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교육 현황 및 분석 도원닷컴㈜ 김수천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4S Study Stock Screen Sex
인터넷 시장 전망 온라인교육서비스 컨텐츠 1999 년 6,200 억원 2,050 억원 2000 년 6,700 억원 4,500 억원 2001 년 7,500 억원 4,500 억원 2002 년 8,600 억원 6,660 억원 2003 년 1 조원 9,860 억원 ( 산업연구원 과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보고서 )
해외 온라인 교육의 현황 미국의 온라인 교육의 참여 대학은 전체의 1/3 정도 2002 년까지 80% 정도로 확대될 전망 국내의 경우 2001 년부터 정규학위 수여 원격대학 및 사내대학인가 원격대학 13 개교 사내대학 1 개교 - 대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
온라인 교육 사이트의 종류 원격교육 ( 사이버강좌 ) 모의테스트 리얼오디오 및 비디오 각종 자료의 다운 로드 복합 형태로의 전환, 모바일 컨텐츠로의 전환
사이버 교육 사이트의 주요 형태별 분류 자격증 시험 사이트 언어 교육 사이트 정보기술 사이트 직무 교육 사이트 중고생 시험 사이트 유아 교육 사이트
사이버 교육의 비즈니스 형태 솔류션의 제공 : 40 여개 업체 교육 ASP : 10 여개 업체 서비스 업체 : 150 개 업체 - 지속적인 증가 추세
분야별 주요 교육 사이트 원격교육 종합 모의테스트 종합 Baeoom.com Scalarpia OnStudy campus21 E-Campus eTest PassPass 분야별 원격교육사이트 Lacademy Real information test wawacampus educore E-run.net gooddb eedunet ecc21 매경 e-Academy
사이트 개괄 서비스사업주체서비스 개시 일 자 자본규 모 직원수직원수 기타 Campus21 원격교육 종합 ㈜캠퍼스 억 5 천 29 명 원격교육솔루션 e-campus, 총, 중, 고교용 온라인강의실 시스템 E-campus Jr. 보유 E-Campus 원격교육 종합 삼성 sds ㈜ 전신 1997 년, Unitel Cyber Campus 1998 원격교육운영시스템 개발 Onstudy 원격교육 종합 ㈜아이빌 소프트 억 5 천 41 명 사이버교육시스템 eStudy 출시 대입전문 사이트 teenStudy 운영 Baeoom. Com 원격교육 종합 ( 초중 고 포함 ) ㈜배움닷 컴 억 30 명 배움닷컴 설립 유수 교육업체와 전략적 제휴 체결 매경 e- Academy 원격교육 종합 매경인재 개발원, ㈜러닝콤 Scholarpia 원격교육 종합 ㈜한국인 터넷방송 Koreacampu s 원격교육 종합 ㈜이일코 리아 사이버교육솔류션 roqkf Lacademy 원격교육 종합 ㈜에듀원 커뮤니케 이션 억1억전신은 동아씨앤씨 1998 사이버학원 lacademy 기획 / 개발
서비스사업주체서비스 개시 일 자 자본규 모 직원수직원수 기타 eTest 문제은행 종합 ( 초중고포 함 ) ㈜이테스 트 억 2 천 30 명 99.2 설립 99.3 인터넷시험 S/W 패키지 (iTest) 개발완료 인터넷시험플라자 eTEST 시스템 개발 완료 PassPass 문제은행 종합 ㈜새암컴 퓨터 명 99.9 자격시험 정보 DB 작업 완료 00.2 실전모의고사 S/W 개발 완료 Gooddb 온라인문제은 행 정보검색사 전자상거래 Real Information Test 정보검색사 WEB ㈜리얼커 뮤니케이 션
서비스사업주체서비스 개 시 일자 자본규모직원수직원수 기타 E-run.net 가을 1997 년 [ 이본웹스쿨 ] 이라는 사이버스쿨 오픈 wawacampus Edu Educore Eedunet.com 교육방송과 제휴 ecc
