손준우.
이정훈 글로벌 브랜드와 마케팅. 마니아들을 위한 쇼핑몰 쇼핑몰이름
사례 중심의 광고기획론 강미선 지음. 1. 애니콜 ( 제일기획, 2007, 28 회 금상 ) 애니콜 ( 제일기획, 2007, 28 회 금상 ) 2. 삼성 갤럭시탭 ( 제일기획, 2012, 33 회 동상 ) 삼성 갤럭시탭 ( 제일기획, 2012, 33 회 동상 ) 2.
Ⅰ Ⅰ 선진국 직업교육훈련의 특징과 우리의 일 · 학습병행제 1. 선진국 직업교육훈련의 특징 2.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청년고용률 3. 일 · 학습병행제 추진현황 4. 우리의 일 · 학습병행제 특징 Ⅱ Ⅱ 산업계 주도 직업교육훈련체제 구축 및 산업별단체.
문자코드 1 박 2 일 (4 조 ) 이경도 이준집 이수연 엄태규. 문자코드란 ? 문자나 기호를 컴퓨터로 다루기 위하여, 문자나 기호 하나하나에 할당 시키는 고유의 숫자를 말하는 것이다.
참가비는 인터넷으로 접수 후 통장계좌로 입금을 원칙으 로한다. 단, 참가 당일도 가능하나 보험의 혜택 을 받을 수 없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기부금 : 1Km 1,000 원을 환경 정화와 환경 운동을 위하여 기부하며. 단, 상기 금액을 초과하는 것은 본인의.
[인격형성 ] [고양이 인생의 최대위기] [인류의 기원] (목)
1.
신화학산업을 위한 바이오리파이너리의 원천기술 한국과학기술원 (KAIST) 생명화학공학과 교수
식생활지침 ..
4D기술로 인한 책의 인터페이스 변화 : 디지로그북
Trend Watching 과정 (주) 미래인재개발원 변화의 시대를 읽자!
Volunteer work.
7-2 정치과정에 참여하는 다양한 정치 주체 2, 정당과 언론의 역할 (4/7차시)
기업의 사회적 책임 고은선.
사회적 비용&외부효과 이별희 최미니.
현대 세계의 문제와 해결을 위한 노력 사회 2학년 2학기
1. 네 모든 짐을 다 맡기 어라 죄악의 고- 통 질 병의 짐 주께 맡기어라 1. 네 모든 짐을 5. 네 모든 짐을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홍성현 목차 사회적 책임이란 사회적 책임의 국내 사례 사회적 책임의 해외 사례.
비판적 사고와 논리 (우루사CF ‘간 때문이야’)
엔터테인먼트학과 오광 조장 : 이아름 조원 : 김우람 최영은
V.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Ⅴ-1. 식량자원 3. 식품 안전성.
제3절 인터넷 비즈니스 창업성공전략과 고려사항
미리별아이들, 세상과 손을 잡다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이 되는 한 해 학급살이
[2] 식품안전성 수업목표1. 수업목표2. 수업목표3. GMO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좀비생존카드게임 좀비어택By 단재학교.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2-3-1 민주 시민의 경제적 구실 1 (1)민주시민으로서의 소비자 역할 민주 사회에서의 주요 올바른 소비자의 역할 학습
디케Dike-정의의여신 Footer Text 4/21/2019.
국가 간 불평등 현상과 해결방안 본 연구물은 학교 수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교육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1. 영 혼 의 햇 - 빛 예 - 수 님 가 까 이 비 - 춰 주 - 시 고 1. 영혼의 햇 빛 2. 이 세상 구름 일어나
적십자 이야기.
학과:메가트로닉스 이름:오정원 학번: 담당교수님 김태표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광고 속에 나타난 햄버거의 현실 탐구.
Love경남 시사탐구팀 전문화교육 (화)15:10 경상남도자원봉사센터 이종은 / 녹색경남21추진협의회사무처장
18강. 인터페이스 – II - 인터페이스와 다중상속 - 인터페이스를 통한 로봇 장남감 만들기 프로그래밍
국제관계의 이해 제1강. 국제정치란 무엇인가? 신라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이 동 윤.
서울건해산물㈜ 겸영사업 내용
나는 주의 화원에 어린 백합 꽃-이니 은혜 비를 머- 금고 고-이 자라 납니다 은혜 비를 머- 금고 고-이 자라 납니다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제 11 장 독점 PowerPoint® Slides by Can Erbil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음을 보고 이야기 해 봅시다. [제작의도] 학습 동기유발을 위한 화면이다. [활용방법]
이창호 칼럼 , ‘부모와 자녀의 현명한 의사소통’’
Ⅲ 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 4. 지역 문화의 특성 ① 다양한 지역 문화(1).
Bizforms PowerPoint 부품생산, 제조업1 파워포인트 디자인
1. 나 행 한 것 죄 뿐 이 니 주 예수 께 비 옵 기 는 - 1. 나 행한 것 죄 뿐이니 4. 내 어둔 눈 밝히시니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 가?.
5 60장- 영혼의 햇빛 예수여 67장.
1. 저 높고 푸른 하 늘 과 수 없 는 빛 난 별 들 을 1. 저 높고 푸른 하늘 2. 지으신 이는 창조주
교육 교육목적: Why ? 교육내용: What ? 교육방법: How ?.
중국 중산층 장기 해외여행자 증가 이유 언어정보학과 김예원.
멜라민 이란? 서울특별시 식품안전추진단 ( Q) 멜라민은 어디에 사용되나요?
내가 만든 인천의 상징 고돌이와 고순이 코리아 모둠 기획: 신수현 자료 수집: 전재우 김준영
1 제조 기술의 세계 3 제품의 개발과 표준화 제품의 개발 표준화 금성출판사.
건강한 여름 보내기 파워포인트 꼬망세 물놀이 안전.
Presentation transcript:

