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 장 행동수정 모델 BEHAVIOR MODIFICATION MODEL 행동수정 모델을 통해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무얼까 ?
1. 행동수정 모델 학자들 Pavolov : 고전적 조건화, 개의 실험 Waston : 행동주의 창시자, 빈도의 원리, 최신성의 원리 조건형성 Skinner : 조작적 조건화 대표적 학자들 Pavolov, Watson, Skinner, Bandura Bandura : 학습이론
1) 학습결과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 2) 성격이 특성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 없는 존재 3) 학습원리에 의해 행동 습득이 가능한 존재 행동수정 모델 2. 인간관
1) 학습결과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 행동치료의 관점에서는 인간은 긍정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으며 다만 학습결과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 행동치료에서는 주로 관찰 ∙ 측정 ∙ 계량화 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행동치료의 특징 ① 현재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초점 ② 치료과정에서 평가 준거는 겉으로 나타나는 행동 ③ 치료목표는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용어로 목표행동을 기술 ④ 처치와 기법의 가설은 기초적인 실험연구를 토대로 설정 ⑤ 핵심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해야 처치와 평가가 가능
2) 성격이 특성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 없는 존재 행동치료자들은 관찰할 수 없는 성격구조, 발달, 역동, 특성 보다는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과 그 변화에 관심 그 이유는 성격특성보다는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한편, 행동 변화를 성격구조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자극과 반응, 반응결과 그리고 인지구조의 상호관계에 의한 것이라고 믿기 때문
3) 학습원리에 의해 행동습득이 가능한 존재 행동치료자들은 정상행동이나 신경증적 행동을 포함한 문제 행동이나 증상 역시 병적으로 발생한 것이 아니라 특정 환경 조건 하에서 일어난 학습의 결과로 보고 학습원리에 의해 소 거 될 수 있다고 믿음 행동치료는 구체적인 행동상의 목표, 치료방법, 그리고 일정 설정을 치료를 위한 재교육 ∙ 재학습 과정으로 간주 이 과정에서 적응적 ∙ 생산적 행동은 강화되고, 부정적 ∙ 역기 능적 행동은 소거시킴
제 3 절 핵 심 이 론 1) 자극반응 조건화 / stimulus - response conditioning 2) 응용행동분석 / applied behavior analysis 3) 사회인지이론 / social – cognitive therapy 행동수정 모델 3. 기본개념
1) 자극반응 조건화 / stimulus - response conditioning 자극반응 조건화는 두 자극의 연합에 의해 학습이 일어나므로 개인은 학습에 능동적인 참여자가 될 필요가 없다는 고전적 조 건화 원리를 반영한 것 ① 고전적 조건화 ② 공포 조건화 실험 ③ 오줌싸개 치료법
① 고전적 조건화 Ivan P. Pavlov : 러시아의 생리학자 ∙ 심리학자 개에 대한 실험을 통해 소개, 즉 개가 음식을 입에 넣기도 전에 침을 분비하는 현상을 발견 개에게 먹이 ( 무조건 자극 ) 를 주기 전에 벨 소리 ( 중립자극 ) 반복 연 합연 합 개는 벨 소리만 듣고도 침을 분비 ( 조건반응 ) 개는 학습된 자극에 의해 학습된 반응을 나타낸 것