주요 서비스 ( 컨텐츠 ) 및 특징 주요 서비스부가 서비스특징 Campus21 IT(71), 외국어, 직무능력, 자기계발, e-BIZ, 자격증 대비 (24) 등 130 개 강좌 교원 연수 캠퍼스 동아리 오랜전통 성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중 가 장 많 은 강좌수 특별한 부가서비스 없이 강좌로만 승 부 E-Campus 정보기술 (100), 경영, 어학 등 총 120 여개 강좌 구인정보 캠퍼스친구 원격교육 솔루션이 탁월 CP 에 의한 강좌보다는 삼성멀티캠퍼 스에서 제작한 강좌가 많다. Onstudy 자격증 (22), 외국어, 컴퓨 터 / 인터넷, 비즈니스, 재테 크, 생활일반 등 40 개 강좌 디지털교재 온라인테스트 (etest 와 제 휴 ) 퀴즈빌 수강중의 채팅방 패키지강좌, 회원강좌, 이벤트강좌, 동 영상강좌 텍스트강좌가 많다. Baeoom. Com 키즈, 틴틴, 어학원, 자격 / 취 업, 법학원, 평생교육원, 정 보기술 (62), 경경교육, 기술 교육 등 총 497 개 강좌 스터디그룹 정보채널, 상담 / 심리검 사실, 각 분야마다의 부 가서비스 회원 커뮤니티형성 전략 제휴전략 다양한 부가서비스 Koreacampus 국가고시관, 어학관, 국가기 술자격관, 학술관, 교양관, 기업연굿관, 광고카피, 컴퓨 터, 캐드 등 70 개강좌 Lacademy 단과강좌, 국가자격증, 민 간자격증, 국제자격증 강 좌 등 총 40 개 가좌 사이버머니 적립금제도 이벤트 / 세미나 최저의 수강료
주요 서비스부가 서비스특징 인터넷시험포탈 eTest 동시모의고사 자유모의고사 ( 교과과정, 어학, 공무원, 자격증 (13), 스 페셜테스트 등 총 32 개 ) 시험대행 ( 이테스트의 시험전 용 서버에서 서비스 제공 ) 쇼핑몰 시험솔루션 개발에 우선. 동시모의고사 인기 컨텐츠 ( 자유모의고사는 모두 출 판사와 제휴해서 문제제공 ( 문제 수의 한계 )) 자유모의고사의 가격이 비싸 다.(1 개월 10,000 원 ) PassPass 자격증 정보 => 시험 정보 + 문제은행 ( 유 망자격증, 세무 & 보험 & 증권, 공무원임용, 고시, 컴퓨터, 경영관리 & 운전면허, 수능, 어학평가 등 50 개 시험 정보 + 문제은행 ( 패스클 럽 ) 에는 자유게시판, 스터디, 문제은행, 시험정보, 북마크로 구성 * 패스매거진, 패스타임즈 * 패스아카데미 1:1 맞춤과외 자격증 정보 포탈 ( 정보가 많다.) 각 시험은 과목별로 20 문제씩만 제공 전면무료 자격증마다의 커뮤니티 컨텐츠의 질에 대한 불만 있음. Gooddb 온라인문제은행 인터넷정보검색사 및 전자 상거래 관리사 대비 문제 으행 및 강좌 개인의 아마추어 사이트 강좌는 html 강좌. Real Information Test
주요 서비스부가 서비스특징 매경 E- Academy 비즈니스, 자겨긍 (35), 재테 크, 정보화, 어학, 매경플러 스,N 세대, 국제화 등 총 82 개 강좌 E-run.net 그래픽, 오피스, 유틸 / 게임, 윈도우 등 플래시를 이용한 강좌 연회비 3 만원에 모든 강좌 수강가 능 wawacampus 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고급기술, 해킹및보안, 자격 증, 병아리반 등 23 개 강좌 교육이수생에게 SI 업체 취업연결 Edu2000 Oa,os,internet,graphics,pr ogramming,web editor, 자 격증, utility, e-business, 단 기실무과정 동영상코스웨어와 html 코스웨어 병행 Educore 정보통신 국가공인자격증 관련 8 개에 대한 강좌 취업정보동호회격의 에듀클럽있느나 활성 화 안됨 Eedunet.com 전자상거래관리사교육방송과 제휴하여 전자상거래 관리사에 관련된 강좌 및 자료 제 공 ecc21 전자상거래관리사전자상거래관리사 시험접수 대행, 용어사전 제공 회원가입하면 교재, 문제집, 시디 등 오프라인으로 제공
서비스 운영방법 및 수익모델 사이트운영방법수익모델기타 Campus21 회원제유료강의 (30,000 원 -66,000 원 ) E-campus 회원제유료강의 ( 비교적 고가, 66,000 원 평균 ) 고용보험환급 Onstudy 회원제유료강의 Baeoom.com 회원제유료강의현재 대부분 무료 매경 E-Academy 회원제유료강의 Koreacampus 회원제유료강의 Lacademy 회원제유료강의 ( 최저가격 12,000 원 -30,000 원 ) eTest 회원제유료 모의고사 (1 개월 10,000 원 ) PassPass 회원제없음 또는 알 수 없음무료 Gooddb 회원제없음무료 E-runnet 회원제유료 회원 (1 년 3 만원 ) Wawacampus 회원제유료강의 (30,000 원 -160,000 원 ) Edu2000 회원제유료회원 (1 개월 2,0000 원, 평생 300,000 원 ) Educore 회원제유료강좌 ( 모든 강좌 20,000 원 ) Eedunet.com 회원제유료회원 (1 개월 22,000 원 ) ecc21 회원제유료회원 (585,000 원 )