4. 소비문화와 윤리적 소 비

현대 소비문화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윤리적 소비의 의미를 이해하고 윤리적인 소비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코트디부아르 카카오 농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80% 는 열여덟 살 미만의 어린아이들이다. 이들 은 12 m 이상의 카카오나무에 올 라 열매를 따야 하는 중노동에 시 달리고 있으며, 살충제로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 이런 아 이들을 통해 저렴한 가격에 카카 오가 확보되어 초콜릿이 생산되 고 있는 것이다. 이에 빈곤국 어린 이들을 돕는 국제기구인 유니세 프는 초콜릿 불매 운동을 전개하 기 도 했다.

이러한 초콜릿 불매 운동을 벌이는 이유는 무엇일 까 ? 초콜릿 소비가 코코아 농장에서 일하는 어린이 들의 삶과 깊이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초콜 릿을 소비하면 소비할수록 어린이들의 삶은 더 욱 고통스러워지기 때문에 이를 널리 알리고자 불매 운동을 벌이는 것이다.

1. 현대 소비문화의 특징 ⑴ 소비의 목적 ① 인간의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② 개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③ 신분이나 부를 나타내기 위하여 ⑵ 대량 소비를 특징으로 하는 현대 소비문화의 문제점 ① 과소비 문제로 이어짐 ② 환경 파괴, 개발 도상국 국민에 대한 인권 침 해, 부의 불균형 문제 등 야기

2. 윤리적 소비의 의미와 영향 ⑴ 윤리적 소비의 의미 :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 스를 구매할 때 윤리적인 가치 판단에 따라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

⑵ 윤리적 소비의 종류 ① 환경이나 노동, 인권을 고려하지 않는 기업의 제품 구입을 거부하는 불매 운동 ② 공정 무역 제품이나 친환경 농산물 등 바람직 한 윤리적 상품을 구매하는 행위 ③ 소비자 단체가 제시하는 윤리적 등급에 따라 상품을 비교하여 구매하는 행위 ④ 환경 오염을 일으키는 지속 불가능한 상품을 구매하지 않거나 재활용 및 재사용하는 행위

⑶ 윤리적 소비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 ① 공동체를 고려하는 소비를 할 수 있음 : 개인의 소 비 가 단순히 개인의 일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나 환 경 등 공동체와도 관련된다는 것을 인식하게 함 ② 지구촌 환경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줌 : 생태계를 손 상 시키지 않고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소 비를 함으로써 현세대의 욕구 충족은 물론 미래 세 대도 고려할 수 있게 해 줌

③ 정의로운 경제 체제 구축 : 생산자의 정당한 임금 을 보장함으로써 정의로운 경제 체제 구축에 기여 ④ 인류의 인권 향상 : 인권에 대한 고려 없이 생산된 상 품 구매를 거부함으로써 아동 노동을 금지하고, 노 동자가 건강한 작업 환경 속에서 일할 수 있게 함 화학 비료를 적게 사용하는 친환경 농산물 이용, 공정 무 역 제품 사용 등이 윤리적 소비 활동에 해당된다. 시민 단체가 공정 무역을 통 해 만든 상품을 홍보하며 공 정 무역 인식을 높이고 있다.

1 현대 소비문화의 특징은 대량 소비이다. ( O, X ) 소비는 전적으로 개인과 연관된 일이다. ( O, X ) 윤리적 소비를 통해 선진국과 제 3 세계의 경 제 격차가 더욱 벌어질 수 있다. ( O, X ) 윤리적 소비의 궁극적인 목적은 소비자 자신 의 행복이다. ( O, X ) 2 3 4

다음 시간에는 문화의 다양성과 보 편 윤리의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겠 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