☞ 행동치료 입장에서는 연합작용에 의해 공포를 비롯한 여러 정서들이 발생한다고 주장 특정 음식을 먹은 후 교통사고 교통사고와 음식은 아무 연관이 없어도 그 사람은 그 음식을 두려워 하거나 피할 것 예 음악, 냄새, 색상, 촉감 등은 자극반응학습에 의해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경험
② 공포 조건화 실험 왓슨, 레이너 : 존스 홉킨즈 대학의 실험심리학자 11 개월 된 아동 ( 앨버트 ) 을 대상으로 실험 아동은 처음에는 흰 쥐와 편하게 놀았으나 그러나 흰 쥐를 보기 직전에 큰소리가 제시되자 공포반응 ( 무조건 반응 ) 을 나타냄 반복해서 큰소리 ( 무조건 자극 ) 와 흰 쥐 ( 조건자극 ) 를 연합시키자 아동은 쥐만 봐도 놀라서 울게 됨 ( 조건반응 )
③ 오줌싸개 치료법 모우어와 모우어가 개발 방광 팽창과 경보 (alarm) 를 결합한 소변경보체계를 개발 아동이 잠든 상태에서 방광이 팽창되어 소변작용이 시작되면서 소변이 옷에 스며들어 전기회로를 차단하면, 경보가 울린다 ( 무 조건 자극 ). 이 과정을 수차례 거치면 방광팽창 ( 조건자극 ) 만으로 도 아동은 소변작용이 시작되기 전에 잠을 깬다 ( 조건반응 ) 보통 6 ~ 12 주면 오줌싸개가 치료될 정도로 효과
2) 응용행동분석 / applied behavior analysis 보상이 주어지는 행동은 유사하거나 동일한 상황에서 재차 발생 할 가능성이 증가된다는 주장에 기초 개인이 환경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경우에 학습이 일어난다는 전제 하에, 보상받는 행동 => 행위를 증가 시킴 벌이나 보상이 없는 경우의 행동 => 행위를 감소시킴 사람들은 스스로 환경을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라 보상이나 벌 을 통해 환경에 의해 조형된다는 입장 ① 도구적 조건화 / instrumental conditioning ② 조작적 조건화 / operant conditioning
① 도구적 조건화 / instrumental conditioning 손다아크의 통제된 실험절차를 사용 상자 안에 있는 고양이가 시행착오를 반복하다가 결국 걸쇠를 풀고 빠져 나와 상자 밖에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을 관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양이의 시행착오 횟수는 줄고 점점 더 빠른 시간 내에 상자를 빠져 나올 수 있었음 => 시행착오이론 (trial – and – error theory) => “ 효과의 법칙 ” 행동에 뒤따르는 결과는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원리를 유추, 본질적으로 정확한 반응은 강화되는 반면, 부정확한 반응은 약화 혹은 감소
② 조작적 조건화 / operant conditioning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이 체계적으로 변화되는 결과에 의해 변경 된다는 유형의 학습 스키너의 비둘기 실험 불 켜진 열쇠를 비둘기가 부리로 쫄 수 있게 함 비둘기 음식의 양을 조절하면서 적색 등보다는 청색 등을 선택 적 으로 강화하여 비둘기가 청색 등을 쫄 수 있도록 학습시킴
3) 사회인지이론 / social – cognitive theory ① 역조건화 / counterconditioning ② 사회학습이론 / social learning theory 반두라 (Bandura) 가 창안한 것 사회적 상황에서 학습은 환경, 개인변인과 행동간의 삼원적 상호작용 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사회적 상황에서 모델링과 조금만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학습자의 신념, 즉 지각 된 자기 효능감이다.