사이버 강좌의 주요 솔류션 현재 전체적으로 약 40 개 정도가 개발되어 있음 GAV : 영산정보 96 년도의 최초 개발, 170 여개의 관련 사이트 구축, 70% 시장점유율 나누미 : 아이엔에스 97 년도 개발, 기능이 다양 E 튜터 : 아이빌소프트 사이버랙 :
운용 프로그램 및 솔루션 사이트주요서비스프로그램기타 Campus21 원격교육 종합 GVA E-campus 원격교육 종합 GVA, NanumiTutor Onstudy 원격교육 종합텍스트강의, AnyTutor Baeoom.com 원격교육 종합 GVA 매경 E-Academy 원격교육 종합 GVA ( 무료강좌는 텍스트 ) Koreacampus 원격교육 종합 GVA Lacademy 원격교육 종합 GVA eTest 문제은행 종합자체 프로그램 (eTest) PassPass 문제은행 종합자체 프로그램 Gooddb 문제은행자체 프로그램 E-runnet 원격교육 컴퓨터 Flash Wawacampus 원격교육 IT GVA Edu2000 원격교육 IT 스크린캠 ( 동영상 ) Educore 원격교육 IT Flash Eedunet.com 전자상거래인터넷방송 ecc21 전자상거래 RealPlayer
사이트 평가 사이트 ContentsCommunityCommuniction & interaction 활용기술개인화사용 용이성 디자인사이트 관리력 프로모션 Campus E-campus Onstudy Baeoom.co m 매경 E- academy Koreacamp us Lacademy Contents- 강좌 및 문제은행이 전문가에 의해 제작되었는가 ? 학습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강의인가 ? 강사와 수강생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보장되는가 ? 문제에는 오답 등이 없는가 ? 2. Community – 회원이 해당 사이트를 자주 들르고 이용할 수 있도록 부가 서비스가 제공되고 회원들의 community 를 형성해주고 있는가 ? 3. Community & interaction – 회원과 관리자 ? 회원과 강사 ? 회원과 회원 ? 4. 활용기술 - 프로그램 및 솔루션의 사용자 편의성, 자동화의 정도, 일관성, 속도 5. 개인화 - 회원개인에게 차별화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여부
사이트 Content s CommunityCommunication & interaction 활용기술개인화사용 용이성 디자인사이트 관리력 프로모션 eTest PassPass Gooddb E-runnet Wawacamp us Edu Educore Eedunet.co m ecc 사용용이성 – 강좌검색, 수상, 질문 자료검색등이 용이한가 ? 7. 디자인 – 고객들의 호감을 주는 디자인인가 ? 일관성이 있는가 ? 8. 사이트 관리력 – 강좌 및 문제은행, 부가 서비스의 업데이트 주기, 사용자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9. 프로모션 – 다양한 홍보 방법 구사하고 있는가 ? 자본력 및 제휴전략
제휴전략 사이트제휴전략 Campus21 오프라인 교육기관 E-campus Onstudy Etest, 하이텔, 동아닷컴, 호주 jac, ㈜에듀파이어, ㈜스터디박스, ㈜서울정보처리학원 등 Baeoom.comEtest, ienter Koreacampus 다음, 야휴코리아, 조인스닷컴, 인크류트, 아이오션 등 Lacademy eTest 문제은행 컨텐츠는 각 분야 출판사와 제휴 온라인교육부분은 배움닷컴, 온스터디, 스칼라피아와 제휴 PassPass YECA, YES24, 웹데이터뱅크, 보라넷 Gooddb 없음 E-runnet 쿠폰제공업체와 제휴 Wawacampus Edu2000 Educore Eedunet.com 교육방송, 네이버, 조이링크, 쌍용정보통신 ecc21
교육 및 시험포탈 사이트의 경향과 전망 제휴의 증가 원격교육과 모의테스트의 결합 경향 교육 사이트의 꾸준한 증가와 발전 다양한 교육 솔루션 등장 – 멀티미디어 기능 도입
교육사이트의 발전 방향 기술력 ( 솔류션 및 관련 프로그램 ) 이 필요 교육의 품질 관리 중요 -> 고급 강사와 출제위원 커뮤니티, 커뮤니케이션 형성 보장 각종 프로모션 전략 ( 이벤트 및 부가서비스 ) 집체교육 등 여러 교육 서비스 도입 각종 부가 서비스 제공 리얼플레이어 교육 등 편리한 무료교육 서비스 제공 다양한 제휴 전략의 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