① 역조건화 / counterconditioning 쥐에 대한 공포 사회학습이론의 두 가지 측면을 이용 : 관찰과 모델링 치료치료 아이들이 쥐와 함께 즐겁게 노는 장면을 관찰하게 함 => 이때 아이들은 아동 ( 쥐를 겁내는 ) 의 모델 역할을 함 => 아동은 쥐는 두려워할 필요가 없는 대상이라는 점을 관찰
② 사회학습이론 / social learning theory 다른 사람들의 행동관찰과 모델링을 통해 일어나는 학습을 말함 관찰학습, 모델링, 모방, 사회적 모델링, 대리학습이라고도 불림 개인 내면에서 발생하는 관찰할 수 없거나 적어도 쉽게 관찰되 지 않는 행동에 초점을 맞춤 과정은 네 단계로 나눈다 ( 주의과정, 파지과정, 재생과정, 동기화 과정 )
② 사회학습이론 / social learning theory 첫째, 주의과정 / attentional processes 학습이 일어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무언가를 관찰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그 대상을 정확하게 지각하는 것 예를 들어 학생이 교사가 가르치는 것에 다각도로 주의를 기울 일 때 관찰학습이 일어남, 이때 개인이 관찰하고 있는 모델이나 상 황에 대해 갖고 있는 연합 패턴이 주의에 영향을 미친다
② 사회학습이론 / social learning theory 둘째, 파지과정 / retention processes 관찰이 성공적일 때, 학습자에게 모델의 행동이 기억되는 단계 학습자는 심상부호화와 언어부호화 인지체계를 통해 모델을 회상 전날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던 장면을 떠 올리는 것처럼 사건에 대한 정신적 심상을 의미 자기독백이라고도 불리며, 사건에 대한 하위 음성적 기술 예를 들어 테니스를 잘하고 싶은 사람이 “ 공을 똑바로 보고 라켓을 스윙해야 한다 ” 고 중얼거리는 것 심상부호화 / imaginal coding 언어부호화 / verval coding
② 사회학습이론 / social learning theory 셋째, 운동재생과정 / motor reproduction processes 관찰을 통해 기억된 모델의 행동을 실행에 옮기는 단계 고도의 숙련이 요구되는 행동을 모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지각과 기술이 요구된다
② 사회학습이론 / social learning theory 넷째, 동기화 과정 / motivational processes 모델의 행동이 강화되면 관찰한 모델의 행동을 실행할 가능성이 높다 사람은 성공적인 행동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유인가 ( 격려자 ) 는 관찰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네 과정 ( 주의, 파지, 운동재생, 동기화 ) 중 어느 하나라도 빠지면 학습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자기효율성이 높은 사람은 중요한 과업을 완수할 수 있는 능력, 관찰을 통한 학습, 성공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낮은 불안수준이 특징
1. 강화 / reinforcement 2. 소거 / extinction 3. 벌 / punishment 4. 강화일정 / reinforcement schedule 5. 일반화 / generalization 6. 변별 / discrimination 행동수정 모델 3. 핵심개념
1. 강화 / reinforcement 특정 자극을 제공하여 특정 행동의 발생 빈도수를 증가시키는 것 종류 정적 강화 (positive reinforcement) 유기체가 좋아하는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기대되는 행동의 발생 빈도수를 증가시키는 것 예 : 사회적 인정, 돈, 음식 등으로 행동요법에 많이 사용 부적 강화 (negative reinforcement) 유기체가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해 줌으로써 기대되는 행동의 발생 빈도수를 증가시키는 것 예 : 선행한 아이에게 청소를 면제
2. 소거 / extinction 학습된 행동에 대해 강화가 제공되지 않음으로써 행동수행이 중지 되는 현상 예 : 아이의 떼쓰는 행동 무시, 말하는 사람에 대한 무반응 3. 벌 / punishment 특정 행동을 제지 혹은 제거하기 위해 학습자에게 혐오자극을 가하거 나 (1 차 벌 ) 좋아하는 자극을 일시적으로 제거하는 것 (2 차 벌 ) 예 : 거짓말을 한 아이를 꾸중하는 것 (1 차 벌 ) 과 좋아하는 TV 프로를 보지 못하게 하는 것 (2 차 벌 )
행동반응이 일어날 때 일정한 시간 혹은 비율로 그 반응을 강화시키 고자 체계적으로 규정된 절차 기대되는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인이 제공되는 연속강화와 간헐 강화를 토대로 구성 연속강화 : 학습이 빠르게 일어나고 소거는 빠르게 진행 간헐강화 : 학습이 서서히 일어나고 소거가 더디게 일어남 4. 강화일정 ( 계획 ) / reinforcement schedule
특정 장면에서 강화를 통해 학습된 행동이 다른 상황 혹은 장면에 서도 나타내는 현상 예 : 특정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올린 학생이 다른 과목에서도 동일한 학습방법을 적용하는 경우 5. 일반화 / generalization 6. 변별 / discrimination 제시된 자극조건에 따라 다르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 예 : 동일한 언어적 ∙ 비언어적 행동이라도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말하는가에 따라 그 의미를 구분하여 인식하는 것